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요의 바다’ 製作者 정우성, 禁忌에 挑戰해온 29年|여성동아

PEOPLE

PEOPLE

‘고요의 바다’ 製作者 정우성, 禁忌에 挑戰해온 29年

글 오홍석 記者

2022. 01. 18

俳優 정우성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고요의 바다’ 製作者로 돌아왔다. 韓國 社會의 禁忌에 挑戰해온 그가 國內 最初 SF 스릴러물 製作에 뛰어든 心情은 어땠을까.

韓國 社會는 類달리 演藝人에게 嚴格하다. 책잡힐 거리가 될 수 있는 政治的 發言은 금기시된다. 잘 알려졌다시피 정우성(49)은 歲月號, 難民 等 여러 이슈에 對해 積極的으로 목소리를 내며 이에 挑戰했다.

1994年 映畫 ‘九尾狐’로 데뷔한 뒤 29年째, 살아남기만 해도 인정받는 演藝界에서 그는 내내 頂上의 位置를 지켜왔다. 이제는 適當히 滿足하며 榮光을 누릴 만도 한데 製作者로, 演出者로 커리어를 넓혀가고 있는 中이다.

정우성이 最近 製作을 맡은 作品은 韓國型 SF 스릴러를 標榜하는 ‘고요의 바다’. 極甚한 가뭄으로 荒廢해진 地球를 背景으로 한 8部作 드라마다. 危機에 빠진 人類의 살길을 찾고자 달로 떠나는 탐사대원들 이야기를 다룬 이 作品은 지난해 12月 24日 넷플릭스를 通해 公開된 直後 글로벌 順位 3位에 올랐다.


“좁은 空間에서 스릴 일으키는 韓國籍 SF”

2021년 12월 22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 제작발표회.

2021年 12月 22日 午前 온라인으로 進行된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 製作發表會.

고요의 바다’는 일찍부터 정우성이 製作을 맡고 배두나·共有·김선영 等 錚錚한 俳優가 出演한다는 點에서 世間의 關心을 모았다. 넷플릭스를 通해 公開되는 만큼 ‘오징어 게임’과 ‘地獄’의 글로벌 興行을 이어갈 수 있을지도 焦眉의 關心事였다. 정우성은 이에 對한 質問에 “負擔이 컸다”고 率直히 털어놨다.

그동안 TV를 통해 公開된 정우성의 이미지는 장난스러운 쪽에 가까웠다. 그는 인터뷰어가 “잘생겼다”고 하면 “알고 있다. 그런 稱讚은 언제 들어도 질리지 않는다”고 받아치며 座中을 웃기곤 했다. 하지만 ‘고요의 바다’를 主題로 인터뷰할 때는 사뭇 달랐다. 그는 限없이 眞摯하고 謙遜했다. 每 瞬間 操心스레 單語를 골라가며 答을 내놓았지만, 어떤 質問에도 막히는 法은 없었다. 정우성이라는 사람이 이 作品에 기울인 努力과 깊은 苦悶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고요의 바다’가 넷플릭스 公開 直後 글로벌 順位 3位를 記錄했습니다. 俳優일 때와 製作者로서 評價받을 때 氣分이 좀 다를 것 같은데요.

俳優로 作品에 出演할 때는 ‘내가 캐릭터를 얼마나 잘 具現했을까’ 한 가지만 神經을 썼어요. 製作者는 作品에 對한 全般的인 反應을 지켜봐야 하더군요. ‘오징어 게임’의 成功으로 全 世界에서 韓國 콘텐츠에 對한 關心이 높아진 狀況이라 作品에 對한 評價를 받는 게 相當히 부담스럽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年末을 精神없이 보냈죠. 아직까지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評價에 對해 冷靜하게 듣고, 내가 놓친 게 무엇일까 繼續 苦悶 中이에요.

‘고요의 바다’ 原作은 演出者 최항용 監督이 大學 卒業 作品으로 完成한 同名의 短篇映畫人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作品에 魅力을 느낀 理由는 무엇인가요.

人類가 물을 찾아 달로 간다는 設定이 魅力的이었어요. 캐릭터들이 限定된 空間 안에 있고, 그 속에서만 安全을 保障받는다는 것도 좋았습니다. 좁은 空間에서 스릴을 일으킬 수 있어 韓國的인 SF로 具現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016年 映畫 ‘나를 잊지 말아요’에 이어 두 番째로 製作을 맡았는데, 그사이 製作者로서 노하우가 좀 쌓였나요.

