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0萬 金融 유튜브 ‘朴곰희TV’ 박동호 “債券 ETF 只今 當場 사야 하는 理由”|여성동아

PEOPLE

60萬 金融 유튜브 ‘朴곰희TV’ 박동호 “債券 ETF 只今 當場 사야 하는 理由”

정세영 記者

2024. 03. 22

美國 日刊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올해 美國의 經濟 成長率을 2.4%로 豫測하고, 聯邦準備制度는 올해 金利를 세 次例 引下할 것으로 내다봤다. 金利 引下는 곧 債券 價格의 上昇을 意味한다. 成功的인 株式 投資 機會를 노린다면 債券 ETF에 注目할 때다. 

60만 금융 유튜브 ‘박곰희TV’ 박동호

60萬 金融 유튜브 ‘朴곰희TV’ 박동호

美國 聯邦準備制度(Fed·中央銀行)가 早期 金利 引下를 豫測하면서 개미 投資者들의 債券型 上場指數펀드(ETF) 投資 熱氣가 뜨거워졌다. 金利가 내려가면 債券 價格이 올라 收益을 얻을 수 있다는 期待感 때문이다. 專門 情報 플랫폼 코스콤 ETF 체크는 “지난 2月 國內 投資者들은 國內 上場 債券型 ETF를 總 2536億 원어치 純買收했다”고 說明했다. 2月 末 基準 總 132個에 達하는 債券型 ETF의 純資産 總額은 27兆2000億 원으로 前月 對比 1兆5000億 원 增加한 數値다.

債券型 ETF는 公信力 있는 運用社가 運營하는 比較的 安全한 株式이다. 하지만 信用 投資, 잘못된 情報, 斷打의 誘惑 等 金融投資 對應力이 弱한 初步 投資者들은 자칫 큰 損失을 볼 수 있다. 金利 引下가 거의 確實視된 만큼 投資者들에게 先進化된 金融 情報와 知識을 알려줄 細心한 가이드가 必要한 時點이다.

國內 1位 證券社 PB 出身 박동호 氏는 約 63萬 名의 購讀者를 保有한 經濟 유튜브 ‘朴곰희TV’ 運營者다. 數百億 資産家들의 資産管理를 擔當한 證券맨에서 金融 유튜버로 變身한 그는 投資者들 사이에 正直하고 眞情性 있는 知識을 傳達하며 有名해졌다. 大型 證券社를 다니며 貧富 隔差의 原因이 ‘投資 行態’라는 것을 體感하며, 投資者들이 本業에 充實하면서 꾸준히 安定的으로 投資하는 方法을 담은 映像 콘텐츠를 製作하고 있다.

박동호 氏가 요즘 가장 注目하는 投資 亦是 債券型 ETF다. 少額으로 다양한 企業에 골고루 分散 投資할 수 있어 安定性이 높기 때문. 또 一般 債券型 ETF의 最大 弱點이었던 ‘不分明한 滿期日’을 改善한 滿期매칭型 ETF가 出市돼 初步 投資者의 接近性도 쉬워졌다.

最近 金利 引下와 債券 ETF 關聯 講義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박동호 氏를 만나 滿期매칭型 ETF, 債券 ETF 推薦 種目 等에 關해 물었다. 그는 債券 投資者의 最大 關心事인 購入 時期에 對한 質問에 잠깐의 苦悶도 없이 “只今이 適期”라고 答했다.



債券 ETF에 왜 只今 投資해야 하나요.
2021年에 金利가 가파르게 上昇했어요. 債券 ETF는 株式이나 不動産과 다르게 高金利 環境을 利益으로 看做합니다. 債券 ETF에서 金利는 割引率을 의미해요. 金利가 높을수록 더 싼값에 債券을 살 수 있고, 金利가 낮아질수록 債券 價格은 올라갑니다. 只今은 金利가 높지만 下落하면 債券 價格이 上昇하면서 期待 利益이 더 커지게 되겠죠.

