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시대(時代)의 그리스

위키백과(百科),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百科事典).

로마 시대(時代)의 그리스 그리스 (다른 헬레니즘 세계(世界)를 포함(包含)하지 않는, 그리스 본토(本土)) 시대(時代)에서 기원전(紀元前) 146년(年) 코린토스 전투(戰鬪) 에서 로마 가 승리(勝利)한 이래(以來) 기원후(紀元後) 330년(年) 콘스탄티누스 대제(大帝) 비잔티움 새 로마 제국(帝國) 의 수도(首都)로 삼을 때까지 시대(時代)를 이른다.

기원전(紀元前) 146년(年) 마케도니아 로마 속주(屬州) 로 편입(編入)되면서 그리스 반도(半島)는 로마의 지배(支配)를 받게 되는데, 그리스 남부(南部)는 마케도니아 행정관(行政官)의 감독(監督)을 받았다. 그러나 몇몇 그리스 도시(都市) 들은 부분적(部分的)인 독립(獨立)이라도 유지(維持)하고, 조세(租稅)를 피(避)하고자 했다. 에게해(에게海) 제도(制度) 는 기원전(紀元前) 133년(年)에 로마령에 편입(編入)된다. 기원전(紀元前) 88년(年) 아테네 와 여타(餘他) 그리스 도시(都市)가 반란(叛亂)을 일으켰는데, 로마 장군(將軍) 술라 는 그리스 반도(半島)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로마의 내전(內戰)으로 그리스는 더욱 황폐(荒廢)해졌으며 기원전(紀元前) 27년(年) 아우구스투스 는 이 반도(半島)를 아카이아 속주(屬州) 로 지정(指定)한다.

로마 문화(文化)가 그리스의 영향(影響)을 크게 받으면서 이 지역(地域)은 제국(帝國) 의 중요(重要)한 동부(東部) 속주(屬州)였다. 그리스어 동방(東方) 이탈리아 링구아(舊痾) 프랑카 였으며, 갈레노스 등(等) 여러 그리스 지식인(知識人)들이 로마 에서 활동(活動)했다.

몇몇 황제(皇帝)들은 그리스 도시(都市)에 새 건물(建物)을 건설(建設)하기도 했다. 아테네의 아고라 에는 마르쿠스 빕사(社)니우스 아그리파 의 아그리페이아(兒)(Agrippeia), 티투스 플라비우스 판타이누스 도서관(圖書館), 바람의 탑(塔) 등(等)이 있다. 로마 지배하(支配下)에서 그리스의 생활(生活)은 전(前)과 다를 바 없었다. 그리스 문화(文化)는 로마 문화(文化)에 큰 영향(影響)을 주었는데, 가령(假令) 호라티우스 는 "정복(征服)된 그리스가 자신(自身)의 정복자(征服者)(로마)를 정복(征服)했다"(Graecia capta ferum victorem cepit)고 말한 바 있다. 호메로스 서사시(敍事詩) 베르길리우스 아이네이스 를 쓰는 데 영감(靈感)을 주었으며, 소 세네카 같은 작가(作家)들은 그리스풍(風)으로 글을 썼다. 스키피오 아프리카누스 같은 로마의 전쟁(戰爭) 영웅(英雄)들은 철학(哲學) 을 공부(工夫)하고 그리스 문화(文化)와 과학(科學)을 높이 샀던데 반(反)해, 이들의 정적(靜的)이었던 로마의 귀족(貴族)들은 그리스인(人)을 경멸(輕蔑)하기도 했다. 대부분(大部分)의 로마 황제(皇帝)들은 그리스 문화(文化)를 좋아했다. 네로 황제(皇帝)는 기원후(紀元後) 66년(年)에 그리스에 방문(訪問)하여 非그리스인(人) 출전(出戰) 금지(禁止) 규정(規定)을 무시(無視)하고 올림피아 경기(競技) 에 참가(參加)했다. 당연히(當然히) 그는 (황제(皇帝)이므로) 나가는 경기(競技)마다 승리(勝利)를 받았고, 200여(餘) 년(年) 전(前)에 로마 장군(將軍) 플라미니누스 가 했던 것처럼 코린토스의 이스트모스 경기(競技)에서 그리스인의 자유(自由)를 선언(宣言)했다. 하드리아누스 도 그리스 문화(文化)를 좋아했는데, 즉위(卽位)하기 전(前)에 그는 아테네 에서 에포니모스 아르콘 을 지내기도 했다. 그는 아테네에 자신(自身)의 이름을 새긴 문(門)을 세우기도 했으며, 안티누스 라는 그리스인(人) 애인(愛人)도 있었다.

당시(當時) 그리스와 로마의 동부(東部) 지역(地域)은 기독교(基督敎) 의 영향(影響)을 받게 된다. 사도 파울로스 는 코린토스와 아테네에서 설교(說敎)를 한 바 있다. 이후(以後) 그리스는 상당히(相當히) 기독교화(基督敎化)된다.

로마 시대(時代) 후기(後期) [ 편집(編輯) ]

기원후(祈願後) 2, 3세기(世紀)에 그리스는 아카이아 속주(屬州) 마케도니아 속주(屬州) , 에피루스 속주(屬州) , 트라키아 속주(屬州) , 모이시아 속주(屬州) 로 분리(分離)된다. 3세기(世紀) 말(末) 디오클레티아누스 시대(時代)에 모이시아(亞)에는 관구(管區)(diocese)가 설치(設置)되며, 갈레리(리)우스 가 지배(支配)했다. 콘스탄티누스 시대(時代)에 그리스는 마케도니아와 트라키아 관구(管區)의 일부(一部)였다. 테오도시우스 는 마케도니아 관구(管區)를 크레타 , 아카이아, 테살리아 , 에피루스 베투스 , 에피루스 노바 , 마케도니아 속주(屬州)로 분리(分離)한다. 에게해(에게海) 제도(制度) 는 아시아나 관구(管區)의 인술(仁術)라이(Insulae) 속주(屬州)가 되었다.

