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모딜리아니-밀러 整理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모딜리아니-밀러 整理

모딜리아니-밀러 整理 ( 英語 : Modigliani-Miller theorem , MM 理論 )는 1958年 프랑코 모딜리아니 머턴 밀러 가 發表한 企業 金融에 關한 整理 로 이 整理의 發表는 資本構造 의 槪念이 새롭게 登場하는 契機가 되었다. 이 整理는 企業의 價値를 産出하는 데 必要한 割引率을 最少化하는 最適資本構造가 存在하는지에 對한 硏究이며, 1958年의 理論에서는 企業의 價値는 負債의 使用有無와는 關聯이 없음을 보였다. 그러나 1963年 의 修正模型에서는 法人稅를 考慮하였을 때 企業의 割引率을 最小로하는 最適資本構造가 存在하며 이러한 最適資本構造下에서 企業의 價値가 가장 크다는 結論을 내렸다.

그러나 MM理論을 提示한 밀러는 1977年 均衡負債理論 을 통해 個人所得稅를 考慮할 境遇 부채使用誘引이 사라지게 되어 다시 崔赤字本 資本構造는 存在하지 않는다는 主張을 提示하였다.

家庭

編輯

MM理論은 크게 다음과 같은 基本的인 家庭을 가지고 있다.

  1. 完全資本市場으로 去來費用이나 稅金과 같은 去來摩擦的 要因이없으며 情報에 아무런 制限이 없다.
  2. 分析의 單純化를 위해 企業이 發行하는 證券은 株式과 無危險 永久負債뿐이다. 現實的으로 負債는 滿期가 存在하지만 滿期가 다가오면 償還額만큼 새로운 負債를 發行하여 負債額을 維持할 수 있다.
  3. 個人投資者는 企業과 同一한 利子率로 借入,貸出을 한다.
  4. 企業은 營業危險이 同一한 同質的 危險集團으로 區分할 수 있다.

命題(1958年 模型)

編輯
 
負債比率에 따른 資本費用 變化

MM理論의 基本的인 家庭을 바탕으로 負債使用企業의 價値   과 무負債企業의 價値   가 同一하다는 것을 無危險差益去來의 論理로 證明하였다. 主로 3가지 命題로 要約된다. 企業의 價値는 그 企業의 資本構造와 無關하며, 同一한 營業危險을 負擔하는 企業集團의 加重平均資本費用(   )은 서로 같으며 單 하나의 資本費用이 存在한다.

 

MM의 1命題에 依하면 資本構造의 變更, 卽 負債의 借入與否는 企業價値와 加重平均資本費用에 아무런 影響을 미치지 못한다. 卽 同質的 營業集團은 單 하나의 資本費用만이 存在하는데 그것이   이다. 무負債企業의 境遇 株式을 통해 資金을 調達한 境遇의 資本費用人 自己資本費用이 加重平均資本費用과 一致한다. 따라서 無負債企業의 株主는 同一 營業集團의 營業危險만을 負擔하므로 營業프리미엄(Business Risk Premium)만을 企業에 要求하게 된다.

 

부채使用企業의 自己資本費用은 무負債企業의 自己資本費用에 財務危險프리미엄을 더한 것이며, 財務危險프리미엄은 負債比率(   )에 比例하여 增加한다.

:  

무負債企業과 달리 부채使用企業의 株主는 營業危險뿐만 아니라 부채使用에 따라 債務를 不履行할 危險, 卽 財務危險을 負擔하게 된다. 따라서 株主는 企業에게 營業危險 프리미엄뿐만 아니라 財務危險프리미엄(FRP:Financial Risk Premium)을 追加로 要求하게 된다. 이 때 自己資本費用과 他人資本費用의 加重平均人 加重平均資本費用을 달라지지 않는다.

MM理論 의 第 1命題와 第 2命題를 新規投資안 意思決定에 適用한 것이다. 投資안 意思決定에 使用되는 適切한 割引率은 企業의 資本調達方法과 無關하게 決定되며 企業의 資本調達에 關한 意思決定과 投資안에 對한 意思決定은 無關하게 이루어진다.

MM 58模型에 對한 批判

編輯

MM의 理論은 資本構造理論에 있어 큰 貢獻을 했지만 理論의 家庭이 非現實的이라는 다음과 같은 批判이 있었다.

  1. 現實에는 法人稅가 存在한다.
  2. 現實에는 市場不完全 要素가 存在한다.
  3. 個人과 企業의 借入能力은 顯著히 다르다.
  4. 去來費用 等 摩擦的 要因이 存在한다.

1963年 修正模型

編輯

1963年의 修正模型에서는 基本的인 家庭에서 法人稅가 存在할때의 假定을 追加하였다. 法人稅가 存在할 때 負債使用視 發生하는 利子費用 節稅效果를 考慮하였다. 그 結果 最適資本構造가 存在한다는 修正된 結論을 내렸다. MM 1958年 模型과 마찬가지로 修正 第 1, 2, 3 命題로 構成된다.

  1. 法人稅를 考慮하는 境遇 부채使用企業의 價値는 무負債企業의 價値보다 節稅 效果(   )만큼 더 크다. 부채使用企業의 境遇 利子費用을 支出한 것에 對한 節稅 效果가 存在하기 때문에 무負債企業보다 企業價値가 더 크다. 이러한 利子費用 節稅效果의 크기를 레버리지利得 이라고 한다. 株主가 負擔해야하는 危險을 課稅當局人 政府가 나누어 負擔하므로 株主가 要求하는 資本費用이 減少한다고 理解하도 無妨하다.
     
  2. 法人稅가 存在하는 境遇 부채使用企業의 自己資本費用은 다음과 같다. 위에 言及한 바와 같이 法人稅를 받는 政府도 財務危險을 負擔하게 되어 財務危險프리미엄이 (   )의 比率이 減少하게 된다.
     
  3. 58模型의 第 3命題와 마찬가지로 修正 第 1名制, 第 2命題를 新規投資案에 適用한 것이다.

參考 資料

編輯
  • 財務管理, 李義警저, 경문사貶 ISBN  89-420-0126-2
  • 財務管理:理論과 應用, 김종길著, 小온貶

같이 보기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