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政治/國 제 정 치/지 驛 分 箏/中 桐

위키文獻 ― 우리 모두의 圖書館.

序說 [ 編輯 ]

序說

1970年代까지 中東紛爭은 아랍世界·이스라엘·팔레스타인 3者의 葛藤과 對立, 레바논 宗敎紛爭(基督敎와 回敎)으로 대표되었으나 1979年 1月 이란 回敎革命 以後 美國·이란의 衝突, 같은 回敎圈人 이란·이라크의 戰爭, 1979年 2月 캠프 데이비스 協商으로 露出된 아랍 世界의 江·溫派의 分裂, 아랍 兄弟國이면서도 石油資源에 따른 貧富隔差에서 深化된 産油國(主로 親西方 系列)과 非産油國(主로 親東歐圈 系列) 사이의 葛藤 等 그 樣相이 多邊化하고 있다. 그리고 石油資源의 원활한 確保를 노린 西方側과 蘇聯(東歐圈 包含)의 角逐 또한 이와 같은 亂氣流에 便乘, 中東의 事情은 複雜微妙하기 이를 데 없다.

中東戰爭 [ 編輯 ]

中東戰爭

1948年 5月 15日 이스라엘 獨立에서 發端된 이스라엘 對 아랍帝國 및 팔레스타인의 戰爭은 1948年 5月 아랍側의 先攻으로 始作된 第1次(팔레스티나 戰爭:이스라엘 獨立戰爭), 1956年 10月 英國·프랑스·이스라엘 3國의 先攻으로 勃發한 第2次(수에즈 戰爭), 1967年 6月 이스라엘의 先攻으로 始作된 第3次(6日 戰爭), 1973年 10月 이집트·시리아의 先攻으로 勃發한 第4次(10月 戰爭) 中東戰 等 4次例의 慘禍를 겪었음에도 戰爭再發의 可能性은 아직도 尙存하고 있다.

그 根本的인 原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兩側의 人種的·宗敎的 偏見, 歷史的 葛藤, 팔레스타인人의 生存權 問題, 수에즈 運河와 石油로 대표되는 中東의 地政學的·政治的 環境에 따른 强大國들의 經濟的·政治的 利害關係, 世界的인 平和와 軍備縮小 무드에 依해 退潮해 가는 '죽음의 商人(軍需産業 資本家)'들의 陰謀 等이 主要 原因이다.

第1次 中東戰爭 [ 編輯 ]

第一次中東戰爭

1917年 11月 발포어宣言(Balfour Declaration)으로 英國이 팔레스티나에 유대國家 樹立을 約束, 유대人의 集團移住가 始作되었고, 이 地域에 定着해 왔던 아랍系 팔레스타인人(人)들은 少數派로의 轉落과 生存權 剝奪에 抗拒, 反映反紐帶(反英反猶太) 鬪爭을 展開하였다. 유대人과 팔레스타인人의 衝突은 第2次 世界大戰 以後 最高潮에 達했고, 여기에 英國이 발포어 宣言을 無視하고 戰略的 要衝인 이 地域을 繼續 支配하려 했으므로 유대人들은 反映反아랍 武裝鬪爭을 더욱 격화시켰다. 兩側의 反映鬪爭으로 支配祈禱를 抛棄한 英國은 팔레스티나 問題를 國際聯合으로 移管하였고, 1947年 國際聯合은 팔레스티나에 유대·아랍國家를 分離 樹立하고 예루살렘은 國際管理下에 두도록 하는 안을 採擇했으나, 아랍側은 이를 拒否, 테러活動을 强化하였다.

1948年 5月 15日 英國의 委任統治 終了와 同時에 이스라엘은 獨立을 宣布했고, 同時에 이집트·이라크·시리아·레바논 等 아랍 國家와 팔레스타인 게릴라 組織으로 構成된 아랍側의 攻擊이 始作되었다. 初期에는 正規軍士組織과 優秀한 裝備를 갖춘 아랍側에 유리하였으나 아랍側의 內紛과 防衛軍(IDF)을 主軸으로 한 이스라엘의 全國民的 決死抗戰으로 戰勢는 逆轉되었고, 오히려 아랍側의 提議와 國際聯合의 仲裁로 1949年 2月 休戰이 成立되었다. '이스라엘 獨立戰爭' 또는 '팔레스티나 戰爭'으로도 불리는 第1次 中東戰은 이스라엘의 獨立에 對한 國際的 承認의 確保와 함께 2千年 동안 이 地域에 定着해 왔던 팔레스타인人의 難民化를 惹起시켰다.

第2次 中東戰爭 [ 編輯 ]

第二次中東戰爭

第1次 中東戰의 休戰 以後 兩側은 軍備를 繼續 强化하였는데 이 期間 中 아랍 世界는 새로운 局面을 맞는다. 1952年 7月 이집트에서는 急進派인 自由將校團의 쿠데타로 파루크 王政이 打倒되고 나세르가 政權을 掌握하였다. 그는 범아랍주의(Pan-Arabism)를 提唱, 民族主義 運動을 展開하는 한便 非同盟 中立路線 標榜과 蘇聯·체코슬로바키아 等 東歐와의 接近을 推進하였다. 아랍·아프리카·回敎圈 3勢力 統合을 企圖한 나세르는 當時 아프리카 各國의 獨立運動을 支援, 英國·프랑스와의 衝突이 不可避하였으며 美國 또한 그의 路線에 疑惑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過程에서 英國·프랑스·이스라엘 3國은 祕密裏에 軍事協定을 맺고 이스라엘의 이집트에 對한 挑發을 使嗾하는 한便 侵攻計劃을 作成하기 始作하였고, 美國은 이라크의 實權者 누리 사이드를 包攝, 1955年 2月 바그다드 條約機構(Baghdad pact)를 創設함으로써 中東地域에 對한 影響力 强化와 아랍圈의 分裂을 祈禱했다.

1956年 7月 나세르는 수에즈 運河 會社와 運河通行料의 國有化를 宣言했다. 英國과 프랑스는 外交的 交涉과 軍事行動 中 '폴리스 액션(police action)'으로서 後者를 擇하였으나 美國은 平和的으로 解決할 것을 兩國에 勸告하였다. 1956年 10月 29日 이스라엘은 시나이 半島를 侵攻했고 11月 5日 英·프 聯合 空輸部隊가 수에즈 運河의 關門인 포트 사이드에 投下되었다. 傳貰는 처음부터 完全한 시나리오下에 奇襲한 영·프·이스라엘에 依해 主導되어 11月 6日 수에즈 運河와 시나이 半島는 攻擊側에 占領되었다. 그러나 美國과 蘇聯을 中心으로 한 國際聯合의 撤軍要求와 世界 輿論의 壓力이 急增, 3國은 政治的 困境에 놓이게 되었고, 11月 14日 國際聯合 總會에서 國際聯合 긴급군(UNEF)의 派遣을 內容으로 하는 停戰安易 採擇되자 英國과 프랑스는 卽刻 撤收하였다(이스라엘은 1957年 3月까지 繼續 强占下였다).

第3次 中東戰爭 [ 編輯 ]

第三次中東戰爭

수에즈 戰爭 以後 中東紛爭은 1964年 5月 팔레스타인 解放機構(PLO)가 結成되어 아랍 國家들이 그 代表權을 承認함으로써 새로운 樣相으로 擴大된다. PLO는 그 憲章에서 이스라엘 抹殺과 팔레스타인 國家 建國이라는 '팔레스타인 大義(大義)'를 規定, 이집트·시리아 等 아랍 國家의 支援下에 1950年代부터 活動해 왔던 알파타(Al-Fatah)와 팔레스타인 解放軍(PLA) 等의 武裝組織을 動員하여 이스라엘에 對한 無差別 테러 攻擊을 恣行했다. 1967年 6月 4日 이스라엘은 PLO의 테러에 對한 膺懲과 아랍 國家의 攻擊 企圖에 對한 自慰를 名分으로 航空機에 依한 空中奇襲攻擊과 시나이 半島에 對한 大攻勢를 展開했다. 그러나 그 裏面에는 當時 이스라엘이 國內의 經濟的 危機를 外部 環境을 변화시킴으로써 突破口를 찾고자 한 底意가 깔려 있었다. 戰爭은 시리아·요르단으로 擴大되었으며, 이스라엘은 豫定된 計劃대로 乘勝長驅, 開戰 4日만에 시나이 半島·요르단 江 西岸地區(West Bank)·골란高原 等을 占領하였다. 6月 6日 國際聯合 安全保障理事會의 停戰決議案을 兩側이 受諾함으로써 同月 9日 停電이 成立되었다. 이스라엘의 電擊奇襲作戰과 完全한 勝利로 끝난 第3次 中東戰은 '6日 戰爭(The Six Day War)'이라고도 불린다.

第4茶中東戰爭 [ 編輯 ]

第四次中東戰爭

第3次 中東戰에서의 敗北를 雪辱하고자 하던 이집트에서는 나세르의 急逝로 사다트가 執權, 1971年 이집트·시리아·리비아 3國이 아랍共和國 聯邦을 構成하여 아랍 統合 움직임을 具體化시켰다. PLO 또한 야세르 아라파트가 權力을 掌握하면서 獨立的인 位相을 갖추는 한便 이스라엘에 對한 테러攻擊을 激化하였다. 1973年 10月 6日 이집트는 시나이 半島에서, 시리아는 골란 高原에서 이스라엘에 對한 侵攻을 開始하였다. 同時에 아랍石油輸出國機構(OPEC)는 '石油 武器化'를 宣言, 世界 經濟에 一大 打擊을 加하였다. '第1次 石油波動'으로 일컬어지는 이 事態는 이스라엘을 支援해 온 國家들을 分裂시키고, 石油의 海外依存度가 높은 EC와 日本 等의 西方側 工業國家들에 打擊을 加해, 이들로 하여금 美國의 親이스라엘 政策에 制動을 걸어 中東에서의 아랍側의 優位를 確保하는 데 目的이 있었다. 減産(減産)과 價格引上을 兩軸으로 한 石油波動은 第4次 中東戰을 石油戰爭으로 國際化시켰고, 世界經濟는 쉽게 回復될 수 없을 만큼의 打擊을 입었다.

시나이 半島에서는 이집트가 優勢하였으나 골란 高原에서는 시리아가 敗退, 戰線은 膠着狀態에 놓이게 되었고, 10月 22日 國際聯合 安全保障理事會는 美·蘇의 共同提案으로 停電과 242號 決議案(1967年 11月 採擇) 移行을 骨子로 한 平和案을 採擇, 兩側의 受諾으로 休戰이 成立되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國際聯合으로 요르단江 西岸地球와 가자(Gaza)地球에 팔레스타인 國家創設 決議(1976年 11月)을 拒否, 이 地域을 繼續 강점해 오고 있으며, 팔레스타인 難民에 對한 彈壓으로 國際的 物議를 일으키고 있다.

1980年 以後의 情勢 [ 編輯 ]

一九八十年以後-情勢

1979年 3月 締結된 이집트 ― 이스라엘 平和條約으로 30年 동안에 4回씩이나 大激戰을 벌였던 兩國의 戰爭狀態에 終止符를 찍었다.

