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稀貴 疾患인 '脊髓共同症'의 威脅…關鍵은 早期 發見
實時間 뉴스



稀貴 疾患인 '脊髓共同症'의 威脅…關鍵은 早期 發見


回復 可能한 治療法 없지만 種使節團術로 追加 損傷 막아

[아이뉴스24 홍성효 記者] 脊椎 疾患의 前兆 症狀으로 잘 알려진 것은 허리나 骨盤의 찌릿한 痛症이다. 그러나 全혀 상관없는 손가락 저림, 筋力 低下 等의 症狀으로 천천히 始作되다가 深刻하게 惡化되는 稀貴 脊椎 疾患도 있다. 이는 조용히 찾아와 몸을 마비시키는 '脊髓共同症'이다.

척수공동증 이미지. [사진=강남베드로병원]
脊髓共同症 이미지. [寫眞=江南베드로病院]

脊髓共同症은 脊髓 內部에 腦脊髓液, 細胞外額 等의 液體가 고이는 空間(共同)李 생겨나고 漸漸 擴張되며 脊髓 神經을 망가뜨리는 病이다. 이로 因해 脊髓神經이 損傷되면 痛症을 비롯해 以上感覺, 感覺 消失 等이 發生한다. 疾患이 더 惡化되면 嚥下 困難, 筋肉 萎縮 및 四肢 痲痹까지 이어지고 甚至於 死亡에 이를 수도 있다.

脊髓共同症은 稀貴 疾患으로 患者 數도 적다. 實際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지난해 國內 脊髓共同症 患者는 總 1893名 水準이다. 人口 約 2萬7340名 糖 1名꼴로 發病한 셈이다. 그만큼 疾患 自體에 對한 認知度가 낮고 情報가 不足해 자칫 治療 適期를 놓칠 危險도 크다.

윤강준 江南베드로病院 神經外科專門醫 代表院長은 "脊髓共同症은 普通 數年에서 數十 年에 걸쳐 알아채기 어려울 程度로 徐徐히 進行되는 便"이라며 "初期 症狀은 大槪 손 저림 症狀이나 어깨결림 等으로 가볍게 나타나는 만큼, 一般 患者가 처음부터 脊髓共同症을 알아차리고 專門 病院에 早期來院하기는 쉽지 않다"고 說明했다.

◇腦脊髓液 循環 障礙로 생긴 ‘共同’李 脊髓 神經 毁損해 發生…손과 팔의 痛症, 感覺 以上부터 始作

脊髓共同症은 基本的으로 腦脊髓液의 循環 障礙로 인해 發生한다. 普通 腦脊髓液은 腦와 脊髓를 감싸 保護하며 持續的으로 循環하며 移動한다. 이러한 循環이 蜘蛛膜下 空間에서 막히게 되면 脊髓 內 물주머니와 같은 共同이 形成되고, 이 共同이 脊髓 神經을 毁損하면서 脊髓共同症이 發病하게 된다.

脊髓共同症의 原因은 다양하다. 于先 小腦 一部가 척주관 內로 突出되는 先天的 畸形인 ‘아놀드키아리 畸形’은 脊髓共同症을 일으키는 代表的인 原因 中 하나다. 脊髓蜘蛛膜鹽, 脊椎側彎症, 腫瘍, 脊椎이分證 等에 依해 發生하는 境遇도 있다.

交通事故나 落傷 等으로 外傷性 脊髓 損傷을 입을 境遇에도 脊髓共同症의 危險이 커진다. 다친 脊髓 部位에 損傷된 神經이 吸收되고 흉터 組織이 생기면 狼星 變化가 일어나고 이에 따라 脊髓 안에 共同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特히 深刻한 脊椎 骨折을 겪을 境遇 數年 後 脊髓共同症으로 進行될 可能性도 있다.

다만 以上을 感知하더라도 脊髓共同症 初期 段階에 이를 正確하게 診斷받는 境遇는 드물다. 脊髓 損傷 部位와 範圍에 따라 症狀과 痛症, 感覺 異常 部位와 程度가 千差萬別로 다르게 나타나는 만큼 專門 病院에 來援하는 患者들도 相對的으로 적기 때문이다.

손의 統覺과 溫度 感覺이 무뎌지는 感覺障礙度 많이 發生하는 現象이다. 다만, 이 境遇 觸覺과 位置 感覺은 그대로 살아있는 것이 特徵이다. 어깨부터 손목까지 上智의 筋萎縮이 일어나거나 힘줄을 刺戟하면 筋肉이 收縮하는 '힘줄反射' 反應이 變하기도 한다.

등과 어깨 部位가 뻣뻣해지는 症狀 等도 나타난다. 疾患이 꾸준히 進行돼 自律神經系가 侵犯될 境遇 體溫 以上, 땀 흘림 以上, 排便·排尿 障礙, 性機能 障礙 等도 發生할 수 있다.

週 發病 部位는 경수部(頸椎의 脊髓)와 凶手部(胸部脊髓)지만, 間或 共同 發生 部位가 넓어져 硏修까지 侵犯하는 境遇도 있다. 이 境遇에는 혀의 痲痹와 萎縮, 年下 困難, 構音障礙, 얼굴 感覺 痲痹, 顔面 痲痹 等 症狀까지도 겪게 된다.

◇從事切斷術 等 手術로 神經 追加 損傷 막아야…조기 診斷時 深刻한 進行 豫防 可能

한番 發生한 脊髓共同症을 그대로 放置할 境遇, 時間이 지남에 따라 脊髓 內 共同은 漸次 커지게 된다. 이는 脊髓 神經의 深刻한 損傷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에 磁氣共鳴映像(MRI) 撮影, CT 撮影 等을 통해 脊髓 內 共同을 確認하는 것이 첫 番째다. 또, 患者의 症狀과 MRI에 나타나는 異常 現象의 關係를 살펴보는 過程도 함께 進行한다. 筋電圖 檢査, 神經戰도 檢査, 神經系의 異常 有無를 判別하는 誘發前衛 檢査 等을 함께 施行하기도 하며, 必要할 境遇 腦脊髓液 檢事도 함께 施行한다.

脊髓共同症은 아직까지 疾患 發病 前으로 되돌릴 수 있는 특별한 治療法이 없는 것이 現實이다. 다만 共同의 擴大를 막아 安定된 狀態로 維持하면 神經의 追加 損傷을 막을 수 있다.

脊髓共同症 初期에는 保存的 治療를 優先으로 하지만 痛症이 甚하거나 神經學的 以上과 같이 重症度에 따라서는 手術的 治療法인 種使節團술을 考慮할 수 있다. 從事는 隻手의 下段에 있는 1mm 지름 程度의 가는 構造物로, 脊髓神經을 支撐하는 役割을 한다. 李 宗師가 神經 全體를 당기는 狀態가 症狀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 종사를 切斷하는 手術을 받으면 症狀을 治療할 수 있다.

尹 代表院長은 "脊髓共同症은 흔하지 않은 疾患이기는 하나, 별다른 前兆 없이 後天性으로도 나타나 傷하지 痲痹까지 불러올 수 있다"며 "身體의 異常 症狀이 느껴질 境遇 이를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專門醫를 찾아 早期에 診斷을 받아 適切한 治療를 받는 것이 脊髓共同症의 危險을 豫防하는 唯一한 方法"이라고 말했다.

/홍성효 記者 (shhong082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題目 稀貴 疾患인 '脊髓共同症'의 威脅…關鍵은 早期 發見

댓글 -

첫 番째 댓글을 作成해 보세요.

로딩中
捕討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