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카야바 아키히코 - 나무위키

카야바 아키히코

최근(最近) 수정(修正) 시각(時刻):
카야바 아키히코
茅場 晶彦 | Kayaba Akihiko
Kayaba 1
TVA 설정화 (보기)
Kayaba Full Body
본명(本名)
카야바 아키히코
(茅場晶彦 / Kayaba Akihiko)
출생(出生)
1995-1996년(年) 3월(月) (28세(歲))
성별(性別)
신체(身體)
불명(不明)
아바타 네임
히스클리프(SAO)
성우(聲優)
미국 국기 마크 디라이슨 → 데이비드 W. 콜린스 [1]

1 . 개요(槪要) 2 . 작중(作中) 행적(行跡)
2.1 . 유년기(幼年期)와 대학시절(大學時節) 2.2 . 1부(部) 아인크라드 2.3 . 1부(部) 뒷이야기 2.4 . 2부(部) 페어리 댄스 2.5 . 외전(外傳) 마더즈 로자리오 2.6 . 극장판(劇場版) 오디널 스케일 2.7 . 4부(部) 앨리시(視)제이션 2.8 . 5부(部) 유니탈(脫) 링
3 . 코지(코紙)로 린코 와의 관계(關係) 4 . 평가(評價)
4.1 . 데스 게임 의 개발자(開發者)이자 학살자(虐殺者) 4.2 . 빈약(貧弱)한 사상(思想)과 그에 반비례(反比例)하는 권위(權威)의 신(神)놀음 4.3 . 미화(美化) 4.4 . 총평(總評)
5 . 소아(小兒)온 애니 6 . 액셀 월드 와의 관련성(關聯性)? 7 . 기타 8 . 관련(關聯) 문서(文書)

1. 개요(槪要) [편집(編輯)]

「 これは、ゲ?ムであっても遊びではない 」
「 이것은, 게임이지만 놀이가 아니다. 」
라이트 노벨 소드 아트 온라인 의 등장인물(登場人物).

일본(日本) 출신(出身)의 천재(天才) 공학자(工學者), 개발자(開發者)로 1985년생(年生). [2] 가족(家族) 구성(構成)은 불명(不明). 풀 다이브 머신 너브기어를 만든 장본인(張本人)이며, 여러모로 VR 게임의 역사(歷史)에 한 획(劃)을 그은 게임 소드 아트 온라인의 제작(製作)에도 깊게 관여(關與)했다. 어찌보면, 만악(萬惡)의 근원(根源) . 작중(作中) 비중(比重) 있는 공돌이(工돌이)들인 히가 타(他)케루 , 코지(코紙)로 린코 , 스고우 노부유키 와는 선후배(先後輩) 관계(關係)로, 이들 중(中) 코지(코紙)로 린코와는 대학(大學) 시절(時節) 연인(戀人) 관계(關係)였다.

SAO 정식(正式) 서비스 날, 1만(萬) 명(名)의 목숨을 담보(擔保)로 한 최흉최악(最惡)의 참사(慘事)인 소드 아트 온라인 사건(事件)을 벌이면서 동시(同時)에 행방불명(行方不明)된다. 소드 아트 온라인의 이야기를 시작(始作)하는 인물(人物).

2. 작중(作中) 행적(行跡) [편집(編輯)]

이 문서(文書)에 스포일러 가 포함(包含)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文書)가 설명(說明)하는 작품(作品)이나 인물(人物) 등(等)에 대(對)한 줄거리, 결말(結末), 반전(反轉) 요소(要素) 등(等)을 직(職)·간접적(間接的)으로 포함(包含)하고 있습니다.

2.1. 유년기(幼年期)와 대학시절(大學時節) [편집(編輯)]

고교(高校) 시절(時節)에 이미 게임 제작(製作) 프로그램을 개발(開發), 당시(當時) 약소(弱小) 중소기업(中小企業)이었던 '주식회사(株式會社) 어거스'에 거액(巨額)의 로열티를 받고 팔아 수십억(數十億)의 재산(財産)을 쌓았다. 이 프로그램 덕(德)에 대기업(大企業)으로 발돋움한 어거스는 그가 2015년(年) 동도공업대학(工業大學) (東都工業大?) 전기전자공학부(電氣電子工學部)에 입학(入學)하자마자 관리직(管理職)으로 초빙(招聘)했다. 당시(當時) 20세(歲)로 시게무라 교수(敎授) 가 개발(開發)하고 있던 전자(電子) 코일식(日蝕) BMI를 보다 고해상도화(高解像度化)가 가능(可能)한 초소형(超小型) 솔리드 스테이트 소재(素材)를 이용(利用)해서 자력(自力)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연구(硏究)를 큰 폭(幅)으로 진보(進步)시킨다. [3]

대학(大學)을 다님과 동시(同時)에 어거스 제(第)3개발부(開發部)의 책임자직(責任者職)을 역임(歷任)하고, 대학(大學)을 마치고 어(語)거스에 정식(正式)으로 입사(入社), 너브기어와 나아가 세계(世界) 최초(最初)의 풀다이브 VRMMORPG '소드 아트 온라인'을 개발(開發)하게 되었다. [4]

재학(在學) 중(中)에도 연수입(年輸入)이 억(億) 엔 단위(單位)에 로열티로 벌어들인 총(總) 자산(資産)은 가늠하기 힘들 정도(程度)로 거부(拒否)였고, 이런 이유(理由)로 여대생(女大生)들의 강렬(强烈)한 대쉬가 있었으나 다들 카야바의 액체질소급(液體窒素級) 차가운 반응(反應)에 상처(傷處)를 입고 우수수 떨어져나갔다고 한다. 즐거운 대학(大學) 생활(生活) 따윈 온데간데 없이 언제나 연구(硏究) 시설(施設)에 비품(備品)마냥 딱 달라붙어 연구(硏究)만 생각했다는 듯.

2.2. 1부(部) 아인크라드 [편집(編輯)]

소드 아트 온라인 의 챕터별(別) 최종(最終) 보스
스포일러 주의(注意)
원작(原作) / 애니메이션 챕터별(別) 최종(最終) 보스
1부(部)
아인크라드
2부(部)
페어리 댄스
3부(部)
팬텀 불릿
극장판(劇場版)
오디널 스케일
4-1부(部)
앨리시(視)제이션
인계편(引繼便)
4-2부(部)
앨리시(視)제이션
언더월드 전쟁편(戰爭篇)
5부(部)
유니탈(脫) 링
(미정(未定))

콘솔 게임 본편(本篇)의 최종(最終) 보스
IM /HF
아인크라드 본편(本篇)
LS
로스트 송 본편(本篇)
HR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본편(本篇)
AW x SAO
천년(千年)의 황혼(黃昏) 본편(本篇)
FB
페이탈 불릿 본편(本篇)
AL
앨리시(視)제이션 리코리스 본편(本篇)
LR
라스트 리(리)콜렉션 본편(本篇)

콘솔 게임 외전(外電)의 최종(最終) 보스
HF
할로우 에리어 편(便)
LS
로스트 송 외전(外傳)
HR
심연(深淵)의 무녀(巫女) 편(便)
Lost Song
(소실(消失)된 야상곡(夜想曲))
Clockwork Guardian
(시간수호자(時間守護者))
AW x SAO
네비게이션 픽시(視) 편(便)
FB
에너미 아파시스 편(便)
FB
설원(雪原)의 가희 편(便)
Pixie of Light
(빛의 픽시(視))
프리징 메나스
(얼어붙는 위협(威脅))

나가노의 외딴 산장(山莊)에 은거(隱居)한 뒤 소드 아트 온라인에 접속(接續)한 1만(萬) 명(名)의 유저(유저)들에게 이건 게임이지만 놀이가 아니라면서 게임에서 죽으면 현실(現實)에서도 죽게 될 것 이라고 선포(宣布)하며 게임에서 나가고 싶으면 아인크라드 100층(層)을 클리어하라는 말과 함께 사라진다.

그러고는 데스 게임으로 변(變)한 SAO 내(內)에서 공략파(攻掠派) 길드 중(中) 하나인 혈맹기사단(血盟騎士團) 의 리더 히스클리프 라는 신분(身分)으로 게임 플레이 중(中)이었다. 키리토(吏吐) 왈(曰), "남이 하는 RPG를 옆에서 구경하는 것만큼 재미없는 짓은 없다"라고. [5] 실제로(實際로) 스트리밍에서 RPG는 호불호(好不好)가 갈리는 장르다. 디아블로 2 로그라이크 등(等) 액션 계열(系列)이며 죽었을 때의 스릴과 허무(虛無)함이 있는 장르라면 재밌게 볼 수 있지만 JRPG나 서양식(西洋式) 오픈 월드 RPG는 보는 사람은 지루할 수밖에 없기에 스트리머들이 기피(忌避)하는 장르이다.

그는 유저(유저)들이 95층(層)에 도달(到達)했을 때 정체(正體)를 드러내 가장 신뢰(信賴)하던 아군(我軍)이 실은 최종(最終) 보스 라는 각본(脚本)을 짜두고 기다리고 있었다. 혈맹기사단(血盟騎士團) 을 결성(結成)해 실력파(實力派) 게이머들을 다수(多數) 영입(迎入)한 것도 90층(層) 이상(以上)의 강력(强力)한 몬스터를 상대(相對)하며 나아갈 게이머들을 키우기 위한 대비책(對備策)이었다고. 하지만 2024년(年) 11월(月) 7일(日), 75층(層) 보스를 치열(熾烈)한 혈전(血戰) 끝에 무찌른 후(後) 너무나도 태연(泰然)한 태도(態度)를 보이고 있다는 걸 수상(殊常)히 여긴 키리토(吏吐) 에 의(依)해 [6] 일반(一般) 플레이어가 절대(絶對) 가질 수 없는 '파괴(破壞) 불가능(不可能) 오브젝트(Immortal Object)' 속성(屬性)이 발각(發覺)되면서 정체(正體)가 드러난다.

