梨泰院 할로윈 悲劇... 壓死 事故로 150名 넘게 숨져

위키뉴스

【2022年 10月 29日】

梨泰院 할로윈 祝祭 人波


2022年 10月 29日 子正과 가까운 時間에 梨泰院 最高의 祝祭라고 할 수 있는 할로윈 祝祭에서 悲劇的인 事件이 發生하였다. 梨泰院 해밀톤호텔 近處 골목에서 10月 30日 午前 8時 基準 最終 死亡者가 149名으로 集計되었고, 實時間 事故 現場에서는 300名 以上 死亡 推定을 하고 있다. 아시아經濟에서는 該當 事件을 "2005年 尙州市民運動場 事故 以後 17年 만의 大型 壓死 慘事로 記錄될 것"이라고 하였다.

經過 [ 編輯 ]

梨泰院 壓死 事故에는 前兆症狀이 있었다. 3年 만에 '野外 노마스크'로 再開되는 할로윈 祝祭 였으며, 이로 인하여 수많은 人波가 몰렸다. 現場에 있던 사람들은 "발 디딜 틈도 없었다", "사람이 너무 많아 危險함을 느꼈다" 라고 對答하였다. 사람들은 願하는 場所로 移動 하지 못하고 人波에 떠밀려 조금씩 움직이는 水準으로 移動하고 있었다. 現場에 統制를 하는 人員은 없었으며 이 當時의 警察車는 모두 痲藥 團束이나 性醜行 防止 等 治安維持를 위한 車輛이나 人員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사람들은 수많은 人波 때문에 事故가 날 까봐 危險해보여 119에 優先的으로 申告했지만 進入이 매우 어려웠다고 하였다. 더불어 事故가 일어난 後에도 醫療陣 等 人員數가 매우 不足했고, 救急車가 到着했음에도 수많은 人波 때문에 迅速하게 移送하지 못했으며, 이로 因해 골든 타임을 놓쳐 死亡者가 繼續하여 增加하고 있다고 報道되었다.

사람들은 누군가 밀었기 때문에 생긴 일인지 推測을 했지만 原因은 正確하지 않다. 目擊談에서는 "사람들이 도미노처럼 쓰러졌다"라고 한다. 壓死 事故 死亡者 中 一部는 隣近 體育館으로 移送되는 사람들도 있었다.

目擊者의 證言 中 하나에 依하면 慘事가 커진 原因 中 하나로 '할로윈 祝祭로 因한 放心'이라고 하였다. 目擊者들은 "悲鳴소리가 들렸고 警察이나 救急隊員들이 길을 터달라고 했지만 사람들이 警察服이나 醫療陣들의 服裝 亦是 할로윈 의상이라고 생각하여 大部分이 비키지 않았다" 라고 말했다.

한便 이태원에서는 10月 末 頃에 痲藥 과 關聯된 事故가 자주 일어났었다. 할로윈 期間이기 때문에 沙糖이나 젤리와 같은 形態로 僞裝한 痲藥이 流通되며, 술이나 飮料에 痲藥을 몰래 타 流通시키는 行爲가 늘고 있어, 市民들의 不安感을 增加시키기에는 充分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 事件의 背後로 "痲藥과 關聯된 사람들이 일으킨 것이 아니냐"는 推測이 亂舞하게 되었지만, 警察은 痲藥關聯 申告가 接受되지는 않았다고 말하였다.

10代와 20代에서 가장 많은 被害를 보였으며 그 中 20代 女性이 心停止 狀態의 多數를 차지했다. 男子도 떠밀릴 程度로 剛하게 밀렸다고 했다. 失踪者가 매우 많았고, 身元 確認을 하지 못하여 잃어버린 신발 等이 發見되었다.

現場 死亡은 149名, 病院 移送後 109名이 死亡하였다고 하며, 以後 더 많은 死傷者들이 생길 수 있다는 展望을 내놓았다. 現場에서 死亡한 사람들 中 46名은 골목에서 나온 사람들이라고 하였다.

