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 -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본문(本文)으로 이동(移動)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 (再生可能 - , 영어(英語) : renewable energy )는 재생(再生)이 가능(可能)한 자원(資源), 즉(卽) 햇빛(태양(太陽)), 바람(풍력(風力)), 비, 조수(助手)(조력(潮力)), 파도(波濤)(파력(波力)), 지열(地熱)과 같이 시간(時間)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自然的)으로 보충(補充)되는, 재생(再生)&지속(持續)이 가능(可能)한 자원(資源)으로부터 수집(蒐集)된 에너지이다. 그 밖에도 수력(水力) , 생물(生物) 자원(自願)(바이오매스) 등(等)이 있다. 재생(再生)이 가능(可能)한 에너지의 종류(種類)는 이처럼 매우 다양하다. 재생(再生)이 가능(可能)한 에너지의 종류(種類)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것들의 대부분(大部分)(99.98%)은 태양(太陽)으로부터 온 것이다. 바람은 공기(空氣)가 태양(太陽) 에너지를 받아서 움직이기 때문에 생기고, 물의 흐름도 햇빛을 받아 증발(蒸發)한 수증기(水蒸氣)가 비가 되어서 내려오기 때문에 생긴다. 파도(波濤)나 해류도(海流圖) 바닷물이 햇빛을 받아 온도(溫度) 차(差)가 일어나기 때문에 생긴다. 나무의 화합물(化合物) ( 탄수화물(炭水化物) )도 광합성(光合成) 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태양(太陽) 에너지가 변형(變形)된 것이다.

재생(再生)이 가능(可能)한 에너지 중(中)에서 태양(太陽) 에너지와 크게 상관(相關)이 없는 것은 조력(潮力)과 지열(地熱)이다. 조력(助力)은 조수(助手)를 이용(利用)하는 것인데, 조수(助手)는 달이 지구(地球)를 잡아당기는 힘에 의(依)해서 생긴다. 지열(地熱)은 지구(地球) 내부(內部)의 열(熱)로 인해서 생긴다.

재생(再生)이 가능(可能)한 에너지는 태양(太陽) 에너지 , 풍력(風力) , 수력(水力) 발전(發展) , 바이오 연료(燃料) , 지열(地熱) 로 기술적(技術的)인 범위(範圍)가 매우 넓다. 기후변화(氣候變化) 문제(問題)의 심화(深化)와 화석연료(化石燃料) 의 고갈(枯渴) 등(等)으로 재생(再生)이 가능(可能)한 에너지의 중요성(重要性)과 비중(比重)은 점차(漸次) 증가(增加)하고 있다.

생활(生活) 속에서 주로(主로) 사용(使用)되는 에너지는 화석(化石) 연료(燃料) 에너지이다. 그러나 화석(化石) 연료(燃料)를 에너지로 변환(變換)하는 과정(過程)에서 생기는 공해(公害) 물질(物質)들은 환경(環境) 오염(汚染), 지구(地球) 온난화(溫暖化)의 주된 이유(理由)로 꼽힌다. 또한, 신재생(新再生) 에너지 비하여 자원(資源)이 한정적(限定的)인 것 또한 문제(問題)이다. 때문에, 화석(化石) 연료(燃料) 에너지를 대체(代替)할 수 있는 에너지들이 활발히(活潑히) 연구(硏究)되기 시작(始作)했고, 실생활(實生活)에서도 사용(使用) 범위(範圍)가 넓어지고 있다.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 시스템은 다양(多樣)한 기술(技術)을 포함(包含)하고 있으며 현재(現在)에 이르러 상당히(相當히) 다양해졌다. 일부(一部) 기술(技術)은 이미 성숙(成熟) 상태(狀態)에 이르러 경제적(經濟的)으로 경쟁적(競爭的)이며 [1] , 다른 기술(技術)들은 추가적(追加的)인 개발(開發)이 필요(必要)하다.

