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현정 KB證券 節稅硏究所長 “稅金 한 푼이라도 덜 내려면 손품·발품 팔아야”|여성동아

MONEY

왕현정 KB證券 節稅硏究所長 “稅金 한 푼이라도 덜 내려면 손품·발품 팔아야”

문영훈 記者

2023. 02. 09

지난해 7月 企劃財政部가 發表한 ‘2022年 稅制 改編案’ 詳細本은 無慮 216페이지에 達한다. 每해 달라지는 稅制를 把握하려면 이 程度는 가뿐히 읽어낼 수 있어야 하는 걸까. ‘세테크’ 時代를 맞아 왕현정 KB證券 節稅硏究所長에게 節稅의 出發點이 어딘지를 물었다. 



高金利·高物價가 불러온 景氣沈滯로 한두 푼이 아쉬운 狀況에서 ‘세테크(稅金+財테크)’에 對한 關心이 늘고 있다. 하지만 複雜한 稅制가 每해 바뀌는 통에 個人 맞춤型 絶世法을 찾기가 쉽지 않다.

‘13月의 月給’이라 불리는 年末精算 簡素化 서비스 開通을 이틀 앞둔 1月 13日, 왕현정 KB證券 節稅硏究所長에게 ‘節稅 꿀팁’을 물었다. 王 所長은 2005年 稅務士 資格證을 獲得한 뒤, 18年間 金融圈에서 稅務 關聯 業務를 擔當해온 稅務 專門家다. 지난해 9月에는 KB證券이 發足한 節稅硏究所의 場을 맡아 節稅 方案을 顧客에게 傳達하는 役割을 하고 있다. 왕현정 所長은 “節稅는 資産管理의 核心 中 하나”라고 强調했다.

“稅金은 理論이 아니라 實戰”

資産管理에서 節稅가 왜 重要한가요.

納稅義務는 憲法에서 規定하는 4大 義務 中 하나잖아요. 그만큼 稅金은 많은 分科 密接한 關聯이 있습니다. 資産管理의 첫 番째 스텝은 可用 所得을 늘리는 겁니다. 허투루 나가는 돈을 줄여야 한다는 意味죠. 그러려면 내가 稅金을 얼마나, 어떻게 내고 있는지를 把握하고 이를 最大限 줄일 수 있는 方法을 찾아야 합니다.

節稅 相談은 高額 資産家들이 받는 것이라는 認識도 있습니다.

絶對的인 相談 比重만 보면 高額 資産家에 置重돼 있긴 합니다. 하지만 最近에는 所得과 無關하게 節稅에 對한 相談 需要가 늘어났습니다. 節稅 計座 等 節稅 商品은 金融 消費者 全體를 위해 만들어져 있고요. 所得이 적더라도 稅金에 對한 關心을 놓으면 안 됩니다.



稅金 工夫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冊을 보고 理論을 배울 必要는 없습니다. 稅金은 理論이 아니라 實戰이니까요. 于先 내 月給이 무엇으로 構成돼 있는지부터 把握해야 합니다. 契約 年俸과 12個月 동안 받는 月給, 그러니까 實受領額은 왜 差異가 나는지, 租稅와 4大 保險과 같은 準租稅로 빠져나가는 돈은 어떤 比重으로 構成돼 있는지를 把握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月給 명세표를 仔細히 들여다보면 各種 控除額이 눈에 띌 겁니다. 그렇게 내 輸入이나 財産과 直接的인 聯關이 있는 稅金 知識을 社會 初年生 때부터 쌓아가는 게 重要합니다.

年末精算, 어떻게 하면 ‘13月의 爆彈’이 아니라 ‘13月의 月給’이 될 수 있을까요.

내게 맞는 年末精算 控除 項目부터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年末精算은 손품과 발품으로 完成됩니다. 國稅廳 홈택스 資料만 내려받아 會社에 提出하면 끝나는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代替로 國稅廳 홈택스에 集計된 金額은 實際 支出과 높은 싱크로率을 보여주지만 間或 漏落되는 일이 發生합니다. 假令 中古車, 圖書 購入, 公演 觀覽, 傳統市場 支出 等은 所得控除 對象이지만 一般 使用分으로 處理되는 式이죠. 이를 꼼꼼하게 確認해 잘못 處理된 內譯은 別途 證憑 資料를 會社에 提出해야 합니다.