當時 수많은 人波가 있어 한 名이 넘어지면 마치 도미노처럼 여러 名이 줄지어 넘어질 수 밖에 없는 狀況이었다. 甚至於 이송규 韓國案前專門家協會長의 말에 따르면 傾斜진 環境에서 사람이 쓰러지면 傾斜路 때문에 넘어진 채 加速이 될 것이고, 現場에 깔린 사람들의 銃 무게를 合算하면 5톤 假量의 무게가 나온다고 하였다. 더불어 이 事故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同時에 일어나려 하지 않으면 解決되었을 問題라고 하였다. 이 責任은 어느 한 篇의 責任이라 할 수 없다고 하였다. 關係 當局에서도 이런 狀況에 對備해서 措置를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反應을 보였다. 이송규 韓國案前專門家協會長은 秩序나 基準違反을 하지 않았으면 좀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하였다고 밝혔다.

甚至於 一部 目擊者들의 證言으로는 술이 매끄러운 步道블록 바닥에 뿌려져 있어 미끄럽기까지 했다고 했으며 當時 有名 BJ가 隣近에서 이벤트를 하여 더 많은 人波가 있었다고 한다. 家族이나 親舊와 連絡이 되지 않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아 많은 사람들이 病院으로 모였다.

警察은 壓死 斬死 原因을 本格的으로 搜索한다는 反應을 보였다. 失踪者와 死亡者의 身元確認을 하기 위해 指紋 採取를 하고 있으며 外國人의 境遇 遺傳子 採取를 한다고 하였다.

以後 네티즌들이 共有한 映像 中 하나가 發見되었는데, 事故가 일어나기 前 20代로 보이는 사람이 "밀어, 밀어, 나가라!" 라고 소리치는 映像이 發見되었고, 該當 事件이 故意的으로 일어난 事件이라는 點이 많은 사람들을 憤怒케 했다. 10月 31日 子正 이 時刻 基準으로 死亡者는 150名 以上으로 集計되었고, 300名에 達하는 失踪者들은 아직도 搜索 中에 있다.

反應 [ 編輯 ]

一般人 및 네티즌 [ 編輯 ]

유튜브 에 流布된 映像 中에 앞에 救急車와 消防車가 지나가고 있는데도 스烹커스(Spankers)의 "섹스 온 더 비치"라는 클럽 노래를 團體로 부르면서 파티를 繼續하여 즐기는 모습이 撮影되어 流布되었다. 流布된 7.62秒 分量의 映像에는 團體로 "Sex, sex, sex on the beach!" 를 따라 부르는 部分이 그대로 실렸다. [1] 사람들은 이것을 보고 宏壯히 利己的인 行態라고 批判하였으며 元本 映像에서는 "제精神이 아니다"라고 題目을 적을 程度였다.

反面 事件이 어느 程度 整理된 後에 心肺蘇生術을 할 줄 아는 사람을 求한다는 사람을 보고 "나 心肺蘇生術을 할 줄 아는데" 라고 하며 여러 名의 市民들 亦是 心肺蘇生術 活動에 同參했던 사람도 있었다. 心肺蘇生術은 한 名이 繼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4名 或은 다섯 名이 번갈아 가면서 한 사람을 蘇生해야 하는 것이다.

KBS 等의 言論에서도 "該當 事件 일어나면 現場 寫眞과 映像을 찍어 報道해달라" 라는 말을 하였고, 이 發言이 宏壯한 反撥을 일으켰다. "사람이 다쳤으면 求하러 가야하는데, 映像만 찍어달라고 하는 KBS가 얄밉다" 라고 反應하였다. 같은 時刻 YTN 에서는 事件事故 現場을 實時間으로 送出하는 途中 同時에 廣告 音樂이 再生되어 物議를 빚었다. 더불어 心肺蘇生術을 進行하는 사람을 撮影만 하고 도와주지 않는 等 市民意識의 不在를 느꼈다는 사람들 亦是 續出하였다.

