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밝은 未來를 創造하는 放送 :: KCTV祭主放送
2024.04.25(木)  |  김수연
따뜻해진 날씨에 과일나무에 꽃이 피면서 農家들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特히 키위는 꽃마다 하나씩 人工受精作業을 해야 해서 요즘이 가장 바쁜 時期라고 하는데요.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現場에 다녀왔습니다. 봄을 맞아 키위 나무에 꽃이 활짝 폈습니다. 開化한 꽃에 빨간色 가루를 直接 뿌려줍니다. 키위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암꽃과 수꽃을 水分시켜주는 作業입니다. 普通 암꽃이 피면 2-3日 內로 이같은 作業을 해야 하는데 數分 確率을 높이기 위해 하나씩 手作業을 합니다. <인터뷰 :="" 부창훈/제주농업기술센터="" 신기술보급팀장=""> "꽃가루 自體가 活力度가 높은 게 꽃이 피어서 作業을 3日 以內에 해야지 3日이 지나가면 活力度가 떨어져서 꽃가루를 뿌리더라도 修正이 안되는 境遇가 있어서 그 時期를 注意하셔야 합니다." 꽃가루 發芽 適正 溫度는 20에서 25度 맑고 따뜻한 해가 비추는 午前에 人工受粉을 實施해야 效果가 더욱 좋습니다. 꽃이 피는 時期가 제各各이기 때문에 이맘때쯤에는 매일 水分 作業이 이뤄집니다. 때문에 키위 農家는 이맘때쯤 하루도 자리를 비울 수가 없습니다. <인터뷰 :="" 양규식/키위="" 농가=""> "一般 農業人들을 데리고 와서 修正作業을 하면 어깨가 아프고 목도 아프고 해서 한 番 왔다가 사람은 잘 안해주려고 해요. 엄청 힘들긴 한데 이것도 1年 農事잖아요. 4月이 가장 바쁜 時期라고 생각합니다. 키위農事에서는" 水分 作業이 너무 고된 탓에 作業 便宜性을 위해 올해는 一部 栽培面積에 機械로 수꽃가루를 뿌리는 示範 作業을 實施할 計劃입니다. 機械를 使用했을 境遇 水分 確率이 떨어질 수밖에 없지만, 갈수록 심해지는 人力難과 비싼 人件費를 堪當하기 위해 다양한 挑戰을 試圖하고 있습니다. 農業技術院에서도 이같은 示範 事業을 持續的으로 모니터링하고 效果가 있다면, 積極的으로 農家 支援에 나선다는 計劃입니다. kctv 뉴스 김수연입니다.
營農情報
KCTV News7
02:04
  • [營農情報] 熱帶거세미나방 流入…徹底한 防除 重要
  • 옥수수와 機長 等을 갉아먹으며 큰 被害를 주는 熱帶거세미나방이 올들어 처음 濟州에서 發見됐습니다. 지난해보다 一週日 程度 빠르게 發見됐는데 올해 그만큼 流入되는 害蟲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農業技術院은 被害를 막기 위해 農家에 迅速한 防除를 當付했습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傳해드립니다. 濟州市 翰林邑 超黨옥수수 밭에 設置된 捕蟲網입니다. 안을 仔細히 들여다보니 머리가 빨간 나방 2마리가 들어있습니다. 옥수수와 機長 等의 作物에 被害를 주는 熱帶거세미나방입니다. 每年 4~5月쯤 中國 等地에서 부는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流入되는데 올해는 例年보다 一週日 빠르게 發見됐습니다. 