보스 캐릭터가 되어 100층(層)에 오르기 전(前), 자신(自身)의 정체(正體)를 간파(看破)한 키리토에게 보상(補償)으로 파괴(破壞) 불가(不可) 속성(屬性)을 끈 상태(狀態) [7] 의 1대(對) 1 승부(勝負)를 제안(提案)하고 키리토(土)는 이를 받아들인다.

Vol 01 319

이 승부(勝負)에서 불사(不辭) 속성(屬性)만 믿고 뻐긴 게 아니란 걸 증명(證明)하듯 키리토를 압도(壓倒)한다. 게임 내(內)의 모든 스킬을 디자인한 장본인(張本人)이니만큼 이도류(李道流) 스킬의 공격(攻擊) 방식(方式)을 전부(全部) 꿰고 있었고, 키리토(吏吐)가 소드 어시스트 시스템에 의존(依存)한 탓에 간단히(簡單히) 승리(勝利)를 거두었으나 키리토를 죽이려는 순간(瞬間) 아스나 시스템을 초월(超越)한 듯한 움직임 으로 기회(機會)를 놓치고, 키리토(吏吐) 또한 시스템적(的)으로 있을 수 없는 움직임 을 보인 근성(根性)의 동귀어진(同歸御眞) 을 맞고 패배(敗北)한다. 다만, 당시(當時)의 묘사(描寫)를 보면 키리토의(討議) 시스템을 뛰어넘는 근성(根性)을 보고 일부러 피(避)하지 않은 듯하다. 그리고 최종(最終) 보스 제거(除去)라는 조건(條件)이 달성(達成)되었으므로 SAO가 클리어됨과 동시(同時)에 아인크라드에 갇힌 플레이어들도 현실(現實) 세계(世界)로 해방(解放)된다. 이때 살아남은 6,147명(名)이 로그아웃되어 현실(現實) 세계(世界)로 돌아갔다고 본인(本人) 입으로 말한다. 즉(卽) 카야바의 광기(狂氣)에 휘말려 죽은 사람들의 수(數)는 정확히(正確히) 3,853명(名)이다 . [8]

게임 클리어와 별개(別個)로 키리토와(土蝸) 아스나는 사망(死亡) 처리(處理)가 되었으므로 목숨을 잃어야 했지만, 무슨 변덕(變德)인지 두 사람의 목숨을 빼앗지 않고 만나서 얘기하고 싶다며 붕괴(崩壞)하는 SAO 세계(世界)에 불러낸다. [9] "죽은 사람들은 어디로 갔냐."라는 키리토의(討議) 질문(質問)에는 " 사람은 저기서 죽든, 여기서 죽든 결국(結局) 죽는다. 죽음은 평등(平等)하다. "라는 대답(對答)을 했고, "왜 그런 짓(3,853명(名)의 게임 플레이어들을 죽인 짓) 을 했느냐."에는 " 왜 그랬을까. 그건 나도 모른다. "라는 식(式)의 대답(對答)을 해버렸다. 다시 말해, 3,853명(名) 가량(假量)의 사람을 죽여놓고 뻔뻔하게도 자기(自己)는 그 이유(理由)를 모른다고 하고 있다 . 그리고는 게임 클리어 보상(補償)이라며 두 사람을 살려주고 사라져버린다.

이후(以後) 경찰(警察)에 의(依)해 산장(山莊)에서 발견(發見)되었을 때는 너브기어에 의(依)해 뇌(腦)가 바싹 구워져 이미 사망(死亡) 상태(狀態)였다.

2.3. 1부(部) 뒷이야기 [편집(編輯)]

SAO의 배경(背景)인 부유성(浮遊性) 아인크라드 는 그가 어릴 적부터 공상(空想)하며 그리워해 왔던 ' 공중(空中)에 뜬 성(性) '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너브기어를 만들고 소드 아트 온라인을 만든 것은 오로지 그의 꿈을 위해서였고, 아(亞)인크라드가 만들어진 시점(時點)에서 그의 소망(所望)은 이루어졌다. 데스 게임을 설정(設定)해 플레이어들을 가둔 것은 그의 소망(所望)이었던 부유성(浮遊性)이 가상공간(假想空間)의 단순(單純) 데이터 덩어리로 남지 않고 1만(萬) 명(名)의 생명(生命)이 진심(眞心)으로 살아가는 '진정(眞正)한 이세계(李世系)'를 바랐기 때문이다.
캬아바 아키히코는 몇 번(番)인가, 잠자리에서 하늘에 떠오르는 거대(巨大)한 성(城)의 이야기를 해 주었던 적이 있다. 그 성(性)은, 무수(無數)한 계층(階層)으로 되어 있고, 층(層) 하나 하나에 거리(距離)나 숲이나 초원(草原)이 퍼지고 있다 한다. 긴 계단(階段)을 사용(使用)해 층(層)을 하나 하나 올라 가면, 꼭대기에는 꿈처럼 예쁜 궁전(宮殿)이 있어...

「 거기에는 누가 있는 거야? 」
라고 묻는 린코에게, 그는 희미(稀微)하게 웃으면서 '모르겠다'라고 대답(對答)했다.
나는 몹시 어릴 무렵에, 매일(每日) 저녁꿈 속에서 그 성(城)에 갈 수 있었다. 매일(每日) 저녁 하나씩 계단(階段)을 오르고, 조금씩 꼭대기에 다가갔다. 그렇지만, 어느 날을 경계(境界)로, 두 번(番) 다시 그 성(性)에는 갈 수 없었다... 라는 시시한 꿈, 이젠 거의 잊어 버렸어.
SAO 플레이 도중(途中) 딱 한 번(番), 전(全) 유저의 네트워크가 2시간(時間) 가량(假量) 끊긴 적이 있는데, 이때 정부(政府)의 주도(主導) 하(下)에 모든 유저(유저)들이 병원(病院)으로 이송(移送)되었다는 점(點)에서 카야바 아키히코가 관련(關聯) 성명(聲明)을 낸 것으로 보인다.

히스클리프 로 플레이 당시(當時), 게임 내(內)에서 유일(唯一)하게 로그아웃이 가능(可能)한 인물(人物)이었다. 다른 유저(유저)들처럼 의식불명(意識不明) 상태(狀態)로 병원(病院)에서 링거를 맞고 게임하는 게 아니었기 때문에 틈틈히 로그아웃해(海) 신체(身體)를 챙겨야 했기 때문이지만, 사실상(事實上) 이쪽도 거의 링거를 달고 게임하는 수준(水準)이었다고 한다. [10]

이러던 중(中) 자신(自身)의 과거(過去) 네비게이터 정보(情報)를 토대(土臺)로 찾아온 대학(大學) 시절(時節)의 후배(後輩)이자 연인(戀人)인 코지(코紙)로 린코 와 재회(再會), 그녀(그女)는 처음엔 그를 죽이고 자살(自殺)할 생각으로 왔었으나 그의 처참(悽慘)한 상태(狀態)를 보자 그녀(그女)는 그를 도저히(到底히) 죽일 수 없었고, 결국(結局) 그의 신체(身體)를 돌봐주게 되었다. 이 때 카야바는 린코의 신체(身體)에 원격기폭(遠隔旗幅)이 가능(可能)한 초소형(超小型) 폭탄(爆彈)을 설치(設置)했는데, 사건(事件) 후(後) 이 초소형(超小型) 폭탄(爆彈)의 존재(存在)로 린코는 '협박(脅迫)에 의(依)한 강제(强制) 협력(協力)'이란 명목(名目)으로 공범자(共犯者) 혐의(嫌疑)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키리토와의 약속(約束)을 충실히(忠實히) 지켜, 산장(山莊)에서 사체(死體)로 발견(發見)되지만 실은(實은) 게임 클리어 직후(直後)에는 살아있었다. 그가 어릴 적부터 꿈꿔온 소망(所望)은 데스 게임 선언(宣言)과 동시(同時)에 이루어진 게 사실(事實)이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1만(萬) 명(名)이 아인크라드 에서 만들어내는 나날을 보면서 자신(自身)도 모르게 또다른 꿈이 조금씩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다 키리토와의 목숨을 건 결투(決鬪)에서 두 사람이 보인 시스템을 초월(超越)한 움직임 에서 벅찬 감동(感動)과 무한(無限)한 가능성(可能性)을 엿보게 본다.
나는, 기적(奇跡) 따윈 믿지 않아.
하지만 말이지. 나는 오늘, 처음으로 기적(奇跡)이란 것을 봤어.
나의 검(劍)에 찔려 HP가 완전히(完全히) 제로가 되었을 그가, 마치 시스템에 저항(抵抗)하듯 소멸(消滅)을 거부(拒否)해 오른손을 움직여 나의 가슴에 검(劍)을 꽂았어.
나는... 어쩌면 그 일순간(一瞬間)을 바라고 있던 걸지도 모르겠는걸...
그는 더 앞이 있음을, SAO는 종착점(終着點)이 아니라 시작점(始作點)에 불과(不過)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 가능성(可能性)이 나아가는 극한(極限)을 보고 싶다는 이유(理由)로 전자공간(電子空間)에 의식(意識)을 남기겠다는 계획(計劃)을 세우게 되고 [11] , 게임에서 깨어난 뒤 린코의 도움을 받아 너브기어를 개조(改造)한 초고출력(草稿出力) 스캐너로 자신(自身)의 뇌(腦)를 스캔 [12] , 뇌(腦)가 타버리면서 정말로(正말로) 사망(死亡)한다. 사실상(事實上) 자살(自殺) . 죽음은 만인(萬人)에게 평등(平等)하다고 했지만 SAO 사망자(死亡者)들이 너브기어로 강제(强制)로 사망(死亡)한 걸 생각하면 자긴(自己) 죽음마저 선택(選擇)했단 점(點)에서 참 비겁(卑怯)하다고밖에 볼 수 없다.