지구상(地球上)에 존재(存在)하는, 재생(再生)이 가능(可能)한 에너지의 대부분(大部分)이 태양(太陽) 에너지의 변형(變形)이기 때문에 그 양도(讓渡) 한정(限定)되어 있다. 우리가 하루에 사용(使用)할 수 있는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의 양(量)은 하루 동안 지구(地球)로 들어오는 태양(太陽) 에너지의 양(量)을 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를 적극적(積極的)으로 개발(開發)해서 사용(使用)한다고 해도 우리가 무한(無限)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친환경적(親環境的)이다.

종류(種類) [ 편집(編輯) ]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의 비용(費用) [2] [3]
전기(電氣)
종류(種類) 2001년(年)
에너지 비용(費用)
잠재(潛在) 미래(未來)
에너지 비용(費用)
풍력(風力) 발전(發展)   4?8 ¢/kWh 3?10 ¢/kWh
태양광(太陽光) 발전(發電) 25?160 ¢/kWh 5?25 ¢/kWh
태양열(太陽熱) 12?34 ¢/kWh 4?20 ¢/kWh
대형(大型) 수력(水力) 발전(發展)   2?10 ¢/kWh 2?10 ¢/kWh
소형(小型) 수력(水力) 발전(發展)   2?12 ¢/kWh 2?10 ¢/kWh
지열(地熱) 발전(發展)   2?10 ¢/kWh 1?8 ¢/kWh
바이오매스   3?12 ¢/kWh 4?10 ¢/kWh
화석(化石) 연료(燃料) (비교(比較))   4 ¢/kWh
열(熱)
종류(種類) 2001년(年)
에너지 비용(費用)
잠재(潛在) 미래(未來)
에너지 비용(費用)
지열(地熱) 0.5?5 ¢/kWh 0.5?5 ¢/kWh
바이오매스 ? 열(熱) 1?6 ¢/kWh 1?5 ¢/kWh
낮은 온도(溫度)의 태양열(太陽熱) 2?25 ¢/kWh 2?10 ¢/kWh

태양(太陽) 에너지 [ 편집(編輯) ]

태양(太陽) 에너지는 지구(地球)의 모든 에너지의 근원(根源)인 에너지이다. 인류(人類)는 오래전(前)부터 태양(太陽)에너지를 생활(生活)에 이용(利用)하여 왔으며 그 방식(方式) 중(中) 가장 오래된 것은 바로 집을 남향(南向)으로 짓는 것을 들 수 있다. 집을 남향(南向)으로 지음으로써 겨울에는 태양빛(太陽빛)을 잘 받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으며 여름에는 빛을 적게 받아 시원하게 지낼 수 있다. 이러한 방식(方式)은 건축(建築)의 가장 기본(基本)으로 오늘날에도 건물(建物)을 지을 때 가장 먼저 고려(考慮)해야 하는 사항(事項)이다. 그 후(後) 보다 직접적(直接的)으로 태양(太陽) 에너지를 사용(使用)할 수 있는 방법(方法)을 찾아 내었다. 바로 태양열(太陽熱) 가열(加熱) 장치(裝置)이다. 이 장치(裝置)는 태양열(太陽熱) 가열기(加熱器)를 통해 물을 가열(加熱)하여 온수(溫水)를 만들어내는 장치(裝置)로, 온수(溫水) 생산(生産)뿐만 아니라 난방(暖房)에까지 활용(活用)이 가능(可能)하다. 이 기술(技術)이 발전(發展)하여 태양열(太陽熱)을 이용(利用)하여 물을 끓이고 이때 발생(發生)하는 증기(蒸氣)를 통해 전기(電氣)를 생산(生産)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태양(太陽) 에너지를 활용(活用)하여 직접적(直接的)으로 화석(化石) 에너지를 대체(代替)할 수 있는 방법(方法)이다.

