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구름 탄 AI, 스마트폰·PC로 내려오다...이젠 '온디바이스' 時代 - ZDNet korea

구름 탄 AI, 스마트폰·PC로 내려오다...이젠 '온디바이스' 時代

[創刊 24周年 特輯: GenAI 時代]⑥AI 폰 活用도↑... "PC는 소프트웨어 擴充 必要"

홈&모바일 入力 :2024/04/29 13:03    修正: 2024/04/29 13:03

권봉석, 류은주 記者

人工知能(AI)李 世上을 삼키고 있다. 日常生活뿐 아니라 尖端 비즈니스 領域까지 뒤흔들고 있다. 特히 챗GPT를 비롯한 生成型 AI는 다양한 産業 分野의 基本 文法을 바꿔놓으면서 새로운 革新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反面, 企業에서는 AI 導入이 競爭力 强化를 爲한 機會라는 點을 알면서도 不確實性을 包含한 危險 要因 때문에 導入을 躊躇하고 있는 것도 現實이다.

지디넷코리아는 創刊 24周年을 맞아 法務法人 世宗의 AI센터와 함께 이런 變化를 診斷하는 ‘GenAI 時代’ 特別 企劃을 마련했다.

이番 企劃에서는 企業이 AI 規制에 效果的으로 對應하면서 導入 可能한 AI 거버넌스에 對해 살펴본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通信, 인터넷, 헬스바이오, 流通, 電子, 財界, 自動車, 게임, 블록체인, 金融 等 11個 分野別로 AI가 어떤 變化를 일으키고 있는 지 深層 分析한다. 또 AI 技術 發展과 함께 論議되어야 할 倫理的, 社會的 問題들에 對한 多角的인 論點을 提示해 健康한 AI 生態系 造成에 寄與하고자 한다. [編輯者註]


클라우드 接續 없이 機器 床에서 通·飜譯, 寫眞 生成, 文書 要約을 實行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 機器가 올해 普及 元年을 맞았다. 主要 製造社가 AI 스마트폰과 AI PC를 앞다투어 市場에 내놓고 消費者의 選擇을 기다린다.

現在 大部分의 AI 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버에 各種 데이터를 올린 뒤 서버가 만든 結果物을 받아보는 方式으로 作動한다. 反面 온디바이스 AI 機器는 데이터 蒐集부터 處理까지 모든 過程을 機器 안에서 處理한다.

삼성전자가 지난 해 出市된 갤럭시 모델을 對象으로 '갤럭시 AI' 機能 업데이트를 最近 實施했다.(사진=삼성전자)

旣存 클라우드 基盤 AI와 比較하면 企業 祕密이나 個人 情報, 私生活 流出 걱정 없이 願하는 結果를 얻을 수 있고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過程이 빠져 遲延 時間도 그만큼 줄어든다. 每番 料金을 내야 하는 負擔도 줄일 수 있다.

온디바이스 AI는 올해부터 스마트폰, PC, 웨어러블 等 다양한 機器로 擴大하고 있다. 主要 製造社도 業務 效率 向上과 個人情報 保護를 내세워 高性能 機器를 쏟아내고 있지만 活用度나 有用性 面에서 最終 利用者의 期待値 對備 溫度 差가 確然하다는 評價다.  

■ 올 初부터 AI폰 競爭 本格化…"AI 때문에 갤럭시S24 샀다"

AI폰의 登場은 온디바이스 AI를 日常에서 쉽게 接할 수 있도록 했다. 市場調査業體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를 起點으로 AI폰 붐이 일면서 2027年에는 全體 出荷 스마트폰 中 43%(5億5千萬臺)가 生成型 AI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展望했다.

三星電子는 올해 初 첫 AI폰 갤럭시S24 시리즈를 선보이며 온디바이스 AI 主導權을  쥐었다. LTE · 5G나 와이파이를 遮斷한 飛行機 모드에서도 實時間 飜譯, 文書와 寫眞 編輯을 處理한다.

갤럭시S24 시리즈 初期 3週間 累計 販賣 成長率 (前年 同期 S23 對備) (資料=카운터포인트리서치)

生成型 AI 機能은 갤럭시S24 販賣를 牽引하고 있다. 國內는 勿論 美國, 西유럽 等 海外에서도 前作 對比 높은 販賣高를 올렸다.