이집트 ― 이스라엘 平和條約은 第3次 中東戰爭에서 이스라엘이 占領한 시나이반도를 이집트에 返還하며, 이집트는 이스라엘을 國家로서 承認하여 頂上의 外交關係를 樹立함을 骨子로 한다. 條約 發效 後 이스라엘은 3年 豫定으로 段階的으로 占領地에서 撤收하고, 1980年 1月에 兩國은 大使를 交換한다는 內容이다. 懸案으로 요르단江 西安地域과 가자 地區의 팔레스타인人(人)의 自治에 關해서는 條約 發效 後 1個月 以內에 自治權扶餘의 交涉을 始作하여 1年 以內에 終了시키되, 最終的인 地位를 定하는 交涉은 1985年 4月 以後에 實施하기로 되어 있다. 그러나 中東紛爭의 中心이 되는 팔레스타인 問題의 解決이 아직도 模糊하기 때문에 殆半의 아랍 帝國과 팔레스타인 解放機構(PLO)는 甚한 反撥을 나타냈으며, 單獨和平으로 나간 이집트의 背信을 非難하며 이른바 이집트 制裁를 斷行하였다. 게다가 1981年 10月 이집트 大統領 사다트의 被擊死亡, 同年 11月 美國 大統領 카터의 選擧 敗北, 1982年 6月 이스라엘의 레바논 侵攻, 그해 8月 PLO議長 아라파트의 베이루트 撤收 等 激動하는 中東情勢의 變化는 中東平和의 定着을 遙遠한 앞날로 밀어내고 있는 듯하더니 1993年 팔레스타인을 代表한 PLO와 이스라엘이 9月 相互承認을 交換하고 팔레스타인 自治에 關한 妥協案을 마련·署名하였다.

팔레스타인 [ 編輯 ]

Palestine

예루살렘을 中心으로 한 4萬㎢地域. 팔레스타인 問題가 처음 發生한 것은 1919年 當時 파리 强化會議의 決定에 따라 이 地域의 委任統治를 맡았던 英國이 1900年 前에 쫓겨난 유대人을 이 地域으로 移住시키면서부터였다. 世界 到處에서 모여든 유대人들이 팔레스타인人(人)들을 漸次 밀쳐내는 바람에 팔레스타인 地域에 남아 있던 아랍人들은 요르단江 西安과 가자지구로 밀려났다.

팔레스타인 解放機構 [ 編輯 ]

Palestine Liberation Organization:PLO全世界的으로 445萬 名으로 推算되는 팔레스타인人을 代表하는 政治組織. 이들 팔레스타인人은 1948年 이스라엘이 樹立되기 以前에 總督令 팔레스타인 地域에 살고 있던 아랍人과 그들의 後孫들이다. PLO는 以前에 祕密抵抗運動을 展開하던 다양한 팔레스타인 組織의 指導部를 統一, 1964年 結成되었으나 그것이 外部로 浮刻된 것은 1967年 6月에 勃發한 中東戰爭 直後였다. PLO는 民主的이고, 世俗的인 팔레스타인 國家를 建設하는 데 總力을 기울이고 있으며 PLO憲章은 이스라엘의 除去를 要求하였다. 1967年 6日戰爭에서 아랍國家들이 이스라엘에 敗北한 後 PLO는 팔레스타인人의 代辯者 兼 팔레스타인 이데올로기의 主唱者로서 再組織되었다. PLO 內에서 活動하거나 關聯을 맺고 있는 團體로는 파타(Fatah), 팔레스타인 解放人民戰線(PFLP), 팔레스타인 解放人民民主前線(PDFLP)李 있다. 또한 PLO와 聯關된 테러組織으로는 파타의 검은 九月團(Black September)과 PFLP의 總司令部가 있다. 1969年에 팔레스타인 組織 가운데 가장 큰 集團인 파타의 指導者 야시르 아라파트가

PLO議長으로 任命되었다. 1960年代 後半 PLO는 요르단에 本據地를 두고 이스라엘에 對抗하기 위한 軍事組織을 創設하였다. 그러나 1970年 요르단 政府와 PLO의 葛藤이 深化되었고, 結局 1971年 PLO는 요르단 軍隊에 依해 强制的으로 요르단에서 追放되어 레바논으로 本據地를 옮겼다. 1974年부터 아라파트는 PLO가 이스라엘과 關聯없는 國際 테러리즘에 더 以上 介入하지 말아야 할 것과 國際社會가 PLO를 팔레스타인 國民의 正當한 代表體로 認定해 줄 것을 要請했다. 1974年 아라파트의 要請은 아랍國家들의 指導者들에 依해 收容되었고, 1976年 PLO는 아랍聯盟에 正式으로 加入하였다. 1988年 11月 PLO는 팔레스타인 獨立國家의 樹立을 闡明했는데, 여기에서 重要한 것은 이스라엘의 存在를 認定한 點이다. PLO는 이스라엘을 除去한다는 目標를 抛棄하고 代身에 獨立的인 이스라엘 國家를 認定하고 웨스트뱅크와 가자地區에 팔레스타인 國家를 建設하는 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1993年 9月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間에 平和協定이 맺어져 PLO議長이 팔레스타인 自治地區의 議長으로 就任했다. 1996年 1月 팔레스타인의 自治를 위한 總選擧에서 아라파트 議長이 88%의 壓倒的 支持를 받고 自治政府 初代 行政首班이 되었다.

레바논 內戰 [ 編輯 ]

Lebanon 內戰

20世紀 宗敎紛爭의 代名詞인 레바논 內戰은 그 主體인 基督敎와 回敎徒 스스로도 종식시킬 수 없는 段階에까지 이르고 있다. 國際法上 實在하는 主權國家 레바논은 1958年 以後의 長期間의 內戰過程에서 完全히 破壞되고 統治權力조차 存在하지 않는 無政府 狀態에 놓여져 있다.

프랑스의 委任統治領에서 1946年 12月 獨立한 레바논은 國民構成이 回敎徒(시아派·수니派 等) 6割에 基督敎도(마론파·그리스 精巧·아르메니아 敎會派 等) 4割로 이루어져 있었다. 따라서 國家權力 配分에서 諸派(諸派)의 按排가 爭點化되었는데, 憲法 制定過程에서 人口構成을 無視하고 프랑스의 庇護를 받은 基督敎徒가 國家權力의 6割을 차지하도록 함으로써 多數派인 回敎徒가 反撥, 內亂의 原因이 되었다.

1958年 基督敎界 大統領이 親美路線으로 偏向하여 回敎側의 不滿이 高調된 데다가 改憲으로 再選을 祈禱하자 反美 回敎徒와 親美 基督敎도 사이에 內戰이 勃發했다. 基督敎界 政府가 美國에 介入을 要請, 美海兵隊가 投入됨으로써 레바논 內戰은 美·蘇間의 爭點으로 擴大되었으나 執權 基督敎界 政府의 辭退와 美軍의 撤收로 一旦 鎭靜되었다. 以後 레바논의 大統領은 마론파에서, 總理는 수니派에서, 國會 亦是 各 宗派別로 議席이 配分되었으나 回敎側의 相對的 불리나 不滿은 繼續되었다.

第3次 中東戰爭에는 팔레스타인 難民이 大規模로 流入되었고 PLO 傘下 武裝組織이 이곳을 據點으로 이스라엘에 對한 테러活動을 展開하였다. 이에 對해 이스라엘은 PLO 게릴라 掃蕩을 理由로 레바논 領內에 侵入, 大規模 報復攻擊을 敢行하였고, 레바논의 右翼 基督敎 政府는 PLO와 팔레스타인 難民들을 彈壓, 같은 宗敎圈인 回敎徒와 아랍 國家들을 刺戟하였다. 1970年 極右系인 팔랑헤당(黨)은 政權을 引受한 後 PLO 彈壓을 强化함으로써 레바논 政府軍과 PLO 사이에 衝突이 發生하는 事態로까지 擴大되었다. 第4次 中東戰에서 레바논은 中立을 取했으나 以後 PLO는 레바논 內에서 레바논 政府의 統治權이 미치지 않는 '國家 안의 國家'로 成長하였고, 레바논 回敎 제파는 基督敎側에 權力의 再配分을 要求하였다. 그러나 基督敎側이 이를 拒否, 回敎側과 PLO의 連帶가 進行되고 있던 中, 1975年 初부터 팔랑헤 民兵隊와 PLO 사이에 繼續된 小規模의 衝突은 基督敎 右派 民兵隊가 팔레스타인 民間人이 搭乘한 버스를 襲擊·虐殺하는 事件이 벌어짐으로써 內戰으로 擴大되었다.

回敎徒와 PLO 代 基督敎도 사이에 벌어진 內戰은 初期에는 回敎徒側에 유리하게 展開되었으나 1976年 6月 시리아가 介入, 基督敎側을 支援함으로써 戰勢는 逆轉되었다. 同年 11月 아랍 頂上會談의 決意로 시리아가 主軸이 된 아랍平和維持軍(ADF)李 레바논에 晋州, 一時的인 休戰이 成立되었으나 베이루트는 回敎徒와 基督敎徒 地域으로 兩分되었다. 그러나 시리아가 基督敎 支援을 撤回하고 回敎·PLO 側으로 轉向하고 PLO가 이스라엘에 對한 테러攻擊을 强化하자 이스라엘이 레바논 領內로 進入, 基督敎側을 支援하기 始作함으로써 레바논 內戰은 이스라엘과 시리아의 直接 衝突로 飛火되었고, 國際聯合 레바논 暫定群(UNIFIL)의 晉州로 小康狀態에 들어갔다. 以後 레바논에서는 回敎徒·PLO·시리아 代 基督敎도·이스라엘 사이의 混戰이 繼續되었으며, 1981年 시리아의 베카 溪谷 미사일 配置 事件이나 이스라엘의 베이루트 攻襲 等 一連의 危機가 繼續되었다.

1982年 4月 캠프 데이비스 平和協定에서의 合意에 따라 이스라엘은 시나이 半島를 이집트에 返還했으나 아랍 强勁派이며 PLO를 支援하고 있던 시리아에 對해서는 强勁立場을 固守, 占領中인 골란 高原을 事實上 倂合하였다. 그러나 시나이 半島의 返還은 後日 이스라엘이 레바논 侵攻을 위한 背後 危險의 除去라는 事前布石임이 밝혀졌다. 同時에 이스라엘은 레바논 內 PLO 據點에 對한 大大的인 攻襲을 始作했고, 이러한 緊張 속에 同年 6月 런던에서 駐英(駐英) 이스라엘 大使가 被殺되는 事件이 發生하자 이스라엘은 이를 PLO의 所行이라고 主張하며 6月 6日 레바논에 對한 全面 侵攻을 開始했다. 이스라엘은 레바논의 右翼 基督敎 民兵隊와 合流, PLO 據點인 西(西)베이루트를 包圍하여 PLO의 撤收를 要求하였는데, 시리아의 介入을 沮止하기 위해 베카 溪谷에 大兵力을 投入, 兩國間에 第4次 中東戰 以來 最大規模의 戰鬪가 發生했다.

서베이루트에서의 이스라엘과 PLO의 衝突은 無差別的인 樣相을 나타내 수많은 民間人 死傷者를 發生시켜 이스라엘에 對한 國際輿論이 沸騰했으나, PLO 亦是 아랍 帝國과 蘇聯의 消極的 姿勢로 이스라엘의 要求를 受諾치 않을 수 없었다. 同年 8月 美國의 仲裁로 이스라엘은 서베이루트 包圍를 解除하고 美·프·이탈리아 3國의 多國籍 平和維持軍이 晉州, 이들의 監視下에 PLO와 시리아軍의 撤收가 始作되었다. 그러나 同年 9月 이스라엘軍과 右翼 基督敎 民兵隊가 팔레스타인 難民村에 亂入하여 難民을 大量虐殺하는 事態가 發生, 鎭靜局面에 들어갔던 레바논 內戰은 다시 加熱되고, 多國籍 平和維持軍의 베이루트 再配置가 이루어진 가운데 仲裁者였던 美國에 對한 PLO와 아랍 强勁勢力의 報復宣言이 連續됨으로써 레바논 內戰은 中東에 局限되지 않는 國際的 紛爭으로 擴大되었다.

