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탭’ 開發한 고예진 오누이 代表가 말하는 AI 時代의 敎育|여성동아

PEOPLE

‘설탭’ 開發한 고예진 오누이 代表가 말하는 AI 時代의 敎育

조지윤 記者

2024. 02. 23

2025年 3月부터 導入되는 AI(人工知能) 디지털 敎科書를 筆頭로 公敎育 現場에서 AI 敎育이 本格化한다. AI가 가져오는 敎育의 패러다임 轉換에 어떻게 對備해야 할까. 國內 最初 非對面 課外 서비스 ‘설탭’을 開發한 고예진 오누이 代表에게 들어봤다. 

産業 全 領域에 걸쳐 AI 導入이 本格化하는 가운데 敎育도 마찬가지다. 敎育部는 2025年 初等 3·4學年, 中1, 고1부터 一部 科目에 디지털 敎科書를 導入하고 2028年에는 大多數 學年·科目으로 擴大한다고 밝혔다. 學生 데이터 基盤의 맞춤 學習이 可能할 것이라는 期待感과 함께 只今껏 試圖한 적 없는 破格的인 變化인 만큼 憂慮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태블릿 PC 等 디지털 機器를 活用한 敎育의 效果에 對한 疑懼心과 더불어, 急變한 敎育 環境에서 以前과 같은 方式의 學習法을 固守해도 되는지에 對한 혼란스러움도 있다.

올해의 敎育 트렌드로 ‘非對面’ ‘超個人化’ ‘AI’를 꼽은 SKY 大學 基盤 非對面 課外 서비스 ‘설탭’을 運營하는 고예진 오누이 代表는 이 같은 變化를 肯定한다. 2019年 6月 國內 最初 태블릿 PC 基盤 1代1 課外 서비스를 始作한 설탭은 지난해 10月 基準 累積 加入者 數 約 53萬 名, 累積 賣出 800億 원을 達成했다. 書類-筆記-陰城 테스트 3段階 節次로 選拔된 SKY 大學 出身 學生 1萬2000餘名이 튜터로 活動하고 있다.

非對面 課外 서비스를 통한 디지털 敎育의 效果를 立證한 설탭은 AI 敎育으로의 轉換이 中下位圈 學生들을 위한 機會가 될 수 있다고 說明한다. 上位圈 學生들과 달리 中下位圈 學生들이 問題를 틀리는 理由는 該當 槪念이 不足해서인 境遇가 많다. 問題는 自身이 무슨 槪念을 모르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해서 어떤 槪念을 工夫해야 할지 모르고 지나친다는 點. 하지만 AI 診斷 서비스 等은 誤答 分析을 통해 問題 解決을 위해 敎科課程에서 補完이 必要한 槪念이 무엇인지를 統合的으로 알려준다. 學生들의 學習 效果를 極大化하고 工夫에 對한 興味를 높이는 方向으로까지도 期待할 수 있다.

이쯤에서 또 하나의 疑問이 든다. 누구든 마음만 먹으면 工夫를 잘할 수 있도록 良質의 道具와 手段이 마련된 狀況에서, 남들과 다른 한 끗을 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예진 代表에게서 AI 敎育 時代에 學生 그리고 學父母가 堅持해야 할 學習法에 對해 들어본다.

AI 導入 後 달라지는 敎育 環境

고예진 대표는 “AI 교육 시대에도 교사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말한다.

고예진 代表는 “AI 敎育 時代에도 敎師의 役割은 如前히 重要하다”고 말한다.

敎育의 패러다임이 敎師 中心에서 學生 中心으로 바뀔 거라고 보시던데요.

한 班에 있는 아이들이 1名의 敎師에게서 똑같은 敎育 콘텐츠로 授業을 받고 얼마나 理解했는지를 評價하다 보면 個個人은 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授業은 以前까지의 正規 敎育課程을 모두 理解했다는 假定下에 이뤄지니까요. 學生 數도 줄어들고 AI 技術이 導入되는 狀況에서는 이제 學生 하나하나가 該當 敎育課程을 理解했는지를 살피는 方向으로 옮겨갈 겁니다. 學生 하나하나의 學習 狀況과 性向을 考慮한 敎育이 可能해지는 거죠.



프랑스, 네덜란드 等은 敎室 內 모바일 機器 使用 禁止 政策을 推進하고 있습니다. AI 디지털 敎科書가 效果가 있을까요.

重要한 것은 디바이스의 問題가 아니라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敎育 콘텐츠가 담겼다면 媒介가 종이든 태블릿 PC든 큰 問題는 없다고 봅니다. 일方向으로 敎育 콘텐츠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敎育者와의 充分한 疏通이 이뤄진다면 AI 디지털 敎科書의 學習 效果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AI 敎育 時代에서도 敎師의 役割은 如前히 重要할까요.