노하우나 技術이라고 할 건 없어요. ‘나를 잊지 말아요’는 여러 後輩가 作品을 만들고자 努力하는 모습을 보고 先輩로서 協力한 結果物이었습니다. ‘고요의 바다’를 製作하면서는 ‘어떻게 다듬어야 사람들이 좋아할까’에 對한 苦悶을 많이 했어요. 최항용 監督이 演出 意圖에 對해 좀 더 苦悶하도록, 그를 끊임없이 내몰기도 했죠.

韓國은 SF 不毛地라고 불립니다. ‘고요의 바다’를 만들면서 參考한 作品이나 벤치마킹한 製作者가 있나요.

없어요. 그나마 參考한 게 있다면 1969年 人類가 달에 갔을 때 찍은 映像이에요. 달의 重力이 地球의 6分의 1 水準이잖아요. 그 環境에서 사람과 宇宙船의 움직임을 제대로 具現하려고 關聯 映像을 찾아봤습니다. 좀 다른 얘기지만 저는 映畫 ‘保護者’를 演出할 때도 레퍼런스를 보여주겠다는 周圍 분들 提案을 다 辭讓했어요.

“넷플릭스, 挑戰 精神 理解하고 손 내밀어”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 촬영 현장. 비상 착륙하는 우주선 촬영을 위해 세트를 기울여 놓았다.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 撮影 現場. 非常 着陸하는 宇宙船 撮影을 위해 세트를 기울여 놓았다.

‘고요의 바다’에 對해서는 好評과 酷評이 同時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特히 記憶에 남는 評價가 있나요.

장르물이다 보니 好不好가 갈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가장 좋은 말은 “재밌게 봤다”인 것 같습니다. 또 “挑戰을 應援한다”는 말도 記憶에 남네요. 제가 觀客들에게 제 挑戰을 應援하라고 强要할 수는 없잖아요. 그런데도 제 挑戰을 알아봐 주신 事實에 感謝했어요.

정우성은 인터뷰 내내 ‘挑戰’이라는 單語를 자주 使用했다. 그는 “韓國에서 宇宙를 背景으로 한 SF 스릴러 장르를 처음 試圖한 것, 短篇映畫였던 原作을 長篇에 該當하는 8篇 分量으로 늘린 것 모두가 挑戰이었다”고 했다. 그는 “이 挑戰을 可能케 한 背景에 넷플릭스라는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이 있었다”고 말했다.

“‘고요의 바다’ 製作을 念頭에 두고 國內 配給社와도 이야기를 나눠봤어요. 그런데 作品에 ‘興行을 위한 安全裝置’를 넣어야 한다는 要求가 繼續 이어지더라고요. ‘고요의 바다’의 生命은 ‘無謀해 보이는 挑戰’인데 그것이 毁損된 狀態에서 이 作品의 世界觀을 穩全히 具現할 수 있을까 苦悶이 많았죠. 그러다 ‘海外 配給社들은 이 作品을 좀 더 잘 理解할 수 있지 않을까’ 하며 視線을 돌렸을 때 마침 넷플릭스가 손을 내밀었어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流行과 OTT의 負傷으로 大衆文化의 版圖가 크게 變化하고 있습니다. 製作者로서 現場에서 體感하는 部分이 있나요.
코로나19街 變化를 앞당긴 건 事實이에요. 그런데 코로나19街 없었어도 OTT 플랫폼이 人氣를 끄는 건 避할 수 없었다고 생각해요. 時期가 앞당겨졌을 뿐, 새로운 現象은 아니라고 봅니다.

‘오징어 게임’李 넷플릭스를 通해 글로벌 히트를 記錄했습니다. OTT가 韓流 콘텐츠에 機會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映畫人으로서 생각해보면 過去에는 韓流 콘텐츠가 世界的으로 興行하기까지 時間이 많이 必要했어요. 韓國 映畫에 關心을 보인 한 나라에서 DVD가 出市되면 입所聞을 타고 옆 나라에 傳播되는 式이었죠. 人氣를 끌기까지 宏壯히 오래 걸렸지만, 作品 完成度 面에서 훌륭했기에 OTT가 大勢가 되기 前에도 寒流에 對한 確信은 있었습니다. 이제는 狀況이 달라졌죠. 全 世界人이 同時에 韓國 作品을 볼 수 있게 됐어요. 作品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宏壯히 즐겁고 벅찬 環境입니다. 엄청난 責任感이 느껴지기도 하고요. 이제는 作品을 만들 때 世界 觀客들이 우리 콘텐츠를 보고 어떤 評價를 내릴까에 對해서도 의식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코로나19街 끝나도 觀客이 劇場으로 돌아가지 않을 거란 展望에 對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언젠가 우리는 코로나19를 克服하겠죠. 코로나19 終熄 以後 觀客들이 다시 劇場으로 오셔서 OTT와 劇場 文化가 兩立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俳優들 集中 흐트러질까 카메오 出演도 固辭