사망일(死亡日)은 정식(正式) 출간(出刊)판 소설(小說)/애니메이션 기준(基準)으로 2024년(年) 11월(月) 7일(日). 이 날은 키리토(吏吐)가 75층(層) 보스를 쓰러트리고 히스클리프와의 대결(對決)에서 승리(勝利)하여 로그아웃이 시작(始作)된 날이다.

성공(成功) 가능성(可能性)이 한(限)없이 제로에 수렴(收斂)하는 위험(危險)한 도박(賭博)이었지만 어쨌든 성공(成功)했고, 그의 사후(事後) 이 행동(行動)은 진정(眞正)한 자신(自身)만의 부유성(浮遊性)을 찾으러 떠나는 여행(旅行)으로 비유(比喩)되었다.

그리고 카야바 덕(德)에 대기업(大企業)이 되었던 주식회사(株式會社) 어거스는 SAO 사건(事件) 보상(補償) 문제(問題)로 파산(破産)했다.

2.4. 2부(部) 페어리 댄스 [편집(編輯)]

그의 모든 걸 데이터화(化)해 가상공간(假想空間)에 AI로서 존재(存在)케 한다는 계획(計劃)은 반(半)만 성공(成功)했다. 뇌(腦)를 스캔하는 건 성공(成功)했지만 데이터가 응집(凝集)되지 않은 채 흩어진 상태(狀態)로 남은 것. 그런 그의 데이터는 SAO 서버에 남아 '잠든' 상태(狀態)였다.

이후(以後) SAO 서버를 계승(繼承)한 게임 ALO에서 아스나를 구(救)하기 위해 세계수(世界數)에 올랐다가 스고우 노부유키 의 관리자(管理者) 권한(權限)에 의(依)해 궁지(窮地)에 몰린 키리토(吏吐) 의 강렬(强烈)한 의지(意志)에 의(依)해 데이터가 응집(凝集)해 AI로서 각성(覺醒)하게 되고, 위기(危機) 직전(直前)의 키리토에게 목소리의 형태(形態)로 등장(登場), 그가 갖고 있던 최상위(最上位) 관리자(管理者) 권한(權限)을 임시(臨時)로 부여(附與)한다.

엄연히(儼然히) 카야바가 뒷정리(뒷整理)를 제대로 안 해서 일어난 사달임에도 불구(不拘)하고, '대(代)가'라 말하며 그가 '씨앗'이라 부르는 VRMMORPG 서버 시스템의 경량화(輕量化) 버전 개발(開發)툴을 키리토에게 남겨 그것을 퍼뜨려주길 부탁(付託)한다. 키리토(吏吐) 에길 이 익명(匿名)으로 이 프로그램을 세계(世界)에 배포(配布)하게 되고, 추후(追後) '더 시드'라 명명(命名)된 이 개발(開發)툴로 인해 몰락(沒落)할 뻔한 VRMMORPG의 재부흥(再復興)을 이룸과 동시(同時)에 가상공간(假想空間)을 본격적(本格的)으로 응용(應用)하는 혁명(革命)의 계기(契機)가 되었다.

이 더 시드의 중추(中樞)에는 '카디널'이라 불리는 종합(綜合) 관리(管理) AI 시스템이 채택(採擇)되어 있는데, 카야바 아키히코는 이 카디널 시스템을 이용(利用)해 전(全) 세계(世界)에 퍼진 서버를 오가는 것으로 나온다. [13]

2.5. 외전(外傳) 마더즈 로자리오 [편집(編輯)]

직접적(的)인 등장(登場)은 없지만 그가 뇌(腦)를 스캔할 때 쓴 고출력(高出力) 너브기어의 설계도(設計圖) 등(等)의 기초자료(基礎資料)를 맡게 된 코지(코紙)로 린코 가 그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의료(醫療)를 목적(目的)으로 한 제(第) 3세대(世代) VR머신 메디큐어보이드를 개발(開發)하게 되고, 그것을 유우(流寓)키 가 치료(治療) 목적(目的)으로 쓰게 된다. 다만 시간(時間) 과정상(過程上) 다소간(多少間)의 설정오류(設定誤謬)가 있다. 설정오류(設定誤謬) 참조(參照) .

2.6. 극장판(劇場版) 오디널 스케일 [편집(編輯)]

그래도 저는 믿고 있습니다. 시스템 조차 초월(超越)한 힘의 존재(存在) 를.

극장판(劇場版)의 흑막(黑幕)이 자신(自身)의 스승인 시게무라 교수(敎授)이다. 오디널 스케일 자체(自體)도 카야바 자신(自身)이 계산(計算)하고 만들어 놓은 초기(初期) 모델을 스승인 시게무라 교수(敎授)가 활용(活用)한 것이다. [14]

중후반부(中後半部)에서는 시게무라 교수(敎授)가 자신(自身)의 데이터 복사체(輻射體) [15] 와 대화(對話)하는 장면(場面)이 나오는데, 따지고 보면 카야바는 SAO 사건(事件)을 일으킨 장본인(張本人)으로서 시게무라 교수(敎授)의 딸을 죽게 한 원흉(元兇)임에도 교수(敎授) 앞에서 담담히(淡淡히) 대화(對話)하는 뻔뻔한 모습을 보여준다. 키리토(吏吐) 일행(一行)이 100층(層)의 보스를 깨고 이번(이番)에는 영체(靈體) 없는 목소리로 출연(出演)하고는 퇴장(退場)하는데 영락없는 조력자(助力者) 포지션이다. 결국(結局) 극장판(劇場版) 사태(事態) 자체(自體)가 카야바 때문에 벌어진 걸 생각하면 병(病) 주고 약(藥) 주기 밖에 안 되는 꼴.

그 후(後)에 스승 시게무라가 잡혔음에도 불구(不拘)하고 처벌(處罰)받지 않고 라스에 초청(招請)받았다(...).

2.7. 4부(部) 앨리시(視)제이션 [편집(編輯)]

그가 배포(配布)한 '더 시드'와 메디큐어보이드의 진화형(鎭火型)인 STL 머신을 바탕으로 구축(構築)한 진정(眞正)한 이세계(二世界) '언더월드'의 존재(存在)를 알고 라스 사(社)가 있는 오션 터틀의 서버 쪽에 머물고 있었다는게 밝혀진다.

그러던 와중(渦中) 테러 부대(部隊)에 의(依)해 오션 터틀의 메인 엔진 역할(役割)을 하던 원자로(原子爐)에 폭탄(爆彈)이 설치(設置)되고, 이 폭탄(爆彈)을 막지 않으면 언더월드의 모든 것이 파괴(破壞)되고 오션 터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사망(死亡)할 위기(危機)라는 걸 알게 되었을 때 고민(苦悶)하는 일행(一行) 앞에 라스 사(社)가 쓰던 로봇 2호기(號機) '니에몬'의 몸을 빌려 등장(登場), 폭탄(爆彈)을 해제(解除)하겠다고 선언(宣言)한다. 이 때 코지(코紙)로 린코 에게 '너만이 나를 현실(現實)에 있게 했다'고 뒤늦은 사랑 고백(告白)을 하고, '현실(現實)과 가상공간(假想空間)의 진정(眞正)한 융합(融合)'이라는 새로운 꿈을 부탁(付託)한 뒤 고열(高熱)의 원자로(原子爐)를 향(向)한다.

로봇의 안에 있는 의식(意識)은 오리지널 복사체(輻射體)이며, 알루미늄 기계(機械)의 몸은 고열(高熱)을 감당(堪當)하기 힘들다는 걸 생각하면 그로선 죽을 각오(覺悟)를 한 셈. 설상가상(雪上加霜)으로 원자로(原子爐)에 남아있던 한스의 총격(銃擊)에 위기(危機)를 맞지만, 멋지게 등장(登場)한 키쿠오카 세이지로 의 몸을 날린 활약(活躍)으로 구사일생(九死一生)하게 된다. 하지만 이 시점(時點)에서 이미 로봇은 한계(限界)에 달(達)한 상태(狀態). 결국(結局) 폭탄(爆彈)을 눈앞에 두고 출력(出力)이 멈추고, 이를 지켜보던 연구원(硏究員)과 군인(軍人)들이 절규(絶叫)하는 가운데 코지(코紙)로 린코 가 로봇을 향(向)해 외친다.

Vol 18 - 260
"아키히코 씨(氏)! 당신(當身)은... '신성검(新星檢)'의 히스클리프지요! 그의, '이도류(道流)' 키리토(吏吐) 군(君)의, 최대(最大)의 호적수(號積水)잖아요! 그렇다면, 당신(當身)도... 기적(奇跡) 하나 정돈(程度), 일으켜 봐요!"

그러자 출력(出力)이 멈췄을 로봇이 다시 움직이는 기적(奇跡)이 벌어지고 결국(結局) 폭탄(爆彈)을 해제(解除)하는 데 성공(成功), 오션 터틀과 언더월드를 구(救)해낸 영웅(英雄)이 되지만 신관(神官)이 폭발(爆發)해 로봇은 기동(起動)을 멈추게 된다. 이 장면(場面)만 보면 만악(萬惡)의 근원(根源)이 아니라 그야말로 영웅급(英雄級) 미화를 선보인다. [16] 일련(一連)의 사건(事件)이 종료(終了)된 후(後) 코지(코紙)로 린코 가 원자로(原子爐) 격납고(格納庫)에 남아있을 카야바의 인격(人格) 카피를 빼오려고 하지만, 어째서인지 멈춘 로봇은 홀연히(忽然히) 사라진 상태(狀態)였다. 웹 연재본(連載本) 에필로그에서 바다 속에서 모종(某種)의 케이블을 연결(連結)하는 로봇 게가 언급(言及)된다. 그때 그 케이블의 한쪽 끝을 잡고 있던 것이 처참히(悽慘히) 망가진 인간(人間) 형태(形態)의 로봇인데, 이후(以後) 라스에만 존재(存在)해야 하는 언더월드의 서버가 열린 것으로 봐서는 카야바가 키리토를 위해 라스와 육지(陸地)의 서버를 연결(連結)한 듯하다.

