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非婚·욜로 支援金, 冊床 꾸밈 費用··· MZ世代 감동시킨 社內 福祉|여성동아

MONEY

非婚·욜로 支援金, 冊床 꾸밈 費用··· MZ世代 감동시킨 社內 福祉

장혜정 프리랜서 記者

2024. 02. 14

破格的인 福祉를 내세워 人材 流出을 막고 있는 企業을 紹介한다. 會社마다 條件도 惠澤도 判異하게 다르다. 

自律的인 出退勤, 自己開發費 支援, 在宅勤務 可能, 리프레시 休暇…. 不過 몇 年 前까지만 해도 이와 같은 福祉를 내건 會社에겐 好評이 쏟아졌을 것이다. ‘最高 水準의 社內 福祉’ ‘깨어 있는 經營陣’ 等 온갖 修飾이 따라올 만한 勤務 條件이었으니까. 하지만 몇 年이 지난 只今은 그리 놀랄 만한 水準이 아니다. 이미 大多數의 企業에서 競爭的으로 破格的인 福祉를 提示하고 있다.

요즘 企業에서는 ‘모신다’는 表現이 어울릴 만큼 任職員을 위한 福祉에 힘을 쏟고 있다. 特히 企業의 根幹이 되는 MZ世代 社員의 好感을 얻고자 死活을 걸고 있다. 移職이 頻繁한 時代에 魅力的인 競爭業體에 人材를 뺏기지 않으려면 社內 복지는 必須다. 過去에 비해 退社가 흔해졌다는 點 亦是 無視할 수 없다. 2023年 5月 發表한 經濟活動人口調査에 따르면 ‘卒業 後 첫 일자리 平均 勤續期間’은 1年 6個月 18日에 不過했으며, 이들이 退社를 決心한 가장 큰 理由는 ‘勤勞 與件 不滿足’(45.9%)이었다.

全般的으로 企業 福祉가 ‘上向 平準化’되는 趨勢다. MZ世代의 트렌드, 라이프스타일을 反映한 獨特한 職員 福祉가 登場하고 있다. 出勤길 全東 퀵보드를 支援해주는가 하면 줄 서서 먹는 有名 맛집을 涉外하기도 한다. 伴侶動物과 함께 出勤할 수 있도록 配慮하거나 非婚族을 督勵하기 위한 制度도 多數다.
새로운 福祉를 企劃하는 企業이 늘면서 任職員 福祉를 위한 B2E(Business to Employee) 市場이 다양해지고 있다. 홈 클리닝 서비스를 提供하는 ‘生活硏究所’에서는 任職員의 집을 代身 淸掃해주는 商品을 出市했으며, 事務室로 찾아가는 맞춤型 웰니스 福祉를 標榜하는 ‘달램’에서는 特定 企業에 專門家를 派遣해 요가, 마인드풀니스, 필라테스 等의 授業을 進行한다. 企業 福祉 서비스 및 商品·콘텐츠를 提供하는 現代理智웰은 選擇的 福祉 市場이 年平均 7%로 成長해 2024年에는 3兆 원, 2029年에는 4兆 원 規模를 갖출 것으로 展望했다.

退社率 줄인 各樣各色 福祉制度

무료 전동 퀵보드 지원, 반려동물 동반 출근 등 획기적인 복지제도를 갖춘 기업들이 늘고 있다.

無料 全東 퀵보드 支援, 伴侶動物 同伴 出勤 等 劃期的인 福祉制度를 갖춘 企業들이 늘고 있다.

이 程度는 돼야 MZ 職員을 붙잡을 수 있다. 當場 離職하고 싶을 만큼 有用하고 實質的인 福祉 리스트를 紹介한다.

01 任職員 여러분의 家族까지 챙깁니다
家庭과 일의 調和로운 兩立은 모든 職場人의 꿈이다. 이를 實現하기 위해 오늘도 여러 企業에서는 다양한 福祉를 苦心하고 있다. 먼저 難妊 施術費 支援이다. 현대백화점은 勤續年數 7年이 넘는 職員에게 會堂 100萬 원씩 最大 3回 難妊 施術 費用을 支援한다. 難妊 施術은 體力的으로 負擔이 크니 妊娠 前 短縮勤務도 申請할 수 있다. 또 妊娠에 成功, 出産하면 나라에서 保障한 1年間의 法廷 育兒休職 外에 追加 1年을 더 使用할 수 있게 配慮한다. 롯데百貨店은 結婚 後 5年이던 難妊 施術 費用 申請 基準을 3年으로 擴大 調整했으며 難妊 休暇, 胎敎 旅行까지 支援한다. 어린이집, 幼稚園 入學 詩에도 有給休暇 2日을 附與하는 等 전사的으로 幸福한 出産, 育兒를 위해 細心한 努力을 기울인다는 評.



아빠를 위한 各種 制度의 新設도 눈에 띈다. 롯데百貨店은 胎兒 檢診 時 同行할 수 있도록 ‘豫備 아빠 胎兒檢診 休暇’를 導入했고, 현대백화점은 男性 職員의 有·死産 休暇 使用을 許容한다. 또 幼稚園부터 初等學校 2學年까지의 子女를 둔 職員은 有給으로 1個月間 2時間씩 短縮勤務를 申請할 수 있다. 그 밖에 家事도우미를 派遣하거나(현대백화점) 本人 外 家族들 醫療費 支援(신세계백화점), 年老한 父母님의 看病費를 支給하는 式(롯데쇼핑)으로 任職員의 워라밸을 챙기고 있다.