올해는 流入時期가 빨라진 만큼 流入되는 害蟲수도 늘어날 것으로 豫想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 허영길/제주도농업기술원="" 농업재해대응팀장=""> "熱帶거세미나방이나 멸강나방이 溫度가 좀 따뜻해지면서 例年보다 一週日 程度 빨리 濟州島 쪽으로 날아오는데 이게 成蟲보다 幼蟲 때 被害를 많이 줍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豫測하는 게 5月 上旬쯤에…." 이 熱帶거세미나방이 繁殖을 始作해 알을 낳고 애벌레가 나오기 始作하면 옥수수 等의 잎을 갉아먹으며 本格的으로 作物에 被害를 주게 됩니다. 農業技術院은 5月 上旬쯤 애벌레로 因한 被害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濟州의 境遇 6月 上旬 超黨옥수수 收穫이 이뤄지기 때문에 被害에 對한 憂慮가 커지고 있습니다. 防除만 잘 한다면 큰 被害를 막을 수 있는만큼 農家에서는 迅速한 防除를 實施해야 합니다. 애벌레 發育 段階에 따라 藥效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早期에 豫察해 初期에 防除하는 것이 重要합니다. 農業技術院은 對應體系를 마련해 精密 豫察을 實施하고 調査를 擴大하는 한便 熱帶거세미나房을 發見한 農家는 農業技術센터로 빠르게 申告해줄 것을 當付했습니다. KCTV 뉴스 김수연입니다. (映像取材 : 金容民)
  • 2024.04.18(木)  |  김수연
KCTV News7
02:05
  • [營農情報] 오이 農家 웃음꽃…"좋은 價格臺 維持"
  • 올해 오이 價格이 다른 菜蔬값 高空行進과 더불어 높은 水準을 維持하고 있습니다. 出荷 初期인 지난달보다 조금 내려가긴 했지만 如前히 價格이 높은 便인데요. 生産量도 나쁘지 않아서 農家에서는 만족스런 雰圍氣입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紹介합니다. 지난달 下旬부터 出荷를 始作한 施設誤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出荷量이 漸次 늘고 있습니다. 出荷 初期 10kg에 7萬원까지 올랐던 오이 價格. 最近 出荷價 本格的으로 이뤄지면서 價格은 10kg에 4萬원臺까지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이맘때쯤 3萬 3千원 水準이었던 것을 勘案하면 農家에서도 滿足할만한 價格입니다. [송승학 / 오이 農家] "2月에 햇빛이 난 날이 別로 없어서 換氣를 많이 神經 쓰고 잿빛곰팡이 防除라든가 곰팡이병 防除에 宏壯히 神經을 많이 써서 어쨌든 웃으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올해 濕한 날씨와 不足한 日照量으로 잿빛곰팡이病이 憂慮되는 狀況이었지만 多幸히 큰 被害는 없었습니다. 生産量이 特別히 줄어들지 않은 德에 供給量도 平年 水準을 維持하고 있습니다. 反面 需要는 늘면서 價格이 지난해보다 높아졌습니다. 濟州農業技術院센터는 6月末까지의 오이 出荷期間에 변덕스런 날씨에 對備한 防除 作業을 꼼꼼하게 實施해야 한다고 當付했습니다. [최정민 / 濟州農業技術센터 農村指導社] "只今 이런 氣溫 狀況에서는 濕하다가 다시 高溫 乾燥해질 憂慮가 있기 때문에 흰가루병이나 露菌病 等의 防除를 熱心히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農業技術院센터에서는 오이 聯作 被害를 豫防하기 위해 土壤 檢査를 實施해 處方箋을 發給해주고 있다며 많이 利用해달라고 덧붙였습니다. KCTV 뉴스 김수연입니다.