以前에도 槪念서나 問題集, 인터넷 講義 等 質 좋은 敎育 콘텐츠는 많았습니다. 重要한 건 이를 自身의 것으로 만들면서 意志를 갖고 工夫를 이어가는 것인데, 學生 스스로는 그 方法을 모르는 境遇가 많아요. 學生과 敎育 콘텐츠 中間에 사다리를 놔주고 工夫에 必要한 멘털 管理, 動機附與 等 情緖的인 도움을 주는 것은 結局 先生님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설탭은 專門 課外 業者가 아닌 大學生을 튜터로 選拔합니다.

專門 知識을 傳할 수 있는 敎育 콘텐츠는 많습니다. 이제 AI도 補助的인 敎育 道具로 使用할 수 있고요. 學生들에게 必要한 先生님은 但只 知識을 傳達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工夫하는 方法과 어려움을 克服하는 過程까지 알려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最近에 入試를 經驗하며 여러 施行錯誤를 겪은 大學生들이 제格이라고 判斷했습니다. 第 學窓 時節을 돌이켜봐도 但只 知識을 잘 알려주는 先生님이 아니라 父母님 外에 제 苦悶을 털어놓고 助言을 求할 수 있는 어른이 必要했거든요. 제가 大學生 때 만난 課外 學生들도 父母님께 말 못 하는 苦悶을 제게 털어놓기도 하고, 저 亦是 제 過去를 돌아보며 眞心으로 助言을 傳했고요. 大學生 튜터라면 知識을 주고받는 關係를 넘어 眞正한 意味의 멘토-멘티로 발돋움할 수 있겠다고 봤어요.

靑少年期 아이들에게 必要한 멘토는 어떤 存在인가요.

다양한 世上을 보여주는 通路입니다. 端的으로 말하면 四寸 兄弟들이 모두 서울대生인 學生이 있는 反面에 서울대生을 유튜브에서만 본 學生도 있겠죠. 父母님이 醫師, 辯護士 等이라서 自然스레 이 같은 職業을 꿈꾸는 學生이 있는가 하면 自身에게 주어진 環境 外의 것을 想像하지 못하는 學生도 있습니다. 分明히 조금의 刺戟과 도움만 있다면 이룰 수 있는 것이 많은 學生인데도 말이죠. 설탭을 開發한 理由 中 하나가 地方에 사는 學生도 自身이 志望하는 大學에 다니고 專攻을 배우는 先輩들을 만나게 하고 싶어서예요. 어린 時節부터 自身의 周邊 環境을 넘어 다양한 方式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듣는 게 價値觀에 큰 影響을 준다고 믿거든요. 그렇게 視野가 트여야 自身이 무엇을 할지 苦悶할 수 있고요. 제 아이도 學窓 時節에 各其 다른 專攻을 가진 20名의 어른을 만났으면 하는 마음이고요.

SKY가 아닌 中上位圈 大學生들이 工夫를 눈높이에 맞게 가르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學歷과 無關하게 더 잘 가르칠 수 있는 분이 많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저도 SKY 出身이 아닌데도 大學生 때 課外를 잘하기도 했고요(웃음). 다만 튜터 選拔 節次에 있어서 SKY 學生이라면 敎科目 知識에 對해 檢證이 됐다고 判斷했습니다. 最近 學生들의 進路 多樣性을 考慮해 醫大와 獸醫大, 카이스트, 포항공대 等으로 튜터 풀을 擴張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사람’이 必要한 理由

學習을 데이터化한다는 것은 어떤 意味인가요.

AI 디지털 敎科書뿐 아니라 글로벌 에듀테크 業界의 共通的인 方向性이기도 한데요. 한 學生의 學習 全 過程을 記錄하고 分析해 個個人 맞춤型 學習을 提案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學生이 高等學校에서 數學Ⅰ을 배우는데 中學校 敎科課程人 因數分解나 圖形의 槪念이 不足하면 따라가기 힘들어요. 이때, 學生이 補完해야 할 槪念을 把握하고 이에 關聯된 基礎 問題부터 차근차근 풀게 하면 不足한 點을 조금씩 메워갈 수 있겠죠. 예전에는 敎師가 直接, 或은 學生 스스로 이 같은 地點을 分析해야 했는데 이제는 AI를 통해 可能해진다는 것입니다.

工夫가 相當히 쉬워질 것 같은데요.

AI 技術이 搭載된 솔루션을 提供하는 것은 곧 世上의 모든 情報가 담긴 百科事典을 주는 것과 같아요. 工夫를 쉽게 할 수는 있지만, 工夫를 ‘하고 싶은 것’과는 또 다른 問題죠. 敎師의 役割이 重要한 까닭입니다. 누군가 自身을 지켜보고 있고, 믿고 있다는 信賴와 紐帶感을 쌓는 것이 重要해요

챗봇이 高度化하면 멘털 케어, 入試 노하우 傳達 等의 役割도 可能하지 않을까요.

