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類와 疾病] 傳染病과 醫師의 끝나지 않는 戰爭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人類와 疾病] 傳染病과 醫師의 끝나지 않는 戰爭

統合檢索

[人類와 疾病] 傳染病과 醫師의 끝나지 않는 戰爭

1970년대 아프리카에서 헨더슨(가운데)과 동료가 한 아이에게 천연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WHO 제공
1970年代 아프리카에서 헨더슨(가운데)과 同僚가 한 아이에게 天然痘 백신을 接種하고 있다. WHO 提供

新石器 井州 生活이 始作된 後 두 가지 重要한 事件이 있었다. 첫째 傳染病이 크게 流行하면서 週期的으로 人類의 生命을 앗아갔다. 天然痘, 紅疫, 梅毒, 黃熱病, 말라리아, 住血吸蟲 等 바이러스부터 淵衷에 이르는 다양한 感染體가 人類의 몸을 삶의 터전으로 삼기 始作한 것이다. 勿論 터전이 죽기 前에 얼른 다른 터전으로 옮겨갔다. 둘째 醫師라는 職業이 誕生했다. 歷史的 記錄에 依하면 最初의 醫師는 紀元前 2600餘 年 前 이집트에 살았던 임호테프다. 勿論 그도 스승이 있었을 테니 아마 最初의 醫師는 文明의 誕生과 더불어 登場했을 것이다. 


어떤 意味에서 醫師와 疾病은 서로 共進化했다. 醫學은 生物體가 아닌 文化的 槪念이므로 進化라는 말을 쓰는 것이 저어하지만, 하나의 隱喩로 보고 所謂 ‘醫學의 進化’ 過程을 살펴보자. 人類가 나타난 以後 疾病은 漸漸 늘어났고, 醫師도 그에 발맞추어 漸漸 專門化된 知識과 技術을 習得해 나갔다. 아쉽지만 아직까지는 疾病의 判定勝이다. 아직 治療할 수 있는 病보다 治療할 수 없는 病이 더 많다. 이미 征服한 疾病이 적지 않지만, 如前히 醫師는 ‘더 많이’ 必要하다. 하지만 印象 깊은 작은 勝利를 거둔 戰場이 있는데, 바로 傳染病 戰場이다. 
 


初期 醫學의 進化


洞窟 壁畫나 舊石器 遺跡을 보면 外科 手術의 痕跡이 있다. 얼마나 治療 效果가 있었을지 疑問이지만, 아무튼 醫學的 施術의 歷史는 文字가 없던 時節로 거슬러 올라간다. 임호테프를 始作으로 몇몇 醫學의 先驅者가 나타났다. 紀元前 280年頃 古代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는 너무 有名하여 다시 言及할 必要도 없다. 東洋에서는 春秋戰國時代 黃帝內經이 著述되었다. 傳說的인 君主, 皇帝가 쓴 冊이라지만, 實際로는 오랜 期間 수많은 醫師가 써 나갔을 것이다. 


유럽의 醫學은 西紀 2世紀 클라우디우스 갈레노스에 依해 集大成되었고, 以後 이슬람 等 周邊 世界로 傳播되었다. 12世紀頃에는 이븐 시나가 醫學정전을 著述했고, 이는 다시 유럽에 逆輸入되어 수많은 醫師가 읽었다. 東洋에서도 本草綱目과 東醫寶鑑 等이 著述되었다. 


東西洋의 傳統的 醫學은 超自然的 疾病觀에 基盤을 둔 原始 醫學보다 相當히 進一步한 것이었지만, 科學的 見地에서 보면 터무니없는 內容이 많았다. 事實 中世 醫師는 身體 臟器의 位置도 제대로 알지 못했다. 平生 한 番도 解剖를 해보지 못한 醫師가 넘쳐났다. 社體液說은 가장 重要한 醫學的 敎理였고, 이를 疑心하는 醫師에게는 큰 受侮가 기다리고 있었다. 東洋도 마찬가지였다. 存在하지 않는 長技인 三焦는 數千 年 동안 醫學的으로 ‘存在’하는 長技였다. 陰陽五行에 基盤을 둔 醫學的 傳統에 挑戰하는 意思는 거의 없었다. 


