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M엔터의 怜悧한 Y2K 活用法|여성동아

CULTURE

SM엔터의 怜悧한 Y2K 活用法

윤혜진 客員記者

2024. 03. 04

SM가의 막내 라이즈는 2005年 曲 ‘應急室’을 샘플링해 만든 ‘Love 119’이라는 曲으로 데뷔 後 첫 1位를 차지했다. 에스파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時代遺憾’ 리메이크 버전을 깜짝 發表했다. SM이 1990年代와 2000年代에 眞心인 理由는 뭘까. 

歌謠界에서 1980年代부터 2000年代 사이 히트曲들을 再解釋한 버전으로 다시 사랑받는 境遇는 흔하다. 最近 몇 달間만 해도 金宗瑞의 ‘아름다운 拘束’李 뉴진스 목소리를 통해 넷플릭스 ‘너의 時間 속으로’ OST로 再誕生했고, 얼마 前 終映한 JTBC 드라마 ‘웰컴套 삼달리’에서는 세븐틴 度兼이 부른 ‘斷髮머리’, 少女時代 태연이 부른 ‘꿈’ 等 조용필 曲이 OST로 사랑받았다. 그루비룸은 올 1月 르세라핌 허윤진과 協業韓 曲 ‘Yes or No’를 發表했다. 브라운아이드걸스가 2008年에 發表한 ‘Love’를 샘플링한 曲이다.

그런데 JYP나 하이브, YG 等 大型 企劃社 中에서 最近 唯獨 SM 所屬 歌手들의 리메이크 및 샘플링 行步가 두드러진다. 올 1月 5日 라이즈가 發表한 싱글曲 ‘Love 119(러브 원원나인)’은 밴드 이지(izi)가 지난 2005年 KBS 드라마 ‘쾌걸春香’ OST로 發表한 ‘應急室’을 샘플링한 曲이다. 누구나 한 番쯤 겪어봤을 법한 첫사랑의 두근거림과 아픔을 應急 狀況에 빗댄 노래다. 뮤직비디오에는 CD플레이어와 줄 이어폰 等 追憶 속 小品들이 大擧 登場한다. 弘報 프로모션 亦是 뮤직비디오 속 未來에서 온 文字메시지와 連結해 過去로 돌아갔다. 別途로 마련된 ‘Mail Box’ 페이지에 接續하면 뮤직비디오 主人公처럼 멤버들에게 文字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 큰 呼應을 얻었다.

라이즈의 新曲 公開 열흘 後 에스파는 ‘時代遺憾(時代遺憾) (2024 aespa Remake Ver.)’을 깜짝 公開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1996年 發表한 ‘時代遺憾’은 事前審議制 撤廢의 契機가 된 曲이다. 元曲이 劃一化된 時代의 답답한 틀과 不條理에 抵抗하는 목소리를 담았다면 에스파는 個性대로 자유롭게 살아가고자 하는 靑春의 모습을 세련되게 녹였다. SM 關係者는 “‘時代遺憾’은 音樂私的으로 意味가 있을 뿐만 아니라, 過去와 現在를 모두 貫通하여 젊은 世代의 心境을 反映하는 메시지가 담긴 象徵的인 曲이다. 그런 曲을 4世代 代表 아이돌로 꼽히는 에스파가 再解釋한다면 매우 재미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企劃 意圖를 說明했다.

리메이크 통해 保有 中인 旣存 IP의 壽命 延長

과거 H.O.T.와 S.E.S. 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원곡 뮤직비디오를 오마주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살린 NCT드림의 ‘캔디

過去 H.O.T.와 S.E.S. 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원곡 뮤직비디오를 誤마주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살린 NCT드림의 ‘캔디

어찌 보면 SM이 ‘그때 그 時節’ 느낌을 잘 살리는 건 當然하다. 1995年 設立된 SM은 韓國 아이돌 시스템의 인큐베이터이자 K-팝 歷史 그 自體다. SM은 1996年 선보인 H.O.T.와 1997年 데뷔한 S.E.S. 때부터 唯獨 世紀末의 未來志向的이고 네惡寒 感性에 集中했다. 이 系譜는 ‘Electric Shock’를 안긴 f(x)와 太陽系 外行星인 ‘EXOPLANET’에서 모티프를 얻은 엑소를 지나 ‘New Culture Technology’의 弱者인 NCT, 自身의 또 다른 自我인 아바타를 만나 새로운 世界를 經驗하게 된다는 世界觀의 에스파로 이어진다. 더불어 SM의 숱한 히트曲을 만들어온 유영진이 2023年까지 理事 兼 代表 프로듀서로 일하며 헤리티지를 다져왔다. 德分에 時代를 앞섰던 SM票 Y2K 感性은 메타버스 時代에 到達해 비로소 完成된 느낌이다.

이 같은 主特技를 바탕으로 SM은 유튜브와 함께 2021年부터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進行 해오고 있다. K-팝의 歷史를 照明하고 音樂 業界 成長에 寄與하기 위한 企劃으로, 레전드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뮤직비디오와 音源을 디지털 플랫폼에 적합한 狀態로 업스케일링 및 리마스터링해 ‘SM 스테이션’을 통해 선보인다. 1世代인 H.O.T.와 S.E.S.부터 2世代 少女時代와 슈퍼주니어에 이어 지난해 데뷔한 5世代 라이즈까지 多樣한 IP를 保有한 SM으로서는 리메이크 作業을 통해 旣存 IP 壽命까지 늘릴 수 있는 一石二鳥의 戰略이다.