市場調査業體 칸打월드패널 컴테크가 유럽 5個國과 美國, 濠洲에서 實施한 設問調査에 따르면 갤럭시S24 購買者 4名 中 1名은 AI 機能 때문에 三星의 最新폰을 擇했다고 答했다. 

■ 스마트폰에 AI는 必須 要素..."消費者에게도 利得" 

온디바이스 AI는 스마트폰 競爭에 뒤처지지 않기 위한 必要條件이 됐다. 구글은 自體 製造 스마트폰인 픽셀8에 AI 機能을 統合했고 샤오미 等 中國 스마트폰 業體도 續續 AI폰을 내놓고 있다.

三星電子는 興行 彈力을 이어가기 위해 年內 端末機 1億 臺에 AI 機能을 搭載할 計劃이다. 最近 갤럭시S22 等 再昨年에 出市한 스마트폰에도 갤럭시 AI 機能을 使用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實施할 豫定이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市場 占有率이 높은 애플은 下半期 선보일 아이폰16 시리즈에 AI 機能을 선보일 豫定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가 올해 AI 스마트폰 市場을 이끌 것으로 보이고, 애플은 來年年부터 AI 스마트폰 市場을 先導할 수 있을 것으로 豫想했다.

生成型 AI 스마트폰 出荷量 展望値 (資料=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같은 흐름은 當分間 繼續될 豫定이다. 이경전 慶熙大 빅데이터應用學科 敎授는 "2年마다 半導體 性能이 두 倍 向上된다는 '무어의 法則' 처럼  온디바이스AI 機能은 向後 10年間 繼續 剛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라마(Llama) 等 오픈소스 LLM(大型言語모델)의 發展이 온디바이스AI 時代로 이어졌듯이 處理해야 할 媒介變數(패러미터)도 繼續 擴大될 것"이라고 觀測했다.

이경전 敎授는 "애플과 三星같은 디바이스 業體는 따라가야 할 흐름이며, 機器 性能 向上과 함께 AI 機能도 高度化될 것"이라며 "使用者 立場에서도 速度도 빠르고 費用도 내지 않아도 되니 나쁠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 AI PC로 눈 돌린 PC 業界... 新製品 5代 中 1代는 AI PC

主要 PC 製造社와 프로세서 業體도 올해부터 NPU(神經網處理裝置)를 搭載한 AI PC에 期待가 크다. 性能 上向 平準化와 景氣 沈滯로 PC 交替 週期가 길어지면서 AI PC를 成長 動力으로 選擇했다.

NPU(神經網處理裝置)를 搭載한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프로세서. (寫眞=AMD)

인텔이 來年까지 AI PC를 1億 臺 以上 出荷한다고 밝힌 데 이어 AMD도 業務用 PC를 겨냥한 라이젠 프로 8000 프로세서 等을 公開했다. 퀄컴도 올 下半期부터 삼성전자, 레노버, 델테크놀로지스 等 글로벌 製造社와 함께 스냅드래곤 X 엘리트 搭載 노트북을 投入한다.

올 한해 國內 出市 PC 新製品 5代 中 1代는 NPU 內臟 AI PC로 豫想된다. 인텔 코어 울트라 搭載 노트북. (寫眞=지디넷코리아)

韓國IDC 關係者는 "올 한해 全世界 完制 PC 豫想 出荷量(藥 2億 6千萬 臺)의 19%인 5千萬 臺가 AI PC로 豫想되며 國內 市場 亦是 이런 趨勢를 따라갈 수 밖에 없다. 國內 市場 成熟度가 높은 만큼 主要 製造社가 NPU를 搭載한 高性能 製品을 더 攻擊的으로 投入할 可能性이 크다"고 說明했다.

다른 市場調査業體의 展望도 AI PC의 成長勢에 힘을 싣는다.

올해 出市되는 노트북 新製品 中 相當數가 AI 處理用 NPU를 搭載할 것으로 豫想된다. (寫眞=지디넷코리아)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18日(美國 現地時間) "올해 出市되는 노트북 中 45% 以上이 AI 處理 力量을 갖출 것이다. 生成 AI를 處理할 수 있는 노트북 成長勢는 프로세서 除朝辭의 新製品과 生成 AI 活用도 增加에 따라 오는 2026年까지 가속될 것"이라고 評價했다.