  • 2024.04.11(木)  |  김수연
KCTV News7
02:17
  • [營農情報] 봄에 나는 萬感類 '카라香' 本格 收穫
  • 柑橘을 찾아보기 힘든 4月과 5月에 나는 萬感類가 있습니다. 南進해라고도 불리는 카라香 品種인데요. 柑橘 出荷가 거의 없는 時期에 나고 다른 萬感類보다 生産量이 많은 利點때문에 最近 1~2年 동안 栽培面積이 크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傳해드립니다. 레드香과 한라봉, 千蕙香 出荷가 모두 마무리 된 以後 收穫하는 카라香입니다. 4月과 5月 봄철에 收穫하는 萬感類 品種으로 柑橘이 거의 없는 時期에 生産됩니다. 하우스 柑橘이 本格的으로 나오는 6月 前까지 出荷되고 저장省度 길어 틈새作物 役割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카라香 農家受取價도 1kg에 6000원 程度로 지난해보다 20% 程度 올라 좋은 價格을 받고 있습니다. 4年前부터 카라香을 出荷하고 있는 이 農家의 滿足度는 매우 높은 便입니다. [고석찬 / 카라香 農家] "해거리가 없어요. 그래서 이 作物이 다른 作物에 비해서 競爭力이 第一 좋죠. 또 이 時期에는 競爭 作物이 없다 보니깐 아무래도 收穫 面에서 第一 낫죠." 카라香은 冷害 被害 防止用 程度로만 暖房을 하면 되기 때문에 油類費 負擔이 적은 便입니다. 또 病害蟲 被害가 적고 3.3제곱미터當 生産量도 20kg 以上으로 다른 萬感類와 比較해 높다는 長點이 있습니다. 여러 利點으로 最近 1~2年 사이 카라香 栽培面積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현상철 / 西歸浦農業技術센터 特化作物育成팀長] "다른 柑橘 品目과 競爭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品種에 비해서는 競爭力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最近에 이러한 利點 때문에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趨勢로…" 늘어난 栽培面積에 對한 生産量이 2~3年뒤 本格的으로 反映되기 始作하면 앞으로 市中에서 더 많은 量의 카라香을 볼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됩니다. KCTV 뉴스 김수연입니다. (映像取材 현광훈)
  • 2024.04.05(금)  |  김수연
KCTV News7
02:22
  • [營農情報] 農業氣象災害 增加…맞춤 氣象情報 提供
  • 濟州는 漢拏山의 影響으로 地域別 氣象變化가 많고, 最近 氣候溫暖化 影響으로 農業氣象災害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農業技術院이 이런 被害를 最少化하기 위해 觀測裝備를 補完하고 시스템을 全面 改編해 農業人들에게 맞춤型 氣象 情報 提供에 들어갔습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紹介합니다. 서귀포시에 設置된 農業 氣象 觀測 裝備입니다. 氣溫과 濕度, 風速과 日射量, 土壤 水分狀態 等 農業에 必要한 氣象을 觀測하는 役割을 하고 있습니다. 濟州 全域에 걸쳐 이 같은 觀測 裝備가 39臺가 設置돼 있습니다. 濟州農業技術院은 蒐集한 氣象 情報 데이터를 實時間으로 農業人들에게 提供하고 濟州營農支援시스템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확일할 수 있습니다. <이성돈 제주농업기술원="" 농촌지도사=""> "氣象廳은 日常的인 氣像을 데이터들을 提供하지만 特히 營農支援시스템에서는 農漁民들이 農事하는데 必要한 氣溫이나 濕度 이런 것들은 勿論이고 土壤 濕度, 가뭄指數 이런 것들을 判斷해서 提供을 하고 있습니다." 最低 最高氣溫은 勿論 土壤 水分含量과 降水量, 風俗 等의 農業 氣象情報를 提供하고, 많은 被害가 豫想되는 가뭄과 서리, 病害蟲 發生豫測 情報도 支店別로 提供합니다. 特히, 서리被害가 豫想되는 이달부터 5月까지 關聯 文字서비스를 申請하면 農家別로 알림情報도 提供할 豫定입니다. 農業技術院은 農作物 生育狀況에 맞는 氣象情報 提供을 위해 지난해 濟州營農支援시스템을 全面 改編하고 農業氣象觀測 裝備를 補完했습니다. 氣候溫暖化의 影響으로 農業氣象災害가 漸次 深化되는 狀況에 農耕地 氣象觀測의 正確度를 높이고 良質의 氣象情報를 提供해 農家 被害를 最少化 한다는 方針입니다. KCTV 營農情報입니다.
