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醫大齒大工大 席卷 서준석 齒科 專門醫 & 어머니 정미영|여성동아

PEOPLE

서울대 醫大齒大工大 席卷 서준석 齒科 專門醫 & 어머니 정미영

정세영 記者

2024. 03. 08

서울대에 無慮 세 番 合格해 14年間 서울大生으로 산 이가 있다. 서울대 醫大·齒大·工大를 席卷한 서준석 氏가 그 主人公. 徐 氏와 그의 어머니 정미영 氏를 만나 效果的인 工夫法을 물었다. 

私立初와 서울과학고를 거쳐 서울대 醫大·齒大·工大를 모두 涉獵한 이가 있다. 所謂 말하는 大峙洞 키즈로 자라 우리나라 엘리트 코스를 涉獵한 徐 氏는 現在 서울S議員 代表院長을 맡고 있는 齒科 專門醫다. 스펙만 보면 영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작 徐 氏는 “어머니의 徹底한 敎育과 計劃에 따라 움직인 努力派”라고 말한다.

서준석 院長의 어머니 정미영 氏는 數學 敎師로 일하다 結婚 後 敎壇을 떠났다. ‘엄마는 恒常 아이들 곁에 있어야 한다’는 所信으로 子女 敎育에 集中한 것. 大部分의 父母처럼 아이가 좋은 學閥을 갖길 바라는 마음으로 敎育에 熱을 올렸고, 두 아들은 모두 서울대에 合格했다. 鄭 氏는 아이들의 性向에 따라 工夫法도 달리했다고 한다.

“준석이는 어릴 때부터 승부욕이 남달랐어요. 强하게 푸시하면 더 熱心히 하는 스타일이었죠. 反面 준용이(둘째 아들)는 느긋한 性向이라 스스로 할 때까지 기다려줬습니다.”

欲心이 없는 準用 氏를 强하게 밀어붙이면 오히려 逆效果가 날 거라 判斷한 것이다. 이를 옆에서 듣고 있던 徐 院長은 “亂 欲心이 타고났다고 생각한 적 없는데”라며 唐慌한 表情을 지었다. 인터뷰 中 若干의 意見 衝突(?)이 벌어지긴 했지만 서로를 信賴하는 모습에서 ‘怨 팀’의 面貌가 느껴졌다.

서준석 원장의 공부 흔적들. 빽빽한 글자와 밑줄 등으로 가득하다.

서준석 院長의 工夫 痕跡들. 빽빽한 글字와 밑줄 等으로 가득하다.

“競爭心과 欲心은 타고났다”는 어머니 意見에 同意하지 않나요.

서준석(以下 서) 先天的이라기보단 後天的이 맞지 않을까 싶어요. 집안의 長孫이라 할머니, 할아버지가 제 뜻을 다 받아주셨거든요. 그러다 보니 欲心이 많아진 것 같아요. 初等學校 때는 어머니가 100點, 1等을 强調하셨어요. 그런 環境들이 內在돼 있는 欲心을 끌어올린 것 같아요. 좋은 成跡을 받아서 꼭 1等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자연스럽게 連結이 된 거죠.



어머님이 어릴 적 兄弟를 對하는 態度가 달랐다고 하는데, 不滿은 없었나요.

동생에게 지기 싫어하는 마음이 있었어요. 저는 嚴格한 敎育 方法에 따라 熱心히 工夫했는데, 동생은 別 努力도 없이 제가 닦아놓은 길을 그대로 간다고 생각했거든요. 한마디로 無賃乘車죠(웃음). 이런 생각 때문에 學窓 時節 동생에게 조금 지나치게 對했던 面도 있어요. 하지만 그때는 그게 옳다고 믿으며 스스로 나쁜 兄이 됐죠. 어머니는 저의 그런 모습을 보면서 “工夫만 잘하면 다가 아니다. 먼저 사람이 돼야 한다”고 惹端도 많이 치셨어요. 그런데 어린 마음에 어머니의 그런 모습도 理解가 안 됐어요. “熱心히 工夫해서 1等 해야 훌륭한 사람이 된다”고 했던 분이 바로 어머니였으니까요. 當時에는 抑鬱한 마음이 컸지만 只今 생각해보면 當時 어머니도 30代 中盤의 初步 父母였잖아요. 누구나 겪는 施行錯誤라고 생각해요. 이제는 어머니에 對한 미움이나 怨望은 없어요.
父母님의 訓育 方式이 궁금합니다.