以後 레바논은 오랜 內戰으로 戰鬪力을 거의 喪失한 政府軍 代身에 UNIFIL·多國籍 平和維持軍·이스라엘軍·시리아軍이 分割·占領하고 있는 狀態에서 回敎 民兵隊와 基督敎 民兵隊 사이의 戰鬪가 繼續되는 奇妙한 樣相으로 維持되고 있었는데, 回敎側에 對한 强勁立場을 固守하고 있던 美國과 이란·이라크 戰爭에서 이라크에 武器販賣를 하고 있던 프랑스에 對해 레바논 內 親이란·親尸羅兒界 回敎徒 强勁團體들에 依한 테러가 始作됨으로써 또 한次例의 激動이 일어났다.

'回敎 革命' 後 代表的인 反美路線을 志向하고 있는 이란은 '米·이란 人質事態'로 强勁 시아派가 執權한 後 歷史的인 宗派葛藤으로 이라크(수니派)와 戰爭에 突入하였으며, 中東地域에 이란式 回敎革命의 擴散을 祈禱하였다. '지하드(聖戰)'라 불리는 回敎 시아派의 對西方·이스라엘 테러攻擊은 1983年 4月 베이루트 駐在 美大使館 自殺爆彈攻擊을 始作으로 多國籍 平和維持軍에게로 擴大되고, 中東 全域에서의 西方人 拉致·射殺事件으로 連續되었다. 이에 回敎 極左派에 對한 多國籍 平和維持軍의 報復攻擊으로 變質된 레바논 內戰은 1983年 5月 레바논·이스라엘 政府間에 이스라엘軍 撤收에 關한 協定이 締結된 것을 契機로 하여 사우디아라비아의 仲裁로 팔랑헤 政府와 시리아 사이의 平和協商이 進行되었고, 1988年 3月 各 宗派로 構成된 '民族和合會議'가 休戰에 合意하여 多國籍 平和維持軍이 撤收, 同年 6月 擧國內閣이 出帆하였다.

撤軍協定에 따라 1985年 2月부터 레바논 南部地域에서 이스라엘軍의 撤收가 始作되기는 했으나 레바논 政府軍·回敎 民兵隊·基督敎 民兵隊·팔레스타인 武裝組織 사이의 混戰이 繼續되었고, 對象을 가리지 않는 爆彈테러나 '回敎 지하드'에 依한 旅客機 拉致事件 等 無差別 테러가 連續되었다. 同年 12月 시리아의 仲裁로 各 宗派 指導者間에 權力配分을 調整키로 한 平和協定이 締結되었으나 最終 瞬間에 基督敎 保守派의 拒否로 霧散되었다.

以後 레바논 內戰은 레바논 政府軍, 이스라엘과 基督敎 民兵隊, 回敎徒와 시리아 3者 사이의 衝突에 回敎側이 시리아派 아말 民兵隊와 수니派 '2·6 運動', 드루즈파·共産聯合의 3字로 分裂되어 武力衝突하고, 1985年 中盤 以後 PLO가 레바논에 다시 勢力을 擴大하려 하자 시리아·아말 民兵隊가 PLO 및 팔레스타인 難民村을 攻擊하는 '캠프(難民村)戰爭'李 發生하는 等 混沌으로 치달았다. 이러한 過程에서 레바논 政府軍과 시리아의 連帶가 進行되고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難民村과 親시리아界 回敎 民兵隊에 對한 攻襲이 再開되었으며, 韓國의 도재승 書記官 拉致事件(1986年 1月) 等 外國人에 對한 拉致·테러事件이 連續되어, 美國의 航空母艦이 近海에서 示威를 벌이는 等 危機感이 高調되었다. 그러던 中 1989年 11月 엘리아스 하라위가 大統領에 就任하고, 1991年 內戰 終熄에 合意했다. 한便 1992年 8月 20年만에 實施된 總選에서는 헤즈볼라糖이 壓勝했다.

이란의 美國人 人質 事態 [ 編輯 ]

Iran-美國人人質事態

過去 팔레비 獨裁王政의 親美路線과 그에 對한 美國의 支援은 오래 前부터 이란 國民 底邊에 反美感情을 擴散시키고 있었는데, '이슬람 革命'으로 팔레비 王政이 打倒되고 호메이니의 이슬람 共和國이 樹立되자 마침내 反美感情이 表出되기 始作했다. 따라서 이란 過激派 學生示威隊의 테헤란 美大使館 亂入·占據 事態에서 發端된 이 事件의 原因은 이란人의 反美感情이지만, 여기에 '이슬람 原點으로의 回歸'라는 大義名分을 내건 革命勢力의 象徵的 意味로서의 美國에 對한 否定과 그에 對한 美國의 名譽 固守 意志가 衝突함으로써 增幅되었다.

1979年 1月 팔레비 王은 休養을 理由로 出國(事實上은 亡命이었다)하고, 2月 아야툴라 호메이니가 歸國, 바크티아르 過渡政府를 붕괴시키고 6月 新券적(神權的) 支配의 回敎共和國을 樹立한 이란은 팔레비 王政의 前提恐怖政治에 抗拒한 民主主義 勢力, 外勢 結託의 執權層 腐敗를 打倒하려는 民族主義 勢力, 所謂 '白色革命'으로 불리는 西歐式 近代化 改革措置에 反對하는 敎條的(敎條的) 이슬람 勢力 等 3波가 헤게모니 爭奪戰을 벌일 수밖에 없었다. 이란 革命의 性格上 호메이니를 精神的 支柱로 한 이슬람 勢力이 그 中에서도 急進强勁派가 權力의 前面에 浮上하였고, 그들은 모든 西歐式 制度·慣習·樣態를 否定함으로써 '이슬람 原點으로의 回歸'라는 本來의 名分과 아랍 世界의 支柱임을 自處하고 나섰다. 따라서 當時 西方世界의 代表的 存在이며 實際的으로도 舊怨(舊怨)이 있는 美國에 對한 挑發은 어떤 形態로든 豫想되고 있었다. 美國 또한 그 可能性을 認識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革命 後 郡守部品 供給 等을 통하여 關係正常化와 事前豫防을 꾀하였다. 그러나 當時의 카터 行政府는 이란 革命政府의 硬直된 立場을 誤判하여 身病治療를 理由로 팔레비 王의 入國을 許可, 이란側 急進强勁派의 憤怒를 誘發시켰다. 호메이니는 팔레비 送還을 强勁하게 要求했고, 그를 確認코자 醫師團의 派遣을 美國에 提議했으나 美國은 이를 拒否했다.

11月 4日 테헤란에서 팔레비 身柄引渡를 要求하던 過激派 學生示威隊가 示威 途中 美大使館에 亂入·占據함과 同時에 約 70餘 名의 外交官을 人質로 抑留함으로서 美·이란 人質 事態의 幕이 올랐다.

이미 民主·民族主義 穩健勢力의 停止를 끝낸 이란 回敎政府는 急進强勁派가 主導, 美國과 一戰不辭의 超强勁 姿勢로 一貫했다. 美國의 이란産 原油輸入 禁止措置에 이란이 對美 石油禁輸措置, 이란의 재미 預金 全額引出 및 再이란 美國 投資의 國有化措置에 美國이 재미 이란 公的 資産(公的資産) 凍結措置로 맞서는 等 尖銳한 對立이 繼續되었으며, 아라비아海·印度洋에서 美國의 海軍力에 依한 武力示威가 展開되었다.

11月 20日 中東의 代表的 親美路線 國家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슬람敎의 聖地인 메카 카바 神殿이 一團의 武裝怪漢들에게 占據되고 數百 名이 人質로 抑留되는 事件이 發生했다. 다음날인 11月 21日이 이슬람력(曆)으로 1400年 元旦(元旦)이었기 때문에 이슬람圈에 加해진 衝擊은 엄청난 것이었고, 突然 "이 襲擊事件의 背後에는 이슬라엘과 美國이 있다"는 未確認 所聞이 發生, 이슬람圈 各國에서 激烈하고 破壞的인 反美運動이 鳶이었다. 惡性 루머가 繼續되어 事態가 增幅되자 사우디아라비아는 國家警備隊로 하여금 鎭壓을 命令, 엄청난 流血慘事 끝에 事態를 진정시켰는데, 카바神殿을 占據했던 怪漢들은 西歐式 近代化를 否定하고 이란式 回敎革命을 追從하는 敎條的 狂信徒들로 밝혀졌다. 이 事件은 美·이란 人質事態에 惡材로 作用하였을 뿐만 아니라 같은 이슬람圈의 사우디아라비아 等 穩健·親美·君主國들과 이란의 政治的 對立을 惹起시켰다.

이란의 要求는 팔레비의 身柄引渡에 그치지 않고 美國의 이란에 對한 罪狀(罪狀)調査와 그에 對한 美國의 謝過까지로 擴大되었고, 美國으로서는 國際法 秩序上 到底히 있을 수 없는 公館(公館)과 外交官에 對한 테러와 이란의 要求는 美國의 名譽에 直結된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다. 이란側에서도 一時 穩健派가 執權, 協商의 幾微가 엿보였으나 호메이니의 强勁宣言으로 다시 硬化되었고, 이에 美國도 報復을 宣言, 美國과 西方側의 對이란 國交斷絶과 經濟制裁措置로 이어졌다.

國際聯合을 中心으로 한 仲裁努力도 霧散되는 가운데 1980年 4月 美國은 特攻隊를 投入, 武力에 依한 人質救出 作戰을 試圖했으나 計劃蹉跌과 航空機 衝突事故로 一部 特攻隊員이 死亡, 失敗로 끝났다. 惡化一路를 치닫던 人質事態는 1980年 9月 多少 油化된 호메이니의 要求條件 提示로 突破口가 마련되었고, 同月 22日 이라크의 先攻으로 始作된 이란·이라크 戰爭은 이란으로 하여금 人質事態를 終熄하지 않을 수 없는 原因으로 作用하였다. 이란側의 後退가 期待되는 가운데 美國의 協商提議가 거듭 되었고, 마침내 알제리의 仲裁로 兩國間 間接協商이 進行되어 美國이 凍結된 팔레비 王政 當時의 재미資産을 이란에 返還하기로 同意, 1981年 1月 事件 發生 444日만에 이란이 抑留하고 있던 人質 電源을 釋放함으로써 美·이란 人質事態는 終熄되었다.

이란의 美國人 人質事態는 一面 兩國에 局限되는 局地紛爭적 外交戰의 樣相을 나타냈으나 그 波長은 意外로 큰 것이었다. 卽, 그 過程에서 美國의 印度洋·아라비아海 地域의 軍事力 增强을 가져왔으며, 이는 다시 美國의 勢力 擴大에 不安을 느낀 蘇聯의 아프가니스탄 侵攻事態를 惹起시켰다. 特히 이슬람圈 國家들의 美國에 對한 視角 및 關係에 끼친 影響은 至大한 것이었으며, 이슬람圈 內部의 해묵은 宗派的 葛藤의 再開는 이란·이라크 戰爭과 이슬람圈의 分裂로 表面化되었다.