태양(太陽) 에너지를 직접(直接) 전기(電氣)에너지 로 전환(轉換)하는 방법(方法)도 사용(使用)되고 있다. 이른바 태양(太陽) 전지(電池) 라고 불리는 실리콘 셀을 이용(利用)하는 방식(方式)인데, 태양(太陽) 에너지가 실리콘 셀에 부딪히면 셀 내부(內部)에서 전자(電子)가 방출(放出)되어 전류(電流)를 만들어 낸다. 이 직류(直流) 에너지를 인버터를 통과(通過)시켜 교류(交流)로 바꾸어 줌으로써 우리가 실생활(實生活)에 활용(活用)할 수 있는 교류(交流) 전기(電氣)를 생산(生産)해 낸다. 최근(最近)에는 전기(電氣) 사용량(使用量)이 많은 기업(企業)에서부터 일반(一般) 가정(家庭), 우주(宇宙)에 쏘아 보내는 인공위성(人工衛星)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活用)이 점점(漸漸) 늘어나고 있는 추세(趨勢)이다.

태양(太陽) 에너지를 활용(活用)한 이러한 장비(裝備)들은 한번(番) 시설(施設)을 마련하면 유지(維持) 보수(補修) 비용(費用)이 거의 들지 않으며, 공해(公害)가 없고, 시설(施設)의 수명(壽命)이 매우 길다는 장점(長點)이 있다. 물론(勿論) 단점(短點)도 존재(存在)한다. 초기(初期) 시설(施設) 비용(費用)이 기존(旣存)의 전기(電氣) 생산(生産) 시설(施設)에 비해 월등히(越等히) 비싸다는 단점(短點)으로 지금(只今)까지 그 활용(活用)이 제한(制限)되어 왔다. 하지만 계속(繼續)된 기술(技術) 개발(開發)로 시설(施設) 비용(費用)을 낮추려는 노력(努力)이 계속(繼續)되고 있으며, 실제(實際) 시설(施設) 비용(費用)이 점점(漸漸) 감소(減少)하고 있기 때문에 점차(漸次) 화석(化石) 연료(燃料)를 대체(代替)하는 주력(主力) 에너지 자원(資源)으로서의 위치(位置)를 획득(獲得)해 나갈 것이다

풍력(風力) 에너지(바람) [ 편집(編輯) ]

세 가지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
-- 식물(植物) / 태양(太陽) / 바람

바람 에너지를 활용(活用)하여 전력(電力)을 생산(生産)하는 풍력(風力) 발전(發展)은, 바람의 운동(運動) 에너지 프로펠러 에 닿을 때 그 양력(揚力)이 발생(發生)시키는 회전력(回轉力)으로 발전기(發電機)를 가동(稼動)시켜 전기(電氣)를 만들어 내는 원리(原理)를 사용(使用)한다. 이러한 풍력(風力) 발전(發電)은 태양(太陽) 발전(發展)과 마찬가지로 유지(維持) 보수(保守)가 쉽고 그 비용(費用)이 저렴(低廉)하며 매우 친환경적(親環境的)이라는 장점(長點)이 있다. 물론(勿論) 풍력(風力) 발전(發展)에도 단점(短點)이 존재(存在)하는데, 바람이란 존재(存在)가 항상(恒常) 일정하게 부는 것이 아니며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 불어올지 예측(豫測)하기 힘들다는 점(點)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短點)은 점점(漸漸) 기술(技術)로 보완(補完)되고 있다. 발전기(發電機) 컨트롤 기술(技術)의 발전(發展)으로, 일정(一定)한 바람을 가지고 만들어 낼 수 있는 전기(電氣) 에너지의 양(量)이 점점(漸漸)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총(總) 전기(電氣) 생산(生産) 중(中) 풍력(風力) 발전(發展)이 차지하는 비중(比重)을 높이려는 시도(試圖)가 여러 나라에서 진행(進行)되고 있다. 하지만 풍력(風力) 단독(單獨)으로는 안정적(安定的)인 전력(電力) 공급(供給)이 어려워서 아직 대체적(大體的)인 에너지원(에너지源)이나 혹은(或은) 에너지 저장(貯藏)원이 추가(追加)로 필요(必要)하며, 이런 다른 에너지원(에너지源)이나 에너지의 저장(貯藏) 자체(自體)도 새로운 비용(費用)을 발생(發生)시키기 때문에 경제적(經濟的)이라고 볼 수 없다.