테오도시우스 시대(時代)에 그리스는 헤룰리(리) (Heruli), 고트족(族) , 반달족(族) 의 침략(侵略)을 받았다. 4세기(世紀) 말(末) 서고트족 이 침략(侵略)하자 아르카디우스 의 섭정(攝政) 스틸리코 는 테살리아를 피난(避難)시켰다. 아르카디우스의 신하(臣下) 에투트로피우스는 알라리쿠스 가 그리스에 진입(進入)하게 내버려둬서 그는 아테네, 코린토스, 펠로폰네소스 를 약탈(掠奪)했다. 397년(年) 결국(結局) 스틸리코는 그를 물리쳤고, 알라리쿠스는 일(日)리리쿰 의 군(軍) 사령관(司令官)(magister militum)으로 임명했다. 그러나 410년(年) 알라리(理)쿠스와 고트족은 이탈리아로 넘어가 로마를 약탈(掠奪)했으며, 이베리아와 프랑스 남부(南部)에 서고트 제국(帝國)을 세워서 711년(年) 아랍인(人) 이 진출(進出)할 때까지 존속(存續)했다.

그리스는 비교적(比較的) 통합(統合) 상태(狀態)를 유지(維持)한 동부(東部) 제국(帝國)의 일부(一部)로 남았으며, 이후(以後) 비잔티움 제국(帝國) 의 심장부(心臟部)가 되었다. 고대사(古代史) 후기(後期)에 대(對)한 낡은 시각(視角)과는 달리 그리스 반도(半島)는 로마 제국(帝國)에서 매우 번영(繁榮)하는 지역(地域)이었다. 최근(最近)의 고고학적(考古學的) 발견(發見)을 통해 이 시기(時期) 그리스가 빈곤(貧困), 인구(人口) 감소(減少), 이민족(異民族) 침입(侵入)으로 인한 파괴(破壞), 사회(社會) 부패(腐敗)와 같은 예전의 가설(假說)을 바꾸게 되었다. [1] 사실(事實) 그리스의 폴리스는 일개(一介) 사회(社會) 체제(體制)로서 최소(最小) 6세기(世紀)까지도 번영(繁榮)하는 지역(地域)이었던 것 같다. 히에로클레스 의 '신(新)데크모스'(Syndekmos) 등(等) 당대(當代)의 기록(記錄)은 고대(古代) 시대(時代) 후기(後期)의 그리스가 매우 도시화(都市化)되었으며, 80여개(餘個)의 도시(都市)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1] 오늘날 이 시기(時期) 그리스가 매우 번영(繁榮)했다는 견해(見解)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기원후(紀元後) 4세기(世紀)에서 7세기(世紀)까지 그리스는 동부(東部) 지중해(地中海)에서 경제활동(經濟活動)이 매우 활발(活潑)하게 이루어지는 지역(地域)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1]

각주(各州) [ 편집(編輯) ]

  1. Rothaus, p. 10. "고대(古代) 후기(後期)와 비잔티움 제국(帝國) 초기(初期)에도 그리스에서 폴리스의 본질(本質)과 사회(社會) 조직(組織)이 계속(繼續) 유지(維持)되었는가에 대(對)한 질문(質問)은 매우 대답(對答)하기 어렵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理由)가 있다. 그 이전(以前) 시기(時期)를 다루는 학자(學者)들은 고대(古代) 후기(後期)는 쇠퇴기(衰退期)에 접어들어 빈곤(貧困)에 빠졌다고 보는 매우 낡은 시각(視角)을 고수(固守)하고 있는데, 이 시대(時代)의 주제(主題)를 다루는 학자(學者)들은 이에 계속(繼續) 대립(對立)하고 있다. 고대(古代) 후기(後期) 그리스 도시(都市)들은 상당(相當)한 수준(水準)의 연속성(連續性)을 보여준다. 이민족(異民族) 침략(侵略)에 따른 파괴(破壞), 사회(社會) 부패(腐敗), manorialization 등(等)의 가설(假說)은 적확(的確)하지 않다. 사실(事實) 이 시기(時期) 그리스에서 도시(都市)는 일개(一介) 사회(社會) 체제(體制)로서 번영(繁榮)한 것 같다. 6세기(世紀) 말까지(혹은 그 이상(以上)) 그리스에서 도시(都市)의 해체(解體)는 문제(問題)가 아니었다. 만약(萬若) 6세기(世紀) 초(初)를 히에로클레스의 신(新)데크모스를 액면(額面) 그대로 받아들이자면 고대(古代) 후기(後期)의 그리스는 매우 도시화(都市化)되었으며, 80개(個) 도시(都市)를 보유(保有)하고 있었다. 최근(最近) 에게 해(海) 지역(地域)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고고학적(考古學的) 조사(調査)로 이 시기(時期)의 번영(繁榮)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 시기(時期) 그리스를 번영(繁榮)과 전환기(轉換期)로 보는 시각(視角)은 과거(過去)의 멸망(滅亡)과 쇠퇴기(衰退期)로 보는 시각(視角)보다 더 정확(正確)하고 유효(有效)하다."

출처(出處) [ 편집(編輯) ]

  • Rothaus, Richard M. Corinth: The First City of Greece. Brill, 2000. ISBN   90-04-109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