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스로 恒常 憂鬱? ‘마음整備士’를 찾으세요!|여성동아

PEOPLE

健康 氣象廳

스트레스로 恒常 憂鬱? ‘마음整備士’를 찾으세요!

| 인터뷰 | 한창수 高麗大學校 구로病院 精神健康醫學科 敎授

최영철 記者

2023. 10. 31

한창수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사진 박해윤 기자

한창수 高麗大學校 구로病院 精神健康醫學科 敎授.寫眞 박해윤 記者

어느 날부터였을까? 뭘 해도 興味가 없고 ‘쓸모없는 人間’이란 생각에 限없이 외롭기만 하다. 萬事에 無氣力하고 을씨년스러운 겨울 하늘처럼 憂鬱感이 머릿속을 占領해 당최 웃을 일이 없다. 萬若 이런 症狀이 2週 以上 持續된다면 當身은 只今 ‘마음의 感氣’인 憂鬱症에 걸렸을 可能性이 크다. 醫學的으로는 ‘憂鬱障礙’라고 부르는 바로 그 疾患이다.

憂鬱症은 한 해 100萬 名의 患者가 病醫院을 찾아 診療를 받고 있을 만큼 흔한 疾患이 됐다. 2018年 75萬3000餘 名이었던 憂鬱症 患者는 꾸준히 늘어 지난해에는 100萬 名을 突破했고, 올해의 境遇 8月까지 診療 人員이 80萬 名을 넘어섰다(보건복지부·백종헌 議員室 統計). 憂鬱症에 對한 社會的 偏見 때문에 病醫院을 찾지 않는 사람들을 考慮하면 實際 患者는 그 몇 倍에 達할지도 모른다.

問題는 憂鬱症이 治療되지 않고 極端으로 치닫는 境遇다. 保健福祉部와 백종헌 議員室 統計에 따르면 2018年 以後 5年 동안 自殺로 死亡한 사람은 한 해 平均 1萬3000餘 名에 達한다. 2020年 以後 올해 9月까지 코로나19로 因한 死亡者보다 더 많은 數値다. 國家應急患者 診療情報網(NEDIS)과 백종헌 議員室 統計에 依하면 應急室에 來援한 自殺(自害 包含) 試圖者는 2012年 2萬1875名에서 2022年 3萬7024名(暫定)으로 10年 만에 68%나 增加했다.

果然 憂鬱症은 어떤 疾患이고 發病 原因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憂鬱症을 豫防하고 副作用 없이 治療할 수 있을까. 憂鬱症 治療의 名義인 한창수 高麗大學校 구로病院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를 만나 이에 對한 答을 救했다. 韓 敎授는 現在 고려대학교醫療院 對外協力室長을 맡고 있으며, 韓國精神身體醫學會 會長과 中央自殺豫防센터長을 歷任한 바 있다.

憂鬱症의 正義와 正確한 醫學名은?

“‘憂鬱障礙(depressive disorder)’가 正式 診斷名이다. 憂鬱症이란 여러 가지 原因(生物學的 脆弱性, 身體疾患, 生活스트레스, 人間關係 等)으로 인해 感情과 思考方式의 變化와 神經性 身體症狀 等이 생기고, 이것 때문에 職場과 學業 等의 日常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疾患을 말한다.”



憂鬱症의 代表的 症狀은?

“2週 동안 憂鬱함(소아와 靑少年은 過敏性, 銳敏함)이 持續되고 興味와 즐거움이 低下되며 食慾의 增加나 減少에 따른 體重 增加 또는 減少, 不眠이나 過多 睡眠, 不適切한 罪責感 等 核心的인 症狀 9가지가 있는데, 이것이 憂鬱症의 診斷 基準으로 使用되기도 한다(우울증 選別檢査 表 參照).”


社會인 ‘機能의 低下’가 診斷 核心

憂鬱症 診斷 基準은 무엇인가?

“國家 健康檢診이나 國民健康營養調査 等에서 가장 代表的으로 使用하는 設問 診斷 道具가 있다. 여기서 10點 以上이 나오는 境遇 專門醫와의 面談을 통해 必要하다면 내·외과적 兵力과 神經學的 診察, 心理學的 評價 및 腦 映像 檢査를 한다. 境遇에 따라서는 ADHD, 不安障礙, 알코올中毒 等 다른 疾患이 없는지를 評價해야 한다. 腦腫瘍이나 루푸스 等 身體疾患으로 인해 憂鬱症이 發生하거나 惡化한 境遇도 있고, 老人의 境遇 癡呆 初期에 憂鬱 症狀이 發生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單純 憂鬱感과 憂鬱症은 어떻게 區分하나?

“憂鬱症까지는 아니어도 憂鬱 症狀이 있는 境遇가 全體 人口의 20~30% 程度 된다. 卽, 가벼운 憂鬱症 或은 憂鬱 症狀은 아주 흔하다. 憂鬱症으로 診斷되려면 診斷 基準에 나오는 症狀 基準에 맞으면서 職場과 學業, 家庭生活 等 日常生活을 제대로 하지 못해야 한다. 卽, 社會人으로서 ‘機能의 低下’가 있는지가 아주 重要하다.”

憂鬱症과 不安障礙(不安症)의 差異點은?

