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둑 天才 이세돌과 人工知能 알파고 이야기|여성동아

PEOPLE

ISSUE

바둑 天才 이세돌과 人工知能 알파고 이야기

人類에게 가장 人間다웠던 一週日

企劃·金明熙 記者 | 글·김수광 사이버오로 記者 寫眞提供·동아일보 寫眞DB파트 뉴스1 뉴시스

2016. 03. 29

서울 한복판에서 映畫 같은 일이 벌어졌다. 世界 最高手 이세돌 9段과 人工知能 알파고가 實力을 겨뤘고 全 世界가 이를 지켜봤다. 現實과 未來가 交叉하는 그 歷史的인 瞬間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되돌려봤다. 人類가 ‘都大體 人間은 무엇이고, 나는 누구인가’를 哲學的으로 苦悶한, 가장 人間다웠던 時間이었다.

“바둑은 人類가 考案해낸 게임 中 가장 複雜하며 가장 優雅하다. 바둑을 마스터하려면 平生을 다 바쳐 硏究해야 할 수도 있다.”?? ??? ?????????????????????
-구글 딥마인드 CEO 데미스 하사비스

2016年 3月 現在 韓國의 프로 棋士(專門 바둑 選手)는 3百20名뿐이다. 棋士 志望生들은 어릴 때부터 平均 하루 10時間씩 10年 안팎을 工夫하며 實力을 쌓는다. 하지만 프로가 되는 사람은 極少數다. 그렇기에 프로 技士들은 自負心으로 똘똘 뭉쳐 있다. 李世乭(33) 9段은 그 가운데서도 最高다. 1百 年에 한 番 나올까 말까 한 天才的인 才能을 바탕으로 지난 10年間 世界 大會에서 18次例 優勝했다. 이세돌은 생각하기 어려운 創意的인 手法으로 競爭者들을 制壓하곤 했다.????
 
지난 1月 28日 人工知能 專門 企業인 딥마인드가 自身들이 만든 人工知能 ‘알파고(AlphaGo)’로 이세돌 9段에게 挑戰狀을 냈다고 發表했다. 구글은 2014年 1月 딥마인드를 引受하고 지난해 가을 李 9段에게 大國 意思를 打診했다. 當時 李 9段은 3分假量 苦悶하다 선뜻 받아들였다. “人工知能의 實力이 어느 程度인지 好奇心이 일었고, 바둑 歷史에서도 重要하다고 봤다”는 게 受諾의 理由였다.?



스스로 學習하는 人工知能 ‘알파고’ ?

가로세로 19줄, 3百61個의 點으로 이뤄진 바둑 競技에는 10의 170제곱이라는 天文學的인 境遇의 數가 存在한다. 아무리 뛰어난 性能을 가진 컴퓨터라 하더라도 이 모든 境遇를 計算해 最適의 數를 찾는 게 쉽지 않을 뿐 아니라 直觀과 느낌이 重要하기에 컴퓨터가 마스터하기에는 어려운 게임으로 여겨져왔다. 그래서 구글은 自身들의 試圖를 ‘莊嚴한 挑戰(Grand Challenge)’이라고 했다.

알파고에는 只今까지의 人工知能과는 次元이 다른 技術이 適用됐다. ‘딥러닝’이라는 스스로 思考하고 學習하는 技術이다. 알파고는 先生님도 없이, 學習서도 없이 오직 技保(바둑 競技 記錄)만 가지고 스스로 規則을 찾아내 바둑을 익혔다. 그리고 이세돌 9段과 大國에 앞서 지난해 10月 유럽에서 活動하는 中國 棋士 판후이 2段에게 5 對 0으로 이겼다. 그 當時 알파고는 確實히 그때까지 나온 그 어떤 人工知能 바둑 프로그램들보다 實力이 뛰어났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專門家들의 눈에는 虛點이 많아 보였다. 그렇기에 이세돌 9段은 大國에 앞서 “5 對 0으로 이길 自信이 있다”고 豪言壯談했고 大多數의 프로 棋士들도 비슷한 생각이었다.
 