情報를 傳達하는 次元에서는 可能하겠지만 結局 敎育에는 사람이 必要합니다. 特히 靑少年期 敎育에는 사람 敎育者를 代替할 수 없다는 저만의 確實한 基準이 있습니다. 靑少年들이 社會에 나갈 때 꼭 必要한 것 中 하나가 對人關係 能力입니다. 職場人들을 對象으로 設問調査를 해봐도 職場 生活에서 가장 힘든 것이 人間關係라고 答하죠. 어떻게 보면 모두가 어린 時節에 이를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大多數 사람의 學窓 時節을 보면 周邊에서 가까운 人間關係가 家族과 親舊 몇으로 限定됩니다. 나와 完全히 다른 삶을 接하기도 어렵고, 그러다 보니 理解하기도 힘들어지는 거죠. 그렇기에 오히려 또래가 아닌 어른 敎育者와 相互作用하는 過程이 必要하다고 봅니다.

敎育에서 父母의 役割은 어떻게 變化해야 할까요.

學父母님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 아이가 工夫하는 方法을 아는지를 물어보시면 좋겠어요. 좋은 學院을 보내고 課外 先生님을 붙이기 前에 아이 스스로 오늘 工夫 計劃을 세울 수 있는지, 自身이 세운 計劃을 實踐할 수 있는지를 꼭 點檢해야 합니다. 勿論 學院이나 課外 先生님들이 一名 ‘커리큘럼’이라고 해서 學業 計劃을 代身 짜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自己 主導的으로 하지 못한다면 繼續 私敎育에 依存할 수밖에 없어요. 좋은 學院과 先生님을 알아보는 것은 그다음 段階입니다.

工夫의 本質은 結局 ‘나’를 아는 것

디지털 시대 교실의 변화 모습.

디지털 時代 敎室의 變化 모습.

學力考査는 배운 것을, 修能은 배울 수 있는 能力을 試驗한다고 합니다. AI 敎育 時代에는 어떤 學習 能力이 必要한가요.

本質을 把握하는 힘을 길러야 해요. 나는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고, 이 社會에 어떤 寄與를 하고 싶고, 내 삶의 意味를 어디에 두고 싶은지 等에 對해 스스로 苦悶하고 自身만의 答을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배움이 너무 쉬워진 時代예요. 온라인 時代에 情報 接近性은 높아졌지만 良質의 情報를 얻으려면 情報의 價値를 判別할 수 있는 分別力이 必要하죠. 좋은 키워드로 檢索하는 法도 알아야 했고요. 이제는 모르는 것을 檢索할 必要도 없이 챗GPT한테 日常語로 質問해도 答이 바로 나옵니다. 누구나 願하는 情報를 쉽게 얻을 수 있다면 이를 活用해서 무엇을 할지를 아는 게 가장 重要합니다. 하고 싶은 것이 생겼을 때 現實的인 어려움을 把握해 問題 定義를 하고, 메타認知를 바탕으로 只今 自身이 해야 하는 것들을 實踐하는 힘이 必要해요. 卽, 自己 效能感을 길러야 하는 거죠.

具體的으로 어떤 건가요.

저는 自己 效能感을 ‘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는 것이라 定義하는데요. 工夫를 잘하는 아이들은 大槪 自己 效能感이 높아요. 어려운 問題를 맞닥뜨렸을 때도 ‘못 푼다’고 생각해 지레 抛棄하지 않고 自身이 잘하는 것을 基盤으로 問題를 理解하고, 答을 찾으려 努力합니다. 反面 自己 效能感을 느낀 經驗이 적은 아이들은 ‘해도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 工夫와 試驗이 壁처럼 여겨질 수 있어요. 작은 挑戰, 작은 失敗, 작은 成就를 反復하면서 自己 效能感을 기르는 것이 重要합니다. AI 敎育을 통해 이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맞춤化된 敎育 속에서 自身의 水準에 맞는 問題들을 하나씩 풀어가며 自己 效能感을 키울 수 있는 거죠.

自己 效能感은 왜 重要한가요.

쉽게 말해 幸福하게 살기 위해서예요. 남과 比較하지 않고 自己 길을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敎育의 本質이라고 생각하거든요. 大學에 간 以後, 或은 職場에 다니면서도 彷徨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어요. 自己가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몰라서 괴로워하기도 하고, 뒤늦게 自退하거나 退社하고 꿈을 찾아가기도 해요. 그렇게라도 길을 찾으면 多幸이지만, 길을 바꾸는 데는 費用이 많이 들잖아요. 저 亦是 마찬가지였는데, 어릴 때 充分한 苦悶과 施行錯誤를 겪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AI를 통한 敎育의 平等이 이뤄질 수 있을까요.

AI 敎育을 통해 學習 力量의 基礎 라인을 높일 수는 있다고 봅니다. 인터넷이 發達하면서 情報 接近性이 좋아진 것처럼, 내가 모르는 게 있다고 해도 AI 技術과 敎育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AI라는 좋은 道具가 아이들의 손에 쥐어지는 만큼 이것을 잘 쓰게 해주는 것, AI로 習得한 情報를 통해 무엇을 할지를 充分히 苦悶하게 해주는 것이 어른들의 役割이라고 생각해요.


#설탭 #AI敎育 #AI디지털敎科書 #여성동아

寫眞 金度均 
寫眞提供 오누이 敎育部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