蘇聯의 아프가니스탄 侵攻 [ 編輯 ]

蘇聯-Afghanistan 侵攻

1973年 쿠데타로 王政(王政)을 打倒하고 共和國을 樹立한 以來아프가니스탄은 쿠데타의 連續으로 政權이 交替되는 가운데 親疏左派(親蘇左派)가 浮上하고 있었다. 1978年 5月 쿠데타로 共産主義 政權이 樹立되자, 1979年 初부터 이란의 '이슬람 革命'에 影響을 받은 抵抗勢力을 中心으로(아프가니스탄은 이슬람敎가 國交이다) '무신(無神)의 共産主義'에 反對하여 政權打倒를 위한 武裝抗爭이 始作되었다.

種族別로 政權에 對한 '지하드(聖戰)' 宣布로 始作된 反政府鬪爭은 모든 이슬람 宗派가 加擔하는 內戰狀態로 擴大되었고, 窮地에 몰리기 始作한 左翼政權에서는 內部敵 權力鬪爭이 發生, 强勁勢力이 浮刻되기 始作했다. 이러한 過程에서 左翼政權은 權力維持를 위해 蘇聯의 支援을 要請했고, 이슬람 抵抗勢力을 鎭壓하기 위한 蘇聯의 軍事顧問團이 大擧 投入되었다. 1979年 12月 政權內部의 權力鬪爭過程에서 親蘇强勁派인 카르말이 蘇聯軍의 直接介入下에 쿠데타를 일으켜 全權(全權)을 掌握했다. 卽, 12月 27日 蘇聯軍은 공육(空陸) 兩面으로 5個 師團을 動員, 아프가니스탄에 侵攻하여 當時 아민 政府軍과 交戰 끝에 이를 敗走시키고, 아민 政權의 체코슬로바키아 駐在 大使였던 카르말로 하여금 新政府를 樹立케 함으로써 아프가니스탄을 蘇聯의 衛星國으로 만들었다.

蘇聯은 이슬람圈과 美國 等 西方世界의 强力한 批判에 對해 蘇聯軍의 軍事行動은 侵攻이 아니라 소·아프간 友好善隣協力條約에 根據하여 아프간 政府의 反政府 勢力 鎭壓을 위한 援助要請에 依한 軍事介入 元祖라고 主張하였으나, 當時 아프간 아민 政權을 打倒하고 아민을 逮捕·殺害한 事實만으로도 그 虛構性은 證明되고 남았다. 國際的으로는 美國을 中心으로 西方世界의 對蘇 穀物輸出 禁止 및 高度技術 輸出停止, 隣接國 파키스탄에 對한 軍事·經濟援助 再開, 모스크바 下溪(夏季) 올림픽 보이콧, 美·小戰略武器 制限協定(SALT Ⅱ)의 美國議會 批准 延期 等 大小 報復措置가 연이었으며, 國際聯合에서의 各種 對蘇·臺아프간 決議案 採擇이 繼續되어 1960年代 冷戰 以來 美國과 西方側 對 蘇聯의 關係는 最惡의 狀態로 惡化되었다. 아프가니스탄 內部的으로는 反政府鬪爭을 主導하고 있던 이슬람 抵抗勢力 6個派는 비록 統合되지 못하고 各自 獨立的으로 活動, 不足한 點은 있었으나, 蘇聯의 侵攻으로 인하여 一般 國民의 共感과 內心的 同調를 獲得함으로써 그 名分을 强化하고 侵略者와 괴로政權에 對한 抗戰을 擴大하게 되었다.

歷史的 아이러니는 美國은 中東에서 蘇聯은 아프가니스탄에서 共通的으로 이슬람敎徒의 거센 抵抗에 부딪치게 되었다는 事實이며, 蘇聯의 아프가니스탄 侵攻에 對한 美國의 態度를 分析하면 現實的으로는 蘇聯의 아프가니스탄 侵攻과 支配를 容認하는 것 같은 印象을 받을 수 있었다. 蘇聯으로서는 이란에서처럼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 革命이 成功할 境遇 南部의 타지크·우즈베크 等 이슬람 敎徒가 人口의 多數를 定하고 있는 構成共和國으로의 波及效果에 對한 憂慮가 있을 수 있었다.

蘇聯의 侵攻 以後 首都 카불에서는 商店撤市·學生示威 形態로 國民的 抗戰이 거세지고, 이슬람 抵抗勢力 6個派는 1980年 1月 '아프가니스탄 解放 이슬람 聯盟'을 結成, 이슬람 兄弟國의 資金支援 아래(美國으로부터 軍事支援을 받고 있다는 報道도 나왔으나 確認은 안됨) 全國에서 蘇聯軍과 親蘇政府軍에 對한 組織的인 武裝抗戰을 展開하였다. 여기에 아민 政權 當時의 政府軍 中 相當數가 이슬람 抵抗勢力에 合勢함으로써 '이슬람 聯盟'의 戰鬪力 强化에 寄與했으며, 수많은 國民들이 隣接 파키스탄과 이란으로 脫出, 難民化하였고 이들 國家들은 避難民 處理에 苦心하는 事態가 發生하였다. 蘇聯은 侵攻 當時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 民族主義를 過小評價한 잘못으로 恰似 베트남 戰爭에서의 美國의 境遇처럼 繼續的인 兵力增强과 엄청난 戰爭費用을 치르면서도 아프간 征服도 事態의 收拾도 할 수 없는 難處한 立場에 놓이고 西方側의 報復措置와 國際的 非難을 當할 수밖에 없었으며, 아프가니스탄은 兩側의 攻防戰으로 焦土化되었다.

1985年 蘇聯의 權力構造 改編은 아프간 內戰事態에 重大한 轉換點이 되었다. 長期化된 아프간 事態에 이미 國內輿論이 沸騰해진 가운데 書記長에 就任하고 고르바초프는 大大的인 對西方外交를 推進, 아프간에서의 部分的 撤軍醫師를 言及하는 等 對西方協商을 提議했다. 카불政權 內部에서도 權力鬪爭이 일어나 카르말이 失脚하고 祕密警察 總責 나지불라가 全權을 掌握, 이슬람側을 包含한 汎國民的 民族統一 政府 構成을 提議하는 同時에 一方的인 休戰을 宣言하였다. 그러나 이는 加熱되고 있는 무자히딘(이슬람 抵抗勢力)의 攻擊을 약화시키려는 彌縫策에 不過, 무자히딘은 이를 拒否함과 同時에 蘇聯軍의 無條件的인 卽時 完全撤收를 要求하였다.

1988年 2月 제네바에서 國際聯合의 仲裁로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사이의 間接平和會談이 開催되었고, 고르바초프 書記長 은 이 會談에서 兩側이 合意에 이르면 蘇聯軍을 撤收시킬 것을 約束, 4月 아프가니스탄 平和協定이 調印되었다. 同年 5月 蘇聯軍의 撤收가 始作되어 1989年 2月, 侵攻 9年 2個月만에 蘇聯軍은 아프간에서 完全撤收했다. 이로서 아프가니스탄은 카불의 나지불라 政權과 무자히딘 사이의 內戰으로 還元되었으며 무자히딘 제파는 슈라(이슬람 評議會)를 構成하고 組織을 整備하는 等 大大的인 카불政權에 對한 攻勢를 取했다. 그러나 무자히딘 亦是 시아派·수니派, 穩健派·强勁派 사이에 正統性·主導權 紛爭이 일어 鬪爭過程에서는 勿論 카불政權 打倒 後에도 難航이 繼續되었다.

이란·이라크 戰爭 [ 編輯 ]

Iran·Iraq 戰爭

1980年 9月 22日 이라크의 先攻으로 始作되어 1988年 8月 20日 兩側이 國際聯合 決議案 第598號를 受諾하여 停電에 들어가기까지 8年間 繼續된 이 戰爭의 原因은 A.D 7世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슬람敎의 改造 마호메트(570∼632)의 死後 그의 後繼者인 칼리프들 사이에 領土와 富(富)의 分配를 둘러싸고 對立이 激化되고 마침내 流血事態로 擴大되었다. 이 過程에서 이슬람敎는 마호메트 豫言의 實踐을 따르는 수니派(多數派)와 第4代 正統 칼리프였던 알리( ? ∼661)의 支持者들인 시아派(少數派)로 나뉘고, 以後 2宗派의 葛藤은 現代에까지 繼續되고 있다.

이란과 이라크는 國民의 大多數가 이슬람敎徒이나 이란은 그 中 80% 以上이 시아派이고, 이라크는 시아派와 수니派로 2分되어 있으나 傳統的으로 수니派가 相對的으로 多數인 시아派를 支配해 옴으로써 兩國은 過去부터 宗派的 葛藤을 겪고 있었고, 이란의 이슬람革命 成功으로 强勁急進勢力인 시아派가 執權함으로써 兩國 關係가 激化되기 始作했다. 또한 兩國은 제各其 이슬람 正統의 繼承과 페르시아 王國의 相續者임을 自處하면서 호르무즈 海峽 3個 圖書(島嶼)와 샤트 알 아랍 水路(水路)의 領有權을 主張, 歷史的인 紛爭을 겪어오고 있었다. 이슬람 革命 以後 이란의 시아派 政府는 이라크가 후제스탄 地域의 反政府 아랍人들을 支援하고 있으며, 이라크 內 시아派를 迫害하고 있다고 非難하는 等 舌戰을 展開하였고, 이에 이라크는 內政干涉 中止를 警告함과 同時에 이란이 이라크 內 反政府勢力을 支援하고 있다고 맞받아치는 等 緊張이 高調되기 始作했고, 結局 兩國 國境地帶에서 이란의 革命守備隊와 이라크軍 사이의 武力衝突로 擴大되었다.

여기에 이란 革命政府의 中東에 對한 이슬람革命 波及祈禱와 팔레비 王政의 崩壞로 中東第一의 軍事强國의 地位를 占한 이라크의 帝國主義的 膨脹政策 또한 主要 原因으로 作用했다. 이란이 美國과의 人質事態로 西方側의 經濟封鎖措置를 當해 危機에 놓여 있고, 이란 正規軍 또한 革命過程에서 戰力이 弱化된 것을 契機로 이라크는 1975年 締結된 兩國間 國境조약을 不平等條約이라고 宣言, 9月 17日 이의 廢棄와 호르무즈 海峽 3個 島嶼 및 샤트 알 아람 水路에 對한 主權(主權)을 宣言하고, 9月 22日 이란에 對한 全面侵攻을 開始하였다.

當時 이란은 美國과의 人質事態로 西方側으로부터 經濟封鎖措置를 當하고 있었고, 革命과 原油輸出 中斷에 對外資産까지 凍結되어 財政은 破綻地境에 이르렀으며, 革命政府 內部에서도 民主·民族·急進이슬람 3波의 헤게모니 爭奪戰이 加速化되고 있었다. 팔레비 當時 中東 第一의 前歷을 자랑하던 이란 正規軍은 革命過程에서 弱化되기 始作하여 호메이니가 革命守備隊(親衛軍)를 組織함으로써 그 位相까지 退潮하였으며, 美·이란 人質事態 以後 軍需品 供給中斷으로 實質的인 前歷을 期待하기는 어려웠다. 따라서 軍事專門家들이나 이라크 自身도 이 戰爭은 短期間 內에 이라크의 完全한 勝利로 끝나리라고 豫想했으며 初期에는 그러한 狀況이 展開되었다. 그러나 호메이니의 新券的 指導下에 狂信的 이슬람 民族主義에 기초한 이란 國民의 英雄的 抵抗은 11月 以後 正規軍·革命守備隊·民兵隊의 反擊이라는 豫想치 못한 事態의 變化로 나타났고, 1年 以內에 끝나리라던 豫想과 달리 8年 동안에 100萬 名 以上의 死傷者가 發生하고, 3千億 달러 以上의 戰爭費用이 投入되는 未曾有의 消耗戰이 繼續되었다.