이후(以後) 등장(登場)은 없지만 키리토의(討議) 부탁(付託)에 의(依)한 유이 의 조사(調査)에 의(依)하면 미국(美國) 쪽 서버에서 흔적(痕跡)이 발견(發見)되었다고 한다. 키리토는 직접(直接) 접촉(接觸)하면 유이의 안위(安危)가 위험(危險)할까봐 꺼리고 있는 상태(狀態). 다만 유이와 만났을 때는 오히려 신기(神奇)해할 듯 보인다. 공식(公式) Q&A에서도 유이의 존재(存在)를 몰랐으며 한 번(番) 만나보고 싶다고 했으니... 한편(한便) 언더월드에서 200년(年)을 보낸 키리토(吏吐) 의 카피 인격(人格)이 언더월드의 유지(維持)엔 카야바의 협력(協力)이 필요(必要)하다고 요청(要請), 히가 타(他)케루 가 카야바의 수색(搜索)에 협력(協力)하게 된다.

2.8. 5부(部) 유니탈(脫) 링 [편집(編輯)]

첫 챕터 초반(初盤)에 성왕(聖王) 키리토와(土蝸) 대화(對話)하는 것으로 묘사(描寫)된다.

3. 코지(코紙)로 린코 와의 관계(關係) [편집(編輯)]

어딜 봐도 연애(戀愛)와는 거리(距離)가 멀어보이지만 코지(코紙)로 린코 라는 1년(年) 후배(後輩)와 석사(碩士) 시절(時節)까지 6년간(年間) 연인(戀人) 관계(關係)를 유지(維持)했다. 키리토(吏吐) 왈(曰), "카야바 아키히코가 생애(生涯)에서 유일(唯一)하게 방심(放心)한 여자(女子)".

먼저 고백(告白)한 건 린코 쪽인데, 당시(當時) 카야바가 유명인(有名人)이라는 사실(事實)은 몰랐던 듯하며, 연인(戀人) 관계(關係)가 된 후(後) 그의 명성(名聲)과 인기(人氣)를 알고서 자신(自身) 같은 시골뜨기를 왜 선택(選擇)했는지 궁금해했다.

린코가 본 그의 첫인상(첫印象)은 양분(養分)이 부족(不足)한 숙주나물. 그의 푸석푸석한 모습이 모성애(母性愛) 를 자극(刺戟)한 건지 뭔지 몰라도 연구실(硏究室)에 박혀있던 그를 강제(强制)로 차(車)의 조수석(助手席)에 앉혀 바닷가에 놀러가기도 했다고. 당시(當時) 멍때리는 얼굴로 조수석(助手席)에 앉아있던 카야바 아키히코 왈(曰), "가끔은 자연광(自然光)에 의(依)한 피부(皮膚) 감각(感覺) 에뮬레이션도(度) 생각해둘까." 그 외(外)에도 그를 만날 때마다 직접(直接) 만든 요리(料理)를 먹였다는 듯.

웹 연재(連載) 당시(當時)의 인기투표(人氣投票) Q&A 중(中) 히스클리프(=카야바) 편(便)에서 취미(趣味)가 뭐냐는 질문(質問)에 '요리(料理)'라는 대답(對答)이 나왔다. SAO 내(內)의 요리(料理) 시스템이 파고 보면 굉장히(宏壯히) 심오(深奧)할 정도(程度)로 완성도(完成度)가 높았던 이유(理由)도 그 때문으로 추측(推測)되는데, 위에서 나오듯 그가 처음부터 요리(料理)라는 행위(行爲)(?)를 좋아했으리라고는 생각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녀(그女)의 요리(料理)가 히스클리프(카야바)가 요리(料理)라는 취미(趣味)를 가지게 하는 계기(契機)가 되었고, 향후(向後) 가상현실(假想現實)에서 미각(味覺)을 구현(具現)하는 기술(技術)까지 집어넣으며 요리(料理)를 시스템으로 구현(具現)하는 데 일조(一助)했다고도 볼 수 있을 듯.

하지만 연구(硏究)에 미친 카야바를 린코가 끌고 다니는 식(式)의 일방적(一方的)인 관계(關係)가 지속(持續)되었고, 이러다보니 린코는 실제(實際) 그가 자신(自身)을 연인(戀人)으로 생각하긴 하는 건지, 그냥 필요(必要)해서 데리고 다닌 건 아닐지 오랫동안 고민(苦悶)했다. 하지만 카야바는 린코를 진정(眞正) 사랑했으며, 작품(作品) 후반부(後半部)에 뒤늦게 그것을 고백(告白)하게 된다.

일반적(一般的)인 연애(戀愛)에 도통(都統) 관심(關心)이 없어보이는 카야바지만, 묘사(描寫)에 의(依)하면 학생(學生) 시절(時節)에 할 건 다 한 것 같다. 대학(大學) 시절(時節)에 린코를 열렬히(熱烈히) 사랑하던 남(南) 자(者) 가 둘이나 있었다는 걸 생각하면 진정(眞正)한 승리자(勝利者).

4. 평가(評價) [편집(編輯)]

4.1. 데스 게임 의 개발자(開發者)이자 학살자(虐殺者) [편집(編輯)]

그나저나 저는 카야바라는 인간(人間)을 이해(理解)할 수 없어요. 리얼 월드에서 매일(每日) 10만(萬) 명(名) 이상(以上)의 인간(人間)이 죽고 있는데, 굳이 원래(元來)는 안전(安全)해야 할 버추얼 월드에 젋은이들을 가둬놓고, 마물(物)들과, 혹은(或은) 인간(人間)들까지 죽고 죽이는 싸움을 하게 만들다니 대체(大體) 무슨 이득(利得)을 얻으려고 그런 짓을 한 걸까요?
- 유니탈(脫) 링에서 나온 앨리스 의 대사(大使) [17]

본인(本人)이 만든 가상세계(假想世界)에서 어렸을 때부터 꿈꾸던 시스템을 초월(超越)한 무언가를 보기 위해 아무런 악의(惡意) 없이 [18] 1만(萬) 명(名)의 유저를 속여 사지(死地)로 몰아넣고 , 끝내 키리토와(土蝸) 아스나가 자신(自身)에게 대항(對抗)하며 게임 시스템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자 진심(眞心)으로 기뻐하고, 1초(秒)의 망설임도 없이 죽음을 선택(選擇)한, 희대(稀代)의 목적(目的) 없는 테러리스트 . 본인(本人)의 이상(以上)에 대(對)해서만 관심(關心)이 있을 뿐, 본인(本人)이 죽인 몇천(千) 명(名)의 유저(유저)들에게 사실상(事實上) 죽어서도 그 어떤 죄책감(罪責感)도 느끼지 않고 있다.

카야바 아키히코의 만행(蠻行)으로 사망(死亡)한 사람만 3,853명(名) , 살아남은 6천(千) 명(名)도 크고 작은 정신적(精神的)인 문제(問題)를 평생(平生) 안고 가야 하고 [19] 게다가 SAO는 당시(當時) 유명(有名) 게임으로 피해자(被害者)의 상당수(相當數)가 미성년자(未成年者)들이다. [20] 단순(單純) 대량살인도(大量殺人度) 아니고, 현실(現實)에서라면 게임 산업(産業)을 봉인(封印), 적어도 크게 후퇴시킬 아동(兒童)을 대상(對象)으로 계획(計劃)한 [21] 조직적(組織的)인 테러다. 게다가 피해자(被害者) 중(中)에는 졸업(卒業) 후(後)에도 자신(自身)과 우호적(友好的)으로 교류(交流)하며 풀다이브 개발(開發)에 도움을 준 스승 시게무라 교수(敎授)의 딸인 유우(乳牛)나 까지 있었다. 자신(自身)의 말도 안 되는 짓거리 때문에 스승의 딸까지 끔찍한 죽음을 맞게 만들었고 결국(結局) 이것으로 교수(敎授)가 아내에게 이혼당한 걸 생각하면 자길(自己) 믿고 도와준 스승의 모든 것을 앗아가버린 최악(最惡)의 인간(人間) 쓰레기 다.

1만(萬) 명(名)의 인원(人員)을 부유성(浮遊性)에 살아가게 하기 위한 강제적(强制的)인 수단(手段)으로 굳이 '강제(强制) 로그아웃, 게임 오버 = 사망(死亡)' 이라는 극악무도(極惡無道)한 방식(方式)을 사용(使用)했어야 했는지도 비판(批判)해야 할 부분(部分)이다. 카야바는 플레이어들이 죽음을 진짜(眞짜)라고 믿고 아인크라드에서 열심히(熱心히) 살아가는 것을 보고 싶어한 거라고 할 수 있는데, [22] 이럴거면 아바타의 죽음=현실(現實)의 몸의 죽음으로 하는 척하고서 아바타 삭제(削除) 정도(程度)로만 끝내도 충분(充分)하며, 게임 내(內)에서는 정보(情報)가 완전히(完全히) 차단(遮斷)되어 현실(現實)에서 누가 죽고 누가 사는지 모르는 만큼, 이 정도(程度)만 해도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內)의 죽음을 진짜(眞짜)라고 믿고 살아갈 것이고, 충분(充分)한 대안(代案)이 있기 때문에 굳이 그렇게 많은 사람을 죽일 필요(必要)가 없다. 억지로 현실(現實)에서 개입(介入)할 경우(境遇)에만 죽는 것 정도(程度)로만 해도 충분(充分)하다. 게임 오버될 시(時) 플레이어들이 전부(全部) 게임 오버될 때만 사망(死亡)하는 설정(設定)이고, 그 전(前)에는 그저 행동(行動) 불능(不能) 상태(狀態)로 만드는 방법(方法)도 있었다. [23] 사실(事實) 죽음을 리스크로 한 이상(以上) 어떤 형태(形態)로든 정당화(正當化)될 수 없다.

