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김나지움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김나지움

유럽 國家의 中等敎育 機關

김나지움 ( 獨逸語 : Gymnasium, Lyzeum )은 一部 유럽 國家의 中等敎育 機關으로 나라에 따라서 差異가 있으나 大體로 韓國의 中學校 에 該當하며 一部 國家에서는 韓國의 中學校 高等學校 를 합친 過程에 該當하는 境遇도 있다.

歷史 編輯

由來 編輯

‘김나지움(Gymnasium)’ 은 古代 그리스 時代에 使用된 ‘金나시溫(Gymnasion)’에서 由來되었다. 金나시溫은 체육장이자 敎育을 통해 靑少年들에게 知性을 길러주는 場所였다. 이 말은 獨逸에서는 敎育機關을 가리키는 單語가 되었고 英語圈 地域에서는 體育館을 의미하게 되었다. [1] 獨逸의 境遇에는 16世紀에 古典的 敎養을 目的으로 하는 學校로 김나지움을 세웠다. 19世紀 初에 大學入學을 위한 準備敎育機關이 되었다. 그 後 社會의 發展과 近代科學의 發達에 따라 外國語나 自然科學을 가르치는 各種 김나지움이 생겼다가, 나치스時代에 김나지움 1種으로 統合되었다. [2]

成立背景 [3] 編輯

김나지움은 大學 入學 資格의 數餘卷을 1901年까지 거의 獨占的으로 차지하고 있던 中等學校이다. 그 成立 背景을 近代 獨逸의 敎育體制를 主導한 프로이센 에 立脚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김나지움은 18世紀 末 프로이센 에서의 大學 進學 抑制策으로서 登場했다. 當時의 大學은 絶對主義 國家를 위한 管理 · 聖職者 · 義士 等의 少數 엘리트를 養成하는 章이었는데, 一定한 入學 資格을 必要로 하지 않았고 入學試驗에 合格하기만 하면 되었다.

그리하여 많은 靑年들이 兵役을 避하기 위해서도 大學에 入學하고, 結局에는 卒業해도 就職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發生하여 社會不安의 溫床이 될 可能性이 있었다. 이와 같은 狀況에 直面한 政府 當局은 大學 進學을 抑制하기 위해 김나지움이라는 9年制 中等學校를 設置하고, 이곳의 卒業試驗 合格을 大學 入學의 資格要件( 아비투어 (Abitur)라고 부른다.)으로 삼았다. 하지만 當初에는 大學의 獨自的인 入試도 存續하고 있었기 때문에 김나지움에서 아비투어 를 取得한 境遇에는 奬學金을 받을 수 있다는 特惠 條件을 設定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大學 進學 抑制策으로서는 充分치 못했다. 大學에 依한 獨自的인 入試가 廢止되고 김나지움이 大學 入學 資格의 數餘卷을 名實相符하게 獨占하게 되는 것은 1834年의 일이었다.

敎育內容과 時代에 따른 그 變化 [3] 編輯

프로이센 政府는 김나지움을 設立함에 있어 當時 存在했던 라틴語學校 中에서 設備와 敎員이 忠實한 곳을 김나지움으로 格上시켰다. 라틴語學校란 다양한 名稱으로 불리고 있던 곳들의 總稱인데, 主로 敎會 等이 聖職者 養成의 豫備敎育 施設로 하고 있었던 곳으로서 라틴語로 聖書의 講讀 等을 行하고 있었다.

이러한 設立 背景은 김나지움의 敎育 內容에 라틴語 優位라는 그림자를 드리우게 되었다. 그에 더하여 김나지움의 敎育 內容에 重大한 影響을 끼친 것은 19世紀 初葉에 敎育改革이 斷行되어 김나지움에 關한 法律的 整備가 進行되었다는 點이다. 여기서는 新人文主義의 旗발 아래 그리스 · 로마文化가 以上으로 看做되고, 그것을 배움으로써 人間性의 全面的인 開化를 圖謀하고자 하는 精神運動의 一環으로서 敎育改革이 着手되었다. 이것은 김나지움의 敎科 過程에 反映되어 古代 그리스 · 로마의 古典을 古典語(그리스語 · 라틴語)로 學習하는 敎育이 重視된다고 하는 結果를 招來했다.

