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CB 매스 -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본문(本文)으로 이동(移動)

CB 매스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 CB매스 에서 넘어옴)

CB Mass
CB 매스

기본(基本) 정보(情報)
장르 , 힙합
활동(活動) 시기(時期) 2000년(年) ~ 2003년(年)
레이블 대영 AV
관련(關聯) 활동(活動) 다이나믹 듀오
이전(移轉) 구성원(構成員)
커빈
최자
개코

CB 매스 (CB Mass, Critical Brain Mass)는 대한민국(大韓民國) 의 3인조(人組) 힙합 그룹이다. 1998~1999년(年) 대원(隊員)a.k.a Levas, Dj Smooth, ILL Skill출신(出身)맴버 메이크원,비니와 CB매스 결성(結成)해 MP에서 활동(活動)하며, 힙합프로듀스 팀으로 활동(活動)(바비킴featuring, DrunkenTiger의 '너희가 힙합을 아느냐'한글랩메이킹, LEO Kakoa소속(所屬) 팀 'IImc', 'I.T(Infinite Track)'프로듀싱 하다 잠정해체(暫定解體) 후(後), 2000년(年)에 MIC출신(出身)이었던 최자,IF출신(出身)인 개코를 영입(迎入)해 새로운 CB매스로 정식(正式) 오버그라운드 힙합 그룹으로 데뷔하였다. 이후(以後) 힙합 크루 무브먼트 의 멤버로도 활동(活動)하였다. 2003년(年) 5월(月) 6일(日) 커빈의 음반(音盤) 제작비(製作費) 횡령(橫領) 사건(事件)으로 사실상(事實上) 해체(解體)하였으나, [1] 멤버 중(中) 최자 개코 는 2004년(年) 2인조(人組) 힙합 그룹 다이나믹 듀오 를 결성(結成)하여 활동(活動)하게 되었다.

이전(移轉) 구성원(構成員) [ 편집(編輯) ]

이름 소개(紹介)
커빈
최자
개코

발자취 [ 편집(編輯) ]

초기(初期) [ 편집(編輯) ]

본래(本來) BLEX 의 멤버로 활동(活動)하던 커빈은 솔로 래퍼로 활동(活動)하다 클럽 마스터플랜 에서 1998년(年) CB Mass라는 그룹을 조직(組織)하였다. 당시(當時) 결성(結成)멤버는 커빈, MC 신건(新件) , Vinnie , Joosin [2] 이었으나, 추후(追後) 멤버교체(交替)가 이루어지면서 커빈, Vinnie , Make-1 으로 3인조(人組)로 재정비(再整備)되었다. 이들은 II MC 의 1집(輯)에 참여(參與)하였으며, 한편(한便)으로 커빈은 프로듀서로써 명성(名聲)을 쌓아갔다. 이들은 신촌 언더 공연(公演)을 중심(中心)으로 활동(活動)하였다. 이후(以後) Vinnie와 Make-1은 Ill Skillz 로 들어가면서 팀의 존속(存續) 위기(危機)가 찾아왔다.

재정비(再整備)와 활동(活動) [ 편집(編輯) ]

한편(한便) 초등학교(初等學校) 중학교(中學校) 때부터 동창(同窓)으로 만난 최자(崔滋)와 개코는 당시(當時) 4인조(人組) 그룹 K.O.D 의 멤버로 활동(活動)하고 있었다. 커빈은 이들의 공연(公演)을 보고 감명(感銘)을 받아 최자(崔滋)와 개코를 만나 CB 매스를 권유(勸誘). 최자(崔滋)와 개코가 이 제의(提議)를 받아들임으로써 CB 매스는 3인조(人組)로 재정비(再整備)되었다. 이들은 컴필레이션 앨범 《2000 대한민국(大韓民國)》을 통해 "나침반(羅針盤)"이란 곡(曲)으로 공식(公式) 데뷔를 하여 좋은 반응(反應)을 얻었다. 이후(以後) CB 매스는 드렁큰 타이거 의 데뷔 때 한글 가사(歌詞)를 작사(作詞)해 준 인연(因緣)으로 무브먼트 의 구성원(構成員)이 되고, 드렁큰 타이거 가 2집(輯)을 내고 마약(痲藥) 사건(事件)으로 활동(活動)을 못하는 동안 1집(輯) 《Massmediah》를 내고 오버그라운드 로 데뷔했다. 이와 함께 일본(日本) DJ인 DJ Crush와의 연계(連繫) 등(等) 활발(活潑)한 공연(公演) 활동(活動)도 겸했다.