지열(地熱) 에너지 [ 편집(編輯) ]

대부분(大部分)의 지열(止熱) 자원(資源)은 화산(火山) 활동(活動) 지역(地域)에 분포(分布)하는데, 이중(中)에서 온천(溫泉), 간헐천(間歇泉) , 끓는 진흙탕, 분기공(噴氣孔)(화산(火山) 가스와 뜨거운 지하수(地下水)의 분출(噴出) 구멍) 등(等)은 쉽게 개발(開發)할 수 있는 지열(止熱) 자원(資源)이다. 고대(古代) 로마인들은 온천(溫泉)을 온수욕(溫水浴)과 가정(家庭) 난방(暖房)에 이용(利用)했으며, 지금(只今)도 아이슬란드·터키·일본(日本)과 같이 세계(世界)의 지열대(熱帶)에 위치(位置)한 나라에서는 비슷한 방법(方法)으로 지열(地熱)을 이용(利用)하고 있다. 지열(地熱) 에너지의 가장 큰 잠재력(潛在力)은 전기(電氣) 발전(發展)에 이용(利用)되는 것인데, 1904년(年) 이탈리아의 라데렐로에서는 최초(最初)로 지열(地熱)을 이용(利用)해 전기(電氣)를 생산(生産)했다. 20세기(世紀) 후반(後半)에는 이탈리아·뉴질랜드·일본(日本)·아이슬란드·멕시코·미국(美國)·소련(蘇聯) 등지(等地)에 지열(地熱) 발전소(發電所)가 건설(建設)되어 발전(發展)에 들어갔으며, 그 밖의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건설(建設) 중(中)에 있다.

지열(止熱) 자원(自願) 중(中) 가장 유용(有用)한 것은 온도(溫度) 범위(範圍)가 80~180℃가 되며 지표(地表) 아래의 층(層)이나 저장고(貯藏庫)에 있는 열수(熱水) 와 증기(蒸氣)이다. 180℃ 이상(以上)의 열수(熱水)와 증기(蒸氣)는 가장 쉽게 발전용(發電用)으로 개발(開發)되는데 현재(現在) 가동(稼動) 중(中)인 지열(地熱) 발전소(發電所)에서 효과적(效果的)으로 이용(利用)되고 있다. 이들 발전소(發電所)에서는 열수(熱水)를 증기(蒸氣)로 바꾸어 터빈을 돌리고, 여기서 생긴 기계적(機械的) 에너지는 발전기(發電機)에 의(依)해 전기(電氣)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 지표(指標) 아래의 뜨겁고 건조(乾燥)한 지층(地層)들도, 물을 층(層) 내(內)로 주입(注入)시켜 뜨겁게 만든 다음 증기(蒸氣)로 전환시키는 문제(問題)만 완전히(完全히) 해결(解決)된다면 지열(地熱) 에너지의 자원(資源)으로 광범(廣範)하게 이용(利用)될 수 있다. 지열(地熱) 에너지는 공해(公害)가 없고, 또 석유(石油) 가격(價格)이 상승(上昇)함에 따라 지열(止熱) 자원(資源) 개발(開發)에 대(對)한 관심(關心)이 점차(漸次) 높아지고 있다.

바이오매스 [ 편집(編輯) ]

태양(太陽) 에너지를 받은 식물(植物)과 미생물(微生物)의 광합성(光合成)에 의(依)해 생성(生成)되는 식물체(植物體)·균체(勻體)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動物體)를 포함(包含)하는 생물(生物) 유기체(有機體)를 일컫는다. 바이오매스 자원(資源)은 곡물(穀物), 감자류(類)를 포함(包含)한 전분질계(澱粉質系)의 자원(資源)과 초본(抄本), 임목(林木)과 볏짚, 왕겨(王겨)와 같은 농수산물(農水産物)을 포함(包含)하는 셀룰로스계(系)의 자원(資源)과 사탕수수(沙糖수수), 사탕무(沙糖무)와 같은 당질계(糖質系)의 자원(自願)은 물론(勿論) 가축(家畜)의 분뇨(糞尿), 사체(死體)와 미생물(微生物)의 균체(菌體)를 포함(包含)하는 단백질계(蛋白質系)의 자원(資源)까지를 포함(包含)하는 다양한 성상(性狀)을 지닌다. 이들 자원(自願)에서 파생(派生)되는 종이, 음식(飮食) 찌꺼기 등(等)의 유기성(有機性) 폐기물(廢棄物)도 포함(包含)한다. 이런 유기성(有機性) 폐기물(廢棄物) 중(中) 과일 껍질 같은 것도 기여된다.

