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돌아온 ‘淸凉돌’, 바로 이거지예|여성동아

CULTURE

다시 돌아온 ‘淸凉돌’, 바로 이거지예

조지윤 記者

2024. 03. 12

오랜 期間 暗黑期였던 케이팝 男子 아이돌界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第2의 뉴진스라 불릴 만큼 풋풋함으로 重武裝한 보이 그룹들이 하나 둘 데뷔하면서 뭇 女性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길고 긴 時間을 돌아 다시 돌아온 淸凉돌.

제로베이스원

제로베이스원

아이돌을 덕질해봤다면 알겠지만, 男子 아이돌과 ‘淸凉’은 失敗할 수가 없는 組合이다. 特히 新人이라면 놓칠 수 없는 콘셉트다. 懇切하게 꿈꾸던 데뷔를 한 直後에만 나올 수 있는 설렘과 緊張이 共存하는 雰圍氣는 오직 그 時節에만 傳해지기 때문이다.

K-팝 骨髓팬이라면 요즘 歌謠界의 雰圍氣가 尋常치 않다는 걸 눈치챘을 것이다. 2010年代 後半부터 이어져온 女子 아이돌 全盛時代 속에서 最近 데뷔하는 男子 아이돌들의 成長勢가 무섭다. “가슴에 사랑이 없다”며 새로운 덕질 對象을 찾아 헤매던 K-팝 亡靈들이 하나둘 狙擊당하고 있다.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보이즈 플래닛’을 통해 지난해 7月 데뷔한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은 데뷔 9日 만에 音樂放送 1位를 차지했다. 제로베이스院은 데뷔 前부터 이미 앨범 先注文 108萬 張을 突破했고, 發賣 첫날에만 124萬 腸을 販賣하며 케이팝 그룹 最初로 데뷔 첫 날 밀리언셀러 班列에 올랐다.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에서 9年 만에 내놓은 新人 보이 그룹 투어스(TWS) 또한 데뷔 23日 만에 音樂放送 1位를 차지했다. 타이틀曲 ‘첫 만남은 計劃대로 되지 않아’가 벅스와 애플뮤직 韓國 1位에 올랐다. 멜론, 바이브 等 大部分의 音源 사이트 日刊 차트에서도 톱 10을 維持 中이다.

투어스

투어스

成功的으로 데뷔를 마친 5世代 보이 그룹의 共通點으로 靑梁米를 앞세운 이지 리스닝 系列 데뷔曲이 꼽힌다. 新人 歌手가 부를 때 그 效果가 倍加되는 풋풋하고 싱그러운 音樂과 콘셉트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것.

제로베이스원의 데뷔曲 ‘In Bloom’이 代表的이다. 大衆的이고 에너제틱한 바이브에 不完全하고 未熟하지만 ‘너’를 向해 달려가겠다는 意志를 담은 歌詞를 입혔다. 콘셉트 포토에서부터 흰 꽃이 무더기로 피어난 草綠 언덕을 背景으로 흰 셔츠에 靑바지를 입고 少年美를 드러냈다. 이어 音樂放送 舞臺에서도 세일러복과 校服을 聯想케 하는 衣裳을 입거나 흰色, 粉紅色, 하늘色 等의 色相을 活用해 산뜻함을 더했다. 데뷔 쇼케이스에서 멤버들은 “딱 봐도 淸凉 바이브가 뭔지 아실 수 있을 것” “제로베이스院만의 淸凉 에너제틱 바이브를 담아내 淸凉感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等 淸凉함을 强調했다.



SM엔터테인먼트가 7年 만에 선보인 보이 그룹 라이즈(RIIZE) 亦是 SMP(SM Music Performance) 장르가 아닌 淸凉한 데뷔曲을 선보였다. SM 所屬 아이돌이라면 한 番쯤은 거쳐 간다는 SMP 장르는 社會批判的이고 어두운 雰圍氣의 曲이다. 슈퍼주니어, 엑소, 에스파 等 SM 代表 아이돌 가운데 SMP 장르의 타이틀曲으로 데뷔한 數도 相當하다. 하지만 지난해 9月 公開한 라이즈의 데뷔 싱글앨범 ‘Get A Guitar’는 SMP의 色깔을 지우고 大衆的이면서 펑키限 사운드를 演出했다. 대놓고 淸凉을 앞세우기보다는 힙하고 트렌디함을 내세웠지만 ‘少年美’는 놓치지 않았다. 가볍게 통통 튀는 스텝에 기타를 따라 치는 듯한 按舞와 潑剌하고 愉快한 무드의 舞臺 演出까지.

