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世宗市 첫 '飮酒運轉 死亡', 步行安全 注意報 - 世宗포스트
實時間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世宗市敎育廳 共同캠페인
世宗市 첫 '飮酒運轉 死亡', 步行安全 注意報
狀態바
世宗市 첫 '飮酒運轉 死亡', 步行安全 注意報
  • 정은진 記者
  • 承認 2019.11.01 19:06
  • 댓글 1
이 記事를 共有합니다

[정은진의 프레임 世宗] 윤창호法 4個月 車 警覺心 鼓吹… 步行事故 多發地域 再照明

 

[世宗포스트 정은진 記者] 지난 달 28日 世宗市 燕西面 隣近에서 發生한 '飮酒 運轉 死亡事故'는 飮酒 뿐만 아니라 步行 安全에 對한 警覺心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윤창호法 施行 4個月 만에 漫醉 狀態 運轉者 車輛에 依해 또 다시 한 女高生이 犧牲되면서, 事故 豫防을 爲한 社會的 關心이 高調되고 있다. 世宗市도 아이가 많은 都市 特性을 勘案, 이 같은 議題에 일찌감치 關心을 가져왔다.  

지난 8月 한결秒에 스마트 橫斷步道 示範 設置 等 最尖端 知能型 시스템 導入을 檢討하는 한便, 事故 다음 날 열린 똑똑 世宗 콘서트에서 트리플세이프티팀의 ‘過速防止턱 安全하고, 즐겁게’를 最優秀 課題로 選定하기도 했다. 트리플세이프티팀의 過速防止턱은 旣存 24個 類型 硏究를 바탕으로 衝擊量을 測定, 國土部 規格에 적합한 안으로 提案됐다.

하지만 步行事故는 늘 實時間으로 일어나고 있다. 飮酒運轉이 가장 威脅的인 要素이나, 運轉者의 信號違反과 졸음運轉, 過速, 步行者의 無斷橫斷 等도 無視못할 要因이다. '無主義 孟視'라 일컫는 注意力 不足, 거친 道路狀態度 하나의 原因이 된다.

事故 豫防의 最上策은 亦是나 操心 또 操心이다. 運轉者에게 防禦 運轉이 必要하다면, 步行者에게도 防禦 걷기가 切實하다. 

다시금 父母의 心情으로 道路交通公團이 分析한 '世宗市 交通安全地圖'를 들여다보게 됐다. 警覺心과 換氣 만으로도 그 意味는 有效하다고 본다. 지난 2015年~2017年까지 3年 基準으로 世宗市 步行事故 過多 地點은 新都市 및 邑面 各 3곳 等 모두 6곳으로 나타났다.  

조치원역 앞 敎理 4거리가 死亡 1名, 負傷 35名으로 가장 많았고, 서창 4거리가 死亡 1名, 負傷 19名, 新興 4거리가 死亡 2名, 負傷 17名으로 死亡者도 續出했다. 신도시에선 아름동 郵遞局 앞 道路가 負傷 25名, 度램마을 10團地 앞 4거리가 負傷 23名, 錦南面事務所 앞 3거리가 負傷 13名으로 뒤를 이었다. 

地域 內 步行事故가 많이 發生하는 實際 現場을 프레임 世宗에 담아봤다. 報道 與件上 交通事故가 많은 新都市 中心으로 살펴봤다.   

世宗市 交通事故 多發地域 地圖 (提供=道路交通公團 및 世宗交通公社)

 

政府廳舍管理本部 3洞과 公正去來委員會 사이에 位置한 도움8로. 

#. 政府廳舍管理本部 3洞과 公正去來委員會 사이에 位置한 도움8로

負傷者 25名(2015~2017年 資料)으로 청사 周邊에선 교통사고 負傷者가 가장 많은 곳이다. 流入되는 車輛이 적은 4距離인데도 負傷者가 많은 것이 疑訝했는데, 車輛이 적어 步行者의 부주의 蓋然性이 높아 보였다. 역으로 步行者가 적어 進入 車輛의 不注意 또한 많을 것으로 把握됐다. 點心時間에 거리로 쏟아져나오는 廳舍 勤務者들의 無斷橫斷과 配達 오토바이 및 車輛의 信號違反 또한 交通事故 誘發에 한몫을 할 것으로 豫測됐다. 4거리 特性上 非保護 回轉車輛의 問題도 눈에 띄었다. 

보듬4로와 한누리大路로 이어지는 4거리.

#. 한누리大路에서 보듬 4輅路 이어지는 4距離도 問題 

이 곳은 步行者 事故가 가장 많은 곳으로 2015~2017年 負傷者 25名에서 無慮 19名이 步行 事故였다. 6차선인 한누리大路에서 보듬 4輅路 빠른 速度로 進入하는 非保護車輛이 흔한 길인데도 不拘하고 橫斷步道만 있을뿐 信號燈이 없었다.

幅이 좁은 橫斷步道로인해 빠르게 橫斷하려는 市民들과 이를 미처 못본 運轉者들이 빠른 速度로 接近해 교통사고를 誘發한 것으로 보여진다. 횡단보도 사이에 位置한 道路섬도 問題다. 道路와 人道를 區分하고 길을 건너는 中間에 쉬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道路섬은 幅이 좁고 位置가 曖昧해 橫斷步道의 가시城을 해쳤다. 외려 步行者의 不便함을 惹起시킨다.