金利 下落을 豫想하나요.
얼마 안 남았다고 생각해요. 金融 市場은 올해 金利 引下가 始作된다고 豫測하고 있어요. 約 2年 前 投資者들이 債券 ETF를 積極的으로 사들였어요. 그동안 金利 下落을 期待했는데 結局 失敗했죠. 글로벌 金利는 美國 經濟에 影響을 많이 받습니다. 美國은 世界 最大 經濟 國家로, 行하는 모든 經濟的 움직임이 글로벌 市場에 卽刻的인 影響을 주죠. 美國을 비롯한 글로벌 國家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높아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金利 引上을 斷行했습니다. 그 後 美國은 堅固한 失業率, 이스라엘-하마스 戰爭 等의 理由로 金利 引下를 미뤄왔고요. 하지만 시카고商品去來所(CME)에서 發表한 페드워치(FedWatch) 資料에 따르면, 2024年 5月부터 차츰 金利 引下가 始作될 거라고 豫測합니다. 美國의 消費者物價指數(CPI) 上昇率이 지난해 10月부터 持續的으로 下向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는 곧 美國 聯邦準備制度의 基準 金利 引上 名分이 弱해지고 있다는 意味예요. 當場은 아니어도 1~2年 안에 金利는 下落할 겁니다.

債券 ETF의 가장 큰 메리트는 뭔가요.
쉬운 接近性이요. 債券 ETF는 代表的인 間接 投資 商品이에요. 投資者는 ETF 自體를 고를 뿐 實際 사고파는 것은 運用社가 합니다. 投資者는 方向을 定하고, 運用社는 그 方向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賣買를 해주는 거죠. 또 하나의 ETF에 다양한 債券이 들어 있어 여러 企業에 골고루 分散 投資할 수 있는 것이 長點입니다. 비싼 債券을 모은 뒤 하나의 묶음으로 만들고, 다시 잘게 쪼개서 去來하기 때문에 少額으로 投資할 수 있죠. 요즘은 5萬 원, 10萬 원짜리 세팅 商品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ETF 안에 어떤 企業이 包含됐는지 바로 確認할 수 있다는 거예요. ETF는 日別로 精算을 해서 場이 끝나면 義務的으로 資料 公示를 해야 합니다. ETF 안에 어떤 企業이 包含돼 있는지, 評價 金額 變化에 對해 每日 確認할 수 있어 信賴度가 높아요.

債券 ETF 種類가 다양한데, 몇 가지를 推薦해준다면요.
債券 ETF는 短期債券 ETF, 國庫債 ETF, 綜合債券 ETF로 構成돼 있어요. 短期債券 ETF는 殘存 滿期 1年 以內의 債券들로 이뤄집니다. 債券은 滿期가 다가올수록 不渡 리스크가 줄어들어요. 殘存 滿期가 짧아야 債券의 安全性이 높은 거죠. 가장 安心하고 投資할 수 있고요. 말 그대로 短期 投資이기 때문에 金利 變動 리스크는 거의 없지만, 收益率이 낮은 短點이 있어 現金 保有(파킹通帳)가 目的인 投資者에게 推薦합니다.

預金이 目的이면 銀行에 맡겨둬도 되지 않나요.
債券 ETF가 훨씬 利益이죠. 銀行의 隨時入出金通帳은 돈을 묶어두는 파킹通帳 槪念이에요. 金利도 0.1% 程度로 微微하고요. 證券社에 있는 短期債券 ETF를 사놓으면 現在 基本 3.8% 程度의 金利를 附與해요. 돈이 必要할 때마다 조금씩 팔아서 쓰면 되고요. 通帳에 돈을 묵히는 것보다 短期債券 ETF를 통해 3.8%의 利益을 얻는 거죠. 隨時入出金에 預金 金利까지 얻을 수 있는 構造입니다.

國庫債 ETF는요.
大韓民國 政府가 發行한 債券이에요. 3年, 5年, 10年, 30年 滿期 國債를 담은 ETF로 構成돼 있죠. 이 中 3年 滿期 國庫債 收益率은 市場 金利의 指標로 使用될 만큼 公信力을 갖췄어요. 政府가 發行하기 때문에 가장 安全하고 去來量도 活潑하죠. 하지만 3年物 以外의 國債는 金利 變動에 影響을 많이 받습니다. 債券 ETF가 처음이라면 3年짜리부터 投資하고 漸次 滿期가 긴 쪽으로 옮겨갈 것을 推薦합니다. 滿期가 길수록 市場 金利에 影響을 많이 받거든요. 同一한 金利 變動에 對해 3年物은 3倍, 5年物은 5倍, 10年物은 10倍의 變動性이 發生한다고 보면 돼요. 따라서 金利 展望, 市場 狀況까지 把握할 수 있을 때 10年 以上 滿期 債券 ETF에 投資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높은 收益率이 主目的이라면 滿期가 긴 長期 債券을 推薦합니다. 金利에 影響을 많이 받아 變動性이 크거든요. 綜合債券 ETF는 한 番에 다양한 種類의 債券에 投資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해요. 短期債券, 國庫債, 會社債 等을 섞어놓았어요. 單, 相對的으로 變動性이 높고, 액티브(運用社에 따라 成果가 다름)만 있습니다.

