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C 選定 女性 100人 케이팝抛플래닛, 이다연 活動家|여성동아

PEOPLE

BBC 選定 女性 100人 케이팝抛플래닛, 이다연 活動家

“處置 困難 앨범 쓰레기를 왜 팬들이 떠안아야 하나요?”

문영훈 記者

2024. 03. 06

初動 앨범이 500萬 張 以上 팔리는 펜타 밀리언셀러 時代가 열렸다. 스트리밍 時代에도 한 해 1億 張 가까이 팔리는 CD. 그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는 다 어디로 가게 될까. K-팝 産業의 持續可能性을 苦悶하는 팬들은 ‘케이팝抛플래닛’으로 모이고 있다. 

BBC 선정 여성 100인 케이팝포플래닛 이다연

BBC 選定 女性 100人 케이팝抛플래닛 이다연

K-팝은 어느 때보다 好況을 누리고 있다. 主要 엔터 4社(하이브·JYP·SM·YG)는 2023年 3分期 歷代 最高 實績을 達成했다. 이를 牽引하는 것은 每해 記錄을 更新하고 있는 音盤 販賣量이다. 2023年 販賣된 音盤은 史上 처음으로 1億 張을 넘어섰다. 플라스틱 CD로 쌓아 올린 K-팝 聖殿의 그림자도 짙다. 環境 廢棄物 量産에 對한 批判이다. 랜덤 포토 카드를 모으고, 팬 사인會에 가기 위해 팬들은 數十, 數百 張의 앨범을 사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禹元植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環境部에서 받은 資料에 따르면 國內 엔터社가 앨범 製作에 使用한 플라스틱은 2017年 55.8t에서 2022年 801.5t으로 6年 사이 14倍 넘게 增加했다.

氣候 危機에 敏感하게 反應하는 Z世代 팬들은 스스로 목소리를 내기 始作했다. ‘케이팝抛플래닛’에서 캠페인을 企劃하고 直接 行動에 나서는 이다연(22) 活動家 亦是 그中 하나다. 그는 인도네시아 누룰 살리派 活動家와 함께 ‘죽은 地區에 K-팝은 없다’는 基調로 케이팝抛플래닛을 出帆시키고 只今까지 維持해왔다. 이 같은 功勞로 이 活動家는 지난해 BBC가 選定한 ‘2023年의 女性 100人’에 이름을 올렸다. 그間 該當 名單에 이름을 올린 이는 李美卿 CJ그룹 副會長(2022), 朴志玹 前 더불어民主黨 共同對策委員長(2022), 鄭銀敬 前 疾病管理廳長(2020) 等이다.

도쿄外國語大學에 在學 中인 그는 2月 韓國에 돌아와 케이팝抛플래닛 活動家들과 함께 서울에서 케이팝抛플래닛 活動을 하고 있다. ‘BBC 리스트’에 오른 所感을 묻자 “저 혼자 한 일이 아닌데 名單에 홀로 記載돼 未安하다”며 “團體가 選定될 수 없냐고 BBC 側에 물었는데 人物만 名單에 올라갈 수 있어 힘들다는 答辯을 받았다”고 謙遜하게 말했다. “高等學生 時節 點心時間이면 K-팝을 틀어놓고 親舊와 함께 춤추며 놀았다”고 말하는 平凡한 學生이 氣候 問題에 關心을 가지고 行動에 나서게 된 契機가 궁금했다.

1萬 名 K-팝 팬들의 목소리가 모여

이다연 활동가는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BBC 2023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다.

이다연 活動家는 韓國人으로는 唯一하게 ‘BBC 2023 女性 100人’에 이름을 올렸다.

언제부터 氣候 問題에 關心을 가졌나요.

高等學校 때 新聞을 읽기 始作했는데 재미를 붙였어요. 每日 읽다 보니 氣候 危機에 對한 記事가 많이 보였죠. ‘地球를 지키기 위한 時間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內容의 記事를 보고 氣候 危機 問題가 우리 삶을 威脅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저도 힘을 보태고 싶었지만 當時엔 學生이었으니까 뭘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러다 靑少年期後行動이라는 團體가 있다는 걸 알게 돼서 들어가게 됐어요.

