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年庚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年庚 (燕京)은 中國 의 옛 地名이며, 春秋 戰國 時代 當時 燕나라 의 首都였다. 名稱은 燕나라의 首都가 이 地域이었던 것에서 由來했다. [1] (?)라고도 하며, 現在의 中華人民共和國 베이징市 에 位置하였다.

歷史 編輯

春秋 時代 當時 界나라 (?)에서 建設하였으며, 燕나라 가 界나라를 占領하면서 燕나라의 首都가 되었다. 紀元前 222年 진 始皇帝 가 燕나라를 멸망시킨 以後 光陽郡(廣陽郡)의 中心地가 되었으며, 傳한 當時에 범양 (范陽)으로 改名한 뒤 어양군(漁陽郡)의 中心地가 되었고, 以後 後漢 時代에 幼主 의 主導 役割을 擔當하였다. 中國 本土 의 北쪽 境界와 가까운 地理的 特性으로 인해 잦은 異民族 의 侵入을 받았으며, 後漢 末期에는 黃巾賊 의 攻擊을 받기도 했다.

後漢 末期에는 유주刺史(幽州刺史)인 遺言 이 다스렸으며, 遺言이 益注目(益州牧)으로 자리를 옮긴 以後에는 새로운 유주목(幽州牧)으로 任命된 유우 가 다스리게 되었다. 以後 乳牛와 對立하여 그를 죽인 공손찬 에게 占領되었으며, 그 뒤 공손찬의 勢力을 멸망시킨 元素 에 依해 陷落되었다. 袁紹의 勢力이 曹操 에게 滅亡한 以後에는 曹操의 勢力에 屬하였으며, 以後 曺偉 西進 時代에도 幼主의 中心地로 자리잡았다.

唐나라 後進 時代에는 榮州(?州)와 대주(代州)에서 軍事的 · 經濟的으로 重要한 都市가 되었으며, 안사의 亂 을 일으킨 安祿山 이 根據地로 삼았다. 遼나라 時代에 南京 (南京)으로 改名하였으며, 遼나라의 南쪽 首都가 되었다. 金나라 時代에 이름을 中道 로 고쳤으며, 金나라의 中央 首都로 決定되었다. 元나라 에 占領된 以後에는 年庚 으로 回歸하였으며, 北쪽 자리에 臺도 가 세워진 以後에는 이 名稱으로 불렸다. 明나라 時代에 北京 (北京)으로 改名하였으며, 以後 現在까지 이름을 維持하였다.

같이 보기 編輯

各州 編輯

  1. 標準國語辭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