推薦하는 債券 ETF가 있다면요.
金利 引下를 考慮해 長期 債券을 推薦합니다. 10年 또는 30年짜리 美國 債券 끝에 ‘H’가 붙은 ETF요. ETF 브랜드는 상관없고요. H는 換率에 對한 變動 없음을 뜻해요. ‘오직 債券 價格만 따라가겠다’ ‘換率에는 全혀 影響이 없다’는 意味죠.

債券型 ETF에 投資하기 위해 構成 種目을 살펴보면 ‘國庫02567-4603(24-1)’처럼 種目名에 數字가 붙어 있어 投資者가 直觀的으로 알아보기 힘들어요. 이 數字들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國庫 바로 뒤에 나오는 數字는 金利, 利子率을 뜻해요. 위의 例에서 02567은 金利가 年 2.567%라는 意味죠. 그 뒤에 붙은 數字는 滿期日입니다. 4603은 2046年 3月이 滿期라는 거죠. 括弧 안에 있는 數字는 2024年 1番째로 發行된 國債라는 意味입니다.

綜合債券 ETF는 액티브라서 會社債가 많을 줄 알았는데, 國庫債의 比重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全體 債券 中 國庫債의 殘額이 50%를 차지해요. 그렇다 보니 綜合債券 ETF도 國庫債가 많을 수밖에 없죠. 綜合債券 ETF는 말 그대로 여러 企業을 다양하게 담는 綜合的인 性格을 가져야 하는데, 實際 債券 市場 大部分은 國債와 超優良 會社債들로 構成돼 있어요. 그中 會社債의 比重이 아주 작기 때문에 國債를 많이 담게 되는 거죠.

個人 投資者가 債券 ETF를 選擇할 때 重點的으로 봐야 할 事項이 있다면요.
投資資金의 平均回收期間을 뜻하는 듀레이션입니다. ETF 사이트(KODEX ETF, TIGER ETF, KOSEF ETF)에 들어가 이름을 檢索하면 아래에 듀레이션이 적혀 있어요. 仔細히 보면 듀레이션의 數字가 滿期보다 조금 짧은 걸 確認할 수 있습니다. 例를 들어 國庫債 3年물을 사서 檢索하면 듀레이션이 2.57 程度로 나올 겁니다. 債券 特性上 時間이 지날수록 듀레이션은 줄어들어요. 債券을 모아놓은 ETF 自體의 듀레이션도 自然스럽게 짧을 수밖에 없죠. 特히 長期 債券을 산다면 사이트에서 듀레이션을 꼭 確認해야 합니다. 이름 뒤에 붙은 듀레이션과 사이트에서 確認한 數字의 差異가 確然히 큰 境遇도 있어요. 이 밖에 會社債 投資를 할 때는 債券의 信用等級 AAA~A까지만, 美國 債券에 投資할 때는 뒤에 붙은 알파벳 H를 確認하는 것 等이 있습니다.

높은 收益率 願하면 個人 債券, 安定性 따지면 債券 ETF에 投資

강의, 강연을 통해 현명한 채권 투자 방법과 금융 정보를 전하고 있는 박동호 씨.

講義, 講演을 통해 賢明한 債券 投資 方法과 金融 情報를 傳하고 있는 박동호 氏.

債券 ETF는 收益率이 낮다는 認識이 剛한데요.
債券型 ETF는 徹底히 安定性에 重點을 뒀어요. 收益率이 높진 않아도 損害는 안 보죠. 오직 收益率이 目的이라면 個別 債券을 推薦합니다. ETF를 살 때 運用社에 支給하는 報酬를 낼 必要도 없고, 債券 價格으로 얻은 差益은 非課稅예요. 債券 ETF와 個別 債權으로 같은 投資 利益을 내도 結局 通帳에 찍히는 돈은 個別 債券이 더 많다는 意味죠.

個別 債權은 種目을 直接 選擇해야 하는 負擔感이 있긴 한데요.
選擇이 어렵다면 債券 ETF를 活用하는 것도 方法이에요. 債券 ETF를 열어 리스트業이 돼 있는 企業을 하나씩 사면 됩니다. ETF는 運用社가 公信力을 갖고 選別한 企業들로 리스트業이 돼 있어요. 이 債券들을 하나씩 檢索해보면 사람들이 많이 사고 있는 企業들이 보일 거예요. 그걸 하나씩 攻略해보는 거죠.