02 非婚 支援金도 드려요
統計廳에 依하면 新婚夫婦는 2015年 147萬1647雙에서 2022年 103萬2253雙으로 크게 줄었다. 結婚하지 않는 人口가 늘었다는 뜻인데, 企業에서는 이러한 變化를 反映해 非婚族을 위한 다양한 福祉制度를 내놓기 始作했다.

2022年 5大 그룹 最初로 非婚 支援金을 新設한 LG유플러스_ 代表的이다. LG유플러스는 2023年부터 非婚을 宣言한 職員에게 結婚한 職員과 마찬가지로 基本給 100%와 有給休暇 5日을 提供한다. 5年 以上 勤續, 滿 38歲 以上이라는 但書가 붙지만 특별한 節次 없이 그저 社內 慶弔 揭示板에서 非婚을 宣言하면 支援金과 休暇가 주어지는 것이다. 旣婚者와 未婚者 사이에 있었던 奧妙한 不平等을 解消했다는 點에서 큰 注目을 받았는데, 러쉬코리아와 롯데백화점 等 他 企業에서도 비슷한 趣旨의 福祉를 마련해 MZ世代 社員의 呼應을 얻고 있다.

03 未婚이 幸福한 世上
旣婚者 爲主에서 벗어나 漸漸 未婚을 配慮하는 사내 福祉가 新設되는 趨勢다. 旣婚 職員의 結婚記念日과 마찬가지로 未婚 職員의 生日에 10萬 원의 ‘욜로 支援金’을 支給하는 신한은행의 境遇 ‘本人과 配偶者 1人’으로 限定했던 健康檢診 對象을 ‘本人과 家族 1人’으로 擴大했다. 우리銀行은 未婚만 利用할 수 있는 別途의 趣味 클래스를 運營하고 있으며, 롯데쇼핑은 發令 等의 理由로 非緣故地에 홀로 居住해야 하는 女性 職員에게 別途의 保安 프로그램 ‘女性 홈 安心 서비스’를 提供한다.

04 伴侶動物도 家族이다
伴侶犬, 伴侶猫를 키우는 1人 家口를 타깃으로 한 사내 福祉도 登場하고 있다. 러쉬코리아는 伴侶動物을 키우는 非혼자에게 月 5萬 원의 手當을 支給하며, 伴侶動物이 死亡할 境遇 1日間의 有給休暇를 附與한다. 롯데百貨店 亦是 伴侶動物이 무지개다리를 건널 境遇 葬禮 休暇와 花環을 提供한다. 共有 오피스 ‘헤이그라운드’ 서울숲點에 入住한 職員들은 아예 伴侶動物과 함께 出勤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伴侶動物 同伴 可能한 會議室과 化粧室을 運營하기 때문인데, 이는 平素 伴侶動物을 집에 혼자 둔 채 出勤해야 하는 職場人들의 隘路 事項을 積極 反映한 結果다. 2023年 3月 基準, 入住社 30%가 該當 서비스를 利用할 程度로 呼應이 높은 便이다.

05 맛집을 會社로
오픈런이 必要한 人氣 맛집을 構內食堂으로 옮겨오는 통 큰 이벤트도 社內 福祉의 좋은 例로 꼽힌다. 最近 三星電子 職員들은 構內食堂 曺植 메뉴를 보고 깜짝 놀랐다. 바로 엄청난 웨이팅을 甘受해야 먹을 수 있는 ‘런던 베이글 뮤지엄’ 메뉴가 登場했기 때문이다. 뜻밖의 特食을 마주한 職員들이 愛社心 ‘뿜뿜’ 하는 마음으로 맛있는 베이글을 즐겼다는 後聞. LG 그룹에도 早食으로 런던 베이글 뮤지엄 메뉴가 登場해 門前成市를 이뤘다. 포스코 浦項製鐵所에서는 每月 2回씩 人氣 맛집 팝업스토어가 열린다. 노티드 도넛, 올드페리 도넛, 神룽푸마라燙 等 요즘 MZ世代에게 가장 핫한 브랜드만 쏙쏙 골랐다.

06 全東 퀵보드 타고 出勤하세요
國內 프리미엄 캠핑 브랜드 ‘카고컨테이너’는 全東 퀵보드나 共有 自轉車를 社內 福祉로 들여왔다. 全體 任職員의 95%가 MZ世代인 이 業體는 最近 빔모빌리티와 파트너십을 締結해 出退勤 時 全東 퀵보드 無料 利用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25%가 넘는 任職員이 該當 서비스를 利用하는 等 實質的인 도움을 주고 있다는 評價다.

07 데스크 꾸밈 費用 支援
데스크와 인테리어의 合成語인 ‘데스크테리어’란 新造語가 登場할 만큼 冊床 꾸미기에 眞心인 職場人들이 많다. 예쁘고 快適한 冊床은 業務 能率을 팍팍 올려줄 最適의 勤務 環境! 醫療 關聯 AI 企業인 ‘루닛’에서는 데스크테리어 名目으로 30萬 원을 支援한다. 德分에 알록달록한 키보드, 앙증맞은 小品 等이 올려진 個性 넘치는 冊床이 續出하고 있다는 後聞이다.


#福祉 #社內支援金 #企業福祉 #여성동아

寫眞 게티이미지 言스플래쉬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