알파고의 아버지, 데미스 하사비스는 어린 時節 체스 英才였다. 열세 살에 마스터 水準에 이르렀고 當時 같은 年齡帶 그룹에서 世界 랭킹 2位를 차지했다. 英國 케임브리지大學校 컴퓨터工學科를 優秀한 成績으로 卒業한 뒤에는 비디오게임 會社 엘릭서 스튜디오를 設立했다. 10年間 成功的으로 技術 스타트 業을 이끈 뒤엔 英國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에서 認知神經科學 博士學位를 받았다. 그後 MIT와 하버드대에서 博士後 課程을 거쳐 딥마인드를 創業했고, 딥마인드가 구글에 引受된 以後에는 구글의 엔지니어링 副社長으로 人工知能 事業 全般을 이끌고 있다.



腦 科學에 關心이 많았던 그가 人工知能에 뛰어든 건 自然스러운 手順이었다. 하사비스의 窮極的인 目標는 汎用 人工知能을 利用해 難治病 治療나 氣候變化 모델링 같은 人類 社會의 難題를 克服하는 것이다. 實際 中級 程度의 바둑 實力을 갖고 있는 그는 바둑이 人工知能의 力量을 끌어올리는 데 있어 훌륭한 媒介가 될 것이라고 判斷했다. 알파고의 相對로 이세돌 9段을 選擇한 理由는 그가 最高手이기도 하거니와, 20年 以上의 經歷을 갖고 있어 棋譜를 비롯한 데이터가 充分했기 때문이다. 現在 바둑 世界 랭킹 1位는 中國의 커제(19) 9段이지만, 그는 이세돌에 비해 아직 어리고 經歷이 짧다.

이세돌 9段은 全南 新安郡 飛禽島 出身이다. 5男妹 中 막내였는데 飛禽島 初等學校 敎師였던 아버지 이수오 氏가 이들 男妹 모두에게 바둑을 가르쳤다. 네 살 되던 해부터 바둑을 배우기 始作한 이세돌은 2年 만에 아마추어 5段 實力이던 아버지와 맞설 實力이 됐다. 열 살 때 서울로 留學 와 열두 살에 프로 記事가 됐다. 勝負 根性이 너무 剛했던 탓에 열네 살 때 스트레스로 失語症에 걸렸는데 서울에서 保護者 役割을 했던 兄(이상훈 9段)李 軍에 入隊하는 바람에 治療 時機를 놓쳤다. 失語症은 治療했지만 그 後遺症으로 목소리 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가늘고 不安定하다.


機械의 逆襲

3月 9日 光化門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열린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李世乭 vs. 알파고 第1國엔 全 世界의 耳目이 集中됐다. 구글의 持株 會社 알파벳의 에릭 슈미트 會長도 對局場을 찾았다. BBC, AP通信, AFP通信, NHK 等 對局場을 찾은 言論 媒體들은 처음에는 거의 大部分 가벼운 姿勢로 둘의 對局을 打電했다. 李 9段이 初盤에는 古典하더라도 結局은 勝利할 것으로 展望했다. 그러나 알파고는 不過 다섯 달 前 판후이 2段과의 對決에서 보여줬던 虛點 많던 모습이 아니었다. 李 9段을 코너로 몰아붙인 뒤 波狀 攻勢를 이어갔다. 한때 失點하는 듯했지만 내로라하는 프로 記事도 보지 못한 수(102)로 이세돌의 心臟部에 侵攻한 뒤 유리한 판勢를 이끌었다. 後半에 들어설 즈음 이세돌 9段은 降伏 意思를 밝혔다.