  • 2024.03.29(금)  |  김수연
KCTV News7
02:31
  • [營農情報] 블루베리 높은 收益 祕訣은?
  • 올해産 블루베리 收穫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올 겨울은 비가 많이 와서 日照量도 不足하고 多少 濕했는데 그 影響으로 블루베리 農家에 잿빛곰팡이病 被害가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올해 生産量이 道內 全體的으로 30%나 줄어들 것으로 豫想되고 있는데 이런 狀況에서도 좋은 品質로 높은 收益을 올리는 農家가 있습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紹介합니다. 濟州市 조천읍의 블루베리 비닐하우스 農家입니다. 검붉게 잘 익은 블루베리를 한알씩 精誠껏 收穫합니다. 지난달 末부터 첫 出荷를 始作했는데 施設하우스 블루베리의 境遇 5月末에서 6月初까지도 收穫이 可能합니다. 올해는 日照量 不足과 겨울철 濕度가 높아 잿빛곰팡이病이 唯獨 甚했습니다. 이로 인해 道內 블루베리 農家 全體的으로 生産量이 30% 以上 減少할 것으로 豫想되고 있습니다. [김도훈 / 濟州農業技術센터 農村指導社] "올해 겨울 日照量 不足과 繼續된 비날씨로 인해... 이 農家뿐 아니라 濟州地域 全般的으로 作況이 좋지 않았습니다... 生産量이 30% 程度 減少할 것으로 豫想됩니다." 供給量이 크게 줄어든 탓에 最近 이 農家의 블루베리 競賣價格은 1kg當 8萬원에서 10萬원까지 올랐습니다. 特히 이 農家는 다른 農家에 비해 競賣價格을 두倍 가까이 받고 있는데 그 祕訣은 消費者들이 選好하는 品種에 있습니다. 오랜 努力끝에 가장 알이 굵고 糖度가 높은 유레카 品種을 찾아 濟州氣候에 맞게 栽培方式을 開發한 겁니다. [주호선 / 블루베리 農家] "블루베리는 品種이 가장 重要한데, 저희는 오래 하다보니까 이 品種 저品種 하다가 이걸 찾아서... 濟州에 맞게 開發하면서..." 남다른 크기의 열매와 新鮮한 品質 德分에 값싼 外國産에도 밀리지 않고 競爭力을 갖추고 있습니다. 特히 다른地域보다 出荷價 빨라 높은 價格이 形成되는 濟州産 블루베리의 價格을 이끄는 先導 農家 役割도 하고 있습니다. 올해 濟州産 블루베리 生産量은 急減할 것으로 豫想되지만 多少 높은 價格이 形成되면서 좋은 品質을 갖춘 農家에는 機會가 되고 있습니다. KCTV 뉴스 김수연입니다.
