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캥’ 정다원 크로스핏 選手 “運動 잘하는데 腹筋은 重要하지 않아요!”|여성동아

PEOPLE

코캥’ 정다원 크로스핏 選手 “運動 잘하는데 腹筋은 重要하지 않아요!”

오홍석 記者

2023. 04. 07

“크로스핏이 뭐길래 다들 저렇게 運動을 잘해?” 넷플릭스 藝能 ‘피지컬: 100’에서 뛰어난 活躍을 보인 크로스핏 選手들을 보며 視聽者들이 한 番쯤 가졌을 궁금症이다. 國內 頂上級 크로스피터 정다원 選手를 통해 크로스핏의 모든 것을 알아봤다.

정다원 선수는 “링 머슬업을 하는 할머니가 되는 게 꿈”이라고 말했다.

정다원 選手는 “링 머슬業을 하는 할머니가 되는 게 꿈”이라고 말했다.

팔굽혀펴기와 스쾃이 합쳐진 ‘버피’ 20個를 單숨에 끝낸 정다원 選手가 가쁜 숨을 몰아쉬며 天障에 매달린 링을 두 손으로 잡아챈다. 흔들리는 링에 매달려 몸을 위아래로 흔들더니 이내 링 위로 올라간다. 高難度 體操 動作 ‘링 머슬業’을 30秒 만에 8個를 해내고 바닥에 着地한다. 鄭 選手는 오랜 時間 有酸素運動을 可能하게 해주는 心肺持久力, 高難度 體操 動作 遂行에 必要한 협응力이 매우 뛰어나다. 그뿐 아니다. 100kg이 넘는 바벨을 너끈히 머리 위로 들어 올리며 아마추어 力道 大會에서 1等을 차지했을 程度로 筋力도 대단하다. 다양한 身體 能力을 고루 갖춘 ‘八方美人’을 追求하는 크로스핏(cross fit)의 롤 모델이라 할 수 있다.



辭典的 意味의 크로스핏은 心肺持久力, 柔軟性, 협응力, 筋力 等 다양한 身體 能力을 育成할 目的으로 맨몸運動, 力道, 體操, 有酸素運動을 크로스(cross)해 만든 運動法이다. 大體로 짧은 時間 동안 高强度의 인터벌 트레이닝(無酸素運動과 有酸素運動을 混合하는 訓鍊法) 方式으로 進行한다. 普通 ‘오늘의 運動(WOD·Workout Of the Day)’李 出題되면 各自 消化 可能한 무게와 動作을 設定해 프로그램을 이어간다. 여러 사람이 同時에 같은 프로그램을 進行하기에 記錄으로 競爭이 可能하다. 크로스핏에는 수많은 動作이 있고 WOD 프로그램은 每番 變更돼 자연스럽게 여러 身體 能力이 向上되면서 갖가지 技術을 學習하게 된다.

크로스핏의 가장 權威 있는 大會는 ‘크로스핏 게임즈(以下 게임즈)’다. 게임즈는 全 世界 누구나 參與 可能한 온라인 豫選, ‘오픈(Open)’으로 砲門을 연다. 오픈에서 記錄이 좋은 사람들이 上位 라운드에 進出해 地域別, 大陸別로 豫選을 치른 뒤 決勝戰인 게임즈에서 ‘地球에서 가장 健康한 사람(Fittest Person on Earth)’이라는 타이틀을 두고 競爭한다. 올해 오픈은 2月에 始作해 3週間 치러졌는데, 이番 오픈에서 아시아 1位를 차지한 사람이 다름 아닌 韓國의 정다원 選手다. 最近 藝能 프로그램의 人氣로 크게 注目받고 있는 크로스핏에 對한 궁금症을 解消하고자 國內 最高 實力者를 搜所聞했다.

“크로스핏, 實生活에 密接한 身體 能力 길러줘”

정다원 選手의 別名은 ‘코캥’. ‘코리안 캥거루’의 줄임말이다. 2019年 美國 마이애미 大會에 參加했을 當時 現地에서 얻은 別名이라고 한다. 이에 對해 그는 “下體가 좋고 僧帽筋이 發達해서 캥거루라는 別名을 붙여주신 것 같다”고 說明했다. 크로스핏은 國際 大會가 많은 便인데 그는 韓國人임을 强調하고 싶어 앞에 ‘코리안’을 붙였다고 한다.



現在 그는 名實共히 아시아 代表 크로스핏 랭커지만 처음부터 크로스핏 選手를 꿈꾼 것은 아니다. 그는 어떻게 이토록 剛한 身體 能力을 가지게 됐을까.

元來 크로스핏 選手가 꿈은 아니었다고요.

元來 活動的이고 運動을 좋아해서 체대에 갔지만 選手가 꿈은 아니었어요. 크로스핏은 21歲 때 始作했고 그저 즐겨하는 趣味였죠. 學校 卒業 後에는 警察特攻隊에 들어가는 게 꿈이었어요. 警察이란 職業이 安定的이고, 對테러 鎭壓 現場에 나가는 게 아니라면 每日 强度 높은 訓鍊을 한다는 事實이 魅力的으로 다가왔거든요.