그때(1980~90年代)는 學校나 家庭에서 體罰이 어느 程度 許容되는 雰圍氣였어요. 그래서 잘못했을 때 父母님께 體罰을 받기도 했죠. 當時에는 무섭고 싫었지만 時間이 지나니 體罰도 어느 程度 必要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따끔하게 혼내지 않으면 아이의 생각과 行動을 바꿀 수 없는 面도 分明 있는 것 같고요. 勿論 모든 體罰을 正當化해서는 안 되지만, 올바른 訓育은 分明 必要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올바른 成長과 敎育을 위한 哲學이 있다면요.

정미영(以下 情) ‘ 엄마는 恒常 아이의 곁에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確固했어요. 내 일보다 아이가 허전함과 쓸쓸함을 느끼지 않는 것이 더 重要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아이는 태어났을 때부터 늘 함께하는 엄마로부터 安定感과 心理的 풍요로움을 느껴요. 그런 點들이 아이의 情緖 發達이나 頭腦 開發, 學習 能力 向上 等에 크게 寄與한다고 생각합니다.

엄마는 그 存在만으로 아이에게 좋은 影響 끼쳐

무엇이든 엄마와 함께하는 게 좋았나요. 思春期 때는 좀 달랐을 것 같기도 한데요.

大多數의 思春期 아이가 그렇듯이 저도 그때는 엄마라는 存在 自體가 싫었던 것 같아요(하하). 엄마는 뭐라도 챙겨주고 싶어 하셨지만, 제 房門을 여는 것조차 싫었으니까요. 돌이켜보면 엄마가 늘 제 곁에 있었던 게 情緖的으로는 分明히 좋았던 것 같아요.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 사랑을 베풀 수 있다는 말처럼, 醫師가 된 只今 患者들에게 愛情과 關心을 쏟을 수 있는 건 다 어머니의 사랑에서 起因했다고 생각해요. 그런 面에서 어머니의 養育 方式에 同意해요. 勿論 맞벌이 家庭에는 祖父母나 베이비시터 等 父母 外에도 훌륭한 養育者가 계시지만, 엄마라는 存在가 주는 安定感은 絶對 無視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예전엔 敎育 情報를 얻을 수 있는 툴이 많지 않았을 텐데, 敎育的으로 어떻게 뒷바라지해주셨나요.

그때라고 해서 只今과 크게 다르진 않아요. 좋은 學院과 課外 先生님을 알아보고, 課外를 같이 받을 수 있는 親舊들을 모아서 팀을 짜줬어요. 아무래도 아이들이 直接 알아볼 수 있는 領域이 아니잖아요. 當時에는 學園 入試說明會에서 情報를 얻는 게 全部여서, 經驗이 많은 엄마들과 對話하던 中 나오는 情報들은 些少한 것이라도 흘려듣지 않으려고 애썼어요. 그中에서 내 아이들에게 적합한 것들만 取捨選擇했죠. 事實 처음에는 正말 힘들었어요. 一一이 발품 팔며 알아보고 다녔거든요. 하지만 아이들 成績 向上은 엄마의 서포트에서 出發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積極的으로 움직였던 것 같아요. 漸次 時間이 흐르고 經驗이 쌓이면서 方向性이 잡혔고요.

樽石 氏는 어떤 敎育을 받았나요.

注入式 敎育이 아닌, 敎具를 使用해 놀이처럼 俳優는 몬테소리 幼稚園에 보냈어요. 工夫를 놀이처럼 즐겁고 자연스럽게 接하길 바랐거든요.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自身이 願하는 敎區를 스스로 整理해놓고 오는 敎育이었어요. 아이 스스로 責任感을 기를 수 있는 過程이거든요. 나중에 동생도 같이 보냈죠. 또 初等學校 入學 前에는 學習紙로 每日 數學 工夫를 시켰어요. 數字와 親해지고, 基本的인 四則演算을 빠르고 正確하게 하는 訓鍊을 시킨 거죠. 또 每日 하루 3張씩 宿題를 내주며 冊床 앞에 앉아 있는 習慣을 기르게 했습니다. 多幸히 준석이가 성실하게 따라줬어요.

當時 어머님의 敎育 方向이 追後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나요.

몬테소리 幼稚園은 꽤 재미있고 다양한 活動을 한 곳으로 記憶해요. 事實 初等學校 1~2學年까지는 單純한 年産 能力을 기르고 數와 親해져야 하는데, 몬테소리 幼稚園에서 敎區를 가지고 놀며 익혔던 것들이 나중에 꽤 도움이 됐거든요. 또 學習紙 敎育은 나이와 實力에 따라 段階的으로 工夫量이나 難易度를 定해주는 좋은 工夫法이라고 봐요. 數學에 對한 基礎나 興味가 없는 사람도 自身의 레벨에 맞는 問題부터 每日 풀어나가면 어느 程度의 數學 實力을 쌓을 수 있죠. 數學을 抛棄하거나 基礎 實力이 不足하다고 느끼는 學生들은 어렵고 厖大한 問題集을 푸는 것보다, 市中에 나와 있는 學習紙를 적은 量이라도 確實하게 익혀볼 必要가 있다고 생각해요.