화석(化石) 연료(燃料) , 특히(特히) 석유(石油) 자원(資源)은 그 양(量)이 한정(限定)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現在) 석유(石油)는 다른 어떠한 에너지원(에너지源)보다 사용(使用)되는 범위(範圍)가 넓고 사용(使用) 비중(比重)도 높다. 따라서 이 석유(石油)를 대체(代替)할 수 있는 자원(資源) 개발(開發)에 많은 사회적(社會的) 관심(關心)이 집중(集中)되고 따라서 해당(該當) 연구(硏究)들이 활발(活潑)히 진행(進行)되어 왔는데 그 중(中) 하나가 바이오매스이다. 이는 식물(植物)을 활용(活用)한 새로운 에너지원(에너지源)으로 식물(植物)의 지방(脂肪) 성분(成分)을 이용(利用)하거나 당(黨) 성분(成分)을 이용(利用)한다. 석유(石油) 엔진을 개조(改造)하여 폐식용유(廢食用油) 등(等)의 식물성(植物性) 기름을 연료(燃料)로 사용(使用)하거나, 식물(植物)의 섬유소(纖維素)를 당(黨)으로 만들어 여기에서 에탄올 을 뽑아내어 연료(燃料)로 활용(活用)한다. 대장균(大腸菌)을 비롯한 세균(細菌)들을 이용(利用)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방법(方法)도 있고, 만약(萬若) 곡물(穀物)의 줄기나 잎 등(等) 버려지는 부분(部分)까지 활용(活用)할 수 있는 기술(技術) 개발(開發)을 통하여 보다 적은 비용(費用)으로 많은 양(量)의 바이오매스 연료(燃料)를 생산(生産)하는 것이 가능(可能)해진다면 현재(現在)의 석유(石油) 자원(資源)을 대체(代替)하기에 충분(充分)하다는 견해(見解)가 있으나 지난 수십(數十) 년간(年間) 세계(世界) 에너지 사용량(使用量) 증가(增加)를 볼 때 미래(未來) 에너지 난(亂)의 해답(解答)은 바이오매스라기보다는 인류(人類)의 에너지 사용(使用) 억제(抑制)에 있다는 견해(見解) 역시(亦是)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바이오매스는 석유(石油) 자원(資源)에 비해 친환경적(親環境的)이라는 인식(認識)이 지배적(支配的)인데 바이오매스의 원자재(原資材)인 식물(植物)을 키우기 위해 화석연료(化石燃料)에서 뽑아낸 천연가스(天然가스)로 만든 인공(人工) 비료(肥料)가 집중적(集中的)으로 사용(使用)되고 인공(人工) 비료(肥料)와 식물(植物)을 이동(移動)하는데 사용(使用)하는 에너지 등(等)을 고려(考慮)할 때, 석유(石油) 자원(資源)의 사용(使用)이 오히려 더 환경적(環境的)일 수 있다. 또한 인공(人工) 비료(肥料)를 남용(濫用)하면 토양(土壤) 오염(汚染)과 수질(水質) 오염(汚染)이 일어나고, 많은 양(量)의 식물(植物)을 바이오매스 생산(生産)에 사용(使用)할 경우(境遇) 그들을 주식(主食)으로 삼는 저개발(低開發) 국가(國家)에 식량난(食糧難)을 초래(招來)할 수 있다.

수력(水力) 에너지 [ 편집(編輯) ]

수력(水力) 에너지는 20세기(世紀) 최고(最高)의 재생(再生) 에너지로 꼽힌다. 현재(現在)의 수력(水力) 발전(發展)은 강(江)에 댐을 건설(建設)하여 물의 낙차(落差)를 이용(利用)한 발전(發展)이 주(主)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미 수력(水力) 발전(發展)이 가능(可能)할 만한 강(江)에서는 대부분(大部分) 댐이 건설(建設)되어 수력(水力) 발전(發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수력(水力) 발전(發展)을 더욱 확대(擴大)시키기 위하여 바다에서의 수력(水力) 발전(發展)을 위한 여러 방법(方法)들이 고안(考案)되고 있다.