이와 같은 김나지움에서의 古典語 重視는 더 나아가 知的 世界 一般에서 古典語가 차지하고 있던 重要性에 依해 뒷받침되고 있었다. 古典語, 特히 라틴語는 일찍이 中世 에서는 知識人과 聖職者의, 卽 學問과 敎會의 言語로서 君臨하고 있었다는 傳統이 있고, 이미 19世紀에는 日常的으로 使用되지 않는 '死語(死語)'이긴 했지만 如前히 '敎養人의 言語'로 看做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리하여 김나지움의 커리큘럼 에서는 古典語, 特히 라틴語의 學習(授業時間 數 全體의 約 30%)을 中心으로 한 그리스 · 로마의 古典文化의 吸收가 重視되고, 逆으로 英語는 없고 프랑스語나 自然科學은 몇 %와 같은 實學的 敎科의 輕視라는 結果가 招來되었다. 또한 古典文化는 獨逸 近代文化를 代表하는 괴테 의 文學이나 칸트 哲學의 源流로 看做되기도 했다. 이와 같은 敎育이 志向한 것이 바로 獨逸 敎養主義라 일컬어지는 것이다. 時間의 흐름 속에서 社會的으로는 工業化의 進展에 따른 實學의 效用이 增大하는 가운데 分明 古典語의 比重은 若干 줄어들고 있었지만, 古典語 重視라는 커리큘럼의 基本的 性格은 그 後에도 變함이 없었다.

文化的, 社會的 機能 [3] 編輯

김나지움이 大學 入學 資格의 數餘卷을 獨占하게 되자 그 文化的 · 社會的 影響은 엄청났다. 近代 獨逸의 大學은 管理 · 聖職者 · 醫師, 大學이나 김나지움의 敎師라는 政治 · 社會 · 文化의 엘리트的 擔當者 養成의 長으로서, 各各 法學部 · 神學部 · 醫學部 · 哲學部에서 專門的 知識이 敎育되고 있었다. 近代 獨逸에서는 이러한 大學 修了者를 敎養市民層이라 부르고, 企業家나 商人 等의 經濟市民層과 區別된 보다 높은 社會的 威信을 지닌 存在로 看做하고 있었다. 김나지움은 이와 같은 大學의 이를테면 敎養敎育을 擔當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意味에서 김나지움은 敎養市民層의 生産 메커니즘의 重要한 構成 部分이며, 그 敎育은 敎養市民層의 敎養 目錄의 基礎를 形成하는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김나지움의 進學率에 關해 言及하기로 하자. 그것은 第1次 世界大戰 까지 同一 世代의 3~4%이고, 바이마르 時期에서도 本質的 差異는 없었다. 게다가 9年 동안 在學하고 卒業試驗에 合格하여 아비투어 를 取得한 者는 同一 世代의 2%를 넘지 않았다. 이를테면 김나지움 進學者는 少數 엘리트이고, 아비투어 取得者는 한層 더 少數의 엘리트 集團이었다.

以上과 같은 體制는 基本的으로 1901年까지 存續했다. 이 해에 김나지움 以外의 實業界 中學校에도 前 學部의 아비투어 수與圈이 認定되어 김나지움의 아비투어 獨占은 崩壞하게 된다. 그러나 이는 法律上의 對等화일 뿐이어서 敎育社會의 現實에서도 對等化가 實現되기 위해서는 바이마르 末期까지 기다리지 않으면 안 되었다.

類似 敎育機關 編輯

리세 (lycee)- 프랑스
퍼블릭스쿨 (public school) & 그래머스쿨 (grammar school) - 英國
미들스쿨 (middle school)- 美國

獨逸의 同級 中等敎育機關 編輯

  1. 하우프트슐레 (Hauptschule:職業學校)
  2. 레알슐레 (Realschule:實科學校)
  3. 게잠트슐레 (Gesamtschule:綜合學校)

敎育課程 編輯

學生들은 初等敎育을 마치고 9歲 或은 10歲에 이 學校에 入學한다. 授業年限은 大槪 9年이지만 現在 거의 大部分의 學校에서는 8年制로 施行되고 있다. 마지막 學年에는 卒業을 앞두고 ‘ 아비투어 (Abitur)’라는 試驗을 본다. 이 試驗은 卒業試驗人 同時에 大學入學資格試驗이다.
初等敎育은 1~4學年까지이고 中等敎育을 5學年으로 이어서 進行한다.

