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氷板 위 체스' 컬링, 하이테크 拒否하는 理由는

김익현 記者 2018. 2. 20. 17:16
自動要約 記事 題目과 主要 文章을 基盤으로 自動要約韓 結果입니다.
全體 脈絡을 理解하기 위해서는 本文 보기를 勸奬합니다.

韓國 女子 컬링 代表팀이 美國을 꺾고 6勝1敗로 單獨 先頭로 올라섰다.

컬링은 '氷板 위의 체스'로 불리는 精巧한 스포츠다.

컬링하면 떠올리면 場面은 '브룸'으로 얼음 表面을 닦는 모습이다.

이番 平昌冬季올림픽에서 韓國 女子팀이 宣傳하면서 컬링에 對한 關心이 커지고 있다.

音聲再生 설정
飜譯 beta Translated by kaka i
글字크기 설정 파란원을 左右로 움직이시면 글字크기가 變更 됩니다.

이 글字크기로 變更됩니다.

(例示)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情報, 雙方向 疏通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國內外 主要이슈와 實時間 速報, 文化生活 및 다양한 分野의 뉴스를 立體的으로 傳達하고 있습니다.

'方向探知물' 尖端 브룸 紅疫..3年前 使用禁止 決議

(지디넷코리아=김익현 記者)韓國 女子 컬링 代表팀이 美國을 꺾고 6勝1敗로 單獨 先頭로 올라섰다. 이날 勝利로 韓國팀은 準決勝 進出이 確定됐다.

컬링은 ‘氷板 위의 체스’로 불리는 精巧한 스포츠다. ‘스톤’을 둥근 圓 안에 많이 집어넣는 競技이기 때문이다.

컬링하면 떠올리면 場面은 ‘브룸’으로 얼음 表面을 닦는 모습이다. 브룸으로 摩擦力을 調節하면서 願하는 곳으로 스톤을 보낸다.

韓國 컬링 女子代表팀 스킵 김은정 選手가 美國과 對決 5엔드에서 4點을 만드는 샷을 성공시킨 뒤 咆哮하고 있다. (寫眞=MBC 中繼畵面 캡처)

이番 平昌冬季올림픽에서 韓國 女子팀이 宣傳하면서 컬링에 對한 關心이 커지고 있다. ‘컬링에 숨어 있는 科學’을 分析한 記事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컬링은 1998年 冬季올림픽 正式 種目이 된 以來 技術的으로 發展을 거듭해 왔다.

하지만 컬링이 只今처럼 純粹하게 選手들의 技倆으로 勝負를 펼치게 된 데는 世界컬링聯盟을 中心으로 한 決斷이 重要하게 作用했다. 3年 前 最新 技術을 椄木한 ‘브룸’ 使用을 禁止한 事件이 바로 그것이다.

빗자루처럼 생긴 브룸은 ‘스톤’李 지나가는 길을 닦기 위해 얼음 바닥을 닦는 役割을 한다.

勿論 契機가 있었다. 밸런스플러스란 캐나다業體가 2015年 10月 선보인 브룸 때문에 컬링 契가 발칵 뒤집힌 事件이 契機가 됐다.

컬리은 스톤을 굴린 뒤 빗자루처럼 생긴 브룸으로 氷板을 닦아주면서 方向을 引導하는 競技다. (寫眞=뉴스1)

밸런스플러스가 만든 브룸은 最尖端 防水 物質을 使用해 얼음바닥을 效果的으로 닦을 수 있도록 했다. 問題는 그 線에 머무르지 않았다는 點이다.

뉴욕타임스는 當時 밸런스플러스의 브룸을 使用하면 마치 조이스틱으로 컬링 스톤을 操縱하는 듯한 모습이라고 描寫했다. 方向을 自由롭게 꺾을 수 있게 돼 投球者나 스위퍼의 實力보다 裝備가 더 큰 役割을 할 수도 있는 狀況이었다.

結局 世界컬링聯盟을 中心으로 方向探知물(directional fabric)李 搭載된 브룸 使用을 禁止하기로 決意했다.

2015年 世界컬링聯盟을 中心으로 한 決斷 德分에 컬링은 ‘하이테크의 攻勢’를 避할 수 있게 됐다. 冷戰時代 尖端 軍備 競爭 中斷 宣言만큼이나 重要했던 이 때 決定 德分에 컬링은 사람의 精巧한 손길이 勝負를 가르는 ‘純粹한 스포츠’로 남아 있을 수 있게 됐다.

김익현 記者(sini@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無斷轉載 및 再配布 禁止.

이 記事에 對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