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그 어떤 作家도 루브르 博物館 같이 歷史的이고 世界的으로 有名한 團體를 “賂物”로 買收할 수는 없습니다 | AHAE NEWS
The Wayback Machine - https://web.archive.org/web/20190604023508/http://ahaenews.com/132

그 어떤 作家도 루브르 博物館 같이 歷史的이고 世界的으로 有名한 團體를 “賂物”로 買收할 수는 없습니다

마이크 본 조엘 / 編輯長, 스테이트 미디아, 런던

2014年 4月 23日

每日 아침 제 冊床에 올라오는 世界 뉴스를 보다가 한 뉴스를 보고 꼭 貴하께 便紙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便紙를 보냅니다.

特히 제 눈에 띈 部分은 現在 英國에서는 “아해”로 알려져 있는 韓國의 寫眞 作家에 對한 中傷謀略이었습니다.

저는 韓國의 政治나 經濟的 基盤에 對해서는 知識이 없기 때문에 企業들의 過去와 現在 活動들에 對해서는 論議할 立場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英國 런던의 가장 큰 藝術&寫眞 雜誌社의 編輯長으로서 韓國의 寫眞作家 아해와 그의 作品들이 유럽의 現代美術에서 어떠한 位置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對해서는 論議할 權威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그의 最近 寫眞 作品展

아해의 寫眞展示는 얼마 前에 프라하에서 체코의 最高 큐레이터, 博物館長, 批評家이면서도 藝術家이신 밀란 크니작 敎授님의 贊助를 얻어 조촐하게 始作했습니다.

그리고 最近에는 파리에서 루브르의 支援으로 루브르 博物館長 앙리 루아레트 氏의 直接 指揮아래 大型 展示會가 열렸습니다. 그 後 베르사유 宮에서도 獻辭 의 展示會를 치렀고, 앙리 루아레트 館長은 이곳에도 主賓으로 와 주셨습니다.

아해는 本人의 寫眞作品을 통해 槪念 風景 시리즈 (conceptual landscape series)를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野生 動植物의 自然死度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들은 作家가 地球의 環境과 資源들을 保護하는데 두는 關心을 描寫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해의 “假짜” 展示會들은 그와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團體들에게 “돈으로 주고 사서” 이룬 것이라는 主張들이 일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主張들은 너무나 터무니없기 때문에 論議할 價値가 없을 程度라고 생각합니다. 그 어떤 作家도 루브르 博物館 같이 歷史的이고 世界的으로 有名한 團體를 “賂物”로 買收할 수는 없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왜 루브르 博物館 같은 곳이 몇 世紀 동안 쌓아온 名譽를 어떤 한 個人의 돈을 위해 날려 버리 겠습니까? 루브르는 프랑스 國家의 한 몸속의 臟器와도 같고 모든 藝術 分野의 最高의 作品들을 爲해 獻身하는 團體입니다. 아해가 이 團體의 協力을 받았던 唯一한 理由는 그의 作品의 價値에서 비롯된 것이며, 아해의 作品들을 지난 3年 동안 지켜보아온 많은 著名한 藝術 評論家들의 評價를 힘입은 것입니다.

2. 아해 寫眞作品의 價格

또한 아해의 寫眞作品 價格에 對해서도, 그렇게 많은 金額으로 策定된 것에 對해 말이 되지 않는다는 主張들도 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現在로는 世界에서 가장 비싼 現代美術 寫眞作品 은 獨逸 寫眞作家 Andreas Gursky 의 Rhine II 입니다. 그 作品의 金錢的 價値는 270萬 유로입니다 (韓貨로 約 39億 원). 이 作品은 라인江을 簡單히 描寫한 것입니다. 寫眞은 아래와 같습니다.

Screen Shot 2014-05-07 at 9.10.53 PM

專門的인 蒐集家들은 이러한 最新 디지털 方式을 통해 瞬間的으로 風景을 捕捉한 大型 寫眞作品들을 언제나 가장 選好해 왔습니다.

3. 展示會의 後援

마지막으로 이러한 作品 展示會를 企業들이 後援하는 部分에 있어서 “賂物” 또는 “腐敗”韓 行爲라고 말을 바꾸어서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現代美術의 모든 大型 展示會는 ? 그리고 많은 작은 展示會도 ? 企業 團體들 의 後援을 받습니다. 特히 Deutsche Bank(도이체 銀行)과 UBS(스위스 銀行)은 英國의 여러 이벤트를 後援하기로 有名한 團體들입니다. 이러한 後援活動은 美國과 유럽에서는 至極히 ‘正常的’인 活動입니다.

올해(2014年) 現代의 鄭義宣 副會長은 런던의 Tate Modern (테이트 모던)의 아트 갤러리를 11年 동안 後援하기로 했다고 發表했고, 後援金額은 5百萬 파운드(韓貨로 約 87億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는 個人的으로 作家 아해를 向한 이러한 터무니없이 歪曲된, 根據가 없이 完全히 지어낸 主張들을 너무도 衝擊的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Mike von Joel DipAD MA

Editor in Chief (編輯長)

State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