심지어(甚至於) 목숨이 걸린 데스 게임에서 게이머들을 전멸시키고 싶은지 의심(疑心)될 지경(地境)으로 온갖 악의적(惡意的)인 함정(陷穽)을 만들어 놓아 플레이어들을 떼죽음시켰다. 변경점(變更點)을 교묘(巧妙)하게 숨겨두는 잠수함(潛水艦) 패치 로 베타 테스트 때의 지식(知識)을 이용(利用)해 공략(攻掠)하는 플레이어들을 엿먹였고, 위기(危機) 상황(狀況)에서의 유일(唯一)한 생존(生存) 수단(手段)인 텔레포트 크리스탈과 특전(特典)인 부활(復活) 아이템은 정작 위험(危險)한 고비에는 제대로 쓸 수도 없게 해놔서 키리토를 비롯한 게이머들을 농락(籠絡)했다. 심지어(甚至於) 75층(層)부터는 아예 입장시(立場時) 보스룸의 출입문(出入門)까지 막아버려 클리어 실패(失敗)=사망(死亡)이라는, 클리어하게 만들 생각이 있는지조차 의심(疑心)되는 막장 설계(設計)를 해놨다. [24] 그리고 한술 더 떠서 95층(層)에 도달(到達)하는 즉시(卽時) 마을 내(內)의 안전권역(安全圈驛)까지 모두 제거(除去)할 참이었다. 1층(層)에는 전투(戰鬪)가 어려운 아이들이나, 레벨링을 조금도 하지 않고 나무열매나 따먹으며 연명(延命)하는 사람도 있는 상황(狀況)에서 말이다. 즉(卽), 대량학살(大量虐殺) 을 일으킬 작정(作定) 이었다. 계획(計劃)대로 카야바의 시나리오가 구현(具現)되었더라면 공략단(攻略團)은 정체(正體)를 밝힌 총지휘자(總指揮者) 자신(自身)이 빠진 채 공황(恐慌)과 전력(電力) 약화(弱化) 상태(狀態)에서 악전고투(惡戰苦鬪)의 사투(死鬪)를 벌이며 죽어나갔을 것이고 안전구역(安全區域) 해제(解除) 시(時) 저레벨 게이머들 역시(亦是) 강제적(强制的)으로 필드로 내몰려야 하며, 몬스터나 래핑 코핀 같은 PK 집단(集團)에게 무참(無慘)하게 학살당(虐殺當)해 더 많은 사람이 죽었을 것이다. [25] 이것을 본다면 "단순히(單純히) 세계(世界)를 만들기 위(爲)해서 소드 아트 온라인의 살인(殺人) 계획(計劃)을 만든 것이 아닌, 대량(大量) 학살(虐殺)의 공포(公布)를 통해 만들어진 신세계(新世界)의 신(神)으로 군림(君臨)하고 싶은 것이 본심(本心)이다. " 라고 서술(敍述)되어도 할 말이 없다. 도리어 이게 더 현실적(現實的)이고 끔찍한 빌런으로 만들 수 있다.

4.2. 빈약(貧弱)한 사상(思想)과 그에 반비례(反比例)하는 권위(權威)의 신(神)놀음 [편집(編輯)]

그래놓고는 정작 자신(自身)은 관리자(管理者)의 권한(權限)을 남용(濫用)하여 혼자 데스 게임의 위험(危險)을 회피(回避)하며 유유히(悠悠히) 신선놀음(神仙놀음)을 했다는 내로남불도(내로남不度) 큰 비판점(批判點)이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갇혀서 죽음의 공포(恐怖)와 절망적(絶望的) 위기(危機)에 시달릴 동안, 본인(本人)은 자유(自由)롭게 로그아웃해댔고, 치트급(級) 스킬인(人) 신성검(新星檢) [26] 을 혼자 독점(獨占)해서 쓰는 것도 모자라서는, 진짜(眞짜) 치트키로 본인(本人) 혼자만 불사(不辭) 속성(屬性)을 달고서는 전지전능(全知全能)한 신(神)이 인간(人間)을 보는 듯한 표정(表情) 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을 깔보고 우롱(愚弄)하고 있었다. 정체(正體)가 밝혀진 이후(以後)에도 정정당당(正正堂堂)하게 싸울 생각은커녕, 시스템을 이용(利用)해서 공략조(攻略兆) 멤버를 키리토만 남기고 모조리 행동(行動) 불능(不能)으로 만들었다. [27]

최강(最强)의 동료(同僚)가 최악(最惡)의 보스가 된다는 절망적(絶望的)인 스토리를 짜고 있었다거나 레드 플레이어들을 방치(放置)하고 권내구역(圈內區域)을 해제(解除)할 시나리오를 짰던 걸 보면 사실(事實)은 그냥 전지전능(全知全能)한 신(神) 같은 감각(感覺)을 느끼며 플레이어들을 가지고 놀며 즐기고 싶었던 것일 가능성(可能性)이 충분(充分)하다.

4.3. 미화(美化) [편집(編輯)]

단순히(單純히) 카야바 아키히코가 이런 인물상(人物像)이고 악역(惡役)으로 등장(登場)해서, 비록 최후(最後)가 저 정도(程度)이긴 했지만 어쨌든 작품(作品)에서 퇴장(退場)한 것으로 그쳤다면 소드 아트 온라인이라는 작품(作品)의 막(幕)을 올린 광기(狂氣)의 악당(惡黨) 캐릭터로 남았을 것이다. 그런데 이 작품(作品)은 이런 인물상(人物像)을 제대로 심판(審判)받는 모습으로 퇴장(退場)시키고 비판(批判)하기는커녕, 카야바 아키히코를 키리토의(討議) 조력자(助力者)로 세탁(洗濯)시키고 깨어 있는 선구자(先驅者)로 미화(美化)하는 것도 모자라서 거의 신격화(神格化)에 가까운 수준(水準)으로 추앙(推仰) 해 준다. [28]
"그 남자(男子)는 어떤 상황(狀況)에서도 겁(怯)을 먹었던 적은 없었어. 그, 카야바 아키히코는!"
- 키리토(吏吐) 가 카아뱌 사후(事後)인 2부(部) 알브헤임 온라인(ALO) 최후반부(後半部)에서 스고우 노부유키 에게 1대(對) 1 승부(勝負)를 신청(申請)하면서 하는 대사(臺詞).
당연(當然)하지만 카야바는 어떤 상황(狀況)에서도 겁(怯)을 먹을 리(理)가 없었다. 혼자 무적(無敵) 치트키를 키고 제일(第一) 좋은 스킬로 플레이하고 있었으니까 . [29]

이 작품(作品)은 뭘 말하고 싶은 것인가. 작품(作品) 주인공(主人公) 은(銀) 자기(自己) 자신(自身)부터가 데스 게임에 갇혀 소중(所重)한 사람 을 잃었던 최대(最大) 피해자(被害者) 중(中) 하나인데 저딴 황당(荒唐)한 소리를 내뱉고 그 옆에 붙은 여주인공(女主人公)인 아스나도(度) 별(別) 악감정(惡感情)을 가지지 않고 있다. 무슨 스톡홀름 증후군(症候群) 인가 싶기도 한데 이들은 SAO 내내 '카야바 아키히코' 본인(本人)과는 손톱만큼도 연관(聯關)이 없었다. 범인(犯人)에게 애정(愛情)을 붙이려 해도 보지도 못한 범인(犯人)에게 무슨 애정(愛情)을 주는가.

작품(作品) 내(內)에서는 카야바를 은근(慇懃)히 옹호(擁護)해 주지만 정상적(正常的)인 독자(讀者) 입장(立場)에서 보면 전혀(全혀) 이해(理解)할 수 없다. 아무리 변명(辨明)해봐야 자기(自己) 꿈을 위(爲)한다며 1만(萬) 명(名) 혹은(或은) 그 이상(以上)의 삶에 지울 수 없는 상처(傷處)를 남기면서 그 중(中) 3,853명(名) [30] 을 저세상(저世上)으로 보내버린 끔찍한 범죄자(犯罪者)이자 인간(人間) 말종(末種) 쓰레기라는 사실(事實)은 절대로(絶對로) 변(變)하지 않는다. 거기에 본인(本人)은 관리(管理)라는 명목(名目) 하(下)에 불사(不辭) 상태(狀態)였다는 건 아(亞)인크라드가 '데이터가 아닌 진짜(眞짜) 살아 있는 세계(世界)'였으면 하는 바람과 모순(矛盾)된다. 애초(애初)에 SAO를 관리(管理)한 건 카야바가 아니라 카디널의 인공지능(人工知能)이고 본인(本人)은 그냥 치트 플레이어였으니.

카야바는 그 특유(特有)의 미화(美化) 때문에 일관성(一貫性)이 없다. 각종(各種) 행적(行跡)에선 묘(妙)하게 타인(他人)을 놀리는 걸 즐기는 구석이 보이며, 먼저 했던 말 같은 건 아무렇지도 않게 뒤집는 등(等)의 짓을 하다 보니 결과적(結果的)으론 카리스마는커녕 그냥 자라다 만(萬) 유치(誘致)한 내로남불(내로남不) 중(中)2병(甁) 키덜트가 되어버렸다. 완벽(完璧)한 제(第)2의 세계(世界)를 원(願)했다면서 그 세계(世界)에 수시로(隨時로) 간섭(干涉)하며 유저(유저)들을 우롱(愚弄)하질 않나, 다른 유저들은 그렇게 리얼리티를 위해서 각종(各種) 페널티를 주었으면서도 자신(自身)은 유니크 스킬+운영자(運營者) 권한(權限)+불사(不辭)라는 치트키로 신(新) 행세(行世)를 하고 다녔다. 죽은 자(者)는 사라지는 게 순리(順理)라고 말했던 주제(主題)에 본인(本人)은 아예 불사신(不死身)이 되어버리는 대목에선 내로남불(내로남不)의 극치(極致)로 어이가 없을 정도(程度).