케이팝抛플래닛은 어떻게 만들게 됐나요.

靑少年氣候行動에서 活動하다 누룰의 글을 보게 됐어요. K-팝 팬들이 氣候 行動을 한다면 어떤 걸 할 수 있는지 質問하는 內容이었어요. 저도 靑少年氣候行動에서 活動하는 K-팝 팬으로서, 修能을 보고 나서 누룰 等 K-팝 팬들이 모여 줌 懷疑를 始作했죠. 事實 氣候 危機는 너무 包括的이잖아요. 처음엔 엔터테인먼트 事業의 問題는 무엇일까, 팬들이 가장 念慮하고 있는 氣候 問題는 뭘까에서부터 이야기를 始作했던 것 같아요.



엔터테인먼트 産業이 發生시키는 炭素 排出量은 다른 産業과 比較하면 絶對的인 比重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바꿔보자는 생각이 强했어요. K-팝과 全 世界 音樂 産業은 커지고 있고요. 그만큼 炭素 排出量이 늘어날 수도 있다는 뜻이죠. 팬으로서 오래 K-팝을 좋아할 수 있도록 持續 可能한 方向을 提示해보자는 趣旨였어요. K-팝 팬들은 이미 엔터社에 不滿이 쌓여 있었어요. 第一 深刻했던 건 앨범 問題죠. K-팝 文化에서는 팬들이 앨범을 多量 購買할 수밖에 없는 構造가 만들어져 있어요. 포토 카드를 모으거나 팬 사인會에 가기 위해서죠. 아티스트를 應援하는 마음도 있고요. 그러면 앨범 廢棄物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왜 生産者가 아니라 購買者가 이를 다 떠안아야 하는지에 對한 問題意識이 있었어요.

어떤 方式으로 팬들의 意思를 傳達했나요.

처음에는 온라인으로 팬들의 署名을 모았어요. 앨범 패키징에 親環境 選擇肢를 導入하거나 플랫폼 앨범을 發賣하라는 거였죠. 全 世界 팬들의 목소리를 奇劃社에 傳達하려고 했죠. 請願을 모으기 始作한 지 4個月 만에 90餘 個國에서 1萬 名의 署名을 받았어요. 2021年 末엔 國會에서 ‘持續 可能한 엔터 産業’을 主題로 懇談會도 열고 메이저 奇劃社에 意見을 傳達했는데 그때까진 아무 答辯도 받지 못했어요.

그래서 直接 찾아간 건가요.

于先 팬들이 집에 쌓아둔 實物 앨범을 모았어요. 3週 만에 8000張이 到着했습니다. 앨범을 企劃社別로 分類하고 롤링 페이퍼를 만들어서 直接 찾아갔죠. 하이브 앞에서는 댄스 퍼포먼스도 하고, 트럭을 빌려서 엔터社를 돌며 앨범을 다시 돌려주는 일을 했습니다. 生産者가 廢棄物에 對한 再活用과 處理까지 神經 써야 한다는 意味에서요.

反應은 어땠나요.

한 엔터社에 갔을 때는 “當場 나가라”고 하더라고요. 이건 팬들의 목소리고 當然히 들어줘야 한다고 主張했는데도요. 그래서 傳達하지 못한 곳도 있었어요. 그러면 宅配로 다시 보냈죠. 事實 팬들이 있기에 엔터社의 位相도 높아질 수 있는 거잖아요. 어쩔 수 없이 만들어지는 廢棄物에 對한 責任感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쓰레기를 만들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選擇肢를 팬들에게 줘야 하고요.

K-팝 팬들의 목소리를 冷待하던 奇劃社들은 漸次 ESG 經營의 重要性을 깨닫고 變化에 나서고 있다. 2022年 5月 JYP엔터테인먼트는 業界 最初로 韓國型 RE100(再生에너지 100% 轉換)을 履行하기로 했다. 같은 달 하이브는 BTS 제이홉의 솔로 앨범을 實物 CD 없이 QR 코드를 통해 音樂을 들을 수 있는 플랫폼 앨범 形態로 發行했다. 엔터 4社는 ‘持續可能 報告書’를 發刊해 炭素 排出量과 ESG 活動에 對한 情報를 公開하고 있다. 이 活動家는 이와 같은 努力도 아직 不足하다고 判斷한다.