醫學의 ‘跳躍 鎭火’를 위해서는 强力한 刺戟劑가 必要했다. 바로 傳染病이었다. 

 

 

惡臭 나는 空氣?

 

傳染病은 오랫동안 人類를 괴롭혔지만, 書記 12~3世紀頃 다양한 傳染病이 유럽 社會를 뒤덮으면서 世上의 關心이 集中되었다. 페스트를 代表 走者로 여러 感染病이 週期的으로 西歐 社會를 襲擊했다. 大部分의 醫師는 旣存의 醫學書를 聖書처럼 떠받들며, 十字軍처럼 勇敢하게 患者를 治療했지만 力不足이었다. 몽골 軍隊 앞에서 無慘하게 몰살당한 騎士團처럼 旣存의 甲옷과 窓, 卽 自然主義的 패러다임은 無用之物이었다. 


當場 죽어가는 患者 앞에서 오랜 醫學的 傳統과 敎理는 설 자리가 없었다. 一部 발칙한 醫師들이 感染說을 主張했는데, 傳染病은 눈에 보이지 않는 細菌의 電波에 依해 퍼진다는 것이었다. 오랫동안 유럽의 醫師들은 美아즈마(miasma)가 傳染病의 原因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는 屍體나 썩은 物質에서 나오는 냄새나는 나쁜 空氣를 말한다. 一部 感染菌이 惡臭를 同伴하는 것은 事實이지만, 美아즈마는 分明 想像 속의 毒性 物質이다. 


美아즈마 理論은 안개나 밤空氣의 危險性, 땅에서 올라오는 안 좋은 기운 等 立證할 수 없는 怪常한 主張으로 이어졌다. 또한, 空氣 中의 惡臭를 없애면 疾病도 없어진다는 主張으로 發展했다. 아로마 香草를 켜면 傳染病을 막을 수 있을까? 勿論 一部 感染病이 空氣로 傳播될 수 있지만, 이는 原因과 結果가 反對로 된 說明이다. 뿌리는 脫臭劑가 防疫에 도움이 된다는 式이다.

 
19世紀까지 醫學界의 定說은 美아즈마 理論이었다. 하지만 이미 1546年 지롤라모 프라카스토로는 果敢하게 細菌說을 主張했다. 眞實은 믿음보다 强力하다. 페스트는 主로 地中海 沿岸에서 많이 發生했는데, 이탈리아의 一部 醫師들이 檢疫을 통해서 페스트를 어느 程度 統制할 수 있었떤 것이다. 勿論 細菌의 正體는 몰랐지만 어쨌든 效果가 있었고, 죽느냐 사느냐는 問題 앞에서 醫學의 오랜 傳統은 무릎을 꿇기 始作했다. 스위스의 醫師 파라셀수스는 갈레노스의 權威를 否定하고 새로운 疾病에는 새로운 藥이 必要하다고 力說했다. 

 

 

豫防接種의 發明


傳染病의 運命을 결정지은 것은 衛生과 營養의 改善이었지만, 分明 백신의 役割도 相當했다. 18世紀 英國에서 널리 普及된 人頭接種은 事實 아주 危險한 試圖였다. 天然痘 患者의 고름에서 나온 物質을 다른 사람의 皮膚에 넣는 것이다. 只今이라면 硏究 倫理 委員會를 絶對 通過하지 못했을 것이다. 元來 人頭接種은 印度에서 始作되었고, 12世紀 무렵 宋나라에서도 施行되었다. 患者의 딱紙를 말려 콧속에 넣었다. 西아시아에서는 宗敎的 儀禮의 一環으로 施行되었고, 長距離 商人에게는 義務的인 接種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效果는 좋았지만, 當然히 一部 接種者는 天然痘에 걸려 죽었다. 열 名 中 한 名이었다. 살아남은 사람은 發疹을 앓은 後 免疫力을 얻었다. 인두法의 眞짜 棋戰은 아무도 몰랐지만, 어쨌든 效果가 있었다. 人頭接種은 全世界로 퍼져 나갔다. 