이란·이라크戰의 첫番째 波及效果는 美·이란 人質事態의 終熄으로, 이란으로서는 戰爭遂行에 있어서 戰費充當과 美國의 威脅 除去라는 目的에서 볼 때 當然한 歸結이었다. 이라크는 豫想外로 戰勢가 不利해지자 早期終熄을 祈禱, 一方的인 休戰을 宣言하였으나 호메이니는 이라크 政權打倒라는 超强勁 姿勢를 固守하여 오히려 이란側이 이라크 領內로 進入하였고, 이 時點에 이르러 이라크 亦是 戰爭을 繼續할 수밖에 없었다.

이란·이라크 戰爭은 1979年 이집트·이스라엘 平和協定 以來 또다시 아랍 帝國의 分裂을 가져왔다. 特히 아랍 君主國들은 이란의 이슬람 革命의 波及이란 結局 自身들의 權益喪失이라는 것에 反撥하여 이라크에 對한 支援과 接近을 强化했고, 이란 亦是 이들에 對한 斷交와 警告措置로 對應했다. 또한 이란은 戰費調達을 위해 OPEC의 公示價(公示價) 以下로 原乳를 덤핑販賣하여 産油國들과 摩擦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다. 이란·이라크 戰爭은 兩側이 서로 致命的 打擊을 加하기 위해 이라크가 이란의 油田地帶를 攻擊하기 始作하고 이란이 全面攻擊을 加하는 形態로 加熱되어 페르시아灣 原油 汚染事態가 發生하는 等 페르시아灣 全域으로 擴大되기 始作했다. 1983年 프랑스가 이라크에 쉬페르 에湯다르 戰爆機, 엑조세 미사일 等 最新銳 武器販賣를 承認함으로써 事態는 增幅되기 始作했다. 이란은 프랑스가 이라크에 武器를 供給할 境遇 西方國家 原油輸送路의 中樞인 호르무즈 海峽을 封鎖할 것이라고 宣言했고 이라크는 이란의 港灣地域에 機雷를 附設했다고 發表, 이란·이라크 戰爭은 重大危機로 치달았다.

1984年에 접어들면서 兩側은 相對國 出入 油槽船에 對한 攻擊을 始作, 페르시아灣을 航海하는 油槽船에 無差別 攻擊을 加해 周邊國(特히 GCC)들과 石油供給의 大部分을 中東에 依存하고 있는 西方側 石油消費國家들을 긴장시켰다. 걸프協力會議(GCC) 會員國 中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란 戰鬪機를 擊墜하는 事件이 發生하고 事態를 진정시키려는 國際聯合의 仲裁도 霧散되었으며, 이라크가 이란 領空 全域을 '戰爭地域'으로 宣布함과 同時에 化學武器(毒가스)를 使用하는 等 戰爭은 最惡의 局面으로 深化되었다. 또한 中東 全域은 레바논 內戰의 激化까지 겹쳐 爆彈테러·旅客機 拉致·外國人 拉致事件 等이 發生, '테러의 해'로 指稱되리만큼 混沌 속에 휩싸였다. 여기에 1979年 第2次 石油波動 以後 石油需要의 減少와 OPEC의 內紛으로 供給過剩과 油價下落事態가 發生, GCC를 中心으로 한 産油國 經濟가 沈滯一路를 걷자 이란·이라크 戰爭에 對한 否定的 視角이 深化되기 始作했다.

1986年 이란·이라크 戰爭의 餘波는 美國으로까지 擴大되었다. 레이건 行政府가 祕密裏에 美國人 人質釋放을 위한 交涉을 벌이는 過程에서 1979年의 對 이란 武器禁輸法(禁輸法)을 違反하며 이란에 相當分의 攻擊用 武器를 供給하고 그 代金을 니카라과의 콘트라 叛軍支援에 一部 轉用한 '이란게이트 스캔들(이란·콘트라 事件)'이 發生, 執權 공화당은 深刻한 政治的 打擊을 받았고 對外的으로도 美國의 威信을 失墜시켰다. 그러나 이는 美國의 이란에 對한 認識變化나 接近이 아니고 레이건 行政府의 辨明 그대로 人質救出과 이란 內 穩健派를 懷柔, 急進 이슬람 勢力에 對한 對立을 助長하기 위한 工作이었고, 이러한 美國의 態度는 1985年부터 高調되기 始作한 所謂 '페르시아灣 危機事態'에 對한 軍事介入으로 具體化된다.

1987年 이란의 바스라 大攻勢는 이라크 사담 후세인 政權을 崩壞危機로 몰아넣었다. 狂信的인 이란君의 宗敎的 熱情은 最新銳 武器를 갖춘 이라크 正規軍을 潰滅시켰으며, 이에 唐慌한 후세인은 이란에 平和協商을 提議했으나 이란의 意圖는 이라크 시아派 政權의 樹立이었으므로 當然히 拒否하였다. 이러한 狀況은 西方國家는 勿論 페르시아灣 君主國家들에게 危機感을 高調시켰으며, 美國으로서는 이 地域에 對한 蘇聯의 外交攻勢나 이란式 이슬람 革命의 波及은 페르시아灣 親美 君主國家들의 崩壞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自國의 利益守護와 石油資源의 원할한 確保를 위해서, 또한 이란을 膺懲함으로써 '이란 게이트'로 失墜된 美國의 名譽回復을 위해서도 軍事的으로 介入할 口實을 찾고 있었다. 言論과 野合한 美國政府는 이란의 狂信的인 宗敎的 熱情을 利用, 國際輿論을 糊塗하면서 호르무즈 海峽의 自由通行 確保를 위한 武力使用과 페르시아灣 國家들에 對한 軍事的 保護手段 提供을 提議하는 等 그 意圖를 明白히 하고 있었다.

1987年 5月 페르시아灣에서 美 海軍 프리깃함 스타크號(號)가 이라크 空軍機가 發射한(오인사격) 엑조세 미사일에 被擊, 美 海軍 40餘 名이 死亡하는 事件이 發生했다. 介入口實을 찾고 있던 美國은 이 地域 美國陷穽에 對해 先制發捕 命令을 내리는 한便 美國 國旗를 揭揚한 油槽船에 對한 美海軍 艦艇의 護送을 始作했다. 美國의 軍事行動은 이란을 겨냥하고 있었고, 이란 亦是 衝突 可能性을 警告, 이란·이라크 戰爭은 美國과 이란의 對決이라는 새로운 局面으로 進入했다. 1987年 7月 21日 國際聯合 安全保障理事會는 이란·이라크 戰爭의 卽刻 休戰을 促求하는 598號 決議案을 滿場一致로 採擇, 兩國에 勸告하였으나 이란은 侵略者 이라크에 對한 制裁措置가 없음을 理由로 拒否했다. 美 海軍艦艇의 油槽船 護送作戰이 繼續되고 있는 가운데 美國과 이란은 一觸卽發의 緊張事態를 維持하고 있었는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發生한 '메카 大慘事'로 實際化되었다.

1987年 7月 31日은 이슬람敎의 安息日인 金曜日로, 메카는 夏至(Haji:聖地巡禮)를 爲해 全世界에서 모인 이슬람敎徒로 盛況이었다. 正午禮拜 後 意識에 따라 카바 神殿으로 巡禮者들이 移動하고 있던 中 突然 이란에서 온 巡禮者들이 호메이니 肖像畫를 先頭로 "美國과 蘇聯·이스라엘을 죽여라"라는 口號를 외치며 示威를 벌이기 始作, 사우디 아라비아 保安軍과 衝突하였는데, 過熱化를 理由로 保安軍이 超强勁으로 鎭壓·發砲함으로써 千餘 名이 넘는 死傷者가 發生하였다. 死傷者의 大部分이 이란人으로 밝혀져 이란 全域에서 反사우디·쿠웨이트 暴動이 發生하였으나 아랍 國家 大多數가 사우디아라비아를 支持, 이란에 對한 非難을 激化하는 가운데 이란은 이 事件의 背後에 美國과 이스라엘이 있다고 主張, 3國에 對한 報復을 宣言하였다.