라이즈

라이즈

淸凉돌의 代表 走者 세븐틴의 동생 그룹 투어스 또한 데뷔曲 ‘첫 만남은 計劃대로 되지 않아’를 통해 그들의 뒤를 이어간다. 쏟아지는 햇살을 背景으로 흰 셔츠를 입고 찍은 콘셉트 포토에서는 新人에게서만 볼 수 있는 純粹함과 새로운 始作을 向한 期待感이 傳해진다. 舞臺 衣裳도 흰色이나 푸른色 系列 품이 큰 옷이나 校服 等의 콘셉트로 첫사랑을 겪는 少年들 모습을 自然스레 보여준다. 題目에 담긴 ‘첫’이라는 글字에서 느껴지는 풋풋함은 서툰 마음을 告白하는 歌詞에서도 흘러넘친다. 이에 팬들은 “韓國 하이틴 느낌 물씬 나는 韓國語 歌詞 노래가 좋다” “첫 만남 잘됐는데 뭐가 자꾸 어렵다는 거야” 等 오랜만에 돌아온 淸凉돌에 對한 반가움을 드러낸다.

事實 그間 男子 아이돌들의 데뷔曲은 强烈하고 迫力 있는 이미지를 보이는 境遇가 많았다. 激烈한 데뷔曲에 反轉 있는 後續曲이 바로 ‘成功한’ 男子 아이돌들의 興行 公式이었다.

2世代 보이 그룹의 代表 走者 ‘슈퍼주니어’는 SMP 콘셉트 아래, 運命을 拒否한다는 强靭한 메시지를 담은 曲 ‘Twins (Knock Out)’으로 데뷔하고 後續曲人 ‘Miracle’로 淸凉함을 뽐냈다. ‘SS501’도 離別과 背信을 主題로 한 데뷔曲 ‘警告’ 以後 산뜻한 雰圍氣의 ‘스노우 프린스’로 後續 活動을 이어갔다. ‘짐승돌’로 人氣를 모은 2PM도 거침없는 非보잉과 아크로바틱 퍼포먼스로 武裝한 ‘10點 滿點에 10點’으로 데뷔했지만 後續曲으로는 ‘Only You’를 選擇했다. 以後 2PM의 音樂放送 舞臺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상큼하고 아기자기한 콘셉트의 노래다.

淸凉보다는 ‘靑陽’ 매운맛 릴레이

몬스타엑스 데뷔 콘셉트.

몬스타엑스 데뷔 콘셉트.

이 같은 成功 方程式은 男子 아이돌의 全盛期로 불리는 3世代까지도 이어졌다. 엑소의 데뷔曲은 ‘MAMA’다. 破片化된 社會에 對한 批判 意識이 主를 이룬 正統 SMP 音樂으로 데뷔 當時만 해도 大衆性을 잡지는 못했지만 ‘슴덕(SM 팬)’들을 中心으로 코어 팬을 다졌다. 21世紀 팝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防彈少年團(BTS)의 데뷔曲은 ‘No More Dream’으로 “얌마 니 꿈은 뭐니”라는 歌詞를 4分이 채 안 되는 플레이타임 동안 10餘 次例를 反復하며 획일화된 社會에 警覺心을 일깨웠다.

이 外에도 몬스타엑스의 ‘無斷侵入 (Trespass)’, 위너의 ‘空虛해’ ‘컬러링’, NCT127의 ‘消防車(Fire Truck)’ 等도 淸凉보다는 ‘靑陽’에 가까웠다. 갓세븐의 ‘Girls Girls Girls’와 워너원의 ‘에너제틱 (Energetic)’ 亦是 매운맛이 아닐 뿐 淸凉하기보다는 펑키하고 激情的인 멜로디의 曲들이다.

勿論 ‘모두’가 그러했다는 것은 아니다. 活動의 大部分을 淸凉 콘셉트로 이끌어간 세븐틴은 始作부터 ‘아낀다’라는, 통통 튀고 靑春 멜로 무드를 담은 데뷔曲을 선보였다. 샤이니의 ‘누난 너무 예뻐(Replay)’, 아스트로의 ‘숨바꼭질’처럼 少年美를 强調하는 보이 그룹도 있어왔지만 普遍的인 트렌드가 아니었다는 것.

華麗한 퍼포먼스와 귀에 때려 박는 래핑, 强烈하고 悲壯한 사운드가 主를 이룬 까닭으로는 海外 進出을 노렸기 때문이라는 解釋이 있다. 國內 팬들은 따라 부르기 쉽고 후킹韓 멜로디의 이지 리스닝 系列 노래를 좋아하는 反面, 海外 K-팝 팬들은 콘서트에서 빛을 發하는 카리스마 있고 雄壯한 노래를 좋아하는 傾向이 있어서다. 以前까지의 事例들을 톺아볼 때 ‘매운맛’이 成功한 男子 아이돌들의 普遍的인 데뷔曲 傾向으로 굳어졌기에 굳이 挑戰보다는 安全한 길을 擇했다는 分析도 나온다.

