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밀가루값 떨어져도 라면값은 그대로…主要 生必品 實態調査부터 한다|동아일보

밀가루값 떨어져도 라면값은 그대로…主要 生必品 實態調査부터 한다

  • 뉴스1
  • 入力 2023年 11月 18日 07時 46分


코멘트
고물가 속에 최근 1년 새 먹거리 외 생활용품과 주요 가공식품 가격도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난 14일 서울시내 대형 마트에 라면이 진열돼 있다. 2023.11.14/뉴스1
高物價 속에 最近 1年 새 먹거리 外 生活用品과 主要 加工食品 價格도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난 14日 서울市內 大型 마트에 라면이 陳列돼 있다. 2023.11.14/뉴스1
最近 農畜産物과 加工食品의 物價가 치솟으며 國民 負擔이 加重되는 狀況을 打開하기 위해 政府가 食品業界에 對한 壓迫水位를 높이고 있다. 物價安定을 위해 業界에 製品 價格 引上 自制 等을 要請하는 同時에 價格은 그대로 두고 製品量을 줄이는 ‘꼼수 引上’에 對한 實態調査도 推進한다.

18日 農林畜産食品部와 統計廳 等에 따르면 지난 10月 農畜産物 消費者物價指數는 前年보다 8.0% 높고, 前月보다는 0.5% 낮았다.

지난달 加工食品 物價 上昇率은 前年 同月 對比 4.9% 上昇해 全體 消費者物價 上昇率(3.8%)을 1.1%포인트(p) 上廻했다.

이에 農食品部는 동서식품과 롯데七星飮料(005300), 三養食品(003230), 농심(004370) 等을 찾아 物價安定을 위한 製品 價格 引上 自制 等을 要請했다.

國際 밀 先物價格이 톤當 211달러로 前年보다 29.2%, 製粉用 밀 輸入 價格은 톤當 324달러로 前年 對比 28.6% 各各 下落한 만큼 다른 引上要因에도 自制해 달라고 要請한 것이다.

정황근 農食品部 長官은 지난 16日 出入記者 懇談會에서 “밀 價格이 旣存보다 2倍 以上 올랐을 때 製品 價格을 引上했는데, 最近 下落勢에도 製品 價格은 내리지 않고 있다”며 “이에 對해 業界와 對話를 나누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政府는 지난 10月 原乳價格 引上 當時에도 이로 인한 製品 價格 引上 要因은 크지 않다며 業界에 警告를 보내기도 했다.

農食品部는 最近 現場行步는 勿論, 배추, 洋파, 마늘, 生薑, 大破, 소·돼지·닭고기, 쌀, 빵, 牛乳, 햄버거 等 28個 品目 等에 各各 擔當者를 指定하고 管理에 나서기도 했다.

이같은 政府의 壓迫 水位는 더욱 剛해질 것으로 보인다. 最近 一部 業界가 價格은 그대로 두고 容量만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또는 質을 낮추는 ‘스킴플레이션’ 等 ‘꼼수 價格 引上’ 等을 斷行하고 있기 때문이다.

政府는 이와 같은 業界의 行態에 對한 實態調査를 進行하는 同時에 制度를 補完할 方針을 밝혔다.

지난 17日 김병환 企劃財政部 次官은 “最近 容量 縮小 等을 통한 便法 引上,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은 正直한 販賣 行爲가 아니다”라며 “主要 生必品 實態調査를 進行하고, 申告센터度 新設해 關聯 事例에 對한 提報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욱이 政府 單獨이 아닌 消費者團體와 連繫해 實際 消費者들의 목소리를 反映할 方針이다.

農食品部는 韓國消費者協議會 物價監視센터와 乳製品 印相과 原油價 上昇의 聯關關係를 살피기 위한 硏究用役에 着手하기도 했다. 아이스크림, 빵, 카페라떼 等 品目을 對象으로 進行되는데 原油價 上昇으로 인한 引上 必要分보다 過하게 引上案을 決定했다는 것이 政府의 分析이다.

정황근 農食品部 長官은 “消費者團體에게 積極的으로 나서달라고 要請했다”며 “政府는 消費者 權益을 伸張하기 위해 制度 補完 또는 業界 要求案을 苦心하겠다. 持續的으로 業界와 疏通을 통해 物價 安定을 推進하겠다”라고 밝혔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