그러나 이 流血慘事의 原因 亦是 複雜했다. 무엇보다도 主要 原因은 兩國間의 宗派的 感情과 이란의 이슬람革命의 波及을 두려워한 사우디아라비아 王室의 硬直된 對 이란 思考에 있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圈의 代表的인 수니派 國家로, 正統 칼리프 時代 以後부터 이어져 온 시아派의 수니派에 對한 復讐心은 想像을 不許하는 것이었고, 더하여 美國의 軍事保護 아래 오일달러로 物質的 豐饒를 누리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王室에 對하여 이슬람 宗主國을 自處하는 시아派 이란의 被害意識과 感情의 골은 깊을 수밖에 없었다. 사우디아라비아 亦是 그러한 宗派的 感情에다가 이란의 이슬람革命의 本質이 시아派에 依한 사우디아라비아 王政(王政)의 打倒이므로 當然히 反이란적 立場을 堅持할 수밖에 없었다. 걸프協力會議(GCC) 亦是 그러한 움직임의 하나이며, 이란·이라크 戰爭에서도 君主國家들은 公公然하게 이라크를 支援하고 있었다. 이란도 外交的 孤立을 벗어나고자 中國과 關係를 强化하는 한便 아랍 國家들에 對해서도 宥和的인 제스처를 보이는 等 多角的인 摸索을 꾀했다. 그러한 雰圍氣 속에서 美國과 祕密裏에 人質協商과 戰爭遂行에 不可缺한 武器去來를 推進하며 內部的으로는 穩健派가 다시 權力을 掌握하기 始作했으나, 權力鬪爭過程에서 劣勢에 밀린 强勁派가 그 事實을 漏泄하는 事態가 벌어짐으로써 穩健派는 政治的으로 窮地에 몰리게 되었다. 이미 오랜 戰爭으로 國民들의 不滿이 增加하고 있었으므로 戰爭遂行을 위한 唯一한 武器인 國民의 宗敎的 熱情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斷乎한 對美 姿勢와 아랍 國家에 對한 어떤 誇示가 必要했다. 따라서 '메카 大慘事'는 決코 偶發的인 事件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나 同時에 이란은 그들이 宣言한 대로 實質的인 報復措置도, 호르무즈 海峽 封鎖도 行하지 못함으로써 그 限界를 露出하고 말았다. 이란은 페르시아灣에서 海上機動訓鍊을 實施하고 있는 美國 海軍艦艇에 對해 小型快速艇에 依한 自殺攻擊을 警告했으며 페르시아灣 곳곳에 機雷를 敷設했다. 이 때문에 페르시아灣을 航行하던 油槽船들이 浮遊機雷에 衝突·破損되고 死傷者가 發生하는 事故가 續出하자, 美國은 베트남 戰爭 以來 最大規模의 海軍力을 집결시켰고, 英國 海軍과 合同으로 掃海作戰(掃海作戰)을 展開하는 한便 이란의 艦艇과 石油試錐 施設에 對한 報復攻擊을 始作했다. 이에 이란은 中國製 실크웜 미사일로 쿠웨이트에 對한 報復攻擊을 敢行, 오히려 美 海軍의 威信을 失墜시켰다. '油槽船 戰爭'으로 불린 페르시아灣 危機는 정전시까지 繼續되었고, 이란·이라크 兩側은 航空機와 地對地 미사일·長距離砲를 使用하여 所謂 '都市(都市) 破壞戰'을 展開, 수많은 民間人 犧牲者를 發生시켰다. 이란의 狂信的인 宗敎 熱情에 기초한 헤로이즘은 長期間에 걸친 戰爭과 國土破壞, 稀微해지는 勝利感 속에서 漸次 식어가고, 오히려 厭症을 느낀 國民 사이에 戰爭忌避 雰圍氣가 高調되기 始作했으며, 그 不滿의 强度는 革命政府에 對한 拒否로까지 深化되었다. 이에 더하여 國際的으로도 西方·東區·아랍 國家 거의 大多數가 이라크를 日放 斗頓, 外交的 孤立化는 날로 深化되었다. 페르시아灣에서 美國과의 衝突로 戰力이 分散되었고, 1988年에 접어들면서 傳貰는 날로 惡化되어 이라크에 밀리기 始作했고, 內部的으로 正規軍과 革命守備隊 사이의 葛藤까지 發生하는 等 모든 面에서 더 以上의 戰爭遂行은 不可能했다. 1988年 7月 3日 乘客·乘務員 等 290名을 태운 이란 航空社 所屬 A-300 旅客機가 반다르 아바스 空港을 離陸,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로 向하던 中 附近海上에서 作戰 中이던 美海軍 巡洋艦 빈세스呼價 發射한 2發의 艦隊共 미사일에 被擊되어 墜落, 全員이 沒死하는 慘事가 일어났다. 美國은 當時 狀況이 交戰 中이었고, 그것은 誤認射擊이었다고 主張했으나 過敏反應에 依한 明白한 테러行爲로 밝혀졌다. 當然히 國際輿論의 非難과 이란側의 報復宣言이 뒤따랐으나 이미 戰爭遂行 醫師를 喪失한 이란은 아무런 具體的 行動도 보이지 않았으며, 오히려 沈滯되어 있던 士氣마저도 完全히 꺾였다. 이 事件 發生 보름 뒤인 7月 18日 이란은 그 동안 拒否하여 왔던 國際聯合決議案 598號를 受諾, 8月 20日 24個國 非武裝兵力으로 構成된 國際聯合 休戰監視團(UNIIMOG)李 國境地域에 配置되어 監視業務에 들어감으로써 停電이 發效되었다. 8年에 걸친 長期消耗戰 속에서 드러난 또 하나의 馬脚은 所謂 '죽음의 商人'으로 불리는 軍需産業資本家와 武器商人들이었다. 世界의 紛爭地域 어디에서나 '죽음의 商術'로 불리는 그들의 謀略에 依해 紛爭은 擴大되고 破壞的인 樣相을 나타내게 된다. 이란·이라크 戰爭 亦是 그들의 弄奸으로 더욱 惡化된 事例가 많으며, 萬一 그들의 그러한 作態를 排除할 수만 있었더라도 戰爭은 더 일찍 終了될 수 있었다는 것이 專門家들의 見解이다. 兩側 모두 戰爭被害復舊와 巨大해진 軍事組織 解體라는 難題에 直面했고, 産業施設 破壞와 財政破綻이라는 벌거숭이 狀態가 되었다. 全世界的 紛爭의 危險을 內包하였던 이란·이라크 戰爭의 餘波는 1990年 8月 이라크의 쿠웨이트 侵攻과 페르시아灣 事態, 1991年 걸프戰爭으로 이어졌다.

美國과 리비아의 紛爭 [ 編輯 ]

美國-Libya-紛爭

이란의 이슬람革命 後인 1979年 12月 호메이니를 支持하는 一團의 리비아人 示威隊가 트리폴리 駐在 美國 大使館에 放火한 事件이 直接的인 契機가 된 美·리비아 紛爭事態는 當時의 美·이란 人質事態나 이란·이라크 戰爭으로 인한 페르시아灣 危機와 맞물려 國際緊張 惡化의 '颱風의 눈'으로 擡頭하였다. 1986年 4月 15日 美國 戰爆機들의 리비아 奇襲攻擊(이는 明白한 國際法 違反이며 테러行爲이다)으로 클라이맥스에 이르기까지 6年 동안 兩國 사이에는 尖銳한 神經戰과 武力示威·衝突 및 테러攻擊이 벌어졌는데, 事態의 根本的인 原因은 리비아 國家元首 카다피의 急進·强勁 아랍 民族主義 路線과 世界의 警察을 自處하는 美國의 恣意的인 힘의 誇示에 있었다.

1951年 君主國으로 獨立한 리비아는 1969年 9月 카다피가 이끄는 自由將校團의 쿠데타로 王政(王政)李 打倒되고 共和國이 樹立되었다(9월혁명). 全權(全權)을 掌握한 카다피는 이슬람 社會主義, 아랍 民族主義, 아랍 統合主義, 反(反)帝國主義, 反왕정주의를 基調로 아랍圈 急進·强勁路線의 先鋒을 自處하였다. 따라서 反美·反西歐的인 리비아의 政策은 아랍圈의 統合推進과 同時에 民族主義를 支援한다는 名分下에 國際테러組織에 對한 武器·機智·訓鍊 支援과 中東·아프리카 地域의 各種 紛爭·內戰 事態에 깊숙이 介入, 國際社會에 많은 波瀾을 일으켰으며, 美國 等 西方側에서 볼 때 카다피는 쿠바의 카스트로와 함께 '國際社會의 問題兒'였다. 卽, 리비아는 第4次 中東戰爭 當時 아랍圈 石油武器化의 先鋒이었고, 이슬라엘에 對한 强勁立場을 固守, 이집트 等 協商派와 敵對關係를 維持했으나 蘇聯과는 緊密한 紐帶를 持續하였다. 카다피 亦是 執權 以後 아랍圈 親西方·君主 國家들의 反카다피 움직임이나 그에 聯關된 水車의 暗殺·打倒 危機를 겪기도 했다. 수단 쿠데타·차드 內戰·앙골라 內戰에 職·間接으로 介入하고 PLO와 國際테러組織에 機智·資金을 提供하는 等 繼續되고 있는 리비아의 急進·强勁 路線은 西歐的인 視角으로 보면 當然히 膺懲해야 할 國際테러 組織 養成所였다. 여기에 이란에서 이슬람革命이 成功하고 兩國의 接近이 加速化되자, 美國과 西方側, 아랍圈 親西方·君主國들의 危機感이 高調되기 始作한 가운데 1980年代 初 中東의 情勢마저 混沌으로 치닫고 있었고, 이러한 一連의 過程 속에서 美國과 리비아의 衝突이 豫想되고 있었다.

트리폴리 美國 大使館 被襲事件은 이란의 美國人 人質事態가 發生한 지 不過 1個月만에 일어난 것으로, 當時 이란에 軍事的 壓力을 加重시키고 있던 美國의 感情은 至極히 불만스러웠으므로 兩國關係는 超緊張 事態로 치닫게 되었다. 1980年 2月 리비아 駐在 美大使館의 閉鎖와 1981年 5月 美國 駐在 리비아 大使館의 閉鎖로 이어진 兩國의 神經戰은 同年 8月의 첫番째 武力衝突로 激化된다. 1973年 카다피는 200海里 領海를 宣布, 시드라만 西安의 미스라트와 동안의 벵가지를 잇는 北緯 32°30′ 直線基線 以南을 領海로 宣布하고 直線基線을 '죽음의 線'으로 命名, 리비아의 絶對主權을 宣言하였다.

리비아에 對한 武力示威를 豫定하고 있던 美國은 이를 無效로 宣言, 1981年 8月 地中海 航空母艦에서 發進한 美海軍 F-14 톰캣 戰爆機 2臺가 '죽음의 線'을 넘어 시드라만에 進入했고, 非常發進韓 리비아의 수호이(SU-22) 戰爆機와의 空中戰이 展開되어 리비아機 2臺가 擊墜되는 事件이 發生했다. 卽時 리비아의 美國에 對한 報復措置가 宣言되었고, 美國은 美國人에 對한 리비아 旅行制限措置(1981年 12月), 리비아産 原油 輸入禁止措置(1982年 3月)를 發하는 同時에 隣接 이집트에 早期警報統制機 配置(1983年 2月), 시드라만 海域에 航空母艦 니미츠호 配置 等 리비아에 對한 經濟制裁와 軍事的 壓力을 强化하였다. 이 過程에서 美國 行政府는 리비아에 對한 侵攻구실과 名分을 確保하기 위해 리비아가 國際테러組織의 本據地이며, 世界 各處에서 일어난 테러事件의 背後操縱者이고, 아랍·아프리카의 穩健國家(親西方 國家를 의미한다) 指導者들을 打倒하기 위한 테러리스트 訓鍊所를 設置하고 있다고 非難하면서 西方側 言論을 動員, 大大的인 國際輿論을 助長하는 同時에 西方側 國家에 對한 共同對處를 要求했다(영국의 대처 政府만이 이에 同調했다).

1984年 4月 英國 駐在 리비아 大使館에 反리비아 示威隊가 殺到하자 唐慌한 대사관원들이 恐怖를 發射한 事件이 發生, 英國의 리비아에 對한 斷交措置가 取해지고 유럽共同體(EC) 會員國家를 中心으로 한 對 리비아制裁 措置가 뒤따랐다. 1985年 10月 팔레스타인 解放機構 所屬 武裝組織에 依한 이탈리아 豪華旅客船 阿킬레라우스號 拉致事件, 1985年 12月에 發生한 빈·로마 空港 테러事件에 對해 美國政府는 리비아가 背後勢力이라고 指目·主張하며 軍事的 報復措置를 公言하기 始作했다.

當時 美國 大統領 레이건은 1986年 1月 리비아와의 모든 經濟關係를 斷絶하고 리비아 居住 美國人들에 對한 全員撤收를 命令하는 同時에 地中海에 美軍戰力을 增强시켜 그 意圖를 明白히 했다. 美國의 이러한 措置에 對해 當然히 리비아는 超强勁 立場을 宣言했으며, 1986年 3月 리비아軍은 그들이 主張하는 領海地域(시드라만)에서 訓鍊中이던 美軍 戰鬪機들에 對해 미사일 先制攻擊을 加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오히려 美國이 意圖하고 있던 바로서 美國은 리비아가 主張하는 領海地域에서 機動訓鍊을 實施, 리비아側의 挑發을 誘導했던 것이다. 結局 美國은 시드라만 一帶의 리비아 陷穽·미사일 基地에 對한 攻擊을 開始하였고, 카다피는 美國과 美國을 支援하는 國家들에 對한 戰爭을 宣布함과 同時에 報復테러를 宣言하였다. 1986年 4月 5日 서베를린에서 美軍專用 디스코텍에 怪漢이 裝置한 爆彈이 爆發하여 死傷者가 發生한 事件이 發生했는데, 美國은 이 事件에 리비아가 介入된 明白한 證據를 갖고 있다고 主張하며(제시되지는 않았다) 리비아에 對한 軍事的 報復措置 敢行을 示唆했다.