數學은 特히 先行學習이 必要한 科目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요. 數學은 深化學習이 곧 先行學習人 科目이에요. 中1의 苦難도 問題가 高1의 쉬운 問題보다 훨씬 풀기 어려워요. 고1의 쉬운 問題를 수박 겉핥기식으로 先行學習韓 學生보다 中1의 어려운 問題를 完璧히 理解하고 푼 學生이 高3 때 修能 數學이든 內申이든 더 높은 成跡을 낸다고 確信해요. 先行學習할 時間에 차라리 現在 學年의 深化 問題를 풀고 數學的 思考力을 기르는 게 훨씬 더 도움이 되는 거죠.

學院이나 課外 等 따로 받은 私敎育이 있다면요.

준석이가 다닌 初等學校에서 어머니 合唱團 活動을 하며 엄마들과 잘 어울렸는데, 그中 준석이와 같은 班 아이의 엄마를 통해 有名한 대치동 學院을 登錄할 수 있었어요. 當時 全國에서 工夫 잘하는 아이들이 많이 모인다고 해서 꼭 보내고 싶은 곳이었거든요. 또 初等學校 3學年 때는 글짓기 課外를 시켰어요. 그 前까지는 分量을 定해놓고 꾸준히 冊을 읽을 수 있게 地圖했죠. 모든 科目의 基本은 한글로 된 問題를 읽고 뜻을 理解하는 것에서부터 始作하잖아요. 當時 여럿이 冊을 읽고 난 뒤 鑑賞을 共有할 수 있게 그룹 授業을 進行했습니다. 先生님이 讀書 目錄을 짜줬는데, 그 種類가 每週 달랐어요. 目錄에 따라 성실하게 冊을 읽혔더니 어느 瞬間 준석이가 眞짜 冊을 좋아하게 되더라고요. 글짓기 課外는 中學校 1學年 때까지 進行했고 그 後에는 一週日에 冊 한 卷, 放學 때는 두 卷을 읽을 수 있게 指導했습니다.

當時 어떤 冊을 읽었나요. 스스로 讀書 習慣을 어떻게 들였는지도 궁금해요.

어느 날 어머니가 엄청난 電氣文集을 사 오셨어요. ‘저걸 왜 사 오셨나, 사달라고 한 적도 없는데’라고 생각했죠(웃음). 처음엔 어머니가 시켜서 한 卷씩 읽었는데, 나중엔 그들의 人生이나 마인드가 궁금하고 멋지다는 생각에 스스로 冊을 찾게 됐죠. 또 글짓기 課外에서는 高等學生도 읽기 힘든 셰익스피어 4大 悲劇이라든지 도스토옙스키의 ‘罪와 벌’, 李光洙의 ‘무정’ 等을 읽었어요. 冊 內容은 正말 어려웠지만 討論하는 時間이 재미있었습니다. 똑같은 內容이지만 各自 解釋하는 方法과 느낀 點이 다른 것도 神奇했고요. 이런 過程에서 讀書의 즐거움을 느낀 것 같아요.

혼자보다 親舊들과 함께 어울려 冊을 읽거나 工夫하는 게 더 즐거웠나 봐요.

맞아요. 대치동 學院도 즐겁게 다녔어요. 혼자 工夫하다 막힐 때는 저만 問題를 理解하지 못하는 것 같아 멘털이 흔들리는 境遇가 많았거든요. 學院에 가서 저와 비슷한 苦悶을 하는 親舊들을 만나니까 安堵感이 들면서 더 意欲이 생기더라고요. 工夫하면서 큰 壁을 마주했을 때 親舊들과 함께 힘을 합쳐서 뛰어넘는 經驗도 여러 番 했고요. 只今은 온라인 講義를 듣는 學生들이 많지만, 적어도 한 番은 學院을 가서 親舊들과 工夫 方法이나 멘털 管理法을 交流해보길 勸합니다. 成跡을 올리고, 入試 競爭에서 落伍하지 않을 좋은 契機가 될 수 있거든요.

가장 熾烈하게 工夫했던 時期는 언제인가요.