어떤 契機로 크로스핏 選手가 됐나요.

워낙 運動을 좋아하다 보니 警察公務員 試驗 準備 中에도 크로스핏을 했어요. 그래도 工夫가 優先이니 運動에는 하루 딱 1時間만 割愛했죠. 그런데 오픈 期間에 코치님들이 記錄을 測定해보라고 勸해서 해봤는데, 韓國 1等을 한 거예요. 그때 父母님께 말씀드렸죠. 저는 警察이 아니라 크로스핏 選手가 돼야 할 것 같다고요.

主로 男子 選手들과 訓鍊하던데 特別한 理由가 있나요.

周邊에 같이 訓鍊할 만한 女子 選手가 不足한 게 그 理由죠. 그런데 男子 選手들에게 배우는 게 많아요. 제가 元來 體操 動作이 弱했는데 周邊에 體操를 잘하는 코치님들이 계셔서 그분들게 많이 배웠어요.

흔히 3代 記錄이라고 하는 스쾃·데드리프트·벤치프레스 記錄이 궁금해요.

저는 最高 무게를 잘 測定하지 않아요. 좀 지난 記錄이지만 스쾃은 315파운드(143kg), 데드리프트가 375파운드(170kg), 벤치프레스가 165파운드(75kg)예요.

힘이 세지는 정다원 選手만의 方法이 있다면요.

말씀드렸다시피 姿勢에 神經을 많이 쓰는 便이라 驛道는 選手 出身 코치님을 찾아가 따로 배웠어요. 그리고 最近에는 먹는 데 神經을 많이 쓰고 있어요. 예전에는 腹筋度 維持하고 싶고 몸이 커지면 옷態度 안 나올 것 같아 먹는 量을 調節했어요. 最近에는 몸이 커지더라도 運動에 도움이 된다 생각하면서 많이 먹고 있어요. 제가 食性이 엄청 좋거든요. 햄버거를 한 番에 10個씩 먹을 때도 있었고, 피자도 혼자서 한 판은 먹어요(웃음).

몸이 무거워지면 힘은 歲도 다른 運動에 支障이 있지 않나요.

地方이 아닌 筋肉量을 천천히 늘리는 方式으로 몸을 키우면 괜찮아요. 오히려 體操 動作은 힘이 세지면 더 잘되는 境遇도 있고요. 그리고 저만의 祕法이 있다면, 運動 前에 꼭 땅콩버터를 챙겨 먹어요. 땅콩버터는 營養도 豐富하고 좋은 에너지源이 多量 들어 있거든요. 運動 能力 向上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정다원 선수가 고난도 체조 동작인 링 머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정다원 選手가 苦難도 體操 動作인 링 머슬業을 遂行하고 있다.

크로스핏은 어떤 運動인가요.

크로스핏은 種目 特性上 進行하는 프로그램에 어떤 動作이 나올지 몰라요. 動作의 種類가 宏壯히 많고 여러 運動이 골고루 必要해 다양한 身體 能力을 同時에 키우기 좋죠. 또 機能性이 强調되다 보니 要求하는 身體 能力이 實生活에서 도움이 많이 돼요. 쉽게 말하면 實用的이죠.

크로스핏이 격해 부상당하기 쉬운 運動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高强度 인터벌 트레이닝으로 進行되다 보니 크로스핏이 激한 건 事實이에요. 그런데 激하지 않은 運動이 있을까요(웃음). 모든 運動은 無理하면 負傷을 입기 마련이죠. 저는 그래서 姿勢에 더 神經을 써야 한다고 생각해요. 姿勢가 좋아야 負傷도 없고 遂行 能力도 좋아지거든요. 제가 會員分들한테 恒常 强調하는 部分이에요. 姿勢에 神經을 많이 쓰다 보니 試合할 때도 盧 랩(動作을 제대로 遂行하지 않아 認定되지 않는 境遇)이 적은 便에 屬해요.

筋力이 不足해 크로스핏을 始作하기에 앞서 망설이는 女性분이 많은데요.

그러니까 더 筋力 運動을 해야죠(웃음). 저도 그런 분들을 자주 봐요. 하지만 始作하기도 前에 겁먹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一旦 無條件 한 달만 꾸준히 運動 센터에 가보세요. 제 周邊에도 처음엔 怯을 많이 먹었는데 “저만 믿고 一週日만 오시라”고 說得해서 꾸준히 運動하시는 분이 많아요. 大體로 한 달 程度 뒤에는 제게 “고맙다”고 하시죠. 始作 前에는 무서워하시는 분이 많은데 一旦 오시면 재미있게 運動할 수 있을 거예요.

初步 會員들이 그렇듯 정다원 氏도 처음에는 빈 바벨로 始作했나요.

그럼요. 저도 처음엔 빈 바벨로 始作했어요. 元來 運動도 잘 못했고요. 몸도 작았어요. 저는 徹底한 努力派예요.