1986年 4月 15日 새벽 緻密한 事前計劃 아래 英國과 地中海의 航空母艦에서 發進한 美國의 戰鬪機·戰爆機 大編隊가 리비아 트리폴리·벵가지 周邊의 軍事基地·空港·主要 施設物에 對한 電擊的인 奇襲攻擊을 敢行했다. 美國側의 被害는 거의 없었으나 테러 關聯 軍事目標物 攻擊이란 美國의 解明과는 큰 差異가 있는 相當히 擴大된 攻擊이었고, 리비아 側의 被害 또한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美國은 "리비아가 서베를린 디스코텍 爆發事件의 背後이며 外國에 있는 美國人 및 施設物에 對해 追加 테러攻擊을 計劃하고 있음이 밝혀짐에 따라 取해진 事前豫防的 措置"라고 發表했으나, 이를 支持한 것은 美國 國內輿論과 英國·캐나다·이스라엘·차드 等 極少數였고, 蘇聯·아랍圈은 勿論 西方國家들까지 包含한 大部分의 國家와 國際輿論은 美國을 糾彈·非難했다. '테러 計劃에 對한 事前豫防 措置'라는 美國의 主張과는 달리 리비아 國家元首 카다피에 對한 殺害企圖가 明白했던 이 奇襲은, 世界의 警察·裁判官을 自處하는 美國이 明白한 證據나 確證조차 없이 리비아를 테러集團으로 斷定하여 恣行한, 强大國의 힘의 誇示에 지나지 않는 明白한 犯罪行爲였다.

테러에 對한 이러한 方式의 報復措置는 또다른 테러行爲를 誘發시킬 뿐이며 後에 證明된 것처럼 美國은 리비아의 테러行爲에 對한 證據를 確保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오히려 口實을 찾기 위해 逆工作을 行하였다. 設令 明白한 證據가 있다고 해도 現代의 國際秩序는, 國際法과 國際聯合을 軸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當然히 그것을 提示하고 正當한 節次와 모든 國家들의 判斷에 기초해 制裁해야 했음에도, 先頭에서 그를 主張해 온 美國 스스로가 國際法 秩序를 깨뜨렸다는 데 이 事件의 深刻性이 있다. 한마디로 그레나다·파나마 侵攻事件과 함께 이 事態가 世界에 끼친 波長은 엄청난 것이었으며, 蘇聯은 '第3次 世界大戰'의 可能性까지 警告하는 等 國際情勢는 急速히 冷却되었다. 이슬람圈의 對美 石油禁輸·經濟制裁·보이콧 움직임이 激化되고 世界 到處에서 反美示威가 擴大되었으나, 오히려 美國 國內輿論은 레이건 行政府에 支持를 보냈으며, 유럽共同體(EC)는 裏面에서 美國의 措置에 副應하였다.

그러나 美國의 期待와는 다르게 카다피는 報復行動을 取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그러한 意思 없이 美國과의 對話用意를 밝히며 EC 國家들에 仲裁를 要請하고 나왔다. 同時에 탈리誤(Talio)의 法則 그대로 世界 到處에서 美國과 英國에 對한 테러攻擊이 急增하여 兩國은 그 防止對策에 苦心하였으나 이를 리비아의 所行이라고 主張할 수는 없었으며, 蘇聯은 리비아에 對한 支援을 다짐하는 한便 豫定되었던 美·蘇 頂上會談을 延期시켰다.

美國·리비아 紛爭의 眞實은 美國 言論의 追跡과 當時 國務部 代辯人 버나드 캘브의 良心宣言으로 밝혀지고 끝을 맺었다. 1986年 8月 美國 言論들은 "카다피가 새로운 테러攻擊 計劃을 세웠고 이에 레이건 行政府는 4月 攻襲보다 더 큰 規模의 새로운 리비아 空襲計劃을 입안 中"이라고 大大的으로 報道했다. 그러나 카다피의 움직임은 조용했고 그가 새로운 테러攻擊을 準備하고 있다는 徵候조차 보이지 않았으며, 4月 攻襲 後 美國 政府가 情報機關의 報告에 기초해 流布시켰던 리비아 內에서의 政變이나 쿠데타 兆朕도 보이지 않았다.

이에 疑惑을 가진 一部 言論이 事實糾明을 위한 追跡을 始作하였고, 同年 10月 『워싱턴 포스트紙』는 카다피의 새로운 테러攻擊 計劃은 事實無根이며, 美國의 攻襲再開 醫師를 카다피에게 確信시킴으로써 카다피의 先制挑發이나 어떤 行動을 誘發시키기 위한 美國政府의 逆工作 陰謀였다고 暴露했다. 結局 레이건 行政府의 이러한 黑色情報工作은 當時 國務部 大便이었던 캘브가 "默從을 하면서 國務部에 남아 있느냐, 抗議의 表示로 國務部를 떠나느냐의 選擇을 해야 했다"라는 一種의 良心宣言 같은 便(辨)을 發表하고 辭任함으로써 다시금 證明되었다. 世界 最大의 民主主義 國家라는 美國에서 그들이 第一의 과녁으로 삼는 全體·獨裁政權들이나 使用하는 陳腐하고 稚拙한 逆情報工作을 美國 行政府가 使用했음은 이 事件의 本質이 무엇인가를 證明하고도 남는 것이며, 그들이 내세우는 道德이 무엇인가를 斟酌케 하는 것이다.

附言하면 美國 言論이 新聞인·편집협회를 筆頭로 레이건 行政府에 對한 非難攻勢를 展開하고, 白堊館에 抗議書翰까지 發送하는 事態로까지 擴大되었으나, 美國 國民들은 大體로 레이건 行政府를 支持하였다는 事實은 示唆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 事態로 西方國家와 穩健 아랍 國家들의 美國에 對한 信賴性이나 이미지는 再考되었고 美國의 對外政策에 對해서도 否定的 視角이 提起되었다.

印度·파키스탄 紛爭 [ 編輯 ]

印度-紛爭

英國 植民統治 當時부터 不和를 빚고 있었던 힌두敎徒와 回敎徒가 1947年 英國의 植民統治 終熄과 함께 印度와 파키스탄의 두 獨立國家로 分離되면서부터 紛爭의 불씨가 비롯되고 있었다. 두 나라의 分離는 처음부터 資産(資産)이나 戰略的 資源의 分割, 그리고 카슈미르의 歸屬問題 等 複雜하고 暴發的인 問題點을 안고 있었다. 1947年 8月 펀자브에서 일어난 兩敎徒間의 流血劇이 보여 주었듯이 이 두나라의 關係는 처음부터 不信(不信)과 憎惡로 一貫되어 왔던 것이다.

더구나 두 나라 사이에는 여러 가지 側面에서 두드러진 不均衡이 있기 때문에 人口와 領土의 크기, 經濟的 潛在力, 그리고 國際政治上의 役割에서 훨씬 劣勢에 놓여 있는 파키스탄은 印度와의 均衡을 이루기 위해서 안간힘을 기울이고 있었다. 그 한 例로 1962年 中·人國境 紛爭이 激化되자 파키스탄은 西方國家와의 關係에도 不拘하고 中國과의 友好關係를 맺은 事實을 들 수 있다.

이렇게 銳敏한 兩國間의 對立關係는 파키스탄의 複雜 微妙한 國內事情으로 말미암아 더욱 銳敏해졌던 것이며 1971年의 東西 파키스탄 紛爭에 印度가 武力으로 介入함으로써 結局 東파키스탄이 방글라데시라는 새로운 獨立國으로 登場한 事實은 注目을 끈다. 兩國은 軍事的 緊張 解消를 위해 多角的인 方法으로 接觸을 試圖하고 있으나 歷史的이고 宗敎的인 軋轢은 繼續的인 衝突事態를 빚고 있다.

카슈미르 紛爭 [ 編輯 ]

Kashmir 紛爭

이것은 兩國間에 걸려 있는 가장 銳敏하고 重要한 問題이다. 1947年 10月 파키스탄의 支援을 받은 一部 回敎徒 部族의 카슈미르 侵入으로 發達된 人·派間의 戰爭(第1次)이 있은 뒤로부터 이 地域은 兩國間 緊張의 焦點이 되어 왔다. 카슈미르는 正確히 말해서 잠무·카슈미르國(The Jammu and Kashmir State)으로 거의 全域이 山岳과 高原으로 뒤덮여 있는 印度北部의 土侯國이다. 1947年 8月 引渡의 550餘 個 土侯國은 大部分 印度와 파키스탄 中 어느 한 나라에 倂合되었으나 하이드라바드와 카슈미르만이 마지막 瞬間까지 獨立的 地位에 未練을 갖고 있었다. 特히 카슈미르는 住民의 約 80%가 回敎徒인데 反해서 支配者였던 土侯는 힌두敎徒였기 때문에 퍽 銳敏한 位置에 있었다.

그러나 카슈미르의 當時 土侯였던 싱(The Mahara jh Hari Singh)은 回敎徒 部族의 侵入을 擊退하기 위해서 카슈미르의 指導者 압둘라(Sheikh Mohammad Abdullah)와 손을 맞잡고 印度에의 倂合을 決定함과 同時에 派兵을 要請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印度 政府는 總督 마운트배튼京義 勸告에 따라 카슈미르 土侯의 要請을 받아들여 兵力을 投入함으로써 結果的으로 파키스탄과의 宣戰布告 없는 戰爭에 突入하게 된 것이다.

1948年 1月 印度는 이 問題를 UN 安全保障理事會에 提訴했고 結局 國際聯合 人·파 軍士監視國(UNMOGIP)의 介入에 依해 1949年 1月 兩國間의 停電이 發效되었다.

이때부터 파키스탄이 掌握한 部分(Azad Kashmir)과 印度가 掌握한 部分(Indian Kashmir) 사이에는 國際的 境界線이 그어졌고 몇 次例에 걸쳐 戰爭의 危機를 아슬아슬하게 넘기는 銳敏한 緊張事態가 持續되었다. 그리고 印度나 파키스탄의 約束이나 UN의 決意에도 不拘하고 카슈미르의 運命을 住民의 意思에 따라 결정짓는 住民投票는 實施되지 않았다.

1965年 8月 兩國間의 緊張은 또한番 武力衝突을 觸發했다. 第2次 인·파 戰爭으로 불리는 이 戰爭은 두 달에 걸쳐 繼續되다가 9月 22日 UN 安保理事會의 停戰條件을 兩側이 받아들임으로써 一段落되었다.

1966年 1月 蘇聯의 仲裁로 印度와 파키스탄 사이에 타슈켄트 會談이 開催되어 兩國間의 關係 正常化를 위한 努力이 展開되었다. 이 會談에는 蘇聯의 코시긴 書記長, 印度의 샤스트리 總理, 파키스탄의 아유브·칸 大統領이 參席했고 그 結果로서 타슈켄트 宣言이 나왔다. 宣言의 內容은 카슈미르 地域의 1965年 8月 以前에로의 原狀復歸와 유엔憲章에 立脚한 平和的 紛爭解決, 內政不干涉의 原則 等 骨子였으나 紛爭의 完全한 解決을 가져오지 못한 것은 勿論이다.