  • 2024.03.21(木)  |  김수연
KCTV News7
02:17
  • [營農情報] 價格 껑충 '金쪽派' 收穫 막바지
  • 濟州의 代表 越冬菜蔬人 쪽파 收穫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습니다. 收穫量은 例年만 못하지만 價格이 두 倍가까이 높게 形成되면서 農家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收穫 現場을 다녀왔습니다. 濟州市 翰林邑 귀덕리. 지난해 11月부터 始作된 쪽파 收穫에 農家의 손길이 분주합니다. 잦은 눈과 비 날씨에 作況은 例年만 못하지만 올해는 金쪽派라고 불릴 만큼 價格이 높게 形成되면서 期待가 큽니다. [양희숙 / 翰林邑 귀덕리] "昨年에 눈 이런 被害가 甚해서 밭 하나를 거의 半 以上 버려야 돼요, 廢棄해야 되는 狀況이 와가지고 多幸이 只今이 좋기 때문에 어느程度 큰 損害는 안보겠지만 거의 平均이라고 보시면 돼요." 쪽파는 月동무와 洋배추와 더불어 濟州의 代表 越冬菜蔬지만 年中 生産도 可能할 程度로 所得作目으로 人氣가 좋습니다. 作目의 特性上 일손이 많이 必要한 것은 短點으로 꼽힙니다. 올해 쪽파는 最近 都賣市場에서 10kg 한 箱子에 7萬원에서 10萬원에 去來되고 있습니다. 普通 4~5萬원에 去來됐던 것에 比하면 갑절 가까이 오른 셈입니다. 한달 前 17萬원으로 最高點을 찍은 後 價格이 漸漸 떨어지고는 있지만 如前히 强勢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 겨울 잦은 비 날씨 等의 影響으로 生産量이 30% 程度 減少한 것으로 推定되는 等 供給量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달 初까지 이어지는 收穫期 동안 品質 管理만 잘 해준다면 좋은 價格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豫想됩니다. [홍성철 / 濟州島農業技術院 特化作目育成팀長] "出荷 하시기 前에 막바지 病害蟲 管理를 잘 해 주셔야 하는데 特히 農藥 安全 使用 基準에 맞춰서 適切하게 管理를 해 주셔야 겠습니다." 殘留農藥 基準値를 超過할 境遇 全量 回收돼 廢棄 措置되기 때문에 農家에서는 特히 注意해야 합니다. 또 잿빛곰팡이病 發生이 增加하는 時期인 만큼 適切한 防除도 必要하다고 專門家들은 助言합니다. KCTV뉴스 최형석입니다. (映像取材 현광훈)
  • 2024.03.08(금)  |  최형석
KCTV News7
02:03
  • [營農情報] 봄 앞두고 播種 準備 한창…"直接 某種 길러요"
  • 봄을 앞두고 옥수수와 단호박農家에서는 本格的인 播種 準備를 하고 있습니다. 作物을 밭에 正式하기 前에 모種을 直接 기르는 農家들도 있는데요.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現場을 紹介합니다. 깨끗하게 消毒한 超黨옥수수 種子를 트레이에 옮겨 심습니다. 트레이를 촉촉하게 적시고 30度 溫度에 맞춘 發芽室에 넣어둡니다. 以後 비닐하우스에서 20日間의 育苗期間을 거치면 밭에 심을 수 있는 草堂옥수수 모種이 完成됩니다. 農家들은 農業技術센터에 와서 올해 심을 옥수수某種을 直接 만듭니다. 濟州農業技術센터에서 育苗에 必要한 發芽室과 各種 裝備 비닐하우스와 暖房費 等을 支援해주는 겁니다. [이태경 / 濟州農業技術센터 農村指導社] "播種 時間과 育苗 期間을 節約해 勞動力 節減이 되고, 育苗 施設과 발아실, 暖房費 等을 提供함으로써 農家분들의 經營費와 所得增大에 많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올해는 옥수수와 단호박 等 26 農家가 濟州農業技術센터 公正育苗場을 利用하고 있습니다. 育苗業體에서 모種을 購買해 使用해오던 農家들은 이같은 支援으로 많은 費用을 節減할 수 있습니다. [조두호/超黨옥수수 農家] "아예 (育苗業體에) 맡기는 건 한 판에 6千 원. 그래서 農家들이 이 센터를 많이 利用하는거죠. 直接 하면, 돈도 節減되고 우리 눈으로 直接 確認해서 某種 키우는 것도 直接 우리 손으로 하니까…." 잘 자란 옥수수某種은 3月에 鼎食하게 됩니다. 農家들은 規格化된 모種生産을 통해 栽培期間을 短縮하고 所得增大에도 도움이 될것으로 期待하고 있습니다. 濟州農業技術센터는 每年 育苗場을 開放해 農業人들이 便利하게 利用할수 있도록 施設 裝備를 支援하고, 生育管理 指導를 强化한다는 計劃입니다. KCTV 뉴스 김수연입니다. (映像取材 : 박병준)
  • 2024.02.16(금)  |  김수연
KCTV News7
02:19
  • [營農情報] 歸農 後 安定的인 收益…祕訣은?