中學生 때요. 밥 먹고 잠자는 時間 外에는 거의 工夫만 했던 것 같아요. 하루 終日 工夫 생각뿐이었습니다. 內申과 競試大會를 同時에 챙겨야 했기 때문에 2倍의 時間이 必要했거든요. 中間考査, 期末考査 最小 한 달 前부터는 內申에 專力하고, 나머지 時間이나 放學 때는 學院을 돌며 競試大會 數學과 科學, 英語 等을 工夫했던 것 같아요. 正말 힘들었어요. ‘放學이 빨리 끝나면 좋겠다, 빨리 學校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程度니까요. 그래도 當時 工夫에 對한 動機附與가 剛했고, 學院에서 나보다 뛰어난 親舊들과 함께 工夫하면서 意志도 하고 競爭도 하면서 잘 이겨냈던 것 같아요. 몸은 힘들었지만, 精神的으로는 꽤 즐겁게 工夫했어요.

언제부터 아이 스스로 工夫를 했다고 생각하시나요.

初等學校 3學年이 되던 해, 준석이가 ‘前科’(學習 參考書) 2種을 사달라고 하더니 學校 끝나고 집에 와서 스스로 宿題를 하더라고요. ‘前科’에 나온 作曲家 얼굴까지 따라 그려가며 正말 熱心히 했어요. 아이가 主導的으로 熱心히 工夫하는 것은 父母가 시킨다고 되는 게 아니잖아요. 父母는 많은 冊을 사주고, 좋은 先生님과 學院을 紹介해주는 等 아이가 工夫에 興味를 느낄 수 있는 環境을 만들어주면 되는 것 같아요. 그 後 무엇을 選擇하고 集中할지는 全的으로 아이에게 맡겨야 하죠.

어머님이 無酌定 工夫를 푸시하진 않았네요. 밀당을 잘하신 것 같아요.

밀당의 始作은 ‘才能數學’(學習紙)이었어요(웃음). 每日 풀어야 할 量이 조금씩 늘어나고 問題의 難度가 높아졌지만, 結局은 해낼 수 있는 程度였거든요. 中高等學校 時節 쳇바퀴처럼 反復되는 工夫 日常 때문에 멘崩이 온 적이 있었어요. 그땐 하루 終日 TV를 보거나 漫畫房서 漫畫冊을 보고 게임을 했었는데 神奇하게도 엄마가 혼내거나 그만 놀고 工夫하라는 말을 하지 않더라고요. 굳이 푸시를 하지 않아도 스스로 다시 工夫 모드로 돌아갈 거라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계셨던 거죠. 只今 생각해보면 엄마는 眞짜 밀당의 高手였던 것 같아요. 저는 엄마의 큰 그림 속에서 計劃대로 成長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私立初 때부터 엄마의 머릿속에는 科學高-서울대라는 큰 그림이 아주 現實的으로 세워져 있었던 것 같아요.

集中力 있는 反復學習이 成跡 向上의 祕訣

自己主導學習은 어떻게 했나요.

學校나 學院에서 배운 內容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努力했어요. 아무리 좋은 授業을 들어도 두세 番 以上 反復하지 않으면 제 것이 될 수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學院 講義를 1時間 들으면 2~3時間 復習을 했습니다. 數없이 같은 內容을 反復하고, 어려운 部分을 골똘히 생각하면서 마치 修道僧의 姿勢로 하루하루 精進했던 것 같아요. 또 수많은 問題集을 풀기보다 한 卷의 敎材를 集中해서 봤어요. 여러 種類의 問題를 푸는 것보다 하나의 問題라도 正確히 記憶하고 생각하는 能力을 기르는 게 實力 向上에 도움이 됐거든요.

樽石 氏를 서울과학교 2學年 때 自退시켰는데. 理由가 뭔가요.

當時 敎育部가 特目高 比較內申制를 廢止했어요. 이로 因해 樽石이 半 大部分 學生이 같은 날 自退했죠. 事實 준석이를 自退시킬 마음은 없었어요. 준석이는 內申 成績이 좋아서 自退하지 않아도 充分히 좋은 學校에 갈 수 있었거든요. 그런데 어느 날 준석이가 自退하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學校에서 맘 便히 이야기를 나누고 스트레스를 풀 親舊가 없어서 힘들다고요. 그 狀態로는 홀로 외롭게 工夫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는 判斷에 준석이를 自退시키기로 했죠. 自退 後 대성학원에서 工夫했고 서울大學校 電子工學部에 入學했습니다.

서울대 電子工學部 卒業 後 다시 같은 學校 醫大에 入學했어요. 元來 꿈이 醫師였나요.

그렇진 않아요. 但, 電子工學部의 未來가 밝지 않다는 생각은 했었죠. 熱心히 工夫해서 博士를 따도 大企業에 就業하는 게 全部인데, 그 안에서 任員까지 오르기는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렵다는 걸 알았죠. 現實을 把握한 거죠.