카슈미르 分離獨立運動 [ 編輯 ]

-分離獨立運動

카슈미르 地方은 1966年 1月의 타슈겐트 宣言으로 人道·파키스탄間의 紛爭 次元에서는 一段落되었으나 代身에 카슈미르 解放戰線(KLF) 等 地下團體들의 分離獨立鬪爭이 加速化되었다. 人·派間의 3次例에 걸친 全面戰이 그러하듯 宗敎的 葛藤에서 비롯된 이 事態는 시크敎徒들의 分離獨立鬪爭과 함께 印度의 最大 懸案이다. 잠무 카슈미르는 想起한 바와 같이 印度內衣 唯一한 回敎徒 居住地域인데 1990年 1月 印度政府가 反回敎主義者로서 解任된 經歷이 있는 者를 州知事로 再任命함으로써 州政府 閣僚가 總辭退하고 主導에서는 大規模 示威가 發生했다. 出動한 鎭壓警察이 發砲, 流血慘事가 빚어졌으며 이에 파키스탄 政府가 印度 政府의 武力的인 示威鎭壓을 非難하고 나섰고 强勁派 回敎徒들의 大人도 聖戰宣布를 主張함으로써 兩國間·量宗敎間 歷史的인 舊怨이 또다시 表面化되었다. 카슈미르 分離獨立鬪爭을 벌이고 있는 回敎徒 地下團體들은 人道·파키스탄 兩國 어디에도 屬하지 않는 獨立을 要求하며 武裝鬪爭을 벌이고 있다.

第3次 人·派戰爭과 방글라데시의 獨立 [ 編輯 ]

第三次-戰爭-獨立

1971年 12月 引渡의 西파키스탄 攻擊으로 始作된 이 戰爭의 原因은 파키스탄의 內政問題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西部 파키스탄과 東部 파키스탄間의 銳敏한 內紛이 1970年 3月의 總選擧에서 東部 파키스탄의 自治를 主張하는 無知부르 라만 領導下의 亞와美 聯盟의 勝利를 契機로 執權黨과의 正面衝突이 不可避하게 되었다.

1971年 3月 當時의 亞햐칸 大統領은 議會召集의 無期延期를 決定하고 라만과의 協商을 試圖했으나 이것이 失敗함으로써 政府軍을 東파키스탄에 派遣하여 無慈悲한 彈壓을 始作하고 無知부르 蘿蔓을 逮捕했다. 파키스탄 政府軍의 동파키스탄 獨立運動에 對한 徹底한 武力彈壓을 避해 難民(難民)李 印度로 줄지어 避難했다. 이렇게 되자 印度政府는 29日 유엔에 東파키스탄事態에의 介入을 促求하고, 또한 印度政府는 파키스탄이 美·中國에 기대는 傾向을 보이자 蘇聯에 接近, 8月 9日에는 軍事同盟 形態의 人·蘇 友好條約을 締結했고, 東파키스탄 問題의 政治的 解決을 促求하는 人·蘇 共同聲明을 發表했다.

한便 1971年 4月 17日 亞와美 聯盟을 主軸으로 한 東部파키스탄 政治勢力은 방글라데시 獨立을 宣言했고, 印度와의 協力에 依하여 西파키스탄에 對抗하려고 한 데서 인·파간의 戰爭으로 擴大되었다. 同年 12月에 人·派間에는 全面戰이 일어났고 12月 中旬 印度軍의 다카시 占領과 東파키스탄君의 降伏으로서 戰爭은 一段落되었다. 印度에 뒤이어 世界의 여러 나라들은 방글라데시의 獨立을 承認함으로써 파키스탄은 東部 파키스탄을 喪失하게 되었다. 파키스탄의 새로운 政府首班 부토와 印度의 간디 사이에 이 問題를 둘러싼 協商이 있기는 했으나 방글라데시의 獨立은 多數 國家들의 承認에 依해서 旣定事實化 했다.

3國 關係 [ 編輯 ]

三國關係

1976年 5月 印度와 파키스탄은 國交를 再開했고 1984年 11月 지아 울 하크 파키스탄 大統領이 암살당한 간디의 葬禮式에 參席, 라지브 간디 新任總理를 招請하는 等 和解 雰圍氣가 엿보였다. 1985年 4月에는 兩國 外務次官間에 關係正常化를 위한 實務接觸에 合意했으나 이는 모두 外形的인 것이었고 實際로는 相互 武力增强에 沒頭, 1987年 1月 兩國 國境地域에서 또다시 戰鬪가 벌어졌는데, 同年 2月 地下 울 하크의 印度 訪問으로 收拾되었다. 兩國은 印度內衣 시크敎徒 分離獨立運動과 關聯하여 舌戰을 벌였으며 關係改善을 위한 首腦級 接觸이 繼續되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地政學上 印度와의 關係 協力에 重點을 두고는 있으나 建國初期와 같은 一邊倒는 아니며 파키스탄과는 1975年 8月, 中國과는 1976年 1月에 關係正常化를 이룩했다. 1979年 11月에는 國境地域인 '차르'의 領有權을 둘러싸고 印度와 全面戰 直前에까지 이르기도 했다.

스리랑카 人種紛爭 [ 編輯 ]

Sri Lanka 人種紛爭

國民 中 多數派인 싱할리족과 少數派인 타밀족間의 歷史的이고 感情的인 種族葛藤에 뿌리를 두고 있는 스리랑카의 人種紛爭 事態는 밑도끝도 없이 擴大되는 가운데 印度가 介入, 混亂의 極을 더하고 있다.

1983年 7月 港口都市 자프나에서 싱할리족 出身의 政府軍이 타밀족 處女 3名을 强姦하자 興奮한 타밀족 住民이 巡察中이던 政府軍 13名을 報復殺害함으로써 發端된 桐 事態의 原因은 19世紀로 거슬러 올라간다.

싱할리족은 아리안系로 佛敎徒이며 紀元 前 6世紀頃에 印度 北部에서, 타밀족은 드라非眼界로 힌두敎徒이며 紀元前 3世紀頃에 印度 南部에서 各各 스리랑카의 콜롬보와 자프나·東部海岸 地域으로 移住해 왔다. 스리랑카의 主導權을 놓고 두 種族間의 紛爭이 있었으나 포르투갈·네덜란드·英國의 植民地 時代를 거치게 되어 表面化되지 않았다. 19世紀 初 英國은 스리랑카에 次·鼓舞 플랜테이션을 經營하면서 그들 特有의 植民地 統治方法을 使用했는데 이것이 두 種族間에 돌이킬 수 없는 미움의 싹을 孕胎시킨 것이다. 卽 英國은 타밀족 優待政策을 펴면서 타밀족을 支配階級化하여 自身의 走狗로 만들었고 多數인 싱할리족은 敎育機會조차 박탈당하는 受侮를 겪게 된 것이다. 1948年 英國으로부터 獨立을 하게 되자 싱할리족이 多數의 힘으로 政權을 掌握하게 되면서 타밀족은 政策的인 差別을 받게 되었고, 1956年 반다라이케 首相이 執權하면서 公用語를 싱할리語로 定하여 타밀족은 아예 2等國民으로 轉落하게 되었다. 더욱이 1970年代에는 大學入學規定까지 改正해 타밀족 受驗生들은 싱할리족 受驗生보다 더 높은 點數를 받아야만 合格이 可能해지자 타밀족은 自救策을 講究, 타밀 統一解放戰線(TULF)라는 政黨을 結成하여 自身들의 居住地域(北東部)에 對한 分離獨立運動을 展開하기 始作했다. 이 過程에서 타밀족은 協商派와 武力鬪爭波로 分離되었고 協商波인 TULF는 1977年 總選에서 18席을 獲得, 第1野黨으로 負傷했는데 量種族間에는 이미 1958·1977年에 大規模 衝突이 있었다.

殺害된 싱할리족 出身 政府軍 13人의 屍體가 콜롬보에 到着하자 激忿한 싱할리족이 타밀족을 攻擊, 1週日 동안 無慮 1千餘 名을 殺害했고 싱할리족이 掌握하고 있는 스리랑카 政府는 TULF 所屬議員들의 議員職을 剝奪하는 한便 타밀족에 對한 大大的인 彈壓을 加했다.

1970年代 初盤 海外에서 組織되기 始作한 抵抗團體들은 7∼8個 程度로 '타밀 故鄕의 解放 虎狼이들(LTTE)'과 姊妹團體인 EROS가 主軸을 이루어 海外同胞들의 支援下에 스리랑카 政府를 相對로 分離 獨立鬪爭을 벌여왔다.

1987年에 들어서자 强勁立場을 固守해 왔던 스리랑카 政府는 內戰過程에서 財政이 惡化되고 經濟力에 限界를 느끼게 되어 結局 印度의 仲裁 提議를 受諾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1987年 7月 콜롬보에서 타밀족이 排除된 채 印度·스리랑카 政府間에 스리랑카 政府는 타밀족에게 大大的인 自治權을 附與하는 代身 印度政府가 타밀족을 武裝解除시키고 平和遵守 履行을 監視한다는 內容의 平和協定을 締結했다.

타밀족 穩健派는 協商의 內容이 自身들의 要求와 거의 一致한다는 點에서 卽刻的인 歡迎을 表示했으나 LTTE 等 抵抗團體들은 協商過程에 타밀족이 排除되었다고 强한 不滿을 提起하면서 獨立國家 樹立을 抛棄 않겠노라고 公言하였으나 引渡의 說得과 威脅에 屈服, 受容姿勢를 보였다. 싱할리족 內部에서도 國粹主義 勢力은 平和協定이 지나친 讓步이고 印度軍의 駐屯은 主權侵害라고 主張하며 執權黨 人士들에 對한 테러攻擊을 始作했다. 그러나 大部分의 싱할리·타밀족들은 東協定에 肯定的인 反應을 보였는데 오랜만에 찾아온 스리랑카의 平和는 우연치 않는 事故로 깨지고 말았다. 1987年 10月 5日 不法武器 所持 嫌疑로 逮捕 收監中이던 LTTE 組織員 17名 中 13名이 監獄에서 飮毒自殺한 事件이 發生하자 그러지않아도 平和協定에 不滿을 품고 있던 LTTE가 活動을 再開, 싱할리족에 對한 報復攻擊을 始作했고 이에 協定監視 任務를 띤 印度 平和維持軍이 卽刻 反擊에 나서 아이러니컬하게도 印度軍과 타밀족 사이의 戰鬪로 擴大되었다. 印度軍은 海上을 封鎖하고 抵抗勢力의 據點인 자프나에 大攻勢를 展開, LTTE 本部까지 陷落시켰으며 最後의 抵抗을 試圖한 LTTE는 勢가 不利해지자 地下로 潛跡했다. 1988年 5月 31日 印度·스리랑카 政府間 印度軍의 段階的 撤收가 合意되어 同年 6月 印度軍의 部分撤收가 始作되었고 集權 統一國民黨(UNP) 政府는 洞·北部 2個 注意 統合을 保障하는 聲明을 發表했다. 이에 LTTE는 統合된 議會選擧에 參加할 것을 宣言했는데, 動·北部注意 統合에 不滿을 가진 少數民族들과 싱할리 保守派들의 半 UNP 示威·罷業·投票 拒否가 연이었다. 스리랑카에는 다시 平和가 찾아왔으나 이는 武力에 依한 억지일 뿐 根本的인 解決策이 마련되지 않는 限 언젠가 또다시 再演될 危險을 안고 있다.

보스니아 內戰終熄 [ 編輯 ]

-內戰終熄

보스니아 內戰 當事者들인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세르비아 大統領, 알리야 이제트베고비치 보스니아 大統領, 프라뇨 투지만 크로아티아 大統領은 1995年 12月 美國 오하이오州 데이턴에서 美國 政府가 仲裁한 가운데, 3年 班을 끌어온 內戰을 종식시키기로 하는 平和協定에 調印하였다.

체첸事態 [ 編輯 ]

-事態

舊蘇聯의 沒落과 함께 러시아 內의 少數 民族인 체첸人들이 1991年 러시아로부터의 分離 獨立을 要求하자 러시아 政府側이 武力으로 彈壓함으로써 發生한 流血事態이다. 1996年 체첸平和案 署名으로 매듭지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