18世紀 무렵, 英國의 한 시골에서 開業하고 있던 에드워드 제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었다. 牛乳를 짜는 女人이 소가 앓는 牛痘를 앓으면 나중에 天然痘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제너는 서둘러 實驗을 해보았다. 事實이었다. 相當한 危險을 甘受해야 했던 인두法에 비해 큰 人氣를 얻을 수밖에 없었다. 天然痘를 앓는 사람의 고름을 接種하는 인두法은, 이제 安全한 牛痘法으로 發展했다. 美아즈마 理論은 漸漸 威勢를 잃었다. 새로운 治療法에 對한 所聞은 霎時間에 유럽 大陸 全體로 퍼졌다. 醫師들은 예전 敎科書를 집어 던지고 새로운 接種法에 基盤한 治療에 熱을 올렸다. 

 

 

啓蒙主義的 醫學의 進化


傳染病의 減少에는 衛生과 營養의 改善이 가장 큰 役割을 했지만, 大衆의 눈에는 醫師의 直接的인 治療 行爲가 더 깊게 刻印되었다. 마을 住民 全體를 떼죽음으로 몰고 가는 傳染病이 漸漸 사라지자, 墮落에 對한 거룩한 審判을 들먹이는 宗敎의 힘도 弱해졌다. 生醫學的 疾病觀에 依據한 醫學은 先輩 醫師들이 依支하던 自然主義的 醫學에 비해 더 믿음직스러웠다. 때마침 유럽 社會는 啓蒙主義 烈風이 불고 있었고, 理性과 知識이 世界와 人間, 健康을 改善하는 새로운 神의 자리에 올랐다. 醫學의 앙시앵 레짐은 무너졌다. 이제 西歐에서 傳統 醫學은 事實上 命脈이 끊어진 것이나 다름없다. 


醫學者들은 病原菌을 찾아내고, 알맞은 藥을 開發하고, 백신을 만들었다. 차곡차곡 勝利의 記錄을 쌓아 나갔다. 이제 人類를 數百萬 年 동안 괴롭히던 感染病에서 곧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았다. 獨逸의 로베르트 코흐는 炭疽菌과 結核菌, 콜레라菌을 發見하고, 微生物과 疾病의 關聯性에 關한 네 가지 基準, 이른바 코흐의 公理를 提唱했다. 이제 醫大生은 갈레노스의 社體液說 代身 코흐의 네 公理를 배우게 되었다. 루이 파스퇴르는 細菌說을 定立하며 수많은 목숨을 救했다. 더불어 牛乳를 깔끔하게 低溫殺菌하는 法을 찾아냈다. 한때 유럽 社會를 거의 破滅 直前까지 몰고 간 페스트는 파스퇴르 硏究所의 醫師, 알렉상드르 예르생에 依해 그 素朴한 正體가 發覺되었다. 페스트균에 自身의 이름을 붙였다. 醫師의 勝利가 目前에 다다른 것 같았다. 

 

 

醫師들의 連帶

 

傳染病 征服을 위한 新武器는 바로 백신과 抗生劑다. 하지만 一部 戰場에서 武器와 兵力을 逐次的으로 消盡하면, 戰鬪는 勝利해도 結局 戰爭에서 지게 된다. 콜레라가 氣勝을 부리던 19世紀 유럽의 醫師들은 各個戰鬪를 통해서는 傳染病을 退治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았다. 1851年 파리에서 열린 國際衛生會議(The international Sanitary Conference)에 유럽의 수많은 意思가 모였다. 아직도 美아즈마 理論을 主張하는 醫師로 인해 合意는 이루지 못했지만, 一旦 한番 모이니 두番째는 더 쉬웠다. 1938年까지 總 14回의 會議가 열렸다. 主要 主題는 콜레라, 黃熱病, 가래톳 페스트였다. 


