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퍼즐 챔피언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퍼즐 챔피언 》은 2003年 6月 25日 부터 2003年 10月 29日 까지 放映되었던 퀴즈 프로그램 이었다.

퍼즐 챔피언
PUZZLE CHAMPION
장르 퀴즈
放送 國家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2TV
放送 期間 2003年 6月 25日 ~ 2003年 10月 29日
放送 時間 每週 水曜日 저녁 7時
進行者 정재환 , 이화선
陰性 2채널 돌碑 디지털
字幕 聽覺 障礙人들을 위한 字幕 放送
데이터 放送 SD 製作 · 放送
HD 放送 與否 HD 製作 · 放送
關聯 프로그램 퀴즈 大韓民國
前篇 퍼즐! 特急列車 , 퍼즐特急
後篇 우리말 겨루기

企劃 意圖 編輯

퍼즐 퀴즈 프로그램을 標榜하였으며, 퍼즐의 出題 範圍가 우리말(韓國語)이었으므로 事實上 現在의 우리말 겨루기 라고 보면 된다. 以後 우리말 겨루기 로 改編되었다. 家族 單位로만 參加가 可能하였으며, 出演 家族은 퀴즈 賞金으로 이룰 수 있는 所願을 1個 提出해야 한다. 그리고 1等을 한 家族만 賞金을 받으며, 賞金이 該當 所願에 맞게 쓰이는지 KBS 에서 一一이 따라가 撮影하였다.

進行 方式 編輯

우리말 겨루기 의 草創期 形式으로 정재환 이화선 이 進行을 맡았다. 演藝人과 一般人이 2人 1組로 出演하며, 總 3條가 競爭을 펼쳐서 優勝팀만이 賞金을 받는 形式이다.

問題 類型 編輯

짝짝퍼즐 編輯

60秒 안에 애니메이션 그림을 보고 聯想되는 答을 맞힌다(예: 퍼????언 - 퍼즐 챔피언). 總 6問題로 構成되어 있으며, 한 問題에는 도움말 그림이 없다. 한 問題 當 10萬원, 滿點이면 最大 100萬원까지 積立할 수 있다.

첫말퍼즐 編輯

5回부터 新設된 問題. 初聲으로 이루어진 單語와 도움말을 보고 正答을 맞히는 形式(예?: 퍼즐 ㅊㅍㅇ- 챔피언)이다. 總 11問題로 構成되어 있으며, 한 問題黨 10萬원, 滿點이면 最大 150萬원까지 積立할 수 있다.(중간에 맞히지 못한 問題는 問題를 다 풀고 挑戰할 수 있다.)

또또퍼즐 編輯

35個(草創期에는 45個)의 數字 속에 숨어있는 俗談을 맞힌다. 1次 番號는 3個까지 選擇할 수 있다(초창기에는 6個를 選擇할 수 있었다.) 勿論 꽝度 있다, 꽝은 지렁이 캐릭터가 登場한다. 이때 正答을 맞히면 100萬원을 얻으며, 그 뒤 選擇은 10萬원 씩 差減된다.(최대 6個 選擇 可能) 草創期에는 갤러리 情이라고 불리는 정형돈 氏가 一般人과 같이 도우미로 參與하기도 하였다.

쏙쏙퍼즐 編輯

超長期 때 進行됐던 코너로, 세 名의 挑戰者들이 앞글字를 보고, 앞글字로 된 7낱말을 制限 時間 안에 적는다.(예: 도??-도시락, 도라지, 도깨비.....) 한 單語 當 30萬원이 積立되나, 中間에 相對方과 單語가 겹치면 30萬원이 差減된다. 指名,人命은 正答으로 認定되지 않으며, 標準國語大辭典에 있는 名詞만 認定된다.

끝말퍼즐 編輯

7回부터 新設된 問題. 制限 時間 60秒 안에 어지럽게 섞여 있는 單語 가운데서 3音節 單語를 찾아서 끝말잇기를 한다. 總 11問題, 마지막 問題는 그림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모두 맞히면 150萬원을 獲得한다.

낱말퍼즐 編輯

말 그대로 낱맡로 이어져 있는 20個의 問題를 풀며, 한 問題 當 10萬원, 모두 맞히면 400萬원까지 積立이 可能하다.(중간에 도움말 없음 問題가 있음)

十字퍼즐 編輯

優勝者의 家族들이 協力해서 푸는 問題이며, 도움말을 보고, 十字로 이루어진 3音節의 두 個 낱말을 類推한다. 가운데 글字는 公開되며, 두 番의 한 音節을 말할 수 있다. 그 다음에 두 個의 正答을 맞히면, 現在 獲得한 賞金의 두 倍를 獲得할 수 있다.

各州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