  • 農村에서의 여유로운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지만 歸農해서 農事를 짓고 收益을 낸다는게 쉬운 일은 아닌데요. 여러 어려움을 克服하고 販路를 開拓해 自身만의 親環境 農事를 해나가는 歸農人들이 있습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紹介합니다. 歸農 6年次 김은하氏 夫婦가 비트를 收穫합니다. 울퉁불퉁 크기가 일정하진 않지만 除草劑를 全혀 使用하지 않고 農藥을 最大限 줄여 生産한다는 自負心이 있습니다. 歸農 첫해 10박스도 못팔았지만 꾸준한 固執으로 消費者들을 모은 德分에 이제는 直去來 顧客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인터뷰 :="" 김은하/비트="" 농가=""> "(처음에는) 어떻게 팔아야 될지 몰라서 繼續 共販場에만 냈었는데 지나가다 한두 분이 이거 살 수 있어요? 그랬던 게 첫 契機였던 것 같아요. 農夫로서 成長하는 모습을 같이 顧客들이 지켜봐 주시면서 입所聞이 많이 나서…." 비트와 브로콜리, 미니단호박과 방울洋배추 等 이 夫婦가 이렇게 栽培하는 農作物은 10가지가 넘습니다. 主로 SNS를 통해 栽培方式을 紹介하고 販賣해 直去來 比率이 90%에 達하는데 消費者들의 要求에 맞춰 栽培 作物도 漸漸 늘릴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스토어 分野까지 擴張하면서 좀 더 安定的인 輸入을 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양주혁/서부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비트는) 貯藏이 오래 可能하기 때문에 價格이 좋을 때 物量이 많이 나와서 價格 騰落幅이 宏壯히 큰 便에 屬하고 共販場이나 이런 쪽으로 出荷할 境遇 農家들이 所得을 많이 못 벌 수 있는데 直去來로 비트가 出荷될 境遇에는 價格的인 面에서 安定的인…." 收益 내기가 쉽지 않은 親環境 農事. 여러 어려움끝에 安定的인 販路를 開拓해 收益도 내고 持續可能한 農業을 이어나가는 좋은 事例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KCTV뉴스 김수연입니다.
  • 2024.02.08(木)  |  김수연
KCTV News7
02:35
  • [營農情報] 한라봉 好調勢…"이제는 品質管理"
  • 營農情報입니다. 설 대목을 앞두고 한라봉 收穫이 本格的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品質은 勿論 價格도 좋아 막바지 品質管理만 제대로 한다면 好調勢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라봉 收穫前 管理 要領을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傳해드립니다. 西歸浦市 상예동 한라봉 栽培農家입니다. 설 대목을 앞두고 濟州의 代表的인 萬感類인 한라봉 收穫이 한창입니다. 지난 여름 변덕스런 날씨에 苦生도 많았지만 올해는 收穫量도 많고 무엇보다 價格까지 좋아 收穫의 고단함도 잊습니다. <강태권 서귀포시="" 상예동(한라봉="" 재배농가)=""> "올해는 농협으로 全量 出荷해서 좋은 單價를 받고 있습니다. 過失도 좋고 맛도 좋고 지난해보다 收穫量도 많고 올해는 農事가 잘 된 便입니다." 最近 농협에 出荷되는 한라봉 價格은 1kg에 5千원에서 5千500원으로 지난해보다 1千원 높게 形成되고 있습니다. 最近 5年 사이 最高價입니다. 糖度와 山含量이 平年보다 높아 맛이 좋고 무엇보다 沙果와 배 等 다른脂肪 競爭과일 生産量이 줄면서 價格이 오른 것으로 分析됩니다. 이제 막바지 品質管理가 한해 農事의 成敗를 左右할 수 있어 農家마다 各別히 注意해야 합니다. 于先 한라봉을 따낼 때는 掌匣을 끼고 收穫가위를 使用하는 等 傷處가 나지 않도록 操心히 다뤄야 합니다. 