“앨범 關聯 캠페인을 하면서 메인으로 要求했던 게 그린 앨범 옵션이었어요. 팬들이 數十, 數百 張의 앨범을 購買하더라도 實物은 2?3張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을 만들라는 거죠. 아직 이를 試圖한 奇劃社는 없거든요. 플랫폼 앨범도 아직은 實驗 段階라고 봐요. 보다 環境을 생각한 積極的인 試圖가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팬들의 應援이 活動의 原動力

케이팝抛플래닛은 實物 앨범으로 發生하는 쓰레기 問題 外에도 K-팝과 氣候 問題를 結合한 다양한 活動을 主導해왔다. BTS가 ‘Butter’ 앨범 재킷을 撮影한 江原道 三陟 孟芳海邊에 三陟石炭火力發電所가 建立되는 것을 反對하는 ‘SAVE THE BUTTER BEACH’ 캠페인이나, 記念日에 아티스트 이름을 딴 숲을 造成하는 文化를 넘어 숲을 入養해 旣存 숲을 管理하자는 趣旨의 ‘Fandom for Forest’ 캠페인 等이다.

最近에는 K-팝 아티스트를 弘報 모델로 두고 있는 企業에 對한 環境 運動으로 範圍를 擴張했습니다.

BTS와 契約을 맺은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에 새 石炭火力發電所를 세우려는 企業, 亞다로미네랄 알루미늄 製鍊所와 供給 協約을 맺었어요. 지난해 이를 撤回해달라는 캠페인을 始作했죠. 1年間 캠페인을 벌였는데, 繼續 기다려달라는 立場을 들었어요. 最近에 炭素 中立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供給網을 改善하겠다는 確答을 받았습니다.

현대자동차는 BTS를 모델로 쓸 뿐입니다.

BTS가 앰배서더 役割을 맡으면서 全 世界 아미가 現代車에 對해 좋은 認識을 갖게 됐잖아요. BTS를 통해 親環境 이미지를 强調하기도 했고요. 그런 만큼 K-팝 팬덤의 목소리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最近에는 名品 브랜드에서도 K-팝 아티스트를 모델로 쓰면서 젊은 世代를 顧客으로 모으고 있는데, 炭素 排出에 對한 어떤 情報도 公開하지 않고 있어요. 實物 앨범 問題를 비롯해 K-팝과 關聯된 다양한 産業에 목소리를 낼 豫定입니다.

3年間의 活動에서 가장 記憶에 남는 瞬間이 있나요.

케이팝抛플래닛은 恒常 大企業을 타깃으로 캠페인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寞寞하고 답답하기도 했죠. 우리가 正말 變化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 목소리를 내다 보니 漸次 反應이 오기 始作하고, 實質的인 變化가 일어나는 걸 보면서 뿌듯함을 느꼈어요. 全 世界 팬들이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으로 應援의 DM을 많이 보내줘요. 그런 메시지를 보며 原動力을 얻기도 합니다.

環境에 對한 關心이 달라지고 있다는 걸 體感하시나요.

活動을 始作할 때만 해도 엔터테인먼트 産業을 持續 可能한 方向으로 바꾸는 것에 다들 關心이 없었어요. 이제는 메이저 엔터社가 ESG 리포트를 發刊하고 팬들의 목소리를 들으려 하죠. 또 스트리밍 業體 멜론도 2030年까지 親環境 클라우드로 移轉해 스트리밍으로 發生하는 炭素 排出量을 줄이겠다고 發表했거든요. 漸漸 팬들의 影響力이 커지고 있다는 걸 實感하고 있어요.

K-팝에 對한 사랑을 地區에 對한 사랑으로

2022년 하이브 사옥 앞에서의 앨범 쓰레기 문제 해결 촉구 캠페인(왼쪽).  2021년 강원도 삼척 맹방해수욕장 에서 벌인 ‘버터 비치 보호’ 캠페인.