그중(그中) 조수(助手) 댐은 현재(現在)의 전통적(傳統的)인 수력(水力) 발전(發展)과 유사(類似)하다. 밀물 때 물을 댐에 가둔 후(後) 썰물 때 그 낙차(落差)를 이용(利用)하여 발전(發電)하는 방식(方式)이다. 그리고 흐르는 조류(潮流)에 직접(直接) 수중(水中) 터빈을 돌려 전기(電氣) 에너지를 생산(生産)하는 방식(方式)도 있다. 이 방식(方式)은 바닷물에 직접(直接) 터빈이 맞닿기 때문에 부식(腐蝕) 등(等)이 발생(發生)하기 쉬워 유지(維持) 보수(補修)가 어렵고, 또 해양(海洋) 환경(環境)을 직접(直接) 다루기 어렵다는 단점(短點)이 있다.

마지막으로 파도력(波濤力)을 이용(利用)한 방식(方式) 이 있는데, 파도(波濤)가 잦은 바다 수면(水面) 위에 다관절(多關節)의 발전(發展) 유닛을 띄워놓아 발전(發展)을 하는 방식(方式)이다. 파도(波濤)의 움직임이 유닛 관절부(關節部)의 수압(水壓) 모터를 회전시켜 그 힘으로 전력(電力)을 생산(生産)하는 방식(方式)이다. 그 외(外)에 염도차(鹽度車) 발전(發展) 이 있다.

수소(水素) 에너지 [ 편집(編輯) ]

수소(水素)는 대체(代替) 에너지원(에너지源)으로서 에너지 효율(效率)이 뛰어나지 않지만 온실(溫室) 가스 배출(排出)이 거의 없는 청정(淸淨) 에너지원(에너지源)이다. 원자로(原子爐)의 전기(電氣) 분해(分解) 방식(方式)이 가장 많이 쓰인다. 그리고 미생물(微生物)을 이용(利用)하여 수소(水素) 이온 및 전자(電子)를 만드는 방법(方法)도 있다. 저장(貯藏)하는 방법(方法)으로는 풀러렌 속에 수소(水素) 기체(氣體)를 집어 넣는 방법(方法)과 수소(水素)를 활성탄(活性炭)에 흡착(吸着)시키고 필요(必要)할 때 가열(加熱)해 필요(必要)한 만큼 사용(使用)하는 방법(方法)이 있다.

장점(長點)으로는 공해(公害) 물질(物質)이 나오지 않는다. 여러 가지 형태(形態)로 저장(貯藏)이 가능(可能)하다. 물을 원료(原料)로 제조(製造)할 수 있으며 사용(使用) 후(後)에는 다시 물로 재순환된다. 기초(基礎) 소재(素材)부터 비행기(飛行機)까지 거의 모든 분야(分野)에 이용(利用)될 수 있다. 단점(短點)으로는 저장(貯藏)과 수송(輸送)에 유의(留意)해야 할 점(點)이 많다는 점(點)을 꼽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소(水素) 에너지가 자동차(自動車)에 이용(利用)되고 있다. 독일(獨逸)에서는 수소(水素) 하이웨이 프로젝트를 진행(進行)하여 수소(水素) 에너지를 더 활발(活潑)하게 발전(發展)해 나가고 있다.