各國의 保健 當局은 醫療 資源을 統制하여 傳染病의 發病과 傳播를 막고, 治療를 促進하는 行政的인 試圖를 敢行했다. 때맞춰 抗生劑와 백신이 普及되고, 防疫과 衛生, 上下水道 施設의 改善 等 다양한 努力이 뒷받침되면서 具體的인 成果가 나타나기 始作했다. DDT의 登場은 말라리아모기의 數字를 急激히 줄였다. 오랫동안 人類를 괴롭히던 結核의 正體도 漸漸 분명해졌다. 結核菌을 發見한 코흐는 노벨賞을 받았다. 


軍 醫療組織은 좀 더 빠른 速度로 改善되었다. 戰鬪에서 죽는 軍人보다 傳染病으로 죽는 軍人이 더 많다는 것을 몇몇 賢明한 指揮官이 깨닫았기 때문이다. 軍의 特性上 强壓的인 衛生 改善과 백신 接種이 可能했고, 따라서 效果 立證도 鮮明했다. 軍醫官에 依해 檢證된 治療方法은 곧 民間에도 適用되었다. 戰爭 中 民間人에 對한 配給은 戰時 物資를 效率的으로 使用하려는 目的이었다. 醫師들은 맛에는 關心이 없었다. 最適 營養 成分에 맞춘 食糧이 配給되었다. 이는 뜻밖에도 貧富 水準과 關係없이 安定的으로 營養을 供給하는 效果를 낳았다. 一部 下流層은 오히려 戰爭 前보다 營養 狀態가 더 좋아졌고 더 健康해졌다. 


1909年 파리에서 國際公衆衛生局이 創立되고, 以後 國際 聯盟은 保健 機構(the Health Organization of the League of Nations)를 設立했다. 1945年 유엔 中國 代表 쉬시밍의 發議로 3年間의 準備를 거쳐, 1948年 4月 7日 드디어 世界保健機構가 創設되었다. 創設 當時 最優先 目標는 말라리아 擴散 防止, 結核 및 性病 感染 統制, 母性 및 兒童 健康 改善, 營養 및 環境 衛生 改善이었다. 말라리아 退治 프로그램과 結核 豫防을 爲한 大量 BCG 接種은 큰 成果를 거두었다. 1958年 天然痘 根絶을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着手했는데, 當時에는 每年 2百萬 名이 天然痘로 죽고 있었다. 1979年 天然痘는 完全히 根絶되었다. 

 

 

感染病의 反擊


只今까지는 最小限 傳染病 前場에서는 醫師들이 有利한 高地를 占領한 것처럼 보인다. 人類 歷史上 수많은 사람을 떼죽음으로 몰고 간 感染病은 完全히 撲滅되거나 統制할 수 있는 水準에서 管理되는듯 보인다. 하지만 感染菌度 팔짱만 끼고 있는 것은 아니다. 금세 DDT에 抵抗力을 가지는 모기가 登場했고, 各種 抗生劑에 耐性을 가진 細菌이 나타나고 있다. 旣存의 方法으로는 解決하기 어려운 新種 感染菌이 게릴라처럼 散髮한다.  


모든 進化는 共進化다. 脊椎動物의 免疫界와 感染菌의 病原性은 數億 年 동안 軍備競爭을 벌이며 共進化했다. 人類는 嫌惡의 心理的 모듈을 통해서 當時의 進化的 環境에서 效果的인 行動 免疫界를 進化시켰다. 食材料의 種類와 料理方法, 食事 方法 및 香辛料 等의 다양한 食文化도 感染病을 막는 文化的 裝置다. 넓은 意味에서 現代 醫學도 이러한 行動 免疫 反應이자 感染을 막는 文化의 擴張型이다. 하지만 感染菌은 지치지도 않고 繼續하여 이러한 多層 免疫 體系의 허술한 部分을 찾아 攻擊하고 있다. 


