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甚한 生理痛에 排卵通까지? 元兇은 子宮內膜症!|여성동아

PEOPLE

健康 氣象廳

甚한 生理痛에 排卵通까지? 元兇은 子宮內膜症!

| 인터뷰 | 송재윤 高麗大 安岩病院 産婦人科 敎授

최영철 記者

2023. 09. 27

‘生理痛은 月頃의 自然스러운 症狀이다. 身體 組織의 異常이나 어떤 疾病의 結果物이 아니다.’ 우리 몸의 痛症과 關聯한 女性들의 代表的 誤解 中 하나다. 實際 製藥社들도 生理痛은 鎭痛劑를 먹고 견뎌야 할 ‘어쩔 수 없는 痛症’이라는 式으로 廣告한다. 하지만 眞實은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라는 것. 萬若 生理痛이 生殖機關 部位 全般에 걸쳐 뻐근하게 나타나고 特히 卵巢가 있는 位置에서 甚하며 排便通過 性交通, 排卵通을 同伴한다면 ‘그냥 아픈’ 게 아닌 子宮內膜症으로 인한 痛症일 可能性이 크다.

子宮內幕은 卵子와 精子가 만나 生成된 受精卵이 着床하는 身體 組織이다. 子宮內膜症은 子宮 가장 안쪽에 있어야 할 內膜 組織이 子宮 밖에서 成長해 骨盤 周邊 組織과 臟器에 慢性的 炎症을 일으키는 狀態를 가리킨다. 子宮內幕은 排卵期가 되면 受精卵이 잘 着想할 수 있도록 두꺼워지는데, 萬若 受精卵이 만들어지지 않거나 着想에 失敗하면 몸 밖으로 排出된다. 閉經期 以前 女性들이 每月 겪는 月經이 바로 그것. 月經을 통해 몸 밖으로 輩出되어야 할 內幕이 子宮 밖에서 자라면 다른 臟器와 癒着을 일으키거나 慢性炎症이 생겨 生理痛, 排卵桶, 性交通 等이 나타난다.

子宮內膜症으로 인한 痛症은 日常生活을 焦土化할 만큼 深刻하며 症狀을 放置할 境遇 子宮 周邊 臟器에도 痛症을 誘發한다. 特히 子宮內膜症은 젊은 女性들의 可妊力을 顯著하게 떨어뜨리는 난임의 元兇이기도 하다. 하지만 問題는 子宮內膜症 患者가 每年 10% 以上씩 增加하고 있는 데다 卵巢癌이나 子宮內膜癌으로 進行할 수 있다는 報告가 醫學界에서 나오고 있다는 事實. 果然 子宮內膜症이 發生하는 理由는 무엇이고 最近 나온 革新的 治療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街淋癧 保存 子宮 腫瘍(癌) 手術의 代價인 송재윤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産婦人科 敎授를 만나 答을 救했다.

子宮癌, 卵巢癌으로 進行 可能性

子宮內膜症의 代表的 症狀은?

“月經 期間 中 痛症을 呼訴하는 月經痛(生理痛)이 있을 수 있고, 月經 期間이 아닌 境遇에도 骨盤桶을 呼訴할 수 있다. 그 外에 性交通이나 排便 때 痛症이 發生하는 倍變通이 있을 수 있다. 卵巢에 內膜症이 생긴 사람은 排卵期 때 排卵通을 呼訴하기도 한다. 骨盤에 더해 허리 痛症을 呼訴하는 境遇도 있고 無症狀인 사람도 있다.”

子宮內膜症의 原因은?

“正確한 原因은 밝혀지지 않았고 假說은 여러 가지 있다. 먼저 月經할 때 나오는 피(月經穴)가 逆流해 생긴다는 게 첫째고, 腹膜 細胞 또는 胸膜 細胞가 子宮內膜 組織으로 變成돼 發生한다는 게 두 番째다. 또 逆流한 月經穴의 內分泌 因子들이 卵巢 細胞와 腹膜 細胞를 子宮內膜으로 變하게 한다거나 子宮內膜 組織이 月經 中에 骨盤 以外의 臟器로 퍼져 생긴다는 假說도 있다.”



女性호르몬과의 相關關係는?

“正常 子宮內膜이 女性호르몬에 依해 增殖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子宮內膜症 亦是 女性호르몬의 影響으로 病變이 생겨날 수 있다. 프로게스틴 製劑로 生理를 抑制하면 子宮內膜症의 惡化를 遲延시킬 수 있지만 根本的 治療策은 아니다.”

子宮內膜症의 診斷과 檢査는 어떻게 이뤄지나?

“腹腔鏡과 같은 手術的 方法을 통해 直接 病變을 確認하고 組織學的 檢査를 하는 게 가장 確實한 診斷法이다. 하지만 最近 들어 映像學籍 檢査法으로도 診斷한다. 그 境遇 超音波 檢査보다는 磁氣共鳴映像 檢事가 더 正確하다.”

子宮內膜症이 子宮癌이나 卵巢癌과 聯關性이 있다는 報告가 있다.