하지만 變化無雙한 아이돌 판에서 ‘永遠한’ 興行 公式은 없는 法.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男子 아이돌 全盛期는 4世代가 오면서 그 熱氣가 차츰 식어갔다. 輿論 調査 機關 한국갤럽에 따르면 10臺가 꼽은 ‘2023年을 빛낸 歌手’ 5位圈 내 보이 그룹은 BTS(3位)가 唯一했다. 이 外에는 뉴진스, 아이브, 블랙핑크, 아이유 等이 順位를 차지했다. 2010~2014年까지만 해도 엑소, 비스트, 빅뱅 等 3個 以上의 보이 그룹이 5位圈 內에 이름을 올렸고, 2018年까지도 最少 2個 以上의 보이 그룹이 選定됐다. 하지만 韓國갤럽 調査에 따르면 2019年부터 10臺가 꼽은 ‘올해를 빛낸 歌手’로 BTS 외 보이 그룹이 5位圈 안에 든 적은 없었다.

大衆性 代身 코어 팬덤을 잡기 위한 世界觀 中心의 컨셉醜얼限 基調가 이어지면서 男子 아이돌에 對한 허들이 높아졌기 때문일까. 最近 男子 아이돌 노래 가운데 슈퍼주니어의 ‘쏘리쏘리(SORRY, SORRY)’나 빅뱅의 ‘거짓말’ 等 一名 ‘떼唱’이 可能하고 가볍게 흥얼거릴 수 있는 曲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오히려 신나는 멜로디와 華麗한 퍼포먼스에 속아(!) 마이크를 잡았다가는 노래房 雰圍氣를 싸하게 만들 법한 아이코닉한 노래들이 K-팝 男子 아이돌 판을 채워나갔다.

10代들의 最愛 歌手는 걸 그룹?

뉴진스.

뉴진스.

그 틈을 치고 걸 그룹들이 ‘나다움’이라는 콘셉트로 데뷔하기 始作했다. 以前까지 귀여움, 섹시함 等의 理性的인 魅力에 傍點을 찍은 것과 달리 ‘正體性’이라는 새로운 主題를 들고 나온 것. 에스파, 르세라핌, 아이브 等은 사랑을 노래하기보다는 스스로의 成長이나 內面의 强靭함 等에 關한 메시지를 傳達했다. 性別을 가리지 않고 어필할 수 있는 歌詞에다가 中毒性 剛하고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의 曲은 男女老少 不問하고 人氣를 모았다. 女性 팬까지 모아들이며 男子 아이돌은 팬덤, 女子 아이돌은 大衆性으로 維持된다는 公式도 흔들었다. 特히 데뷔曲부터 3連續 音源 1位, 音盤 밀리언셀러에 登極한 아이브는 ‘超統領’으로서 童心까지 사로잡았다. 아이브 포토 카드를 求하느라 발품 파는 엄마들의 웃픈 事緣도 맘 카페에서 쉽게 볼 수 있을 程度.

나아가 ‘뉴진스 신드롬’이라는 文化 現象까지 만들어낸 大型 新人 뉴진스가 登場한다. 뉴진스는 K-팝 女性 아티스트로서 最初로 ‘2024 빌보드 위민 認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그룹賞을 受賞할 만큼 國內를 넘어 世界的으로도 人氣를 모으고 있다. 데뷔 舞臺에서 5名의 少女가 검정色 긴 生머리에 옅은 化粧을 하고 靑春을 노래하는 모습은 淸凉 그 自體였다. 業界에서는 5世代 보이 그룹이 앞다퉈 淸凉 콘셉트로 데뷔하는 것을 두고 “뉴진스의 影響이 크다”고 說明한다. ‘Attention’ ‘Hype Boy’ ‘Ditto’ 等 내놓은 曲마다 족족 메가 히트를 記錄하는 모습에서 淸凉 콘셉트의 可能性을 엿봤다는 것. 淸凉 콘셉트가 男子 아이돌系의 스테디셀러인 것은 분명하지만, 成功的으로 데뷔를 마친 보이 그룹들이 3連續 淸凉을 콘셉트로 曲을 선보였다는 데서 그 影響力을 無視할 수는 없다.

죄다 비슷한 콘셉트로 激烈하고 暴發的인 노래를 선보인 男子 아이돌들 틈에서 少年美를 앞세운 新入 그룹이 人氣를 얻은 것은 一見 자연스러워 보인다. 하지만 安心할 수는 없는 노릇. 오히려 모두들 또다시 비슷하게 ‘淸凉’을 노래하는 가운데 앞으로 어떤 曲과 콘셉트를 보여줄지에 따라 이들의 ‘다음’이 달려 있지 않을까. 더군다나 靑梁米와 少年미는 長期的으로 가져가기 어렵다는 點에서 더욱 그렇다. 첫 만남을 無事히 마친 5世代 男子 아이돌들이 膳賜할 두 番째 만남을 期待해본다.

#淸凉돌 #5世代男子아이돌 #歷代데뷔曲 #여성동아

寫眞 出處 웨이크원 플레디스 SM엔터테인먼트 魚道語 스타쉽엔터테인먼트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