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 때리는데 빠져드는 病맛 映畫 ‘킬링 로맨스’|여성동아

CULTURE

人文個의 밈사이드

골 때리는데 빠져드는 病맛 映畫 ‘킬링 로맨스’

金慶洙(@人文學的개소리) 밈評論家

2024. 01. 26

荒唐한 B級 映畫에서 찾은 眞正한 인터넷 밈의 美學에 對하여. 

킬링 로맨스’ 포스터

킬링 로맨스’ 포스터

2023年 가장 好不好가 갈렸던 映畫는 이원석 監督의 ‘킬링 로맨스’일 것이다. 開封 첫날 CGV 에그 指數(觀客의 評點)가 61%에 達할 程度로 不好 意見이 相當했다. 온갖 病맛 개그 코드와 豫測 不許한 展開가 觀客의 好不好를 갈리게 만드는 地點이었다. 1點이나 10點이라는 極端的인 評價가 大部分이었다.

筆者는 이 映畫가 劇場에서 今方 자취를 감출 거라 豫想했다. 하지만 開封 2週 車에 逆走行이 始作됐다. MZ 觀客 사이에서 ‘如來바래 4機’라고 불리는 팬덤이 形成되더니 싱어롱 上映會가 열렸다. 또 N廻車를 認證하는 SNS 揭示物이 쏟아지며 ‘킬링 로맨스’의 評點은 오르기 始作했다. 이처럼 映畫 評點이 回復된 境遇는 異例的이다. ‘킬링 로맨스’는 컬트映畫의 班列에 올랐지만 總 20萬 觀客을 動員하며 損益分岐點을 넘기는 데는 失敗했다.

2023년 개봉한 영화 ‘킬링 로맨스’.  병맛 개그 코드와 황당무계한 설정으로 호불호가 갈렸다.

2023年 開封한 映畫 ‘킬링 로맨스’. 病맛 개그 코드와 荒唐無稽한 設定으로 好不好가 갈렸다.

筆者는 ‘킬링 로맨스’를 2023年 最高의 韓國映畫로 選定하고 싶다. 社수생 오타쿠 범우(公明), 往年에 이름을 날렸던 女俳優 如來(이하늬), 그리고 動物 駝鳥가 法 위에 서 있는 財閥 조나단 나(이선균)의 橫暴에 맞서는 이야기다. 如來의 팬인 범우가 偶然히 조나단 나가 如來를 가스라이팅하는 모습을 본 뒤 如來를 救할 決心을 하면서 本格的인 이야기가 始作된다. 映畫의 스토리가 坪犯하진 않기 때문에 一般 觀客에게 推薦하기는 어렵다. 動物과 對話하는 社수생, 하늘을 나는 駝鳥 等 온갖 荒唐無稽한 設定이 亂舞하는 것을 즐길 準備가 된 觀客들을 위한 映畫이기 때문이다. 이원석 監督은 이 모든 것을 理解하지 말고 느끼라는 듯이 뻔뻔한 態度로 一貫한다.

‘킬링 로맨스’를 사랑하는 理由는 뻔뻔한 態度에 담긴 善한 마음 때문이다. 이 映畫에는 스티븐 스필버그 監督의 ‘쥬라기 公園’, 알프레드 히치콕 監督의 ‘싸이코’ 等 古典 名作의 이미지가 케이블 홈쇼핑 廣告, 노래房, 大學路 뮤지컬, 인터넷 밈과 共存한다.

범우와 如來, 如來의 팬클럽 如來바래 3기가 조나단 나와 最後의 決戰을 벌이는 場面을 살펴보자. 조나단 나가 “리슨!”이라고 소리치자 느닷없이 H.O.T.의 ‘幸福’李 再生되고 노래房에서 봤을 법한 窮鼠體의 曲 題目과 作詞·作曲家 字幕이 나오기 始作한다. 조나단 나가 노래를 부르며 如來를 誘惑하자 범우와 如來바래 3期는 비의 ‘Rainism(레이니즘)’을 開寫한 ‘如來이즘’으로 노래房 배틀에 應酬한다. 이때 映畫와 노래房 뮤비가 어우러지듯 오타쿠와 가스라이팅 被害者, 虐待當한 動物이 어우러지는 奇跡의 瞬間이 펼쳐진다. 이 場面은 인터넷 밈의 美學科 맞물려 있다. 인터넷 밈은 여러 이미지의 合成을 통해 製作된다. 그 出處가 무엇이든 한데 어우러져 웃긴 콘텐츠를 만들면 그만이다.



映畫, 웹툰 모두 인터넷 밈의 소스日 뿐 位階를 지니지 않는다. 우리는 平素 階層과 出身, 理念 等을 考慮해 서로의 位階를 定하는 思考에 익숙하다. 인터넷 밈을 共有하며 즐기는 瞬間에는 그 位階를 잊을 수 있다. ‘킬링 로맨스’의 倫理的인 아름다움은 거기서 온다. 暫時나마 모두가 하나가 되자는 그 착한 마음에서.

‘킬링 로맨스’에서 ‘조나단 나’로 열연한 故 이선균 배우.

‘킬링 로맨스’에서 ‘조나단 나’로 熱演한 故 이선균 俳優.

지난해 4月 開封한 ‘킬링 로맨스’를 只今 다루는 理由가 하나 더 있다. 조나단 나를 演技한 이선균 俳優의 급작스러운 죽음 때문이다. 暴力과 嫌惡 없이 共生을 圖謀하자는 메시지를 담은 映畫의 主人公을 演技한 俳優가 悲劇的인 죽음에 이른 아이러니를 堪當하기 어렵다. 當分間은 이 映畫를 돌려보지 못할 듯하다. 비록 우리가 暴力과 嫌惡의 惡循環으로 가득한 世界에서 살아간다고 한들, 함께 連帶해 맞서야 한다는 映畫의 希望的인 메시지만큼은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삼가 故人의 冥福을 빈다.


#킬링로맨스 #B級映畫 #여성동아

寫眞提供 다음映畫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