該當 事件에 對해 사람들의 反應은 매우 싸늘한 便이었다. "亦是 最惡의 世代 Z世代 다", "코로나 끝나지도 않았는데" 라며 世代 嫌惡를 하는 이들도 있었다. 一部는 29日에 일어난 事件 事故가 세 가지나 되는데 어떠한 措置도 取하지 않은 政治權의 잘못이라는 評價도 있었다. 忠北 槐山 에서 地震이 일어난 것과, 大邱 동성로 火災가 같은 날에 일어났다.

더불어 이番 事故의 原因이 20臺로 推定되는 한 사람의 장난에 依해 생긴 慘事라는 것이 알려지자, Z世代에 對한 嫌惡는 더욱 더 커져가고 있다.

一部 사람들 中에서는 "서울 共和國"이라는 別名을 다시 使用하고 있었다. 29日에 일어난 事件 事故가 3가지 였지만, 報道된 資料는 梨泰院 死亡事故가 大部分이었고, 大邱 동성로 火災는 거의 報道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지난 8月 韓國 中部地方 暴雨 事態에서도 韓半島 南部 地方에는 甚한 暴炎이 持續되었지만 서울에 暴雨 事態만 集中照明 했던 것과 비슷하다.

몇몇은 "10月 29日은 第 12次 尹錫悅 退陣 集會가 열렸던 날이며, 이 때문에 촛불集會를 包含한 여러 集會 亦是 禁止하지 않겠냐"는 憂慮를 내비쳤다.

그 外 事故 原因을 찾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該當 事件이 일어나기 前 바로 前날 "沙糖 形態 痲藥" 事件이 일어나 "痲藥 때문에 그런 것이다" 라고 主張하는 사람도 있었으나, 警察은 그러한 兆朕은 없었다고 하였다. 反面 外國人들도 많이 모이는 이태원이라는 點을 들어 "外國人이나 美軍이 그런 것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으나, 10月 30日 午後 12時 基準으로 原因을 搜索 中이며 正確한 原因은 發表되지 않았다.

政治權 [ 編輯 ]

文在寅 前 大統領은 午前 7時 50分 頃 "너무나 悲痛한 일"이라고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尹錫悅 大統領은 午前 9時 45分 警 對國民 談話에서 葬禮를 支援하겠다고 發言하였고, '國家 哀悼期間'을 宣布하였다.

海外 [ 編輯 ]

世界의 많은 外信에서는 이 事件을 헤드라인에 報道하였다. 大部分은 " 歲月號 沈沒 事故 以後 最大의 人命被害" 라고 報道하였고, "當時 中高等學生이었던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 비슷한 悲劇에 빠졌다" 라고 報道하는 等 該當 悲劇이 反復되었음을 强調하였다. 더불어 先進國 이라고 取扱받았던 大韓民國 에서 일어난 大型 壓死事故이기 때문에 더더욱 關心이 컸는데, 大規模 壓死 事故는 "典型的인 後進國型 事故"라고 자주 불리운다. 大規模 壓死事故는 普通 市民意識의 不在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10月 初에는 인도네시아 칸走壘한 스타디움 慘事 와 같은 境遇가 注目받기 始作하였다.

바이든 大統領은 韓國 悲劇에 깊은 慰勞를 傳했다. 또한 世界의 많은 指導者들이 이 壓死事故에 對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태원은 外國人이 매우 많이 모이는 곳이며, 드라마 및 웹툰 梨泰院 클라스 의 興行으로 인해 더 많은 觀光客들이 있어 많은 外國人들이 모였기 때문에 全 世界的인 關心이 보이고 있다. 該當 事件은 日本에서도 注目받았으며 日本 死傷者는 없다고 報道되었다.

關聯 記事 [ 編輯 ]

出處 [ 編輯 ]

기사 공유하기
記事 共有하기
  1. https://www.youtube.com/watch?v=Q091fcIBYT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