다시 入試 工夫를 하는 게 두렵진 않았나요.

成跡보다는 남들보다 4年이나 뒤처졌다는 것에 對한 두려움이 컸죠. 前期工學部 4年 내내 數學, 英語, 科學 課外를 하면서 오히려 제 修能 實力은 向上됐어요. 國語만 잘 보면 되겠다는 생각에 集中的으로 工夫했죠.

樽石 氏가 6年間 醫大를 다닌 뒤 또 齒大에 가겠다고 했습니다. 當時 心情이 어땠나요.

너무 氣가 차고 어이가 없었죠(웃음). 醫師 免許를 따고 卒業할 때쯤 바로 인턴을 하지 않고 곧장 公衆保健醫로 갔어요. 醫大 다닐 때는 學校 工夫에만 매달려 살았는데, 公衆保健醫師 生活을 할 때는 너무 여유롭고 便해 보였어요. 그런데 그때 다시 齒大 工夫를 하고 있었다니. 저는 나중에 준석이가 齒大 合格한 後에야 그 事實을 알게 됐어요.

反對하진 않았나요.

나이가 너무 많고 늦지 않았냐며 나무라기도 했죠. 그러자 齒大는 登錄金이나 生活費 支援을 안 해줘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本人이 醫師 免許로 밤에 일하고 낮에 學校 다니면서 알아서 하겠다고요. 그래서 “네 마음대로 해라!” 하고 한 푼도 支援해주지 않았습니다(웃음). 저는 事實 준석이가 大學에 들어간 後로는 工夫에 神經을 쓰지 않았어요. 學點에 對해 묻지도 않았죠. 이미 成人이 됐기 때문에 尊重해주고 지켜보기만 했어요.

醫大에서 齒大로 다시 進路를 바꾼 契機가 있나요.

제가 醫大에 간 건 醫學에 對한 憧憬이나 熱情이 있어서가 아니에요. 작은 議員이라도 運營하는 開業 院長이 되는 게 제 性向과 性格에 잘 맞고, 잘할 수 있다는 確信이 있었거든요. 또 5年 以上의 修鍊을 거쳐 專門醫가 되는 것보다, 4年間의 짧은 齒大 生活을 거쳐 齒科醫師가 되는 게 여러모로 價性比가 좋다고 判斷했어요. 齒醫學專門大學院 試驗은 이미 醫大 다닐 때 그리고 前期工學部 때 數없이 했던 生物, 生化學, 物理 等의 分野여서 工夫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어요.

前期工學部 4年, 醫大 6年, 齒大 4年 總 14年間 大學 生活을 했는데, 앞에 10年은 時間 浪費라고 느껴지진 않았나요.

結果보단 過程이 重要하다고 생각해요. 4年間의 大學 生活을 마치고 職場을 잡거나 大學院에 進學하는 게 效率的인 삶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는 14年의 大學 生活을 통해 저의 20臺를 穩全히 즐길 수 있었어요. 人間關係나 旅行, 趣味 生活 等을 남들보다 더 많이 누릴 수 있었기 때문에 全혀 後悔하지 않습니다.

子女 두 분을 다 훌륭하게 키우셨는데, 그럼에도 或是 아쉬운 部分이 있나요.

稱讚에 인색했다는 게 後悔돼요. 先天的으로 부끄럼이 많아 表現을 잘 못 하거든요. 相對가 子息이어도 누군가에게 稱讚하는 일 自體가 쑥스러웠어요. 좀 더 따뜻하게 말하고, 잘한 것에 對해서는 稱讚을 많이 해줬으면 좋았을 텐데, 그 部分이 너무 後悔돼요. (아들을 힐끗 보며) 그래서 只今은 可及的 稱讚만 해주려고 하는데, 本人도 느끼는지 모르겠네요.

저도 表現은 잘 안 하지만 느끼고 있습니다. 가끔 손발이 오그라들 때도 있어요(웃음).

어머님의 敎育 方法 中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部分이 있다면요.

어머니는 恒常 “抛棄하지 않고 最善을 다하면 모든 것이 可能하다”고 말씀하셨어요. 抛棄를 모르는 肯定的인 姿勢를 저와 동생에게 强調하신 거죠. 제가 지치고 힘들 때마다 “할 수 있다”며 激勵해주셨고, “무엇이든 꾸준히, 熱心히 하면 勝利한다”고 가르쳐주셨습니다. 그 믿음과 應援 德分에 抛棄하지 않고 더 熱心히 工夫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서울대 #敎育法 #여성동아

寫眞 金度均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