最近 年末精算에서 자주 發生하는 失手가 있다고요.

海外 株式 去來로 100萬 원 以上의 利益이 發生한 家族을 扶養家族控除 對象으로 넣는 境遇입니다. 이때 追後 未納 稅金과 함께 加算稅를 負擔할 수 있으니 留意해야 합니다. 2025年으로 豫定된 金融投資所得稅 導入 前까지는 國內 株式은 非課稅이지만 海外 株式은 그렇지 않습니다. 子息이나 配偶者 名義로 海外 株式 投資를 하는 境遇가 많아지면서 發生하는 現象입니다.

勞動 地形이 달라지면서 프리랜서나 1人 創業者가 늘고 있습니다. 5月 綜合所得稅 申告 時 留意할 點이 있나요.

綜合所得稅 申告 期間이 되면, 國稅廳 홈택스를 통해 年間 收入은 大槪 透明하게 確認할 수 있죠. 하지만 個人 事業을 運營하면서 發生한 經費는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인정받을 수 있는 費用 項目을 미리 체크한 뒤, 年初부터 領收證을 잘 챙기고 事業 聯關性을 메모해두는 習慣이 必要합니다.

“職場 1年 次 때 ISA 만들자”

年金貯蓄과 個人型退職年金(IRP), 個人綜合資産管理計座(ISA) 等 稅額控除 惠澤을 받을 수 있는 金融商品의 差異가 恒常 헷갈립니다.

쉽게 說明하면, 年金貯蓄과 IRP는 當場 現在의 稅金을 깎아주는 節稅 計座이고 ISA는 未來의 稅金을 줄여주는 節稅 計座입니다. 모두 自由 入金 形態로 運用할 수 있기 때문에 세 計座 모두 만들어두고, 自身의 狀況에 맞게 計座를 利用하면 됩니다.

于先 滿 55歲까지 引出하지 않을 거라는 前提下에 稅額控除 惠澤을 누리고 싶다면 IRP가 가장 적합합니다. 올해부터 最大 年 900萬 원까지 稅額控除가 可能합니다. 年金貯蓄 計座는 年 600萬 원으로 稅額控除가 낮은 代身 IRP 計座 보다 比較的 解止가 容易합니다. 重要한 건 年金貯蓄과 IRP 모두 中途解止 時 稅額控除 惠澤을 一時에 還收하는 構造라는 겁니다. 納入한 元金에 對해서도 16.5%의 稅金을 뗍니다. 恒常 年金 計座 解止는 마지막 카드로 남겨둬야 한다고 助言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목돈이 必要한 일이 많은 社會 初年生에겐 年金 計座보다는 ISA가 더 有用합니다.

왜 그런가요.

短期로 資金을 運用하는 側面에서 ISA만 한 節稅 計座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個人綜合資産管理計座죠. 計座에서 늘어난 收益 中 株式 賣買 差益은 全額 비과세되고, 利子 等 金融所得은 現在 所得에 따라 200萬 원 或은 400萬 원까지 비과세됩니다. 特히 社會 初年生은 職場 1年 車에 ISA 計座에 加入하는 걸 推薦합니다. 所得이 5000萬 원 以下일 때는 400萬 원까지 非課稅 惠澤을 주는데, 아무리 年俸 水準이 높다고 하더라도 加入 時點 所得이 基準이기 때문에 1年 次에는 웬만하면 基準을 充足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社會 初年生이 알아둬야 할 節稅 팁이 있나요.

지난해 12月 敎育部가 發表한 資料에 따르면 大卒 初任 平均 年俸 水準은 3000萬 圓이라고 합니다. 現實的인 給與만 놓고 보면 最高의 節稅는 ‘짠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年末精算 時 信用카드 所得控除만 바라보고 消費를 늘리는 건 좋은 戰略이 아닙니다. 最大限 種子돈을 모은 뒤 앞서 말한 ISA 計座를 開設해 節稅 投資하는 方式으로 資産을 늘려야 합니다. ISA 外에도 非課稅 通帳으로 6月 導入을 앞두고 있는 靑年跳躍計座가 있습니다.

追加로, 月貰를 내는 靑年 家口라면 不動産 契約 段階부터 住所 轉入이 되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住所 轉入이 不可能한 境遇, 年末精算에서 月貰 稅額控除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月貰 負擔이 클수록 稅額控除를 내다보고 不動産 契約을 맺는 것이 좋습니다.