“그렇다. 上皮性 卵巢癌과 子宮內膜癌의 危險도 增加와 關聯이 있다. 그렇다고 子宮內膜症이 모든 女性에서 卵巢癌이나 子宮內膜癌을 發生시킨다는 건 絶對 아니다.”

子宮內膜症이 심해지면 어떤 合倂症이 생기나?

“卵巢 機能 低下 等 難妊과 聯關이 있다. 病變이 腹膜 表面으로 퍼지는 境遇 心府 子宮內膜症으로 進行돼 女性 生殖機關 周邊 長技인 張이나 膀胱과 子宮이 달라붙는 癒着이나 당기는 牽引 症狀이 發生한다.”

子宮內膜症의 藥물治療法에는 어떤 것이 있나?

“프로게스틴 製劑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 複合 經口避妊藥 服用 等 經口用 藥물治療와 生殖샘刺戟호르몬 放出 作用劑 等의 注射 治療로 나뉜다. 痛症을 調節하는 補助 治療로서 非스테로이드性 消炎劑度 함께 使用한다. 이 中 注射劑는 排卵 및 生理를 剛하고 確實하게 抑制하지만 骨多孔症 等의 副作用으로 長期 使用이 어렵다. 經句製劑는 注射劑보다 生理 抑制 效果가 弱하지만 數年間 服用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手術的 治療法은 어떤가?

“最近에는 腹腔鏡이나 로봇을 利用한 手術이 大勢다. 子宮內膜症으로 因해 卵巢에 생긴 囊腫人 子宮內膜種을 節制하는 囊腫切除術과 子宮內膜症 病變을 小作(蘇綽)하는 方法이 있다. 最近에는 可妊力을 維持하는 手術과 施術도 많다. 卵巢에 생긴 子宮內膜種을 떼어내지 않고 內幕種(或)에 구멍을 뚫어 그 안으로 알코올을 注入했다 빼내는 化學的 方式으로 子宮內膜症 細胞들을 죽이는 硬化술도 그中 하나다.”


藥물治療 不拘, 再發 잦으면 手術해야

卵巢에 생긴 子宮內膜症 病變을 手術로 除去하면 可妊力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 걱정을 하는 患者가 많다. 하지만 腹腔鏡手術 或은 로봇手術로 卵巢를 保存하면서 癒着된 部位와 腹膜에 생긴 病變을 除去해주면 充分히 可妊力이 保存되고 妊娠이 可能하다. 그럼에도 卵巢 機能 低下와 再發이 憂慮되는 境遇, 頂上 卵巢가 많지 않은 境遇 等에는 硬化술을 利用하면 子宮內膜症 細胞가 더욱 抑制되고 可妊力을 높일 수 있다.”

藥물治療가 잘 듣지 않는데도 두려움, 再發 等의 理由로 手術을 꺼리는 患者들이 많다.

“子宮內膜症은 持續될 境遇 卵巢癌 或은 腹膜癌으로 進行될 수 있으므로 藥물治療가 잘 듣지 않거나 再發이 잦다면 반드시 手術的 治療를 考慮해야 한다. 手術은 子宮內膜症 病變을 除去할 수 있는 가장 確實하고 빠른 治療法이다. 더욱이 最近의 腹腔鏡手術 或은 로봇手術은 開腹手術과는 달리 痛症이나 흉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두려워할 必要가 없다. 子宮內膜症은 手術과 藥물治療가 適切히, 同時에 이루어져야 한다. 卵巢와 腹膜에 생긴 病變 等을 手術로 確實하게 除去하고 藥물治療를 長期間 維持해야 子宮內膜症 再發을 막고 健康을 維持할 수 있다.”

子宮內膜症 患者가 急增하는 理由는?

“國民健康保險公團의 2016~2020年 資料를 보면 2016年 10萬4689名이었던 患者가 2020年 15萬5183名으로 늘어났다. 年平均 10.3% 比率로 診療 患者가 增加한 것이다. 入院 患者는 2016年 1萬5669名에서 2020年 1萬7446名으로 11.3% 增加했다. 外來로 來援한 患者의 境遇 2016年 10萬1373名에서 2020年 15萬2152名으로 約 50.1%나 增加했다. 이처럼 子宮內膜症 患者가 急增한 理由는 明確하지는 않지만 遺傳的 要因, 免疫學的 要因, 環境的 要因이 聯關된 것으로 보인다. 알코올과 카페인의 過多 攝取가 危險도 增加와 關聯이 있으며, 빠른 初更과 짧은 月經 週期도 發病 危險度를 증가시킨 것으로 보인다.”

手術이나 藥물治療 外에 症狀을 緩和할 수 있는 生活 習慣이 있다면?

“于先 發病 危險度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알코올과 카페인의 過多 攝取를 避해야 한다. 實際 子宮內膜症 患者 中에는 알코올 또는 카페인 過多 攝取自家 많다. 붉은 肉類와 脂肪을 避하고 適切한 運動을 하는 것도 痛症 緩和에 도움이 된다는 報告가 있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