파력(波力) 에너지 [ 편집(編輯) ]

파도(波濤)가 해수면(海水面)을 칠 때 해수면(海水面)의 상승(上昇)과 하강(下降)으로 생기는 공기(空氣)의 흐름을 이용(利用)하는 에너지이다. 바람에 의(依)해 발생(發生)하는 파도(波濤)의 에너지를 활용(活用)하는 방식(方式)이므로 바람 또한 태양열(太陽熱)의 온도(溫度) 차이(差異)로 발생(發生)하는 공기(空氣)의 흐름이기에 태양(太陽)을 원천(源泉)으로 한다. 조력(潮力) 에너지에 비해 에너지 밀도(密度)는 낮지만 설치(設置) 영역(領域)이 넓고 발전기(發電機) 가동(稼動) 시간(時間)이 길다는 장점(長點)이 있으며 다른 에너지들에 비해 비교적(比較的) 안정적(安定的)이고 고정(固定)된 에너지 생산(生産)이 가능(可能)하다. 세계(世界)에너지협회(協會)의 자료(資料)에 따르면 파력(波力) 에너지로 생산(生産)할 수 있는 에너지의 추정치(推定値)는 약(約) 2테라와트이고, 이는 화력(火力) 발전소(發電所) 2000개(個) 정도(程度)와 맞먹는 발전량(發電量)이며, 전(全) 세계(世界) 전기(電氣) 생산량(生産量) 2배(倍)에 해당(該當)한다. 또한 지구(地球)에서 땅보다 바다의 면적(面積)이 압도적(壓倒的)으로 넓다는 점(點)을 고려(考慮)했을 때, 다른 신재생(新再生) 에너지보다 더 광범위(廣範圍)한 확장(擴張)이 가능(可能)하다. 대한민국(大韓民國)에는 2016년(年) 제주도(濟州島)에 처음 파력(波力) 발전소(發電所)가 준공(竣工)되었다.

현재(現在) 약(約) 50여(餘) 종(種)의 파력(波力) 에너지 장치(裝置)가 고안(考案)되어 있는데 그 중(中) 첫 번째(番째)는 공기(空氣) 터빈을 돌리는 장치(裝置)이다. 진동수주형(振動數鑄型) 파력(波力) 발전(發電) 장치(裝置)라 불린다. 파도(波濤)로 물이 밀려 들어올 때 생기는 공기(空氣)의 흐름이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電氣)를 생산(生産)하는 방식(方式)을 사용(使用)한다.

다음은 월파식(越波式) 파력(波力) 장치(裝置)이다. 어느 정도(程度) 높이의 벽(壁)을 설치(設置)하여 파도(波濤)로 벽(壁)을 넘어 물이 들어왔을 때 들어오는 물을 아래로 빼내어 이동(移動)하는 물로 터빈을 돌려 에너지를 생산(生産)하는 방식(方式)의 발전(發展) 장치(裝置)이다.

세 번째(番째)는, 물체(物體) 운동식(運動式) 파력(波力) 발전(發電) 장치(裝置)이다. 아래에 펌프가 연결(連結)되어 있는 물체(物體)를 해수면(海水面)에 띄어둔다. 넘실거리는 파도(波濤)에 의(依)해 물체(物體)가 위아래로 흔들리면 연결(連結)된 펌프도 위아래로 운동(運動)을 하며 전기(電氣)를 생산(生産)한다. 위의 두 가지 장치(裝置)는 지에 고정(固定)되어있는 형태(形態)라면, 물체(物體) 운동식(運動式) 파력(波力) 발전(發電) 장치(裝置)는 바다 한가운데 설치(設置)된다.

신(新)·재생(再生) 에너지 [ 편집(編輯) ]

신(新)·재생(再生) 에너지는 신(新) 에너지와 재생(再生) 에너지를 통틀어 부르는 말로, 화석(化石) 연료(燃料)나 핵분열(核分裂)을 이용(利用)한 에너지가 아닌 대체(代替) 에너지 의 일부(一部)이다.

신(新) 에너지는 새로운 물리력(物理力), 새로운 물질(物質)을 기반(基盤)으로 하는 핵융합(核融合) , 자기(磁氣) 유체(流體) 발전(發展), 연료(燃料) 전지(電池) , 수소(水素) 에너지 등(等)을 의미하며, 재생(再生) 에너지는 재생(再生) 가능(可能)한 에너지, 즉(卽) 동식물(動植物)에서 추출(抽出) 가능(可能)한 유지(維持), 에탄올을 이용(利用)한 에너지부터 태양열(太陽熱), 태양광(太陽光), 풍력(風力), 조력(助力), 지열(地熱) 발전(發展) 등(等)을 의미한다.