한누리大路에서 回轉하는 車輛에 道路幅이 좁아졌다 擴張되는 곳이기도 해서 運轉者의 混線도 不可避해 보인다. 싱싱場터 1號店과 다양한 商街 또는 商業施設, 大團地로 形成된 度램마을 住民等 市民 流入이 아주 많은 곳이기에 개선이 時急해 보였다.

이어지는 한누리臺에서 보듬로로 이어지는 거리. 非保護 車輛이 많은 곳인데 橫斷步道가 없다. 曖昧한 位置의 道路섬도 橫斷步道의 가시城을 해친다. 

 

步行者 事故가 많은 곳 中 하나인 도담桐 非알티(BRT) 乘降場에 位置한 한누리대로.

#. 도담桐 非알티 乘降場 앞 道路, '無斷橫斷' 注意報  

'無主義 孟視'는  注意를 기울이지 않아서 눈으로 보고도 周圍의 情報를 눈치채지 못하는 現象이나 狀態다. 例를 들면 視野에 存在하지 않던 車輛이나 事故誘發 狀況이 갑자기 나타나는 現象을 일컫는다.

이 말인즉슨 도담동 BRT 乘降場에 位置한 한누리大路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이 곳 또한 步行者 事故가 많은 곳 中 한 곳이다. 道路 中間에 位置한 BRT를 利用하려는 市民들이 버스를 놓치지 않으려 無斷橫斷하려는 충동을 일으키기에 좋은 構造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버스를 놓치지 않기위한 目的으로 無斷橫斷을 하려는 衝動에 휩싸이면 주의력을 잃게 되고 車輛이 進入해도 눈에 들어오지 않게 되는 것이 그 理由다.

도담桐 BRT 乘降場 바로 옆에 붙어있는 無斷橫斷 禁止 標識板.

實際 지난해 한 女高生은 이곳에서 無斷橫斷을 하다 달려오던 車輛에 부딪혀 큰 일을 겪을 뻔했다. 

이런 事故들이 많이 發生해 빨간色 注意標示로 '無斷橫斷禁止'와 '步行者 事故 많은 곳'이란 標識板이 붙어있기도 하다. BRT 乘降場으로 이어지는 橫斷步道는 幅이 좁은데도 不拘하고 大型 車輛들이 빠른 速度로 내달려 事故가 나면 大型事故로 이어질 可能性도 높았다. 

빠른 速度로 지나치는 大型버스 위로 '步行者 事故 많은 곳'이라는 標識板이 눈에 띈다. 

 

달빛路와 보듬3로의 交叉地點

#. 달빛路와 보듬 3輅路 이어지는 交叉點度 危險千萬  

이 곳 또한 3年間 苦痛事故 負傷者 33名 中 無慮 22名이 步行 事故였다. 大團地 아파트 두 곳을 사이에 두고 달빛路가 가로지르는 地點이다. 아파트에서 나오는 車輛의 非保護 回戰 地點에 바로 橫斷步道가 있어 步行者 安全에 威脅을 줄 것으로 비춰졌다.

터널을 비롯해 道路幅이 擴張됐다가 좁아지는 곳과도 맞물려있어 직선주행하는 車輛들의 混線을 빚을 念慮도 있었다. 또한 週末이나 平日 特定時間에는 이 곳의 商街를 利用하기 위해 不法停車한 車輛과 大團地 아파트 住民들로 混雜을 빚는 곳이祈禱해서 確實한 改善이 必要해보였다. 

아파트 團地 出差 시스템 라인이 橫斷步道와 무척 가깝다. 

 

步行者事故가 頻繁하게 일어나느 아름郵遞局 앞 道路. 

#. 아름郵遞局이 있는 보듬 3로, 25名 負傷   

이 곳은 아름동 複合커뮤니티센터와 아름郵遞局, 싱싱場터가 자리잡고 있고, 아이러니하게도 아름地區隊 바로 앞이다. 이 사이에는 橫斷步道가 없는데 그 理由는 이곳으로부터 50m~100m 떨어진 곳에 兩쪽으로 橫斷步道가 設置되어 있기 때문이다.

問題는 여기에 있다. 많은 市民들이 複合커뮤니티센터 쪽에서 우체국을 利用하거나 싱싱場터와 같은 商家를 利用할때, 若干 떨어진 橫斷步道를 利用하지 않는다. 이 道路를 통해 바로 無斷橫斷하기 때문이다.

兩 옆으로 버스 停留場이 位置한 것도 無斷橫斷을 일으키는 要素 中 하나다. 大衆交通이 不便한 世宗市의 事情上 버스를 한番 놓치면 10分 넘게 기다려야하는 일이 許多하다. 버스를 놓치지 않기 爲해, 버스 方向을 誤認해 無斷橫斷을 한다.

學校가 많은 아름동의 特性上 不法停車하는 學父母의 謄下校 車輛, 學校와 幼稚園, 어린이집, 學院 通學車輛 또한 問題다. 登下校時 이 곳에는 通學을 위한 불법정차 차량들이 넘쳐나는데, 車輛流入이 많은 特性上 자칫 어린이들 安全까지 위협할 수 있는 要素가 될 수 있어 時急한 改善이 要求받고 있다. 

步行者 事故가 많이 일어나는 아름郵遞局과 아름地區隊 사이. 車輛流入이 많은데도 不拘하고 曖昧한 位置의 橫斷步道 接近性으로 因해 無斷橫斷이 무척 많은 곳이다. 

 



댓글削除
削除한 댓글은 다시 復舊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削除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計定을 選擇하시면 로그인·計定引證 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진석 2019-11-04 03:07:00
積極的 措置가 必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