豫想치 못한 反轉에 프레스룸의 어떤 外信 記者는 悲鳴을 지르기까지 했다. 이세돌 9段은 다음날 열린 2局에서도 졌다. 李 9段이 虛를 찔린 수(37)는 바둑 歷史에서 처음 나오는 數였다. 直觀이나 創意性과는 距離가 멀 것이라 봤던 機械가 외려 더욱 創造的인 數를 들고 나온 것이다. 唐慌한 건 李世乭만이 아니었다. 當時 世界大會를 치르기 위해 團體로 中國으로 移動 中이던 韓國 프로 記事들 가운데는 “손이 떨려 바둑을 둘 수 없을 것 같다” “너무 衝擊을 받아 中國行 飛行機 티켓을 抛棄하고 싶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세돌은 同僚, 선·후배 騎士들과 自身의 宿所에서 밤샘 工夫를 하면서 3國을 對備했지만 12日 열린 3局에서도 敗했다. 內容 面에서 그때까지의 大國 中 가장 悽慘했다. 技士들은 아무래도 알파고의 弱點을 發見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結論에 이르렀다. 이날은 바둑 마니아로 알려진 구글의 創業者 세르게이 브린度 美國에서 날아와 競技를 觀戰했다.??

3國이 끝난 後 이세돌의 시리즈 敗北가 確定됐다. 이番 매치는 먼저 세 番 이기는 쪽이 優勝하는 方式이었다. 하지만 나머지 大國도 다 치르도록 契約이 돼 있었다. 이세돌 9段은 “期待했던 팬들게 罪悚하다. 하지만 이세돌의 敗北일 뿐 人間 全體의 敗北라고 생각지 말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가뜩이나? 마른 그의 얼굴이 나흘 새 핼쑥해져 있었다. 활짝 웃으려 애썼지만 그가 받고 있는 壓迫感과 苦痛이 그대로 傳해져왔다.



李世乭, 그리고 人間의 品格 ?

이세돌 9段이 0 對 3으로 慘敗하던 날은 그의 結婚 10周年 記念日이었다. 파티 같은 건 생각할 수 없었다. 이세돌 9段은 夫人 김현진 氏에게 化粧品을 膳物하며 손을 꼭 잡아주었다. 그때 招人鐘이 울리고 꽃, 샴페인, 祝賀 카드가 호텔 職員을 통해 傳達됐다. 카드엔 ‘이세돌 9段의 結婚 10周年을 祝賀하며 두 분의 永遠한 幸福을 祈願합니다. 데미스 하사비스’라고 쓰여 있었다.?

이세돌은 知人의 紹介로 만난 金氏와 2006年 結婚해 膝下에 딸 혜림(10) 量을 두고 있다. 4年 前부터 캐나다에 머물고 있는 金氏와 혜림 孃은 이番 매치를 보기 위해 韓國에 들어왔다. 結婚 前 學院 講師로 일했던 金氏는 入試 스트레스 없는 環境에서 딸을 키우고 싶다며 캐나다行을 擇했다. 또 다른 理由도 있었다. 혜림 孃은 어려서부터 肺가 弱해 空氣가 좋은 곳에서 回復해야 한다는 診斷을 받았다. 캐나다에 있는 동안 健康이 많이 좋아졌다. 아빠가 보고 싶을 때면 컴퓨터를 켜서 인터넷으로 아빠 이름을 檢索한다. 혜림 孃의 趣味는 아빠 寫眞 보기다. 언젠가 記者들이 李 9段에게 結婚해서 좋은 點은 무엇이냐고 묻자 그는 “언제나 내 便인 사람이 생긴 것”이라고 對答했다.

