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에디 애덤스 -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본문(本文)으로 이동(移動)

에디 애덤스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에디 애덤스 (Eddie Adams, 1933년(年) 6월(月) 12일(日) - 2004년(年) 9월(月) 19일(日) )는 미국(美國) 사진작가(寫眞作家) 이다.

유명인(有名人)과 정치인(政治人)의 사진(寫眞)을 많이 찍었으며, 전쟁기자(戰爭記者)로서 13번(番)의 전쟁(戰爭)을 취재(取材)했다. 에디 아담스가 전(全) 세계적(世界的)으로 유명(有名)해진 것은 아마 사이공식(公式) 처형(處刑) 이라는 사진(寫眞) 때문일 것이다. AP 통신(通信) 기자(記者)였던 아담스는 구정(舊正) 대공세(大攻勢) 초기(初期)였던 1968년(年) 2월(月) 1일(日) , 경찰(警察) 책임자(責任者)였던 응우옌응옥로(玉鷺)안 베트콩 장교(將校) 응우옌반(反)렘 을 권총(拳銃)으로 처형(處刑)하는 장면(場面)을 사진(寫眞) 으로 찍었다.

응우옌반(反)렘 은 베트콩의 암살부대(暗殺部隊) 대장(大將)이었으며, 그의 부대원(部隊員)들은 남베트남 경찰(警察)들의 부인(夫人), 자녀(子女), 친척(親戚)들을 34명(名)이나 살해(殺害)해서 도랑에 버렸다. 그는 자신(自身)의 행위(行爲)를 자랑스러워 했으며, 공산주의(共産主義) 이념(理念)에 투철(透徹)하였고 암살(暗殺) 지령(指令)을 받은 사람을 제거(除去)하라는 명령(命令)을 완수(完遂)했음을 과시(誇示)했다고 한다.

이 사진(寫眞)은 제대로 된 재판과정(裁判過程) 없이 길거리에서 무고(無辜)한 시민(市民)을 살해(殺害)하는 장면(場面)으로 오해(誤解)되었고, 미국내(美國內) 반전(反戰) 여론(輿論)이 급격(急激)하게 형성(形成)되는 계기(契機)를 마련했다. 훗날(後날) 아담스는 자신(自身)의 사진(寫眞)이 원(願)치않은 반응(反應)을 이끌어냈다면서 매우 후회(後悔)하였으며, 이 사진(寫眞)으로 인해서 살인마(殺人魔)로 비난(非難)받은 응우옌응옥로(玉鷺)안 장군(將軍)과 그의 가족(家族)에게 개인적(個人的)으로 사과(謝過)했다.

아담스는 훗날(後날) 다음과 같은 글을 타임 에 기고(寄稿)했다.

장군(將軍)은 베트콩을 죽였지만, 나는 내 카메라로 장군(將軍)을 죽였다. 사진(寫眞)은 이 세상(世上)에서 가장 강력(强力)한 무기(武器)이다. 사람들은 사진(寫眞)을 믿지만, 사진가(寫眞家)들은 거짓말을 한다. 심지어(甚至於) 조작(造作)을 하지 않고도 거짓말을 한다. 사진(寫眞)은 절반(折半) 정도(程度)만 진실(眞實)일 뿐이다.

사진(寫眞)이 말하지 않은 것은 이런 것이다. "당신(當身)이 이때 장군(將軍)이었고, 미국인(美國人)을 두어명(名) 죽인 이른바 악당(惡黨)을 이 더운날 만나면 어떻게 했을 것인가?"

같이 보기 [ 편집(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