2022年 하이브 社屋 앞에서의 앨범 쓰레기 問題 解決 促求 캠페인(왼쪽). 2021年 江原道 三陟 盟邦海水浴場 에서 벌인 ‘버터 비치 保護’ 캠페인.

現在 케이팝抛플래닛은 K-팝을 사랑하는 팬들의 自發的인 도움을 통해 運營되고 있다. 이 活動家를 包含한 公式 活動家는 인도네시아人 2名, 韓國人 2名으로 이들은 每日 줌으로 만나 K-팝과 氣候 問題 關聯 뉴스를 共有한다. 日本 도쿄外國語大學에 在學 中인 이 活動家는 本格的으로 氣候 問題 캠페인을 하기 위해 2022年, 1年間 大學을 休學하기도 했다.

父母님이 反對는 없었나요.

한番은 앨범에 파묻혀 있는 제 寫眞을 父母님께 보낸 적이 있어요. 그때 “너 거기서 뭐 하고 있냐”는 反應을 듣긴 했습니다. 事實 父母님 世代는 環境 이슈에 對해 크게 關心이 없기도 하잖아요. 더구나 그게 엔터社와 關聯된 이슈面 더 잘 모르시고요. 처음엔 제가 뭘 하고 다니는지 正確하게 모르다가 캠페인 以後에 變化가 생기고 미디어에 자주 露出되니까 알게 되셨던 거 것 같아요.

活動家 4名이 企劃부터 홈페이지 디자인까지 全部 하는 건가요.

저희 4名 中에 디자인을 잘하는 인도네시아 活動家가 있어요. 홈페이지 開設 같은 技術的인 部分이나 費用 處理 等을 도와주는 매니저가 3名 있고요. 固定 멤버 7名 말고도 流動的으로 함께하고 싶은 분들이 앰배서더로 活動하고 있죠. K-팝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힘으로 運營되고 있습니다.

Z世代가 唯獨 環境에 더 큰 關心을 보이는 理由가 있나요.

氣候 危機 時代를 살아갈 사람들이기 때문에 切實하게 自己 問題로 느끼는 것 같아요. 소셜 미디어의 힘도 크죠. 그러면서 氣候 危機에 對한 意識이 크게 增加했고요. 平素엔 關心이 없더라도 SNS를 통해 氣候 뉴스를 接하면 關心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後援을 받으면 보다 원활하게 運營할 수 있지 않을까요.

돈 벌려고 하는 거 아니냐는 誤解를 받기 싫었어요. 저를 包含한 活動家들은 正말 K-팝과 氣候 問題에 對한 關心으로 始作한 거거든요. K-팝 팬으로 오래 活動하고 싶어서 하는 것인 만큼 많은 팬이 캠페인에 關心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난해 11月 政府는 一回用品 規制 緩和를 發表했습니다. 環境 運動家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씁쓸하게 느꼈어요. 規制 緩和가 사람들에게 다시 一回用品을 마음대로 써도 된다는 시그널을 주지 않을까 걱정됐고요. 氣候 危機는 全 世界가 힘을 합쳐서 解決해야 하는 問題거든요. 一回用品 使用이 작은 部分이라고 여길 수도 있지만, 社會의 작은 約束조차 깨지면 어떻게 氣候 危機를 克服할 수 있을까요.

氣候 問題 解決이 遙遠한 데에 無力感을 느끼는 분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氣候 危機 自體가 巨大하고 寞寞한 問題잖아요. 저도 無力感이 들 때가 많아요. 그래도 抛棄하기보다는 只今 當場 바꿀 수 있는 것부터 한 段階씩 밟아가는 게 어떠냐고 이야기해주고 싶어요. 또 케이팝抛플래닛은 다른 環境 團體와 달리 좋아하는 文化를 共有하고 같은 趣味와 關心事를 가진 분들이 모인 곳이거든요. 그 사랑과 支持를 바탕으로 環境 問題에 對한 關心이 繼續될 수 있도록 努力하고 있습니다.

#이다연 #케이팝抛플래닛 #파워우먼 #여성동아

寫眞 金度均 
寫眞提供 케이팝抛플래닛 
寫眞出處 BBC홈페이지캡쳐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