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의례(儀禮) (책(冊)) -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본문(本文)으로 이동(移動)

의례(儀禮) (책(冊))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의례(儀禮) 》(儀禮)는 에 관(關)한 유교(儒敎)의 경서(經書)의 하나이다. 《 주례(主禮) 》, 《 예기(禮記) 》와 함께 삼례(三禮)(三禮)의 하나이다.

개요(槪要) [ 편집(編輯) ]

전(傳)한 시대(時代) 노나라(魯나라) 의 지역(地域)에서 고당생이 전(傳)한 사례(事例) (士禮) 17편(篇)이 의례(儀禮)의 시초(始初)로 여겨지고, 후한(後漢) 시대(時代)에 오경(五更) 의 하나인 예경(禮敬)으로서 중시(重視)되었다. 의례(儀禮) 라는 이름은 진나라(秦나라) ( 서진(西進) )시대(時代)부터 시작(始作)된다.

주나라(周나라) 의 계급(階級) 질서(秩序)는 왕(王) · 제후(諸侯) · 경(警) · 대부(代父) · 사(社) 이다. 이 책(冊)은 사(社)에 관(關)한 예(例)를 중심(中心)으로 하지만 일부(一部) 대부(大夫)의 예(禮)와 제후(諸侯)의 예(例)가 포함(包含)되어 있다.

한국어(韓國語) 번역(飜譯) [ 편집(編輯) ]

김용천, 박례경, 이원택, 장동우, 이봉규 교수(敎授)가 분담(分擔)해 의례(儀禮) 본문(本文)과 정현 의 주석(註釋)을 포함(包含)해 번역(飜譯)했다. 역주본(譯註本)은 8권(卷), 색인(索引)은 1권(卷)이며 출판사(出版社)는 세창출판사(出版社)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