VIP 사건(事件) [ 편집(編輯) ]

2003년(年), 공식(公式) 2집(輯) 활동(活動)을 마친 CB 매스 내(內)에서는 분열(分裂)이 일어나기 시작(始作)했다. 그것은 커빈이 CB 매스의 돈과 더불어, 무브먼트의 후배(後輩)라고 할 수 있는 에픽 하이 , TBNY 의 돈까지 횡령(橫領)한 사건(事件) 때문이었다. 당시(當時) 커빈은 동료(同僚) 프로듀서가 만든 곡(曲)을 자신(自身)의 명의(名義)로 한국저작권협회(韓國著作權協會)에 등록(登錄)하여 저작권료(著作權料)를 대신(代身) 받았으며, 회사(會社)에서 나온 에픽 하이, TBNY의 음반(音盤) 제작료(製作料)를 당사자(當事者)들에게 양(羊)을 속이고, 나머지를 가로채는 수법(手法)으로 돈을 챙겼다. [3] 이로 인(因)해 에픽 하이, TBNY의 데뷔가 늦춰졌으며 CB 매스의 활동(活動)도 어려워졌다. [4] 이 사건(事件)은 "커빈"이(李) 글자(글字) "귀빈(貴賓)"과 비슷해 보인다는 데서 착안(着眼)하여 "VIP 사건(事件)"이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이후(以後) TBNY는 EP 앨범 Prosac 의 수록곡(收錄曲) "You"로, 다이나믹 듀오 는 1집(輯) Taxi Driver 의 수록곡(收錄曲) "이력서(履歷書)"로, 에픽 하이는 2집(輯) High Society 의 수록곡(收錄曲) "뒷담화(뒷談話)"로 커빈을 디스 하기도 했다.

커빈 측(側)은 VIP 사건(事件)에 대(對)해서, 소속사(所屬社)인 크림 레코드가 없어지는 상황(狀況)에서 스스로 제작비(製作費)를 충당(充當)하였고, 이 과정(過程)에서 오해(誤解)가 있었던 것뿐이라고 밝혔다. [5]

해체(解體) [ 편집(編輯) ]

VIP 사건(事件)으로 소원(疏遠)해져 CB Mass라는 이름을 내건 공연(公演)에서도 개코 최자 , 둘만 공연(公演)하는 일이 늘어간 가운데, 2003년(年) 5월(月) 6일(日) TBNY 의 인터넷 라디오 방송(放送) "Double Diggin'"에도 개코 최자 둘이 출연(出演)하였다. 이들은 3집(輯)을 끝으로 자신(自身)들의 소속사(所屬社) 크림 레코드와의 계약(契約) 기간(期間)이 종료(終了)되었으며, 이로써 CB Mass는 해체(解體)한다고 공식(公式) 발표(發表)하였다. 외부(外部) 언론(言論)에는 음악적(音樂的) 갈등(葛藤)을 빚어 해체(解體)한 것으로 발표(發表)되었다. 해체(解體) 이후(以後) 커빈은 작곡가(作曲家) 로 활동(活動)을 하다가 금융인(金融人)으로 직업(職業)을 전향(轉向)하고, 개코와 최자(崔滋)는 현재(現在) 다이나믹 듀오 라는 팀으로 활동(活動) 중(中)이다.

