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希望의 횃불, 地平義兵 - 地平義兵 지평리戰鬪記念館

希望의 횃불, 地平義兵

  1. 記念館紹介
  2. 展示空間
  3. 希望의 횃불, 地平義兵
希望의 횃불, 地平義兵
1 意向(義鄕) 楊平

의(義)를 重要한 德目으로 배운 儒生(儒生)들을 中心으로 나라의 數値에 報復하고, 빼앗긴 國權을 되찾기 위해 목숨 건 抗日義兵이 始作되었던 楊平.
韓末 日本의 侵奪에 거센 抵抗을 보여준 人物들이 楊平에서 적지 않게 輩出된 데에는 그 밑바탕에 透徹한 醫師像을 일깨우고 發現하게 한 精神的·地理的 條件이 있었다.

衛正斥邪思想(衛正斥邪思想)으로 外勢에 맞선 李杭魯

이항로 초상화

楊平을 代表하는 人物 화서 李恒老에 依해 定立된 衛正斥邪思想을 통해 楊平人들의 머릿속에 國防意識이 자리 잡게 되었다.
1895年 明成皇后弑害事件과 斷髮令 恐怖에 對한 反撥로 地平에서 義兵을 倡義한 것도 화서學派의 儒林들이었다.
화서學派는 日帝와 非妥協的으로 日帝强占期에는 滿洲地域 抗日獨立運動, 上海臨時政府, 光復軍을 이끌었다.
화서學派에서 獨立有功 敍勳을 받은 사람이 233名이고, 103名이 殉國했다.

2 日帝의 侵略과 抵抗의 歷史

19世紀 末, 西歐 帝國主義 時代를 맞이하여 東아시아 三國(韓·中·日)은 門戶를 開放한다. 朝鮮은 開化思想과 衛正斥邪思想의 葛藤 속에서 壬午軍亂, 甲申政變이 일어났으며, 새로운 社會를 꿈꾸는 이들이 東學 農民 運動을 일으키고 이들의 要求는 甲午改革에 反映되기도 했다. 大韓帝國 樹立 以後 日帝에 依한 國權 侵奪이 本格化 되자 愛國 啓蒙 運動과 義兵運動 等 國權守護 運動이 全國的으로 이어졌다.

3 抗日義兵의 嚆矢, 地平義兵

日帝에 依한 1895年 10月의 明成皇后 弑害와 그 해 11月의 斷髮令 恐怖 後 地平出身 이춘영과 김백선이 이끄는 捕手 400餘名이 國家의 危機를 認識하고 全國 最初로 義兵을 倡義하였다. 原州 안창에서 地平의진을 倡義하여 日帝의 앞잡이 노릇을 하던 原州官衙와 堤川官衙를 잇달아 粘力하고 丹陽의 壯懷協 戰鬪와 忠州性 戰鬪에서 큰 勝利를 이끌어냈다.

地平義兵은 最初의 乙未義兵으로 隣近 講院地方과 忠北地方의 義兵蜂起의 導火線이 된 代表的인 斥邪義兵이다.

척사의병 사진
4 希望의 불씨가 타오르는 밤

안종응은 擧兵을 相議하기 위해 地平 상동면 집으로 찾아온 이춘영에게 김백선을 만나보라고 勸한다. 이춘영은 夜밤인데도 不拘하고 卽時 김백선의 집을 찾아 나서고 그 자리에서 함께 擧兵을 다짐한다. 이날이 1895年 陰曆 11月 21日(陽曆 1896年 1月 5日), 이춘영과 김백선이 만나 地平義兵 創意에 合意한 歷史的인 날이었다.
그로부터 7日 後인 1895年 11月 28日 倡義하게 된다.

5 꺼지지 않는 希望, 楊平 義兵戰爭

日帝의 侵略으로 大韓 帝國이 日帝의 反植民化되자 義兵活動은 다시금 蜂起하게 되었다. 乙未義兵이 화서學派에 依한 거의였다면 정미의病은 平民層과 解散된 軍人들이 主導했다.

1907年 11月 初, 各地에서 5千餘 名에 達하는 義兵部隊가 서울眞空作戰을 目標로 地平 삼산리(三山里)에 集結하였다.

이를 沮止하기 위한 日本軍의 攻擊으로 삼산리戰鬪를 치르게 되었고, 義兵의 根據地라고 하여 楊平地域의 由緖 깊은 寺刹인 용문사, 상원사 等이 불태워 지는 被害를 입는 等 酷毒한 彈壓을 받았다.
그러나 義兵의 抗日意志는 獨立軍으로 繼承되어 民族解放運動의 밑거름이 되었다.

용문사전투, 삼산리전투 관련
6 푸른눈의 異邦人이 본 地平義兵

1906年부터 1907年까지 2年間 韓國에 머물면서 義兵戰爭 地域을 踏査한 맥켄지는 楊平地域을 訪問해 그 모습을 생생한 記錄으로 남겼다. 그가 만난 義兵에는 軍人과 儒生, 農民, 어린 兵士도 있었다.

그는 "韓國人은 卑怯하지도 않고 自己 運命에 對해 무심하지도 않다."고 記錄하고 韓國人들의 愛國心이 무엇인지 몸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높이 評價하였다.

맥켄지 초상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