“憂鬱症 患者 中 不安 症狀을 同伴한 境遇가 30% 以上으로 아주 많다. 不安障礙는 恐慌障礙나 社會恐怖症, 汎不安障礙처럼 憂鬱 症狀보다는 不安 症狀이 主로 나타나면서 日常生活에 影響을 미친다. 不安障礙度 2015年 55萬3000名이었던 患者 數가 2022年 86萬9700餘 名으로 憂鬱症과 마찬가지로 크게 늘었다(보건복지부·백종헌 議員室 統計).”

憂鬱症은 精神뿐 아니라 身體 여러 部位, 卽 全身的 症狀을 나타낸다고 한다.

“疲勞感, 無氣力感, 食慾不振 或은 食慾亢進, 睡眠障礙 等 神經性 身體疾患을 비롯해 다양한 全身症狀이 나타날 수 있다. 肥滿, 糖尿, 骨多孔症, 記憶力減退, 癌, 腦卒中, 알코올中毒, 心臟病, 胃臟病, 頭痛과도 聯關性이 있고 性機能, 妊娠率, 學習能力이 低下하기도 한다. 免疫力이 떨어지면서 알레르기나 喘息, 僞裝障礙 等의 症狀이 나타나는 境遇도 많고 루푸스 等 旣存 免疫疾患이 惡化하는 일도 자주 있다. 또한 痛症 調節 能力이 떨어지고 銳敏性이 增加하면서 慢性痛症 및 耳鳴, 어지럼症 等의 症狀이 發生하기도 한다.”

憂鬱症의 原因은 무엇인가?

“크게 生化學的 要因, 遺傳的 要因, 環境的 要因 等이 關與한다고 볼 수 있다. 生化學的 要因과 關聯해 아직 不分明하지만 腦 안의 神經傳達物質이 憂鬱症 發生에 어떤 役割을 한다는 最新 報告가 있다. 遺傳과 關聯해서는 家族 中에 憂鬱症이 있는 境遇 憂鬱症 發生 確率이 더 높다는 報告가 있다. 하지만 家族 中에 憂鬱症이 있다고 해서 꼭 憂鬱症에 걸리는 건 아니다. 經濟的 問題 等에 따른 스트레스나 心理的 트라우마 等 環境的 要因에 依해 心理的 回復力이 弱해졌을 때 發生할 수도 있다.”

憂鬱症과 恐慌障礙는 어떻게 다른가?

“恐慌障礙는 急性으로 惡化한 不安障礙로, 마치 心臟痲痹에 걸린 것처럼 가슴이 조이고 숨이 막히면서 죽을 것 같은 恐怖를 느끼는 게 特徵이다. 不安障礙는 憂鬱症 患者에게도 흔해서 憂鬱症과 함께 診斷받거나 ‘不安 症狀을 同伴한 憂鬱症’으로 診斷되기도 한다.”

自殺은 憂鬱症 結果物 아니야

[동아DB]

[東亞DB]

極端的 選擇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 憂鬱症과의 聯關性은?

“憂鬱症 患者의 自殺 試圖가 많다고 해서 單純히 이를 憂鬱症의 結果물로만 볼 수는 없다. 알코올中毒, 不安障礙, 調絃病 等과 聯關된 境遇도 많다. 腦醫學的으로는 衝動調節障礙가 理由가 되기도 한다. 長期間 甚한 憂鬱 症狀에 빠지면 悲觀的 思考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衝動 調節이 어려워진다. 이렇듯 自殺은 身體 및 精神醫學的 問題와 더불어 經濟的, 家庭的 問題 等 社會文化的 現象을 綜合的으로 봐야 한다.”

向精神性醫藥品 成分의 憂鬱症 治療劑 誤濫用이 社會的으로 問題가 된 바 있다. 依存性(中毒)도 問題지만 食慾 低下, 嘔吐, 惡心 等의 副作用도 看過할 수 없다.

“最近 開發된 憂鬱症 治療劑 中에는 세로토닌 受容體나 도파민, 아드레날린 受容體 한두 個를 集中 攻掠해 副作用을 最少化하고 效果는 높인 藥물들이 많다. 또한 衝動性을 調節하고 短時間에 抗憂鬱 效果를 보이는 鼻腔 吸入用 治療劑도 開發됐다. 依存性을 줄이면서도 食慾은 오히려 强化하는 藥물도 나와 있다. 다만 사람마다 症狀의 特性 및 遺傳的 差異點에 따라 效果나 副作用이 다르기 때문에 臨床的 評價 또는 遺傳的檢査를 통해 自身에게 잘 맞는 治療劑를 選擇하는 것이 最善이다.”

憂鬱症의 日常的 豫防法이 있다면?

“恒常 마음과 몸의 컨디션을 들여다보는 時間을 가져야 한다. ‘自己 省察’ 或은 ‘메타認知’라고 부르는 것이다. 걷기 等 自身에게 맞는 運動과 節酒, 禁煙 等 健康한 生活 習慣 維持도 重要하다. 特히 再充電을 위해 規則的으로 쉬는 時間을 가지면서 適切히 睡眠을 取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人間關係에서 疲勞感을 느낄 때는 혼자만의 時間을 가지는 것도 좋다. 아울러 親한 親舊나 멘토 或은 ‘마음整備士(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와의 週期的 對話가 도움이 된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