“試合 前 먹는 땅콩버터는 나만의 祕法”

정다원 선수가 유산소운동인 로잉 머신을 타고 있다.

정다원 選手가 有酸素運動인 로잉 머신을 타고 있다.

“링 머슬業을 하는 할머니 되는 게 꿈”

정다원 선수의 롤 모델인 티아 클레어 투미. 올해 ‘크로스핏 게임즈’ 불참을 선언했지만, 만삭의 몸으로 온라인 예선에는 참여했다.

정다원 選手의 롤 모델인 티아 클레어 투미. 올해 ‘크로스핏 게임즈’ 不參을 宣言했지만, 滿朔의 몸으로 온라인 豫選에는 參與했다.

韓國에서 크로스핏 選手로 사는 일은 決코 碌碌지 않다. 外國에서 만들어진 新生 스포츠이다보니 아직 認知度가 그리 높지 않아서다. 프로 스포츠로 자리 잡기 前이라 國內에서 내로라하는 크로스핏 選手들도 副業을 하는 境遇가 많다. 크로스핏의 故鄕 美國에서는 스포츠 中繼 專門 채널 ‘ESPN’에서 크로스핏 大會를 中繼하고, 專業 選手들에게 各種 스포츠 關聯 브랜드가 스폰서로 붙는 것과 對比된다.

韓國에서 크로스핏 選手들은 어떻게 돈을 버나요.

저는 只今 에이전시인 ‘라임라잇’에서 用品과 警備, 每달 補助金을 支援받고 있어요. 또 많은 選手가 그렇듯 授業을 해서 돈을 벌죠. 저 같은 境遇에는 一對一을 包含해 授業을 하루에 다섯 세션 程度 하고 있어요. 選手 中에는 많은 便에 屬해요. 事實 아무리 成績이 좋은 選手라고 하더라고 韓國에서는 에이전시의 도움 없이 美國에서 열리는 大會에 參席하기도 힘들어요. 警備 待機가 벅차죠.

따로 일을 하면서 選手 生活을 이어가기는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저는 새벽 4時 30分에 일어나 出勤하고 授業 틈틈이 訓鍊을 해요. 授業 마치고는 짜인 日程대로 訓鍊 프로그램을 하고요. 제가 授業을 하면서도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해서 프로그램을 잘 消化하고 있어요. 最近엔 周邊 勸誘로 授業을 좀 줄이고 訓鍊量을 늘리긴 했어요.

좋아하는 것도 일이 되면 싫어지기 마련인데 運動이 지겹거나 싫을 땐 없나요

저는 每事 最善을 다하는 性格이에요. 그리고 運動이 如前히 재밌어요. 즐기면서 하고 있죠. 저는 可能한 限 오랫동안 運動하고 싶어요. 링 머슬業을 하는 할머니가 되는 게 꿈이거든요. 또 무슨 일이든 잘하고 싶다면 第一 重要한 건 꾸준함이라고 생각해요.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이나 유난히 지치는 날에도 絶對 重量이나 運動 强度를 낮추지 않으려고 해요.

選手로서 롤 모델이 있나요.

티아 클레어 투미(2017年부터 게임즈를 6回 優勝한 世界 最高의 크로스핏 選手)요. 올해 妊娠하면서 本選에는 不參을 宣言했지만 온라인 豫選에는 參與했더라고요. 滿朔의 몸으로 運動하는 모습을 유튜브로 봤는데 너무 멋졌어요. 저도 티아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했죠. 좋아하는 選手가 올해 게임즈에 不參해 너무 아쉬워요. 저는 다른 選手들이 運動할 때 表情을 有心히 보는데, 極限의 狀況에서도 티아 特有의 自信感 넘치고 여유로운 모습이 너무 魅力的이에요. 여러모로 닮고 싶은 選手예요.

오픈에서 아시아 1等을 했는데 氣分이 어떤가요.

아직 所感을 얘기하기에는 이른 것 같아요. 다른 選手들이 오픈에서 100% 自己 技倆을 보여줬다고 생각하지 않아서요. 오픈에서는 上位 10%에만 들면 다음 라운드에 進出하고 記錄은 初期化되니까요. 아시아에서 게임즈에 進出하는 사람은 2名뿐인데, 올해부터 러시아가 아시아에 編入돼 競爭이 쉽지 않을 것 같아요. 一旦 上位 라운드에 進出하고 거기서 좋은 成跡을 내야 滿足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番 시즌 目標는 무엇인가요.

韓國 選手는 많아도 게임즈에는 1?2名만 出戰하다 보니 選手團이 단출해요. 그래서 올해 親한 親舊인 최승연(2021年과 2022年 게임즈에 參加) 選手와 꼭 太極旗를 들고 게임즈에 나가고 싶었는데, 승연이가 다쳐서 大會에 出戰하지 못하는 게 아쉬워요. 혼자라도 꼭 게임즈에 나가서 全體 順位 30位 안에 드는 게 目標입니다.

#정다원#크로스핏#크로스핏게임즈#여성동아

寫眞 홍태식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