2國이 끝났을 때 金氏는 男便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기 힘들었는지 알고 지내는 女子 프로 記事에게 “賞金 같은 거 關心 없으니 그이가 只今이라도 매치를 中斷하면 좋겠다”고 했다고 한다. 그런데 異常했다. 敗北의 連續에도 이세돌 9段의 人氣는 높아졌고 그를 向한 應援도 커져갔다. 도무지 弱點이 없어 보이는 알파고는 映畫 〈터미네이터〉에서 未來의 人間 抵抗軍 大將 존 코너를 죽이기 위해 찾으러 다니는 機械 ‘T-1000’과 오버랩됐다. 이세돌 9段은 ‘돌 코너’라는 別名을 얻었다.

負擔感을 떨치고 臨한 4國. 亦是 展開부터 쉽지 않았다. 李 9段은 中盤 들어 바둑板 위쪽과 가운데서 큰 집을 알파고에게 許容하며 무너지는 듯 보였다. 그곳은 알파고의 占領地. 알파고의 집을 爆破해야 하지만 알파고의 兵士들이 촘촘히 자리하고 있었다. 이세돌은 언제나처럼 바둑板 앞에서 自信感 넘쳐 보였다. 이세돌 9段의 손이 向한 곳은 中央 좁은 黑 사이의 끼움 수. 이 瞬間 對局을 中繼하던 解說者들은 一齊히 悲鳴을 질렀다. 中國에서 이 對局을 解說하던 구리 9段은 “아름다운 수”라고 評했고, 그때까지 이세돌 9段에게 “人類 代表로 나설 資格이 없다”고 毒舌을 쏟아냈던 커제 9段도 感歎을 禁치 못했다.?
 
이때부터 알파고는 알 수 없는 數를 連發했다. 對應策을 찾지 못하고 마치 故障난 것처럼 비틀거리다가 이윽고 降伏 意思를 밝혔다. 알파고를 代身해 바둑돌을 놓던 아자황 6段은 돌 2個를 바둑板 위에 올려놓았다. 바둑에서 棄權을 表示하는 方法 中 하나다.

노트북으로 速報를 쓰던 記者들은 歡呼하며 손뼉을 쳤다. 解說者들은 목이 메어 말을 잇지 못했고 눈물을 흘리는 이들도 있었다. 엄청난 힘으로 壓倒해오는 機械를 向한 人間 抵抗軍 大將의 勝利였다.

이세돌 9段은 5局에선 百次例보다 相對的으로 더 힘들다는 黑次例를 自請해 初盤에는 優勢하다가 막판에 따라잡혔다. 그렇게 人間과 人工知能의 歷史的인 對決은 最終스코어 1 對 4, 알파고의 勝利로 幕을 내렸다.

이세돌 9段은 閉幕式 인터뷰에서 이렇게 이야기했다. “알파고가 아직 上手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人間이 아직은 해볼 수 있는 水準이다. 바둑은 즐겨야 하는 것인데 어느 瞬間부턴가는 正말 즐기고 있는지 疑問이 들었다. 이番에 알파고와 싸우며 願 없이 즐겼다. 또한 人間의 創意力, 바둑 格言 等 우리가 알고 있었던 것이 正말 맞는지(인공지능의 斬新한 解釋에 비춰볼 때)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이세돌 9段은 알파고와의 對局이 끝난 다음 날인 3月 16日 濟州島로 家族 旅行을 떠났다. 金氏와 혜림 孃은 캐나다 生活을 整理하고 오는 7月 韓國으로 돌아올 計劃이다. 한便 競技 後 韓國棋院으로부터 名譽 9段을 授與받은 알파고의 다음 相對는 커제 9段이 될 可能性이 높다. 커제는 그동안 여러 次例 公開的으로 알파고와 大國하고 싶다는 意思를 披瀝했고, 이에 하사비스度 最近 自身의 페이스북에 ‘커제, 準備됐나요’라는 글을 올려 매치가 成事될 可能性을 示唆했다. 人間과 人工知能이 만들어갈 未來가 유토피아가 될지, 디스토피아가 될지 알 수 없지만 한 가지 분명한 事實은 人間이 人間을 넘어섰다는 것이다.??

디자인·박경옥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