•  


5G보다 50倍 빠른 6G를 準備한다고?

5G보다 50倍 빠른 6G를 準備한다고?

[IT東亞 강형석 記者] 우리나라에 5世代 移動通信(5G) 技術이 導入되고 約 1年 6個月 程度 時間이 흘렀다. 導入 以前부터 通信社들은 4世代 移動通信 對備 20倍 빠른 速度와 超低遲延 接續 環境 等을 强調하며, 次世代 移動通信 技術로의 轉換을 督勵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니 그들이 强調했던 이야기는 제대로 具現되지 않았다. 20倍 빠른 速度는 기껏해야 2~3倍 程度에 不過하고, 超低遲延 接續은 經驗조차 할 수 없는 狀況이다.

흥미로운 것은 이런 狀況에서 다음 世代 通信 技術인 6G에 對한 言及이 始作되고 있다는 것이다. 公式的인 技術 標準이나 關聯 技術 論議가 始作되지 않았지만, 次期 技術에 對한 靑寫眞과 必要 技術 等이 擧論되었다는 點에서 눈길을 끈다. 果然 次世代 移動通信 技術에는 무엇이 必要할까?

벌써부터 6G 移動通信을? ‘準備는 必要하다’

5G 導入이 오래 되지 않은 狀況에서 벌써 6G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이르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普通 導入 初期부터 次期 技術에 對한 이야기가 오가는 것이 語塞한 일은 아니다. 4世代 移動通信 서비스되기 始作한 2012~2014年 以後부터 5G 技術에 對한 論議와 標準化 等이 論議되기 始作했기 때문이다. 6G에 對한 이야기도 次期 技術을 徐徐히 準備한다는 側面에서 보는 것이 맞겠다.

  5G와 6G의 차이를 그린 표. (이미지=삼성전자 뉴스룸)
5G와 6G의 差異를 그린 表. (이미지=삼성전자 뉴스룸)

重要한 것은 6G의 核心은 무엇인가에 있느냐에 있다. 이는 삼성전자가 지난 7月에 公開한 6G 白書에 잘 담겨 있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次元의 超連結 經驗’을 바탕으로 技術을 開發하고 있다 强調하는데, 最大 秒當 1,000Gbps(秒當 約 125GB) 電送 速度와 100 마이크로초(0.1ms) 水準의 遲延 時間을 達成하는 것이 目標다.

이를 爲해 必要한 技術은 이렇다. 候補 技術이지만 于先 GHz(기가헤르츠)를 넘어 THz(테라헤르츠) 水準의 周波數 帶域 活用, 高周波 帶域 領域 改善에 必要한 안테나 技術, 이중화(Duplex) 革新, 悠然한 네트워크 構成과 衛星 活用 革新, 周波數 共有, 人工知能 基盤의 通信 技術 等이다.

整理하면 이렇다. 超高速 데이터 電送과 超低遲延을 達成하기 위해 周波數 帶域을 더 强化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안테나 技術이 必要하다. 안테나 外에도 雙方向 情報 電送 方式의 革新, 最適의 速度와 遲延을 提供할 수 있는 네트워크 構成 技術, 이것도 모자라 信號 分配 및 活用에 必要한 人工知能까지 動員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5G도 이 模樣인데... 6G는 果然?

6G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삼성전자는 超實感 擴張 現實(TIXR ? Truly Immersive eXtended Reality), 高精密 모바일 홀로그램(High-Fidelity Mobile Hologram), 디지털 複製(Digital Replica) 等을 꼽았다. 只今보다 더 精密한 實感 콘텐츠를 具現하려는데 6G가 쓰인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外에도 機器間 電送이나 人工知能이 데이터를 活用하는 等 사람 外에도 機械 亦是 使用者가 될 것이라 봤다.

6G가 상용화된다면 이런 서비스들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삼성전자 뉴스룸)
6G가 商用化된다면 이런 서비스들이 登場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삼성전자 뉴스룸)

目標를 現實化 하기 위해 三星은 蓄積된 技術을 바탕으로 硏究를 進行 中이며, 産學聯關 協力을 바탕으로 標準化와 技術 開發 生態系를 主導的으로 이끌 豫定이다. 이것이 제대로 進行된다면 오는 2028年 商用化를 始作으로 2030年 즈음에는 本格的인 6G 서비스가 이뤄질 것으로 봤다.

하지만 5G 普及 및 裝備 擴充 進陟을 보면 6G 普及이 計劃대로 될 것인지는 未知數다. LTE 對備 20倍 빠르다고 强調했던 5G도 普及 2年 借賃에도 速度 向上은 크지 않다. 이는 實際 高速 電送의 核心인 極高周波(mmWave) 裝備가 導入되지 않아서다. 現在 5G는 3.5GHz 程度의 周波數 帶域을 使用하는데, 速度는 빠르지 않아도 安定的인 電送이 可能하다. 極高周波는 28GHz/39GHz 代役을 쓴다. 빠른 것이 强點이지만 信號 到達 距離가 짧고 障礙物에 脆弱하다.

6G는 이 問題를 克服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테라헤르츠 水準의 周波數를 活用해 데이터를 電送하려면 그만큼 電送거리는 더 짧아질 可能性이 높다. 안테나 技術 및 電送 方式의 革新이 必要하다고 言及한 것이 이 때문이다. 그만큼 投資 費用이 높아질 것이고 自然스레 使用者의 通信費 負擔이 늘어날지도 모른다. 마치 只今의 5G처럼 말이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