推薦할 만한 個別 債權이 있나요.
國庫01125-3909(19-6)와 國庫01500-5003(20-2)이요. 둘 다 國債高 滿期가 2039年과 2050年인 長期債입니다. 國債이기 때문에 不渡 리스크가 全혀 없고, 現在 3% 以上의 債券 利子 收益率을 보이고 있어요. 滿期가 길기 때문에 向後 金利 引下로 債券 價格이 上昇할 可能性도 있고요. 金利 引下가 늦어져도 年 3%臺의 利子를 받으면서 保有할 수 있습니다. 費用을 支拂하면서 金利 引下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利子를 받으면서 金利 引下를 기다릴 수 있어 躁急해할 必要도 없고요.

債券 ETF가 아무리 安全해도 리스크는 分明 있을 것 같아요.
債券 ETF는 償還日이 없기 때문에 適當한 買收 價格을 把握하기 힘들어요. 特定 狀況으로 ETF 自體 價格이 크게 떨어졌을 境遇 언제 回復될지도 알 수 없죠. 또 株式 市場에 登錄된 指數 等 쉴 새 없는 價格 變動으로 右上向할 때마다 罵倒할 순 있지만, 償還日이 없어 收益率을 保障하지 못한다는 弱點이 있습니다.

解決策이 있나요.
滿期日이 定해져서 償還되는 滿期매칭型 債券 ETF를 活用하는 겁니다. 滿期日을 基準으로 確定 收益率을 把握할 수 있고, 手數料도 低廉해 負擔이 적어요. 滿期매칭型 債券 ETF는 主로 2~3年짜리 會社債로 構成돼 있어요. 滿期가 定해진 會社債를 願하는 投資者들이 많다는 意味죠. 滿期매칭型 債券 ETF를 갖고 있다 金利가 내려서 債券 價格이 오르면 팔아도 되고, 滿期까지 기다린 뒤 元金과 利子까지 받아도 좋은 安定性이 높은 ETF입니다.

債券 ETF를 成功的으로 運營하기 위한 戰略이 있다면요.
株式과 債券을 6:4 比率로 맞춰 運營하는 겁니다. 美國 個人 投資者들이 가장 많이 하는 戰略이에요. 株式과 債券을 6:4로 맞춘 뒤 株式이 下落하면 安全 資産인 債券을 팔아 株式을 低價 買收하고 債券이 下落하면 株式을 팔아 債券을 메우는 方法이죠. 資産 配分 포트폴리오를 짠 뒤 1年마다 위와 같은 方法으로 作業하면 損失이 거의 없어요. 株式과 債券으로 大박 난 사람의 인사이트를 찾아 따라 投資하는 것이 아니라, 이 같은 方法論的인 側面으로 接近해도 充分히 安全하게 債券 ETF를 運用할 수 있습니다.

資金이 넉넉지 않은 個人 投資者의 境遇 6:4 比率로 投資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個人 投資者들에게는 永久 포트폴리오를 推薦해요. 資産 포트폴리오를 짤 때 株式 25%, 債券 25%, 金 25%, 달러 25%로 構成하는 겁니다. 萬若 計座에 4000萬 圓이 있다면 4分의 1씩 나눠 株式 ETF, 債券 ETF, 金 ETF, 달러 ETF를 사둡니다. 1年 뒤 틀어져 있는 比率을 25%씩으로 맞추고, 그사이 돈이 생기면 4分의 1로 나눠 各各의 資産에 配分하는 거죠. 株式과 債券은 시소 關係예요. 株式이 떨어지면 債權은 오르기 때문에 相互 補完을 하죠. 萬若 株式과 債券이 함께 빠지면 金과 달러의 利益으로 메우면 되고요. 대단한 投資 事例를 쫓거나 對策 없이 따라 해 망가진 投資者를 많이 봤어요. 萬若 아직 準備가 안 됐다면 이처럼 資産 코드를 積立式으로 25%씩 꾸준히 담고 1年에 한 番씩 바로잡아주는 作業만 해도 充分합니다.


#朴곰희TV #長期債券 #債券ETF #滿期매칭型 #資産配分 #여성동아

寫眞 金度均 
寫眞提供 朴곰희TV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