음반(音盤) [ 편집(編輯) ]

  • 2000년(年) 9월(月) 6일(日) 정규(正規) 1집(輯) 《 Massmediah
  • 2001년(年) 10월(月) 9일(日) 정규(正規) 2집(輯) 《 Massmatics
  • 2003년(年) 2월(月) 10일(日) 정규(正規) 3집(輯) 《 Massappeal

음악(音樂) 스타일 [ 편집(編輯) ]

CB Mass는 플로우 (Flow)나 라임 (Rhyme)에서 뛰어난 실력(實力)을 보여 주며, 정박(碇泊) 위주(爲主)의 국내(國內) 랩퍼들과는 다르게 엇박자(拍子)를 자주 사용(使用)하여 그들만의 스타일을 선보였다. 가사(歌詞)의 내용(內容)에는 많은 신경(神經)을 쓰지 않은 가운데 각자(各自)의 랩 파트를 각자(各自)가 작사(作詞)와 랩 메이킹을 함으로써 다른 여타(餘他) 힙합 그룹이 노래했던 식상(食傷)한 주제(主題)들을 피(避)하고 새로운 주제(主題)나 시각(視角)에서 접근(接近)하여 멤버 각자(各自)의 생각이나 이상(以上), 경험(經驗) 등(等)을 가식적(假飾的)이지 않고 진솔(眞率)한 내용(內容)으로 들려 주고 있는 점(點)이 특징(特徵)이다. 이는 다이나믹 듀오와 차별화(差別化)되는 점(點)이기도 하다.

윤희중과의 디스 사건(事件) [ 편집(編輯) ]

CB Mass는 "Movement 2"라는 곡(曲)을 통해 윤희중을 디스 한 바 있다. 사건(事件)의 발단(發端)은 CB Mass가 윤희중에게 피쳐링을 부탁(付託)했다가 거절당한 것으로, 그 이유(理由)는 가사(歌詞) 스타일이 맞지 않아 어울리지 않아서 거절(拒絶)한 것이었는데, 이유(理由)를 오해(誤解)한 CB Mass가 이런 곡(曲)을 발표(發表)한 것이다. 곡(曲)의 첫머리에는 "fuck 354"라는 가사(歌詞)도 있다.

이에 대(對)해 윤희중은 자신(自身)의 두 번째(番째) 앨범 수록곡(收錄曲) "WHAT!!"으로 반격(反擊)하였다. 한편(한便)으로 이 곡(曲)은 이현도 마(馬)스타 우(禹) 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담은 곡(曲)이라고 많은 이들이 추측(推測)해서 화제(話題)가 되기도 했다. 이후(以後) 윤희중과 CB Mass는 서로 만나 오해(誤解)를 풀었다. [ 출처(出處) 필요(必要) ]

그룹 명(名) [ 편집(編輯) ]

CB Mass는 원래(元來) "Critical Brain Mass", 즉(卽) 비판적(批判的)인 두뇌(頭腦)를 한 집단(集團)이란 말의 약자(略字)라고 알려져 있다. [ 출처(出處) 필요(必要) ] 하지만 온라인 상(上)에서는 한편(한便)으로 이 그룹의 뜻이 "CurBin Mass", 즉(卽) 커빈의 집단(集團)이란 뜻으로 커빈이 자신(自身)을 리더로 내세웠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같이 보기 [ 편집(編輯) ]

각주(各州) [ 편집(編輯) ]

  1. “CB Mass : 씨비(氏非) 매스 :: maniadb.com” . 2012년(年) 3월(月) 27일(日)에 원본(原本) 문서(文書) 에서 보존(保存)된 문서(文書) . 2009년(年) 11월(月) 17일(日)에 확인(確認)함 .  
  2. hiphople (2011년(年) 8월(月) 19일(日)). “[인터뷰] 디지 (Deegie)” . 2011년(年) 8월(月) 19일(日)에 확인(確認)함 .  
  3. 일각(一角)에서는 횡령(橫領)한 돈으로 당시(當時) 연인(戀人)이었던 가수(歌手) 이효리(李孝利) 에게 고가(高價)의 차(車)를 구입(購入)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4. 당시(當時) 에픽하이는 1년(年), TBNY는 3년(年)이나 늦춰졌다.
  5. 2009년(年) 12월(月) 31일(日) 직접(直接) 커빈 (김종헌) 씨(氏)로부터 받은 메일의 내용(內容) 중(中)

외부(外部) 링크 [ 편집(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