둘 모두 사실상(事實上) 무한(無限)한 자원(資源)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으나, 최근(最近)의 연구(硏究)에 의(依)하면 신(新)·재생(再生) 에너지의 에너지원(에너지源)이 매우 많을 뿐이지 무한(無限)하다고는 할 수 없다는 쪽의 견해(見解)가 늘어가고 있다. 특히(特히) 수소(水素) 에너지의 경우(境遇) 다음의 조건(條件)이 있다고 가정(假定)할 때, 100년(年) 또는 그 이상(以上) 뒤에 오히려 지구적(地球的)인 물 부족(不足) 현상(現象)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가설(假說)이 제시(提示)되기도 했다.

  • 에너지 이용(利用) 증가율(增加率)이 현재(現在)와 같은 속도(速度)로 증가(增加)한다.
  • 핵융합(核融合) 이 실용화(實用化)된다.
  • 수소(水素)가 전(前) 지구(地球)의 에너지를 모두 책임(責任)진다.

현황(現況) [ 편집(編輯) ]

전세계(全世界) 선진(先進) 국가(國家)를 중심(中心)으로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로 에너지 전환(轉換)을 이루겠다고 하는 국가(國家)들이 있다. 독일(獨逸)에 있는 인구(人口) 약(約) 10만(萬) 명(名)의 라인-훈스 뤼크 지구(地球)(Rhein-Hunsruck District)에서는 공식적(公式的)으로 지역(地域) 내(內) 필요(必要)한 전력(電力)의 100% 이상(以上)을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로 얻고 있고, 독일(獨逸) , 미국(美國) , 호주(濠洲) , 캐나다 , 일본(日本) , 덴마크 , 스웨덴 의 여러 지자체(地自體)는 몇 년(年) 후(後), 몇십(十) 년(年) 후(後)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 비율(比率)을 100%로 올리겠다는 계획(計劃)을 갖고 있다. [4]

국가(國家)와 지자체(地自體)만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 열풍(烈風)에 동조(同調)하는 것은 아니다. 구글은 2017년(年)부터 자사(自社) 운영(運營)에 필요(必要)한 모든 에너지원(에너지源)을 100%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로 조달(調達)하고 있다. 2012년(年) 34%에 불과(不過)했던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 사용률(使用率)은 2016년(年)에 50%로 성장(成長)했고, 2018년(年) 마침내 100%를 달성(達成)했다. 구글 뿐만 아니라 BMW , 에스티로더 , 이케아 , 페이스북 등(等) 글로벌 기업(企業)은 각각(各各) 수년(數年) 내 전(全) 사업장(事業場)에서 재생(再生) 가능(可能) 에너지를 사용(使用)하겠다는 약속(約束)을 하고 에너지 전환(轉換)을 꾀하고 있다. [5]

각주(各州) [ 편집(編輯) ]

  1. 이를테면 지열(地熱) 발전(發展) , 수력(水力) 발전(發展)
  2. World Energy Assessment 2004 Update, (energy costs from Table 7). Available for download at its UNDP site Archived 2008년(年) 6월(月) 23일(日) - 웨이백 머신 .
  3. 모든 비용(費用)은 2001년(年) 와트시 당(黨) 미국(美國) 달러-센트 단위(單位)이다.
  4. “지금(只今)은 재생가능(再生可能)에너지 시대(時代)(국가(國家)/지자체편(地自體便))” . 《그린피스》 . 2018년(年) 1월(月) 2일(日)에 확인(確認)함 .  
  5. “지금(只今)은 재생가능(再生可能)에너지 시대(時代) (기업편(企業便))” . 《그린피스》 . 2018년(年) 1월(月) 2일(日)에 확인(確認)함 .  

외부(外部) 링크 [ 편집(編輯) ]

참고(參考) 문헌(文獻) [ 편집(編輯) ]

  • 풍력(風力) 에너지에 대(對)해 알아보자 3 (작성자(作成者) 고든)

같이 보기 [ 편집(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