■ AI폰은 篇의 機能, AI PC는 生産性과 協業에 重點

온디바이스 AI의 活用度는 機器에 따라 달라진다. AI폰은 飜譯과 檢索 等 便宜 機能에, AI PC는 生産性과 協業에 焦點을 뒀다.

某힛 아그라왈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디렉터는 "未來 스마트폰에는 使用者別로 個人化된 經驗을 提供하는 것이 더욱 强調되고, AI가 큰 役割을 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레노버 모토로라 스마트폰. 옷 寫眞을 찍으면 잘 어울리는 스마트폰 背景畵面을 實時間 生成한다. (寫眞=지디넷코리아)

그는 "스마트폰 製造社는 現在 이미지 處理 向上, 텍스트 要約과 飜譯 機能, 맞춤型 콘텐츠 推薦과 個人化된 콘텐츠 製作 等에 이르는 다양한 AI 使用 事例를 넓히는 데에 注力함으로써 差別化를 이뤄 나갈 것"이라고 展望했다.

이어 "LLM 規模가 커지고 效率性이 持續的으로 改善됨에 따라 完成度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 AI의 統合이 生成型 AI 스마트폰의 酒類 모델이 될 것"이라며 "소프트웨어 開發 力量과 다양한 戰略的 産業 파트너를 갖춘 OEM들이 앞으로의 스마트폰 競爭에서 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韓國IDC 關係者는 "PC 業界에서는 會議 內容 要約, 슬라이드 生成, 文書·이메일 草案 生成 等 다양한 活用 事例를 論議中이다. 消費者 뿐만 아니라 콘텐츠 製作者도 이미지 生成에 AI PC를 活用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갤럭시북4 프로를 活用한 生成 AI 利用 이미지 試演. (寫眞=지디넷코리아)

이어 "個人化 檢索과 周邊 騷音 減少, 아이 컨택트(눈瞳子에 焦點 맞추기) 等 畫像會議 機能은 消費者와 企業 모두 活用할 수 있다. 旣存 CPU/GPU로 實行하던 各種 機能을 NPU가 分擔하며 배터리 消耗는 줄고 作動 時間도 늘어난다"고 덧붙였다.

■ 生産性 强化·生成 AI에 치우쳐..."아직 初期段階"

主要 PC 除朝辭의 共通된 苦悶은 生産性 强化나 生成 AI 以外에 AI PC의 差別化 要素를 찾기 힘들다는 點이다. 基本 搭載 AI 소프트웨어도 簡單한 콘텐츠 生成 機能이 大部分이며 한두 番 재미삼아 實行해 보고 더 以上 찾지 않는 境遇가 많다.

LG電子는 지난 21日 인텔·MS·中企部와 '온디바이스 AI 챌린지'를 出帆했다. (寫眞=LG電子)

關聯 業界도 이런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多角度로 努力中이다. 인텔은 最近 AI PC 加速 프로그램 對象을 中小規模 소프트웨어 開發者로 擴大했고 LG電子는 主要 스타트업 對象으로 AI 소프트웨어 公募에 나섰다. 그러나 아직 더 時間이 必要하다는 評價다.

韓國IDC 關係者는 "AI PC가 많은 關心을 받고 있지만 아직은 活用度를 찾고 있는 初期 段階다.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컴퓨텍스, 애플 WWDC(世界開發者會議) 等 主要 關聯 行事가 있고 올 下半期에는 더 많은 製造社가 NPU를 搭載한 PC를 出市하며 狀況은 充分히 달라질 수 있다"고 展望했다.

關聯記事

向後 AI 機器가 特定 타깃에 맞춤化 된 形態로 진화할 것이란 展望도 있다. 具體的으로 ▲視覺 障礙人에게 冊을 代身 읽어주는 機能 ▲自動으로 文章을 만들고 디자인도 揷入해주는 動映像 製作 機能 ▲學生들이 工夫할 때 假想 助敎처럼 타이핑, 텍스트, 카메라, 音聲으로 도움을 주는 敎育 機能 等이 있다.

트레이시 差異 가트너 VP 애널리스트는 "現在 大部分 온디바이스 AI 디바이스 設計는 一般的인 目的에 焦點을 맞추고 있다"며 "一般 使用者는 AI 機能이 반드시 必要하다고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障礙人·인플루언서·유튜버·크리에이터·學生用 AI 機器는 그 價値를 더 쉽게 알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提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