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버스 大衆化 AI半導體 나왔다...GPU 對備 911倍 빨라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메타버스 大衆化 AI半導體 나왔다...GPU 對備 911倍 빨라

統合檢索

메타버스 大衆化 AI半導體 나왔다...GPU 對備 911倍 빨라

KAIST
 제1저자로 연구에 참여한 한동현 KAIST 전기및전자공학과 박사과정생이 지난달 18일부터 2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국제고체회로설계학회에서 연구를 발표하고 있다. KAIST 제공
第1著者로 硏究에 參與한 한동현 KAIST 電氣및電子工學科 博士課程生이 지난달 18日부터 22日까지 美國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國際固體回路設計學會에서 硏究를 發表하고 있다. KAIST 提供

國內 硏究팀이 旣存 그래픽處理裝置(GPU)보다 約 911倍 빠르고 에너지 效率은 約 2萬6400倍 높은 人工知能(AI) 半導體를 開發했다. 實査에 가까운 3次元(3D) 이미지를 效率的으로 그려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期待된다. 모바일 機器에서도 具現이 可能해 메타버스(3次元 假想世界) 大衆化를 앞당기는 데도 寄與할 것으로 보인다.


유회준 KAIST 電氣및電子工學部 敎授 硏究팀은 3D 實査 이미지를 具現하는 AI 半導體 ‘메타브레인’을 開發했다고 7日 밝혔다. 


메타브레인은 사람의 視覺的 認識 方式을 借用했다. 사람은 事物을 記憶할 때 大略的인 輪廓에서 始作해 漸漸 그 形態를 具體化하는 過程을 거친다. 바로 直前에 봤던 물체면 이를 土臺로 現在의 物體가 어떻게 생겼는지 推測한다.

 

硏究팀은 이런 사람의 認知 過程을 模倣해 AI 半導體 亦是 저解像度 ‘複셀’로 미리 事物의 大略的 形態를 把握하고, 過去 이미지들을 土臺로 이미지를 그려낼 때 必要한 演算量을 最少化하도록 했다. 複셀은 3D 空間에서 正規 格子 單位의 값을 뜻한다. 


메타브레인은 100 FPS(秒當 나타내는 寫眞수) 程度의 이미지 生成 速度를 냈다. 이는 旣存 GPU보다 約 911倍 빠른 速度라는 게 硏究팀의 說明이다. 1個 이미지 處理當 消耗에너지 亦是 GPU 對備 2萬6400倍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硏究팀은 “메타브레인은 旣存에 莫大한 費用이 들어가는 3D 映像 캡쳐 스튜디오가 必要 없다”며 “3D 모델 製作에 드는 費用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柳 敎授는 “이番 硏究는 AI가 사람의 空間 認知 能力을 模倣해 사람이 事物을 認識하고 表現하는 方法을 借用한 것”이라며 “效率的인 3D 이미지 具現을 可能케 한다”고 밝혔다. 이番 硏究는 지난달 18日부터 22日까지 美國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國際固體回路設計學會에서 公開됐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