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名生活은 길었다. 長長 10年.여러 곳의 奇劃社를 轉轉하며 사기도 當했고 背信도 當했다. 奇劃社 오디션에 떨어진 것만 10餘次例.아픈 傷處 때문에 꿈을 접을까 몰래 숨죽여 울기도 했지만 歌手로 成功하겠다는 굳은 意志 하나로 버텼다. 함께 練習했던 同僚들이 하나둘씩 生業을 찾아 떠날 때면 마음이 흔들렸지만 傲氣로 끝까지 남았다.

밟히고 또 밟혀도 살아 남는 雜草와 같은 生命力으로 10年을 바닥에서 버틴 끝에 그女는 마침내 華麗한 꽃을 피워냈다. 한쪽 눈을 가린 獨特한 헤어스타일과 엉덩이를 실룩거리며 춘 '시건방 춤'李 印象的인 노래 '아브라카다브라'는 全 國民的인 '패러디 烈風'을 일으키며 年末 施賞式에서 골든디스크 本賞 等 5冠王에 올랐다. 化粧을 지운 '쌩얼'에 '몸빼바지'와 '軍用깔깔이'를 걸치고 시골生活을 보여주는 리얼 버라이어티 쇼 '靑春不敗'는 10%를 넘나드는 視聽率을 記錄하며 그女의 魅力을 大衆들에게 確實하게 刻印시켰다.

걸그룹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멤버 나르샤(29 · 本名 박효진)가 主人公이다. 中 · 苦生 아이돌 스타도 드물지 않은 요즘 演藝界에서 보기 힘든 立志傳的 스타인 그를 5日 만났다.

▼바쁠 것 같습니다.

"그룹 活動은 暫時 中斷했지만 如前히 쉴 틈은 없어요. 固定出演 프로그램이 3個라 撮影日程만 따라다녀도 精神이 없죠.'아브라카다브라'가 한창 人氣를 끌었던 지난해에는 正말 눈코 뜰새없이 바빴어요. 새벽 4時에 일어나서 다음날 새벽 3時에 宿所로 들어가는 일이 茶飯事였어요. 그 1時間 동안 잠은 못 자고 씻기만 하고 나왔죠."

▼無名 時節이 길었는데요.

"高3 때인 1999年부터 實用音樂學院을 다니면서 企劃社 門을 두드렸어요. 10餘次例 오디션을 봤는데 줄줄이 떨어졌죠.오디션에 合格한 곳도 몇 군데 있었지만 모두 1~2年 後에 빚더미에 올라 亡하더라고요. 어떤 곳은 앨범을 내준다기에 每日 出勤해 淸掃만 하다가 亡했고,또 어떤 곳은 每日 壁만 보고 노래 練習만 시키더니 亡하고 그랬죠.앨범 내줄테니 돈 가져오라는 奇劃社도 있었으니 그냥 亡한 곳은 그나마 兩班이었죠.그러다 2004年에 現在 企劃社(內街네트워크)에 들어왔고 2006年에 데뷔했습니다. "

▼집에서 反對는 안 하셨나요.

"父母님은 엄청 反對하셨어요. 하지만 切實하게 노래를 부르고 싶었기 때문에 無酌定 實用音樂 아카데미에 登錄했어요. 아르바이트를 해서 費用을 댔죠.안 해본 아르바이트가 없었어요. 레스토랑 서빙부터 옷가게 店員,結婚式 伴奏,라이브 카페에서 노래 부르는 日까지 닥치는 대로 했죠."

▼힘들었겠습니다.

"金錢的인 어려움보다는 心理的인 負擔이 더 컸어요. 다들 그렇지만 練習生 땐 아무도 認定을 해주지 않거든요. 앨범이 나와야 歌手라고 할 텐데 말이죠.매번 來年에는 앨범이 나온다고 얘기를 해도 周邊의 視線이 따가웠죠.돈도 돈이지만 不確實한 未來 때문에 몸과 마음이 모두 추웠던 時節이었어요. 스물두 살 때에는 懷疑를 느껴 彷徨하다가 家出도 했어요. 親한 언니 옷가게에서 한 달쯤 市場에서 物件 떼오는 法,손님 끄는 法 等을 배웠는데 到底히 안 되겠더라고요. 꿈을 꾸는 것이 사람의 存在 離乳잖아요? 내가 하고 싶은 건 舞臺에서 노래 부르는 건데 中間에 抛棄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結局 다시 돌아갔죠."