4.4. 총평(總評) [편집(編輯)]

SAO의 스토리 전체(全體)를 아우를 정도(程度)로 영향(影響)을 주는 시발점(始發點)이 되는 존재(存在)이자, 본인(本人) 스스로도 말했듯 마왕(魔王) 같은 존재(存在). 캐릭터 존재(存在)의 가치(價値)나 성격(性格) 자체(自體)는 현실(現實)에 적용(適用)되면 그냥 사이코패스 , 미화만 안 됐다면 상당히(相當히) 괜찮은 악역(惡役)으로 평가(評價)받았겠지만 작품(作品)을 망치면서까지 미화를하는 바람에 소드 아트 온라인이라는 작품(作品)의 비판(批判) 의 축(軸)이 되는 캐릭터.

그나마 정상적(正常的)인 관점(觀點)에서 최대한(最大限) 긍정적(肯定的)으로 봐주자면 능력(能力) 하나는 엄청나게 뛰어났지만, 그 능력(能力)으로 자기(自己) 꿈을 이루겠답시고 윤리(倫理) 도덕(道德)을 무시(無視)한 채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많이 죽어도 상관(相關)하지 않고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努力)한 매드 사이언티스트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작중(作中)에서 나온 모습만으로는 단정(斷定)하기 힘들지만 SAO 사건(事件)을 일으키지 않고 다른 게임처럼 평범(平凡)하게만 만들어놨어도 충분히(充分히) 꿈을 실현시키고 깨어 있는 선구자(先驅者)이자 존경(尊敬)받을 위(位)인 과학자(科學者)가 될 수 있었겠지만, SAO 사건(事件)으로 인해 도저히(到底히) 옹호(擁護)할 수 없는 최악(最惡)의 인간(人間) 말종(末種)으로 전락(轉落)해버린 것. 그릇된 선택(選擇) 하나로도 인간성(人間性)을 나락(那落)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캐릭터이자 작품(作品)의 잘못된 악역(惡役) 미화(美化) 표현(表現)과 묘사(描寫)가 얼마나 작품(作品)의 질(質)을 떨어뜨릴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캐릭터이다. 한 명(名)이라도 클리어하면 전원(全員) 생존(生存)이라는 설정(設定)만 부여(附與)했어도 카야바는 물론(勿論) 키리토도(土島) 그렇게까지 까이진(眞) 않았을 것이다.

다만 작가(作家)가 철권(鐵拳)의 메인 PD인 하라다 카츠히로 와 한 인터뷰 에서 "카야바가 악인(惡人)(惡人)인 것은 틀림없다. 그 부분(部分)은 확실히(確實히) 결말(結末)을 내고 싶다" 라고 언급(言及)하고, 이후(以後) 자신(自身)도 그렇게 쓴 것을 반성(反省)하고 있다고 한 것 을 보면, 작가(作家)도 이 부분(部分)에 대(對)한 문제(問題)를 인지(認知)하고, 실수(失手)라고 여기는 걸 알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5부(部)에서 앨리스의 입을 빌려 카야바를 비판(批判)했고, 레키 역시(亦是) 카야바를 '자신(自身)의 목적(目的)을 위해 수단(手段) 방법(方法) 안 가리는 이기주의자(利己主義者)'라고 발언(發言)했다. 오션 터틀에서 폭탄(爆彈)을 제거(除去)한 것도 인도적(人道的)인 목적(目的)이 아니라 자신(自身)의 목적(目的)을 위해서일 뿐이라는 것.

하지만 혹평(酷評)과는 별개(別個)로 미화(美貨)로 인해 라노벨 빌런들 중(中)에서는 인지도(認知度)만큼은 최고(最高)라고 볼 수 있다. 다른 작품(作品)들도 악역(惡役) 미화가 나오게 되면 곧바로 그에 대(對)한 논란(論難)과 비판(批判) 옹호(擁護) 등(等)의 이야기거리가 나오는데 그 덕분(德分)에 소드 아트 온라인하면 키리토(吏吐) 다음으로 떠올리는 캐릭터가 되었다. 다른 라노벨 중(中)에서도 카야바보다 캐릭터성의(誠意) 완성도(完成度)가 높은 캐릭터들도 평가(評價)와는 별개(別個)로 그리 인지도(認知度)가 높지 않은 것을 보면 카야바는 다른 의미(意味)로 성공(成功)했다고 봐야한다.

5. 소아(小兒)온 애니 [편집(編輯)]

카야바 아키히코의 현실(現實) 쪽 외모(外貌)는 애니메이션화(火)되면서 처음 공개(公開)되었는데 매드 사이언티스트 에 만악(萬惡)의 근원(根源)인데도 불구(不拘)하고 곱상하고 얌전하고 선(善)해보이는 외모(外貌)라 의외(意外)라는 평(坪)이 대다수(大多數). 이는 목적(目的)만은 순수(純粹)했던 카야바를 나타내려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애니메이션 1화(禍)에서 데스 게임을 선언(宣言)한 대사(臺詞)를 보면 그 광기(狂氣)로 가득찬 카리스마를 보여주는데 '평범(平凡)함'에 내재(內在)된 광기(狂氣)가 무시무시하다는 걸 온 몸으로 보여준 인물(人物)이라 할 수 있다. 굳이 표현(表現)하자면 침착(沈着)하게 미친 놈 .

애니메이션이 원작(原作)의 인기(人氣)에 힘입어서 인기작(人氣作)이 되었지만, 그의 행적(行跡)은 정작 팬들에게조차 여전히(如前히), 아니 더더욱 욕(辱)을 먹고 있다. 특히(特히) 그가 사망(死亡)한 이후(以後)의 행적(行跡)들이 애니를 통해 내비치는 미화(美化) 에피소드는 영락없이 욕(辱)을 먹는다.

다만 1부(部)만 봐도 희대(稀代)의 사이코패스 이기주의(利己主義) 살인마(殺人魔)가 사후(事後)에 영웅(英雄) 놀이하는 모순(矛盾)된 행적(行跡)을 프로그레시브에서 당위성(當爲性)을 부여(附與)할지도 모른다는 우려(憂慮)가 있다.

6. 액셀 월드 와의 관련성(關聯性)? [편집(編輯)]

만약(萬若) 액셀 월드 가 SAO와 동일(同一) 세계관(世界觀)일 경우(境遇), 그 시점(時點)까지 네트워크를 떠돌아다니고 있을 가능성(可能性)도 있다. 만약(萬若) 그렇다면 카야바가 뭘 하고 있을지는 알 수 없다.

액셀 월드의 인물(人物) 중(中) 녹왕(綠王) 그린 그랑데 란 인물(人物)이 '단(單) 한 번(番)도 HP가 노란색(노란色)으로 내려간 적이 없다'라는, 어디서 많이 본 듯한 프로필을 가진 데다 순색칠왕(順色漆王) 중(中) 유독(唯獨) BB의 세계(世界)를 유지(維持)하고 문제점(問題點)을 탐구(探究)하려는 자세(姿勢)를 보여서 팬들 사이에선 혹시(或是) 카야바가 아닌가 하는 의혹(疑惑)을 받고 있다.

7. 기타 [편집(編輯)]

SAO 인기투표(人氣投票) Q&A에 의(依)하면 위저드리(리) 라는 게임을 가장 좋아했고, 이 게임으로 SAO의 발상(發想)을 얻은 듯하다.

크리스 크로스 - 혼돈(混沌)의 마왕(魔王) 이라는 오래 전(前)에 발표(發表)된 소설(小說)에서도 이런 짓을 벌인 작자(作者)가 있다. 이 소설(小說)이 소아(小兒)온보다도 훨씬 전(前)에 발표(發表)된 소설(小說)이고 소규모(小規模) 클로즈 베타 테스터(10명(名) 이내(以內))에 대(對)해 벌어진 일이라는 걸 제외(除外)하면, 소아(小兒)온 1부(部)는 스케일만 커졌을 뿐 이 원조(元祖) 소설(小說)을 베꼈다고 해도 별로(別로) 할 말이 없을 정도(程度). 하지만 그쪽은 그나마 본인(本人)이 플레이어 역할(役割)을 안 했다. 마왕(魔王)을 자칭(自稱)하며 구경만 했을 뿐.

소드 아트 온라인 요약(要約)시리즈 에선 여러모로 까인다. 작중(作中)에서 나온 여러 불합리(不合理)한 상황(狀況) 중(中) 상당수(相當數)가 게임 자체(自體)의 버그로 각색(脚色)되어서, 소아(小兒)온은 버그 덩어리 쿠소게 취급(取扱)을 당(當)한다. 그럼에도 자신(自身)이 만든 게임에 자부심(自負心)이 넘쳐서 야유(揶揄)를 당(當)한다. 사실(事實) 게임이 이 지경(地境)이 된 이유(理由)는 개발(開發) 기한(期限)에 쫓겨서 3주(週) 동안 잠도 못 자면서 만든 게임이라 그런 것. 아바타가 죽으면 사람도 죽는 것도 사실(事實) 버그였는데, 게임의 평가(評價)가 떨어질까봐 일부러 넣은 기능(機能)인 척 데스 게임으로 장르를 바꿔버렸다.