“高額 資産家는 贈與·相續 同時에 考慮”

反對로 隱退를 앞둔 분들이 參考해야 할 節稅 知識이 있나요.

退職所得과 年金所得이 重要합니다. 過去엔 隱退 後 退職金을 利用해 自營業에 뛰어드는 분이 많았지만 이제는 老後 資金의 ‘파킹通帳’이라 불리는 IRP 計座를 利用하고 있습니다. 賢明하게 退職金을 利用하는 方法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當場 돈이 必要하지 않은 狀況이라면 退職所得稅 納付를 猶豫하고 投資金 自體의 크기를 늘리는 方法이 있습니다. 安定的인 收益이 保障된 狀況이라면 退職所得稅 亦是도 投資金의 一部로 利用해 불리는 것이죠. 退職金을 年金 形態로 나누어 받는 方法도 있습니다. 그러면 退職所得稅에서 30%를 減免받게 되죠. 去來하고 있는 金融機關을 통해 積極的으로 年金 設計를 하고, 餘他 所得과의 均衡點을 찾아 老後 對備를 하는 것이 重要합니다.

相續과 贈與 中에 무엇을 選擇해야 할지 苦悶하는 분도 많습니다.

財産이 30億 원 以上인 분들은 贈與와 相續을 同時에 苦悶하는 게 좋습니다. 贈與할 때는 贈與 對象이 많을수록 贈與稅가 낮아진다는 點을 勘案해야 합니다. 10億 원을 子女 1名에게 줄 때와 孫子, 孫女 等으로 擴張해서 贈與할 때를 比較하면 後者의 境遇 稅金이 낮아집니다. 또 不動産, 株式 等 向後 未來價値가 높아지는 게 確實한 境遇라면 相續보다는 贈與를 擇해야 稅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왕현정 #KB證券 #節稅硏究所長 #여성동아

왕현정 節稅硏究所長이 꼽은
2023年 主要 稅制 改編 事項 5

① 年金 計座 稅制 惠澤 擴大
- 年金貯蓄 納入額은 400萬 원에서 600萬 원까지, IRP 等 退職年金 包含 時 700萬 원에서 900萬 원으로 稅額控除 限度가 늘어났다. 또 年金所得이 1200萬 원을 超過하는 境遇 다른 所得과 合算해 綜合 課稅했으나, 올해부터 分離 課稅를 選擇할 수 있다.

② 綜不稅 負擔 緩和
- 綜合不動産稅 基本控除 기준액이 6億 원에서 9億 원으로 上向된다. 1住宅者 對象 綜不稅 課稅 基準은 11億 원에서 12億 원으로 올라간다. 夫婦 合算 基本控除의 境遇 12億 원에서 18億 원으로 擴大된다. 地域과 無關하게 2住宅者는 重課稅率이 아닌 一般稅率을 適用받는다.

③ 傳月貰 關聯 控除率 增加
- 無住宅 世帶主가 負擔하는 月貰額 稅額控除率이 늘어난다. 總給與 5500萬 원 以下의 境遇 12%에서 17%, 5500萬 원 以上의 境遇 10%에서 15%로 上向 適用된다.
- 傳貰金 또는 月貰 保證金에 對한 元利金 償還額 所得控除 限度가 年 300萬 원에서 400萬 원으로 늘어난다.

④ 不動産 贈與 詩 커진 리스크
- 移越 課稅 適用 期間이 贈與日로부터 5年 以內에서 10年 以內로 擴大된다. 移越 課稅는 配偶者, 直系존비속 等 特殊 關係者로부터 贈與받은 資産을 讓渡하는 境遇 贈與者의 取得價額을 基準으로 讓渡所得稅를 課稅하는 것을 말한다. 2023年부터 不動産을 贈與받는다면, 10年 以上 保有한 뒤 팔아야 贈與의 效果를 볼 수 있다는 뜻이다.

⑤ 보다 便利해지는 家業 承繼
- 家業相續控除 適用 對象 中堅企業의 範圍가 賣出額 4000億 원 未滿에서 5000億 원 未滿으로 擴大된다.
- 中小企業을 對象으로 家業承繼 時 相續稅·贈與稅를 納付 猶豫할 수 있는 制度가 新設된다.

寫眞 박해윤 記者 게티이미지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