콘셉트 自體가 메타버스人 에스파는 過去와 現在를 잇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의 단골손님이다. 이番 ‘時代遺憾’ 以前에도 先輩 그룹 S.E.S.의 ‘Dreams Come True’를 2021年에 선보인 바 있다. ‘Dreams Come True’는 1998年 發賣한 S.E.S. 2輯 타이틀曲으로, 當時에도 神祕로운 妖精들의 夢幻的인 비주얼과 낯선 인트로로 큰 人氣를 얻었는데 이를 SM의 또 다른 妖精들이 비슷한 듯 다른 맛으로 料理했다. 이 外에도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에스파는 데뷔 4個月 次 신인일 때, 2000年 發賣된 유영진의 ‘Forever (아이의 크리스마스 膳物을 準備하는 아빠들에게)’를 리메이크해 두 番째 싱글曲으로 發表하기도 했다.

2000年代生 라이즈와 2000年代 曲 ‘應急室’李 만난 理由

에스파의 ‘Dreams Come True’.

에스파의 ‘Dreams Come True’.

한便 아우인 라이즈가 샘플링 曲을 들고 나온 理由는 兄님들과는 조금 다르다. NCT드림의 ‘캔디’처럼 겨울 시즌을 노린 이벤트性이라기보단 익숙한 曲으로 大衆性을 키우려는 必勝 戰略에 더 가깝다. 코어 팬들이 主導하는 아이돌 産業은 漸漸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가고 있다. 하물며 新人의 노래를 찾아 듣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보이 그룹의 境遇 걸 그룹보다 音源 成績이 弱한 便인데, 라이즈의 ‘Love 119’은 다르다. ‘Love 119’은 音源 公開 1週 車에 22位로 멜론 週間 차트에 처음 오른 以後 10位, 7位, 6位, 4位로 每週 順位를 높여가며 꾸준한 上昇勢를 보여줬다. 이러한 長期間 차트인은 팬들의 ‘스밍’ 外에도 듣는 이가 많다는 意味다.

特히 全 國民 노래房 愛唱曲 ‘應急室’을 擇한 點이 卓越했다. SM이 지난해 9月 原曲子 側에 샘플링 許諾을 求하러 連絡을 取했을 때 理智의 보컬 오진성조차도 ‘SM이 왜 이 노래를 샘플링夏至?’ 생각했을 만큼 라이즈와 ‘應急室’은 生疏한 組合이다. SM 關係者는 “作曲陣이 最初 데모부터 ‘應急室’을 샘플링한 것으로, 曲 作業 段階에서부터 韓國에서 오래 사랑받고 있는 노래를 活用한 듯하다”고 說明했다. 여기서 포인트는 ‘오래’다. ‘應急室’은 發表된 以來 노래房 人氣 차트에서 累積 1位를 차지한 曲이다. 著作權(作曲·作詞·編曲者의 權利)과 著作隣接權(製作者와 失戀者의 權利)을 合하면 100億 원이 넘는다.

이 같은 ‘應急室’의 認知度에 라이즈가 追求하는 ‘이모셔널 팝’李 더해져 全혀 다른 ‘應急室’ 2024年 버전이 誕生했다. 이모셔널 팝은 멤버들이 成長하면서 겪는 다양한 經驗과 感情에 焦點을 둔다. “괜한 自尊心 때문에 끝내자고 말을 해버린 거야”라고 익숙한 ‘應急室’ 한 小節이 나온 後 바로 “1 2 Let’s go”라며 라이즈만의 이야기를 始作한다. 豐盛한 사운드와 “이건 Emergency 1-1-9” 같은 潑剌한 家事, 淸凉한 보이스 等 언뜻 들으면 完全히 다른 노래다. 오진성 亦是 “원곡 속 내 목소리가 離別에 아파하고 哀切한 느낌이라면 라이즈는 쿨하고 淡淡하다”며 “事實 ‘應急室’의 하이라이트 區間은 ‘이 바보야 眞짜 아니야’다. 하지만 이 部分이 들어갔다면 그저 리메이크 버전에 그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評價했다.

이番 曲으로 音源까지 잡은 라이즈는 1月 24日 ‘Love 119’ 日本語 버전 音源과 內容이 追加된 뮤직비디오를 發表하고 日本 攻掠에 나섰다. 아직 日本에서 正式 데뷔를 하지 않은 狀況에서도 反應이 뜨겁다. 샘플링으로 앰뷸런스級 高速 날개를 단 라이즈에게 남은 宿題는 라이즈만의 成長 敍事를 좀 더 ‘많이’ 담은 ‘미니앨범’이다.


윤혜진은 
아이돌 祖上 H.O.T.부터 블락非, 에이티즈까지 靑陽고추 매운맛에 中毒된 K-팝 소나무다. 文化敎養綜合誌와 패션 엔터테인먼트 매거진 記者를 거치며 덕業一致를 이루고, 只今은 아이와 뮤직비디오 같이 보는 엄마로 레벨업했다.

#라이즈 #應急室 #Love119 #sm #여성동아

寫眞 提供 SM엔터테인먼트, 유튜브 뮤직비디오 캡처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