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カネがないだけで、ガオがないわけじゃない」と言った姜受延、不正義には?固とした態度 | 東?日報

“돈이 없지 가오가 없냐”던 강수연, 불의 앞에선 堂堂

“돈이 없지 가오가 없냐”던 강수연, 불의 앞에선 堂堂

Posted May. 09, 2022 09:10,   

Updated May. 09, 2022 09:10

日本語

 “우리가 돈이 없지 가오가 없어?”

 映畫 ‘베테랑’(2015年)에서 刑事 서도철(황정민)李 내뱉은 이 臺詞의 原作者는 俳優 강수연 氏다. 스태프를 챙길 때나 私席에서 이 말을 자주 한 故人은 류승완 監督과 만나 弄談처럼 말했다. 이 말이 ‘베테랑’에 나오며 돈의 誘惑에도 自尊心을 抛棄하지 않는다는 뜻의 名臺詞로 膾炙되고 있다.

 故人은 義理 있고 人間的인 面貌로 有名했다. 그를 월드 스타에 오르게 한 임권택 監督에 對해서는 特히 각별했다. 2008年 釜山 東西代가 임권택映畫藝術大學을 出帆시키자 故人은 特講 講師들을 다 涉外했다. 林 監督은 2010年 本報와의 인터뷰에서 “(講師料로) 몇百萬 원은 줘야 하는 俳優나 스태프들을 수연이가 다 데려온다”고 했다.

 카리스마 있고 불의 앞에서 斷乎히 行動해 ‘깡수연’으로도 불렸다. 過去 製作者가 나쁜 意圖로 그를 호텔에 불렀을 때 躊躇 없이 뺨을 때렸다. 그는 “女子라는 理由만으로 함부로 하는 건 나이와 地位를 莫論하고 못 받아들인다”라고 잘라 말했다.

  ‘말술’로도 잘 알려져 있다. 映畫界 有名한 愛酒家들도 그를 술로 이겨 본 적이 없다고 한다. ‘削髮 鬪魂’은 뗄 수 없는 單語. 映畫 ‘阿弟 阿弟 바라아제’에서 比丘尼 役을 위해 削髮하던 모습은 韓國映畫史의 歷史的인 場面으로 꼽힌다. 故人은 當時 “머리는 또 자라는 法”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드라마 ‘女人天下’(2001∼2002年)에선 얇은 小腹滿 입고 한겨울 얼음물에 長時間 들어가 話題가 됐다. 俳優 손숙은 “강수연이야말로 배우다. 다른 修飾語가 없다. 오롯이 人生을 거기에 바친 사람”이라고 했다.

 故人은 아버지의 事業 失敗로 高等學校 때부터 事實上 가장 役割을 했다. 이에 “家庭環境 때문에 結婚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質問을 자주 받았다. 그는 “獨身主義者는 絶對 아니다”라며 “結婚해서 아이도 낳고 싶지만 結婚은 因緣이 있어야 하지 않느냐”라고 答했다.

 堂堂함은 故人을 表現하는 말이었지만 그 裏面엔 여린 모습이 있었다. 故人은 “언제 가장 외롭냐”는 質問에 “堂堂한 척할 때, 그때가 가장 외롭다”고 했다.


손효주 hjson@donga.com · 이지훈 easyhoon@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