게임 운영자(運營者)라는 측면(側面)으로 보았을 땐 현실(現實)의 던파(던파)의 다크서클 사건(事件) 이나 그라나도 에스파다의(多義) 노토리우스당(當) 사건(事件) , 던파(던파)에서 운영자(運營者)들이 슈퍼계정(計定)을 만든 궁(宮)댕이맨단(段) 사건(事件)을 일으킨 막장 운영진(運營陣)들과 다를 바가 없다. 운영자(運營者)가 게임 속에서 유저(유저) 코스프레를 하면서 타 플레이어 유저(유저)들을 가지고 놀며 기만(欺瞞)한 것도 똑같고 사건(事件) 이후(以後)에도 아무런 반성(反省)이 없는 것도 카야바의 행태(行態)와 일치(一致)한다. 그나마 다른 점(點)은 카야바는 게임을 악용(惡用)하여 금전적(金錢的)인 이득(利得)을 취(取)하지 않고 대량(大量) 학살(虐殺)이 동반(同伴)된 테러 를 했다는 점(點)이다. 소아(小兒)온 실사판(實寫板) GM 관련(關聯) 사건(事件)들이 터질 때마다 카야바나 스고우 노부유키 와 빗대어 선구자(先驅者)라고 끌려나와 재조명(再照明)되어 조리돌림 당(當)하며 비꼬는 중(中). 현실고증(現實考證) 개(個)쩌는 소아(小兒)온보실?

라멘을 꽤 좋아했던 듯하다. 소설(小說)에서도 히스클리프로 활동(活動)할 때 소아(小兒)온에서 라멘을 먹기도 했고 소드 아트 오프라인에서 아스나가 간장(간醬)을 만들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제대로 된 맛이 나는 라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하기도 했다.

8. 관련(關聯) 문서(文書) [편집(編輯)]