정우성은 “‘오징어 게임’ 신드롬 以後 韓國에서 만든 넷플릭스 드라마의 興行 基準이 ‘오징어 게임’에 맞춰지고 있는 것 같다”는 質問을 받고, 記者의 말이 채 끝나기도 前 웃음을 터뜨리며 “苛酷하다”고 했다. 그는 “‘오징어 게임’은 單純히 興行을 넘어 社會的 現象으로까지 번진 作品”이라며 “이런 事例는 할리우드에도 몇 番 없다. 各各의 作品에 다른 基準을 갖고 바라봐 달라”고 當付했다.

‘고요의 바다’를 製作하며 배두나, 共有 두 俳優와 함께 作業을 하셨습니다. 印象 깊었던 點이 있나요.

배두나 배우는 캐릭터(松枝안 博士)가 갖고 있는 感情을 現場에 짊어지고 오더라고요. 家族에 對한 憐憫, 그리움 같은 것들요. 스트레스가 많은 일이라 걱정이 되기도 했죠. 그런데 快活한 場面을 撮影하는 날에는 또 밝은 모습으로 와요. 무게 錘를 自由自在로 調節할 수 있는 俳優라는 걸 느꼈습니다. 共有 俳優는 自己 캐릭터를 더 돋보이게 할 수도 있을 텐데 恒常 松枝안 半 발자국 뒤에서 演技했어요. ‘고요의 바다’를 製作하면서 두 사람을 알게 된 건 作品 外的으로 큰 所得이라고 생각합니다.

現場에서 두 俳優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셨을 것 같은데요.

對話를 나누기 어려웠어요. 俳優로서 제가 先輩인 데다 製作者이기도 하니 後輩들과 意見 交換이 單純한 交換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가 한마디를 해도 俳優들에게 負擔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조심스러웠습니다. 現場에서 어떻게 있어야 俳優들에게 負擔을 덜 줄까에 對해 많이 苦悶했어요.
카메오 出演을 생각하지는 않으셨나요.

카메오 出演이요(웃음). 잠깐 얘기가 나오긴 했는데 俳優들 視線을 分散시키고 싶지 않아 안 한다고 했어요. 마지막에 小心하게 목소리로만 出演했습니다.

정우성은 이렇게 每 瞬間 苦悶을 거듭하며 現場을 지켰다. 共有는 製作發表會에서 “정우성 先輩님이 하루도 안 빠지고 撮影場에 나오셨다”며 “俳優여서 그런지 어떻게 해야 俳優가 便安한지 잘 알고 細心하게 케어해주셨다”고 美談을 풀어냈다. 關係者들에 따르면 정우성은 俳優와 스태프를 위해 撮影 現場에 間食 테이블도 設置했다. 監督의 ‘컷’ 소리가 들리면 달 表面에 남은 地球人의 痕跡을 지우기 위해 直接 빗자루를 들고 세트場 바닥을 쓸기도 했다고 한다.

‘고요의 바다’ 製作이 俳優로서 정우성을 돌아보는 機會가 되기도 했나요.

네. 젊은 時節의 정우성을 돌아보게 됐죠. 또 作品이 追求하는 世界觀, 作品을 떠나 앞으로 世上에 어떤 메시지를 던져야 할 것인가 等에 對해서도 생각하는 契機가 됐습니다. 그래서 요즘 俳優 정우성, 그리고 製作과 演出을 꿈꾸는 정우성은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對해 부쩍 많이 苦悶하고 있어요.

앞으로 俳優, 製作者 以外의 挑戰도 생각하고 있나요.

아니요. (손사래를 치며) 只今 하고 있는 것부터 잘해야죠. 只今 하고 있는 것들을 安定的으로 具現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게 앞으로의 課題예요. 이番 作品을 製作했다고 해서 다음 作品이 더 쉬워질 것 같지는 않네요.

‘고요의 바다’가 시즌 2에 對한 餘地를 남긴 狀態에서 마무리됐는데요.

作業을 마치고 ‘果然 또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더라고요. 要請이 오면 잘해내야죠(웃음). 잘해내기 위해 어떤 要素를 補完해야 할까 苦悶하고는 있어요.

寫眞提供 넷플릭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