보기와 달리 껍질에 조금이라도 傷處가 날 境遇 腐敗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特히 아침에 이슬을 맞고 마르지 않으면 열매와 껍질 사이에 空間이 發生하는 부피課와 거북등 模樣의 주름科가 생길 수 있어 換氣를 잘 해 줘야 합니다. <조영기 서귀포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꼭지썩음病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豫防하기 위해서는 이슬이 果皮에 묻었을 境遇에는 主 原因이기 때문에 물은 반드시 午前에 주시고 換氣를 徹底히 進行하셔서 해뜨기 前에 이슬맺임을 防止해주는 것이 關鍵이 될 것..." 農業技術院은 또 收穫이 다 끝난 後에는 收稅를 回復할 수 있도록 한番 充分히 물을 주고 要素 肥料를 뿌려 줄 것을 當付했습니다. KCTV 營農情報입니다. (映像取材 박병준)
  • 2024.02.01(木)  |  최형석
KCTV News7
02:24
  • [營農情報] 濟州産 '탐나' 감자 收穫…農家 所得에 도움
  • 濟州에서 올해産 햇감자 收穫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올해 감자의 境遇 多幸히 날씨로 因한 被害가 없어서 作況이 괜찮은 便인데요. 特히 病害蟲에 强한 濟州産 品種 '탐나' 감자가 널리 普及돼 商品 比率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現場에 다녀왔습니다. 트랙터로 밭을 갈아엎자 땅속에 있던 감자들이 줄지어 올라옵니다. 지난해 8月 末 播種한 감자를 5個月만에 收穫하고 있습니다. 最近 감자 出荷價格은 20kg에 4萬 2千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水準. 지난해 보다 生産量은 줄었지만 다른脂肪 감자 貯藏量이 많아 出荷量이 몰리면서 價格이 크게 오르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올해 날씨로 인한 作況 被害가 크지 않은 點은 多幸입니다. <백성심 감자="" 농가=""> "病蟲害에 强하고 물에 强하고 탐나 감자는 밭을 가리지 않는 것 같아요. 다른 品種은 많이 깨져요. 이건 깨지는 現象이 좀 적어요." 올해 이 밭에 심은 감자는 濟州農業技術院에서 育成한 '탐나' 品種으로 7年 前부터 濟州에서 栽培되고 있습니다. 表面에 傷處를 남기는 더뎅이病 被害가 적어 商品 比率이 比較的 높은 便입니다. 탐나 감자 普及率은 濟州에서 全體 面積의 40%가 넘었는데, 都賣市場에서 旣存의 垈地 品種보다 높은 價格을 받으면서 찾는 農家가 많아지는 趨勢입니다. <김정우 제주동부농업기술센터=""> "'탐나' 감자가 맛도 좋고 더뎅이病도 덜 나온다고 그렇게 얘기하고 滿足度가 많이 높습니다. '대지' 品種에 비해서 競落 價格이 '탐나' 감자가 조금 더 좋다고 말씀하십니다." 濟州農業技術院이 開發한 濟州産 新品種 감자가 實際 農家 所得 向上에 도움을 주면서 呼應을 얻고 있습니다. 農業技術院은 以外에도 다양한 機能性을 가진 有色감자 品種 等에 對한 開發을 强化해 國內産 優良 種子 普及을 擴大한다는 計劃입니다. KCTV 營農情報입니다. (映像取材 : 현광훈)
  • 2024.01.17(水)  |  김수연
KCTV News7
02:06
  • [營農情報] 濟州에서 고추 農事…틈새作目 役割
  • 祭主가 主産地는 아니지만 이곳에서 흔치 않은 作物을 栽培해 小規模 農業으로도 高所得을 올리는 農家들이 있습니다. 이番週 營農情報는 濟州에서 고추農事를 짓고 있는 農業人을 만나봤습니다. 施設하우스 안에서 빨간 고추들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습니다. 지난 5月에 심어 7月부터 收穫을 始作했는데 6個月째 出荷中입니다. 微生物과 適切한 時期의 防除로 管理를 잘한 德分에 病害蟲 被害도 없고 作況이 좋은 便입니다. 