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年 前 價格으로 떨어진 비트코인, 只今 사, 말아?|여성동아

MONEY

bitcoin

2年 前 價格으로 떨어진 비트코인, 只今 사, 말아?

오홍석 記者

2023. 01. 02

緊縮이 始作되며 暗號貨幣 業界는 酷毒한 겨울, 이른바 ‘크립토 윈터’를 보내고 있다. 마찬가지로 下落을 면치 못하고 2年 前 價格으로 떨어진 비트코인. 果然 2023年에는 어떠한 運命을 맞을까.

비트코인처럼 樂觀論과 悲觀論이 尖銳하게 갈리는 資産이 있을까. 獨逸 도이체방크가 856名의 글로벌 金融 專門家를 對象으로 最近 實施한 設問調査에서 應答者 78%가 “비트코인 價格이 來年 中 半토막 날 것 같다”고 展望했다. 지난해 實施한 同一한 設問調査 結果(38%)보다 40%p 높았다. 비트코인 悲觀論이 2倍 넘게 늘어난 것이다.

反面 비트코인이 餘他 資産보다 빠르게 上昇할 것이라는 樂觀論도 存在한다. 마이크 맥글론 블룸버그 首席 戰略家는 2022年 12月 初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지나치게 平價 切下된 狀態”라며 “美國 聯邦準備制度가 攻擊的인 基準金利 引上을 멈추는 時期에 맞춰 高點 對比 80%나 떨어진 假想資産이 傳統的인 危險資産보다 더 빠르게 反騰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비트코인 價格은 연준의 緊縮이 始作된 以來 줄곧 下落했다. 2022年 中旬 5萬 달러臺 以下로 떨어지더니 11月에는 ‘FTX 去來所’가 破産하며 2年 前 價格인 2萬2000달러臺로 回歸했다. 12月 中旬에는 2萬2000달러臺에서 橫步勢를 보이고 있다. 2023年, 비트코인 價格은 果然 어떻게 變化할까. 잘 살펴봐야 하는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金利, 金利 그리고 金利

FTX 거래소 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가 바하마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FTX 去來所 創業者 샘 뱅크먼 프리드가 바하마 警察에 連行되고 있다

專門家들은 2023年 비트코인 價格에 가장 큰 影響을 끼칠 要素로 金利를 꼽는다. 金利引上은 流動性 縮小를 불러일으켜 비트코인을 包含한 暗號貨幣 市場 萎縮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다시 流動性이 좋아지면 暗號貨幣 市場에 資金이 流入될 것이란 豫想이다.

2022年 12月 15日, 네 番 연달아 자이언트스텝(基準金利 0.75%p 引上)을 敢行한 聯準은 빅스텝(基準金利 0.5%p 引上)으로 2022年 마지막 聯邦公開市場委員會( FOMC)를 마무리했다. 美國 消費者物價指數(CPI) 上昇勢가 꺾이자 金利引上 幅도 줄인 것이다. 이番 빅스텝에 따른 美國 基準金利는 4.25~4.5%. 이날 聯準이 提示한 2023年 最終 金利는 5.1%로, 上昇勢는 수그러들었지만 聯準의 攻擊的인 金利引上은 해가 바뀌어도 이어질 것으로 豫想된다.



김동환 暗號貨幣 칼럼니스트는 “비트코인 市場이 規模가 커짐에 따라 巨視經濟 趨勢와 커플링되는 傾向이 짙어졌다”며 “金利引上이 持續될 것으로 豫想되는 來年 上半期까지는 價格이 維持되거나 下落하고, 金利引上이 멈추는 年末이 되면 비트코인 價格이 反騰할 것”이라고 豫想했다.

暗號貨幣 市場의 本格的인 制度圈 編入도 好材로 作用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2022年 11月 金融監督院은 假想資産에 對한 會計監査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監査報告書에 假想資産 發行·補遺 等에 對한 主席 公示를 義務化하겠다고 밝혔다.