[1]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視)제이션 에서 성우(聲優)가 교체(交替) 되었다. 교체(交替) 사유(事由)는 불명(不明)이지만 마크 디라이슨이 2019년(年) 이후(以後)로 출연(出演)이 없고 다른 출연(出演) 배역(配役)들도(度) 성우가 교체(交替) 되는걸로 보아 현재(現在)는 성우(聲優) 활동(活動)을 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推定)된다. [2] 단(但), 이 정보(情報)는 작가(作家) 홈페이지의 것으로, 소설(小說)판에서의 변화(變化)가 반영(反映)되지 않았을 가능성(可能性)이 있다. 그랬을 경우(境遇) 실제로(實際로)는 1995년생(年生)일 것이다. [3] 이 때 시게무라 교수(敎授)는 카야바의 천재성(天才性)을 칭찬(稱讚)했지만, 한편(한便)으로는 부담감(負擔感)을 느꼈다고 한다. [4] 이 풀다이브 기술(技術) 개발(開發)에는 은사(恩師)인 시게무라 교수(敎授) 역시(亦是) 기술적(技術的)으로 교류(交流)하며 협력(協力)하고 있었다. [5] 정작 작가(作家)인 카와하라 레키는 트위터 실황(實況)에서 자신(自身)은 어릴 적 친구(親舊)의 RPG를 종종(種種) 구경했다고 밝혔다. [6] 레이드 종료(終了) 후(後) 키리토를 비롯한 참여(參與) 유저의 99%는 너무 힘들어 땅바닥에 주저앉을 만큼 극도(極度)의 피로감(疲勞感)에 시달리고 있었는데, 히스클리프만 무슨 일 있었냐는 듯 여유롭게 서있었다. 또한 키리토를 혈맹기사단(血盟騎士團)에 입단(入團)시키기 위해 잠시(暫時) 듀얼을 한 적이 있는데, 자신(自身)의 예상(豫想)을 훨씬 뛰어넘는 속도(速度)로 공격(攻擊)을 해오자 순간적(瞬間的)으로 놀란 나머지 관리자(管理者) 권한(權限)으로만 사용(使用)할 수 있는 가속(加速) 스킬을 사용(使用)해 피(避)했고, 키리토는 너무나도 사기적(詐欺的)인 플레이를 한다는 게 이상(異常)하다며 의심(疑心)했다. 만약(萬若) 이 두 가지 상황(狀況)에서 카야바가 더 세심(細心)하게 연기(延期)했으면 들킬 일이 없었다. [7] 애니에서는 해제(解除)할 때 메시지 창(窓)에 Chaged Into Im mortal Object(파괴(破壞) 가능(可能) 오브젝트로 벼경(頃) )라고 오타(誤打)가 나서 웃음거리가 되었다. BD에서는 수정(修正). [8] 게다가 작중(作中) 넘어가서 그렇지 이들은 모두 너브기어의 전자파(電磁波)로 뇌(腦)가 파괴(破壞)되어 사망(死亡)했다. 이걸 자세히(仔細히) 설명(說明)하면 눈, 코, 입에서 뇌수(腦髓) 섞인 핏물이 분출(噴出)되는 건 기본(基本) 이고 머리가 견디지 못하고 터져버려도 이상(異常)하지 않다. 사실상(事實上) 전자레인지를 머리에 쓴 격(格). 이런 것이 현실(現實)에서도 유통(流通)이 정상적(正常的)으로 이뤄질지 의문(疑問)이다. [9] 작중(作中) 크리스마스 한정(限定) 이벤트로 보스몹 퇴치시(退治視) 부활(復活) 아이템을 드랍(臘)하는 이벤트가 있었는데, 이 아이템은 사망(死亡) 판정(判定) 10 초(秒) 이내(以內)에 사용(使用) 시(時) 부활(復活) (=바로 죽는 게 아니라 만일(萬一)을 대비(對備)해 조금 더 오래 살려뒀다가 통상시(通常視)에 사망(死亡))하는 걸 알 수 있다. 이때문에 다소(多少) 오해(誤解)가 있지만 심의(審議)로 사망(死亡) 수속(手續)을 거스르고 히스클리프와 동귀어진(同歸御眞)한 키리토라면 몰라도 아스나는 확실(確實)하게 사망(死亡) 판정(判定)이 나와야 한다. 키리토(吏吐) 본인(本人)의 독백(獨白)에서 사망(死亡) 이펙트가 완전히(完全히) 끝나버린 게 확인(確認)되었기 때문. 이를 보면 카야바 아키히코가 전투(戰鬪) 당시(當時) 캐릭터 사망(死亡) 시(時) 현실(現實) 플레이어 사망(死亡) 옵션 OFF 를 걸은 것 같다. 외전(外傳)에서 이 둘의 싸움이 있을 시간대(時間代)에 1층(層)처럼 시스템 경고(警告)가 떠서 권내(圈內)를 벗어나지 못했던 것도 이것 때문이었던 듯. [10] 별로(別로) 말이 안 되는 건 아니다. SAO에서 여관(旅館)의 방(房)이나 집 등(等)은 소유(所有)한 플레이어가 아닌 이상(以上) 허가(許可) 없이 출입(出入)이 불가능(不可能)하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들이 잠 자러 집에 갈 때 자기(自己)도 집에 가서 로그아웃하면 의심(疑心)받을 여지(餘地)도 별로(別로) 없다. [11] ALO의 서버가 본래(本來) SAO의 개발(開發) 시절(時節) 서버의 카디널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SAO의 데이터가 남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實際로) 유밀(流蜜)이 ALO의 서버를 싼 값에 매입(買入)할 때 ALO의 서버에 구(區) 아인크라드의 서버 데이터가 남아 있어 신(神) 아(亞)인크라드를 재현(再現)할 수 있었다고. [12] 이 부분(部分)은 이브 온라인 의 내용(內容)과 비슷한데, 이브 온라인에서의 캐릭터는 캡슐과 전선(電線)으로 연결(連結)되어 있고, 그 캡슐을 탑승(搭乘)한 우주선(宇宙線)과 연결(連結)하는 방식(方式)인데, 이때 우주선(宇宙船)이 터지고 사출(射出)된 캡슐마저 터지는 상황(狀況)이 되면 뇌(腦)를 고속(高速) 스캔하며 뇌(腦)를 태워버린다. 이때의 정보(情報)는 플레이어의 여분(餘分)의 신체(身體)가 있는 스테이션으로 전송(電送)되고 유저는 이를 바탕으로 부활(復活)한다. [13] 그러니까 카야바를 완벽(完璧)하게 죽이려면 카디널이 깔린 VR 앱들이 전부(全部) 없어져야 한다. 바꿔 말하면 VRMMORPG가 망(亡)하지 않는 한(限) 안 죽고 영원히(永遠히) 살 수 있는 것이다. [14] 교수(敎授)는 카야바의 범죄(犯罪)로 모든 걸 잃었고 태도(態度)는 점잖았지만 사실상(事實上) 유우(乳牛)나의 죽음과 오디널 시스템을 설명(說明)하며 카야바가 만들고 버린 오디널 시스템을 이용(利用)해 교수(敎授) 자신(自身)의 기술(技術)이 들어간 SAO로 딸을 죽게 만든 상황(狀況)을 반대(反對)로 돌려준 것에 가깝다. 카야바를 향(向)한 분노(憤怒)는 당연히(當然히) 가지고 있다는 뜻. [15] 상술(詳述)했듯 1부(部)가 끝날 때 카야바가 너브기어로 자신(自身)의 두뇌(頭腦)를 고출력(高出力) 스캔해 자살(自殺)하는데, 인간(人間)으로서의 카야바는 이때 죽었지만, 스캔된 카야바의 인격(人格) 데이터가 2부(部) 이후(以後)로도 계속(繼續) 등장(登場)한다. [16] 다만 레키는 트윗에서 여기서 카야바가 한 행동(行動)이 인도적(人道的) 차원(次元)이 아니라 그저 자신(自身)의 목적(目的)을 위해 벌인 행동(行動)일 뿐이며 카야바는 자신(自身)의 목적(目的)을 위해 움직이는 이기주의자(利己主義者)라고 했다. [17] 작중(作中) 등장(登場)하는 캐릭터 중(中) 유일(唯一)하게 카야바를 비판(批判)하였고 덕분(德分)에 참된 개념적(槪念的) 히로인 이란 평가(評價)를 받는다. 그런데 카야바를 비판(批判)하면서도 유니탈(脫) 링에선 키리토(吏吐) 앞에서 어드미니스트레이터 에게 존칭(尊稱)을 붙인다. 키리토의(討議) 친구(親舊)이자 파트너인 유지오를 죽인 어드미니스트레이터에게...말하자면 피해자(被害者) 앞에서 가해자(加害者)에게 존칭(尊稱)을 붙인 것이다. [18] 자신(自身)의 행동(行動)이 도덕적(道德的)으로 잘못됐다는 것을 전혀(全혀) 깨닫지 못하고 있다. [19] 주인공(主人公)와 주변(周邊) 인물(人物)들의 모습만 보면 정신적(精神的) 상처(傷處)를 이겨내며 어찌어찌 잘 살아가는 것 같지만 외전(外傳)만 봐도 사건(事件) 이전(以前)까지 활발(活潑)하게 생활(生活)하다가 사건(事件) 이후(以後)에는 방(房)에 틀어박혀 가족(家族)과 최소한(最小限)의 소통(疏通)도 하지 않는 피해자(被害者)의 모습도 등장(登場)한다. 거기에 SAO 생환자(生還者)들은 매달(每달) 카운슬링을 받아야 하고 약(藥)까지 복용(服用)하며 지내고 있으며 최악(最惡)의 경우(境遇) 에이지처럼 흑화한(黑化韓) 사례(事例)까지 존재(存在)한다. [20] 작품(作品)의 주인공(主人公)과 주변(周邊) 인물(人物)들이 사건(事件) 이후(以後)에 다니는 학교(學校)도 정부(政府)에서 피해(被害) '학생(學生)'들을 모아 따로 교육(敎育)시키는 특수(特殊) 학교(學校)이다. 단순히(單純히) 하나의 특수(特殊) 프로그램이나 일반(一般) 학교(學校)의 특정(特定) 학급(學級)이 아니라 아예 학교(學校)를 하나 새로 만들 정도(程度)로 피해(被害) 학생(學生)들이 많다는 것. [21] 카야바가 학생(學生)들을 대상(對象) 목적(目的)으로 했을지는 의문(疑問)이지만, 그같은 인재(人材)가 게임의 주요(主要) 소비층(消費層)에서 미성년자(未成年者)들의 비중(比重)이 크단 걸 모를 리(理)가 없었다. 어차피(於此彼) 이런 비인간적(非人間的)인 인간(人間) 말종(末種) 입장(立場)에선 성인(成人)이든 초등학생(初等學生)이든 자신(自身)의 게임에 쓰일 장기말 따위 로 생각했을 것이다. [22] 너브기어의 위험성(危險性)을 알리기 위해 본인(本人)이 직접(直接) 선보였다는 의견(意見)도 있는데 이 또한 '로그아웃 불능(不能)=감금(監禁)'이란 선(線)에서 이미 효과(效果)를 얻을 수 있으므로 전혀(全혀) 학살(虐殺)에 대(對)한 변호(辯護)가 되지 못한다. [23] 거기다 이쪽의 목적(目的)은 단(單) 한 사람에게만 복수(復讐)하는 게 목적(目的)이었다. [24] 온갖 게임의 보스들을 상대(相對)로 농락(籠絡)을 시전(詩傳)하는 고인물들도 몇 번(番)이나 게임을 반복(反復)하면서 쌓인 데이터를 토대(土臺)로 패턴을 예측(豫測)할 수 있기에 그런 무시무시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인데, 생전(生前) 처음 봐서 스탯이고 패턴이고 하나도 모르는 보스 상대(相對)로 도주(逃走) 루트도 막아버리고 못 이기면 탈출(脫出)조차 못하게 만든다면 클리어는 거의 불가능(不可能)하다. 95층(層)에 도달(到達)하면 정체(正體)를 밝힐 생각이었다는데, 이후(以後)의 층(層)이 모두 이런 설계(設計)로 되어 있다면 95층(層)은커녕 90층(層)도 못 가고 공략조(攻略兆) 전원(全員)이 전멸(全滅)해도 이상(異常)하지 않다. [25] 비록 래핑 코핀이 토벌(討伐)되었다고 하나, 어디까지 래핑 코핀은 가장 큰 규모(規模)의 PK 집단(集團)이었을 뿐이다. 시리카 첫 등장(登場) 에피소드에서 키리토와(土蝸) 시리카를 습격(襲擊)했던 타이탄즈 핸드처럼 소규모(小規模) PK 집단(集團)은 존재(存在)하고 최악(最惡)의 경우(境遇), 래핑 코핀의 전멸(全滅)과 안전권역(安全圈域) 제거(除去)를 계기(契機)로 이런 소규모(小規模) 집단(集團)들이 모여 제(第)2의 래핑 코핀을 만들 수도 있다. 아무리 약자(弱者)들을 한 층(層)에 따로 모아놓고 보호(保護) 인력(人力)을 따로 꾸린다고 하더라도 실행(實行)하는 도중(途中)에 습격(襲擊)당하면 공략조(攻略朝)에도 많은 피해(被害)가 날 것이며, 설령(設令) 체제(體制)가 이뤄진다고 해도 지키는 쪽이 더 열악(劣惡)한 건 사실(事實)이다. [26] 이런 작명(作名) 센스로 인해 중(中)2병(甁) 네타(打)가 붙었다. [27] 정말로(正말로) 게임을 실제(實際) 세상(世上)처럼 만들겠다는 본인(本人)의 신념(信念)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적어도 이 시점(時點)에서 불사(不辭) 속성(屬性)을 해제(解除)한 자신(自身)과 공략조(攻略兆) 전원(全員)의 대결(對決)을 허용(許容)해야 했다. 실제(實際) 세상(世上)에는 시스템으로 누구를 마음대로 행동(行動) 불능(不能)을 만드는 신(神) 같은 존재(存在)는 없으니까. 물론(勿論) 키리토와(土蝸) 1대(對) 1 대결(對決)이 성립(成立)했던 것을 보면 당시(當時) 공략조(攻略兆) 전원(全員)과 맞서 싸울 능력(能力)은 없었겠지만, 애당초(애當初) 그런 상황(狀況)에서 정체(正體)가 밝혀져버린 순간(瞬間) 패배(敗北)한 거나 마찬가지다. [28] 소드 아트 온라인이 비판(批判)을 받는 가장 큰 이유(理由)이다. 일단(一旦) 악역(惡役) 미화만 없었어도 개연성(蓋然性) 같은 부분(部分)은 그리 좋은 평가(評價)를 받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이세계물의(二世界物議) 시초(始初)를 알린 작품(作品)으로 나름대로 고평가(高評價)를 받았을 가능성(可能性)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세계물의(二世界物議) 시초격(始初格)인 제로의 사역마(社驛馬) 를 대표(代表)로 소아(小兒)온 이전(以前)에도 이세계(二世界)물은 있었지만, 서브컬처의 대세(大勢)가 본격적(本格的)으로 이세계물(二世界物)로 바뀌게 된 계기(契機)는 소아(小兒)온이다. [29] 키리토를 그나마 옹호(擁護)하자면 ALO에서는 사망(死亡)해도 현실(現實)에서 죽지 않는다는 점(點), 스고우가 히스클리프와 비슷한 '게임 디렉터'라는 위치(位置)에 있음을 감안(勘案)하면, "너는 카야바랑 같은 조건(條件)을 가졌는데 왜 쫄았냐?" 같은 의미(意味)의 조롱성(嘲弄性) 옹호(擁護)로 보인다. [30] 3,853명(名) 중(中)에 카야바 자신(自身)이 포함(包含)되어 있는지는 확실(確實)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 애초(애初)에 카야바는 아인크라드에 일반(一般) 유저가 아닌 관리자(管理者) 권한(權限)으로 들어간 다음 일반인(一般人) 행세(行世)를 한 인물(人物)이라 1만(萬) 명(名) 안에 카운트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아인크라드에 있던 인원(人員)은 총(總) 10,001명(名)이며 이후(以後) 자살(自殺)한 카야바를 포함(包含)하면 사망자(死亡者)는 총(總) 3,854명(名)이 된다. 물론(勿論) 카야바 자신(自身)의 죽음은 절대(絶對) 피해자(被害者)라 할 수 없는, 잘 쳐줘야 자업자득(自業自得)에 인과응보(因果應報)의 계획적(計劃的) 자살(自殺)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著作物)은 CC BY-NC-SA 2.0 KR 에 따라 이용(利用)할 수 있습니다. (단(但), 라이선스가 명시(明示)된 일부(一部) 문서(文書) 및 삽화(揷畵) 제외(除外))
기여(寄與)하신 문서(文書)의 저작권(著作權)은 각(各) 기여자(寄與者)에게 있으며, 각(各) 기여자(寄與者)는 기여(寄與)하신 부분(部分)의 저작권(著作權)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百科事典)이 아니며 검증(檢證)되지 않았거나, 편향적(偏向的)이거나, 잘못된 서술(敍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直接) 문서(文書)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意見)을 원(願)할 경우(境遇) 직접(直接) 토론(討論)을 발제(發題)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  
  •  
  •  
  •  
  •  
  •  
  •  
  •  
  •  
  •  
  •  
  •  
  •  
  •  
  •  
더 보기
  • Operado por umanle S.R.L.
  • Hecho con ?? en Asuncion, Republica del Paraguay
  • Su zona horaria es GMT
  • Impulsado por the seed engine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is protected by hCaptcha and its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