人口의 增加와 工場式 飼育, 世界化로 인한 物資와 人力의 移動 等 現代 社會의 여러 狀況은 感染病과 싸우는 醫師나 醫學者에게는 아주 不利한 條件이다. 未知의 感染菌이 나타나면 어김없이 原始的인 超自然的 疾病觀과 自然主義的 패러다임이 고개를 치켜 든다. 神의 審判과 詛呪 或은 깨어진 心身의 調和 等 邊方으로 밀려나 있던 說明論이 다시 得勢한다. 뭐 窮極的으로는 맞는 말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當場 患者를 治療하거나 傳染病의 傳播 防止에는 別貿所用이다. 나는 김치를 좋아하지만, 斷言하건데 感染病 豫防에는 全혀 效果가 없다. 感染病에 걸리면 丹田 呼吸을 하는 것보다 一旦 病院에 가는 것이 지혜로운 選擇이다. 


新種 코로나 事態 以後 수많은 醫學 論文이 쏟아져 나오고, 다양한 硏究가 光速으로 進行되고 있다. 아마 곧 傳染病에 큰 打擊을 날릴 새로운 백신이나 抗生劑 或은 公共保健 革新이나 全혀 豫想하지 못한 醫學的 進步가 일어날지도 모른다. 언젠가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度 潛潛해질 것이다. 分明 時間 問題다. 하지만 安心하지 말자. 사스와 메르스 事態는 그리 오래前의 過去가 아니다. 우리의 記憶은 금세 사라지고, 어두운 곳에서 感染菌은 다시 새로운 길을 찾아낼 것이다. 아마 傳染病과 人類의 戰鬪는 永遠히 끝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알베르 카뮈는 그의 冊, ‘페스트’에서 수많은 犧牲者를 낳은 後 드디어 페스트를 이겨낸 오랑시를 바라보는 主人公의 말을 빌려 다음과 같이 말했다. 冊의 마지막 句節이다. 

 

“그는 이 年代記가 決定的인 勝利의 記錄일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이 記錄은 다만 恐怖와 그 恐怖가 지닌 악착같은 武器에 對抗해 遂行하여야 했던 것, 그리고 聖者가 될 수도 없고 災殃을 容納할 수도 없기에 그 代身 醫師가 되겠다고 努力하는 모든 사람이 그들의 個人的인 苦痛에도 不拘하고 아직도 遂行하여야 할 것에 對한 證言일 뿐이다… 


群衆이 모르는 事實, 卽 페스트균은 決코 죽거나 消滅하지 않으며, 그 菌은 數十 年間 家口나 옷가지들 속에서 잠자고 있을 수 있고, 房이나 地下室이나 트렁크나 손手巾이나 낡은 書類 같은 것들 속에서 꾸준히 살아남아 있다가 아마 언젠가는 人間들에게 不幸과 敎訓을 가져다주기 위해서 또다시 저 쥐들을 흔들어 깨워서 어느 幸福한 都市로 그것들을 몰아넣어 거기서 죽게 할 날이 온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參考資料 

-Howard-Jones, Norman (1974). The scientific background of the International Sanitary Conferences, 1851–1938
-McCarthy, Michael (October 2002). "A brief history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The Lancet. 360 (9340): 1111–12.
-Sze Szeming Papers, 1945–2014, UA.90.F14.1, University Archives, Archives Service Center, University of Pittsburgh.
-Fenner, Frank (1988). "Development of the Global Smallpox Eradication Programme"
윌리엄, 맥닐, 김우영, & 飜譯. (2005). 傳染病의 世界史. 離散.
-Camus, & 한수민. (2015). 페스트 / 알베르 카뮈 지음 ; 한수민 옮김.

 

※筆者紹介 
박한선.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 神經人類學者. 서울대 人類學科에서 進化와 人間 社會에 對해 講義하며, 精神의 進化過程을 硏究하고 있다. 《幸福의 逆襲》, 《女性의 進化》, 《進化와 人間行動》를 옮겼고, 《災難과 精神健康》, 《精神科 使用說明書》, 《내가 憂鬱한 건 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때문이야》, 《마음으로부터 일곱 발자국》을 썼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