學年 名稱
5學年 Sexta
6學年 Quinta
7學年 Quarta
8學年 Untertertia (lower Tertia)
9學年 Obertertia (upper Tertia)
10學年 Untersekunda (lower Secunda)
11學年 Obersekunda (upper Secunda)
12學年 Unterprima (lower Prima)
13學年 Oberprima (upper Prima)

이곳에서는 大學에 進學해 高等敎育을 받을 수 있도록 學生들을 指導한다. 2009~2010年 獨逸 에는 3,094個의 김나지움이 있었으며, 247萬 5,000名의 學生들이 김나지움에 다녔다. 이 數値는 當時 大學 進學을 앞둔 學生들의 約 28%에 該當했다.(일반적으로 김나지움을 통해 大學에 進學하는 比率은 25%假量이다.) 一般的으로 김나지움은 公立學校로 國家의 財政支援을 받지만 私立學校 基督敎 界 學校도 많이 있다. [1]
敎育 過程은 學校마다 다르지만, 一般的으로 獨逸語 , 數學 , 情報學 / 컴퓨터 科學 , 物理學 , 化學 , 生物學 , 地理學 , 藝術 (뿐만 아니라 工藝, 디자인 等), 音樂 , 歷史 , 哲學 , 公民/市民權, 社會 科學 , 그리고 여러 外國語를 包含한다. 어린 學生들을 위한 김나지움의 거의 全體 敎科 過程은 必須이며, 上位 몇 年 동안 더 많은 選擇 科目을 使用할 수 있지만 選擇은 美國 高等學校에서만큼 넓지는 않다. 김나지움은 一般的으로 能力 範圍의 上限 25~35%를 충족시켜로서 一般的으로 敎育 水準이 높다.

김나지움 最高學年에 이르게 되면 아비투어 資格 試驗을 치뤄 合格해서 아비투어 를 獲得해야 卒業이 되며 아비투어 를 獲得하지 못할 境遇 '卒業'李 아닌 '修了'가 된다. 또한 아비투어 는 大學校 入學 資格 試驗을 겸하기 때문에 大學校에 進學하려면 반드시 取得해야 한다.

김나지움의 類型 [4] 編輯

一般的인 類型 編輯

Humanistisches ( 人文學 中心) 編輯

人文學 中心 김나지움은 一般的으로 오랜 傳統이 있다. 그들은 라틴語 와 古代 그리스어를 (때로는 옛 히브리어) 重點的으로 가르치고 또한 英語 나 불어 또는 둘 모두 가르친다.

Neusprachliches (現代 言語 中心) 編輯

比較的 덜 傳統的이다. 적어도 2個 以上의 現代言語를 가르치고, 大部分의 境遇 學生들은 라틴語 또한 배울기회를 가질 수 있다.

Mathematisch-Naturwissenschaftliches (數學 및 科學 中心) 編輯

數學과 科學에 重點을 두는 敎育課程을 擇하고, 두 番째 言語로 라틴語 또는 프랑스語를 提供한다.

特別 類型 編輯

Sportgymnasium 및 Skigymnasium 編輯

Sportgymnasium는 스포츠에 主要 焦點이 있고 一般的으로 體育館 兄, 耆宿 學校의 學校이다. Skigymnasium는 스키 에 焦點이 있다.

Musikgymnasium 編輯

Musikgymnasium 音樂에 焦點이 있다. 專攻 科目의 하나로서 樂器 (主로 피아노 바이올린 ) 연주하는 法을 배워야 한다.

Europaisches 編輯

Europaisches 김나지움은 言語에 특성화되어 있다. 바이에른 과 바덴뷔르템베르크에 있는데, 主로 學生들에게 3가지 言語를 要求한다. 바이에른 의 김나지움은 5學年에 첫 番째 言語를 選擇하고, 6學年에 두 番째 言語를 選擇하며, 10 또는 11學年에 3番째 言語를 選擇한다. 바덴 뷔 르템 베르크의 Europaisches 김나지움은 5學年에 라틴語와 英語를 學習하게 하고 7, 8學年에 세 番째 言語를 選擇하게 하며, 10學年에 네 番째 言語를 選擇할 수 있다. 10學年에 學生들은 5學年 때 選擇한 言語 中 하나를 抛棄할 수 있다. 그 後에 다른 言語를 抛棄할 수 있다. 卒業 要件은 적어도 두가지 言語를 流暢하게 驅使할 水準으로 履修해야 한다.

같이 보기 編輯

各州 編輯

外部 링크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