特히 올해는 다른脂肪 고춧가루 生産量이 不足해서 價格을 30% 程度 높게 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정우/동부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 " 고추는 出荷量에 따라 價格 騰落이 매우 甚한 便이어서 收益을 正確히 豫測하기 힘들다는 短點이 있지만 代身, 生産量 全部를 浪費하지 않고 販賣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습니다. 共販場에 生菜蔬로 販賣하고 남은 고추를 乾고추나 고춧가루로 만들어서 販賣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面積에서도 꽤 괜찮은 所得을 늘리고 있어 農家의 滿足度도 높은 便입니다. <인터뷰 :="" 양영선/고추농가=""> " " 濟州地域이 고추 主産地는 아니지만 꼼꼼한 管理를 통해 좋은 商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濟州地域의 고추 栽培面積은 10ha로 많지 않은 便이어서 앞으로 農家의 새로운 틈새作目 役割을 할 것으로 展望됩니다. KCTV 뉴스 김수연입니다.
  • 2024.01.04(木)  |  김수연
KCTV News7
02:21
  • [營農情報] 安全한 먹거리…親環境 農事 固執
  • 安全한 먹거리를 위한 親環境 農業이 注目을 받고 있지만 農藥을 全혀 使用하지 않고 農事를 짓기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 慣行 農家보다 病害蟲 管理가 어렵고 收穫量이 크게 떨어져서 어려운 點이 많지만 健康한 먹거리를 만든다는 一念으로 親環境 農業을 默默히 하는 農家들이 있습니다. 이番週 營農情報에서 濟州 親環境 레몬農家에 다녀왔습니다. 濟州에서 親環境 레몬農事를 짓고 있는 양석필氏. 젊은시절 크게 아프고 난 以後, 먹거리의 重要性을 깨닫고 親環境 農事에 발을 들이게 됐습니다. 매끈한 껍질을 위해 表面에 왁스나 藥品 處理를 하는 輸入레몬 代身 安全하게 먹을 수 있는 國內産 레몬을 生産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양석필/친환경="" 레몬="" 농가=""> " " 레몬은 껍질까지 먹는 과일이기 때문에 有機農 農事를 固執하고 있지만 管理가 쉽지는 않습니다. 親環境 農業 藥材는 一般 藥材보다 價格이 비싸지만 病害蟲 管理에 效果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싼 藥材를 써도 과일 겉表面에 傷處를 남겨 商品性이 떨어지고, 生産量이 줄어드는 惡循環이 이어집니다. 그렇다고 一般 레몬보다 價格이 높게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이렇게 親環境 農業을 固執하는 理由는 安全한 먹거리를 生産한다는 自負心 때문입니다. <인터뷰 :="" 부창훈/제주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經營費 上昇과 氣候變化 等으로 갈수록 힘들어지는 親環境農事. 農家들은 親環境農産物의 價値를 알아봐주는 消費者들이 많아야 持續可能한 親環境 農業이 活性化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KCTV 뉴스 김수연입니다.
  • 2023.12.28(木)  |  김수연
位로가기
實時間 많이 본 뉴스
로고
視聽者 여러분 의 所重한
뉴스 提報를 기다립니다.
064 · 741 · 7766
提報하기
뉴스제보
닫기
感謝합니다.
여러분들의 提報가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서는 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로고
提報電話 064·741·7766 | 팩스 064·741·7729
  • 이름
  • 電話番號
  • 이메일
  • 區分
  • 題目
  • 內容
  • 파일
提報하기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