박종한 未來價値硏究所 代表는 “公示 義務가 强化돼 去來所 運營이 以前보다 더욱 透明해지면 市場에 對한 信賴가 形成되면서 더 많은 投資者가 流入될 수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이 2024年 半減期를 앞두고 있다는 點도 價格 上昇을 부추길 수 있다. 비트코인은 4年마다 블록 採掘 補償이 折半으로 줄어드는 半減期를 거친다. 餘他 資産과 달리 全體 供給量이 公開되는 비트코인의 境遇, 需要에 따라 價格 變化가 크다. 2022年 6月 22日 國內 假想貨幣 去來所 빗썸 傘下 빗썸經濟硏究所가 펴낸 리포트 ‘假想資産 投資者가 알아야 할 매크로 變數 點檢’에 따르면 “現在 비트코인 價格이 約 3萬 달러에 形成돼 있는데 半減期 約 1年 前부터 價格이 上昇한 過去 패턴을 考慮한다면 中長期 投資者들에게는 現 價格帶가 좋은 買收 區間”이라고 明示돼 있다.

“低評價 맞지만 全 財産 投資 禁物”

거래소에 대한 불신이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로까지 번지고 있다.

去來所에 對한 不信이 世界 最大 假想貨幣 去來所 바이낸스로까지 번지고 있다.

한便 暗號貨幣 業界 內部에는 어떤 이슈가 있을까. 김동환 칼럼니스트는 “테라·루나 事態, FTX 去來所 破産으로 暗號貨幣 市場은 全般的인 信賴度 下落을 經驗했고, 이는 비트코인 價格에 影響을 끼치기도 했다”며 “現在 世界 最大 暗號貨幣 去來所인 바이낸스에도 一部 投資者들이 疑懼心을 나타내고 있는데, 바이낸스가 市場의 憂慮를 떨쳐내지 못하면 비트코인 價格에 惡影響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낸스에 對한 憂慮는 最近 있었던 資金 流出 事態를 일컫는다. 2022年 12月 13日(現地 時刻) 바이낸스에서는 24時間 동안 總 16億 달러(藥 2兆 원) 規模의 資金이 引出됐다. 美國 檢察이 돈洗濯 嫌疑 等으로 者梧倉펑 바이낸스 最高經營者(CEO) 起訴 與否를 檢討하고 있다는 消息이 알려지면서다. 엄청난 規模의 資金 流出에 一角에서는 “FTX 去來所처럼 破産하는 것이 아니냐”는 憂慮를 提起하기도 했다. 市場의 不安感을 認識한 者梧倉펑 CEO는 直接 言論에 모습을 드러내 “빠져나갔던 資金이 돌아오고 있다. 狀況이 安定되고 있다”며 鎭火에 나선 狀況이다. 이番 바이낸스 資金 流出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아직 지켜봐야 하는 狀況이다.

블록체인 分析 플랫폼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2022年 12月 中旬 MVRV는 0.7~0.8代 사이를 오가고 있다. MVRV는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서 算出한 指標이다. 온체인 데이터는 블록체인上에서 이루어진 去來 明細를 담고 있다. 傳統 金融에는 없던 槪念으로 暗號貨幣 市場에서 活用되는 重要 데이터 中 하나다. MVRV는 MV를 RV로 나눈 값인데, MV(Market Value)는 市場價値, RV(Realized Value)는 實現價値를 의미한다. 普通 MVRV가 1 以下일 때가 買收 區間(低評價 區間), 3.7 以上일 때가 賣渡 區間(高評價 區間)으로 評價받는다. 現在 비트코인이 저評價받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只今이 買收 適期라고 말할 수 있을까. 박종한 未來價値硏究所 代表는 “MVRV 數値에 따르면 現在 비트코인이 低評價돼 있는 것은 事實이지만, 앞으로 더 떨어질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며 “적어도 3~5年 長期投資를 考慮하고 있는 投資者라면 只今부터 조금씩 分割 買收하는 것이 괜찮은 選擇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敎育 媒體 ‘99비트코스’는 主要 言論의 비트코인 死亡 宣告를 蒐集한다. 이 業體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登場 以來 總 467回의 死亡 宣告를 받았다고 한다. 2023年에는 비트코인의 死亡 宣告가 的中할지, 아니면 復活해 貨幣로서의 地位를 鞏固히 할지 많은 이의 關心이 集中된다.

#비트코인 #暗號貨幣 #2023年비트코인展望 #여성동아

寫眞 게티이미지 뉴시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