▼音樂은 언제 始作했나요.

"어렸을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어요. 父母님의 꿈은 제가 피아노를 專攻해서 피아노學院 院長이 되는 거였죠.그런데 高校 時節 어느 날 인순이 先輩님이 '아껴둔 우리 사랑을 위해'라는 노래를 手話와 함께 舞臺에서 熱唱하는 것을 보게 됐어요. 한마디로 '쇼킹'했죠.TV를 통해 봤는 데도 그 에너지와 熱情이 그대로 傳達됐어요. 以後 歌手가 되는 것을 꿈꿨죠."

▼父母님이 只今도 反對하십니까.

"요즘에는 父母님이 사인을 하루에 10張씩 해달라고 해요. 親舊 딸의 親舊들 사인까지 받아다 줘야 한다면서요. 正말 좋아해주시죠.처음 '아브라카다브라' 뮤직 비디오가 나왔을 때 걱정을 많이 했어요. 若干은 煽情的이었고 父母님께서 衝擊을 받으실 수도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正말 좋아해주셨어요. '너 正말 멋있다'고 稱讚해 주셔서 기운차게 活動했죠."

▼데뷔할 땐 나이를 只今보다 낮춰서 말했지요.

"데뷔할 때 스물여섯이었는데 두 살 낮춰서 스물네 살이라고 말했죠.소속사에서 요즘 歌手들과 나이 差가 너무 많이 난다고 좀 어리게 얘기하는 便이 좋겠다고 했어요. 事實 무척 不便했어요. 나이 어린 同僚 演藝人들 만나서 언니 · 오빠라고 하기도 껄끄러웠고,팬들을 속이는 것도 제 性格上 맞지 않았거든요. "

▼放送에서 나이를 公開했지요.

"언젠가 事實대로 말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한 TV프로그램에 나갔을 때 마침 機會가 생겨서 突發的으로 얘기했어요. 所屬社는 唐慌했지만 저는 오히려 마음이 便해졌어요. 나이 公開 以後에 反應이 正말 두려웠는데 100名 中 95名은 好意的인 反應이었어요. '音樂 때문에 브 · 아 · 걸을 좋아하는 것이지 나이 때문이 아니다''동안이라 놀랐다'는 等 應援해 주는 댓글이 많이 달렸죠.정말 고마웠어요. 그 뒤로는 나이 많다는 點을 浮刻시켜 '成人돌'이라는 愛稱도 붙었죠."

▼아이돌 스타를 꿈꾸는 靑少年들이 많습니다.

"靑少年 10名 中 9名이 演藝人을 꿈꾼다는 設問調査 結果를 본 적이 있어요. 그런데 演藝人을 쉽게 봐서는 안 돼요. 춤이나 노래 좀 좋아한다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決코 아닙니다. 演藝人도 프로페셔널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거든요. 歌手가 舞臺 위에 오르는 時間은 기껏해야 5分 程度예요. 그 5分을 完璧하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50時間,아니 500時間 동안 피눈물나게 練習해야 합니다. 겉으로 보이는 華麗함이 絶對 全部가 아니죠.연습하는 그 時間은 누구도 注目하지 않아요. 오랜 無關心과 冷待를 견뎌낼 수 있을 만큼 切實하게 이 일을 하고 싶은지 苦悶한 뒤 決定해야 해요. "

▼언제까지 歌手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公演을 하면 正말 힘을 많이 받아요. 軍 部隊에서 公演하면 거의 氣絶할 程度로 소리를 질러주시죠.그럴 때면 正말 幸福해요. 여태껏 單 한 番도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어요. 眞짜 신나는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 苦生도 많이 했지만 앞으로가 더 重要하겠죠.인순이 先輩님처럼 오래도록 舞臺에 서는 歌手로 롱런하는 게 꿈이에요. 舞臺에 설 때 가장 幸福하니까요. "

글=박민제/寫眞=정동헌 記者 pmj5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