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曠野’에서 公演하며 새 먹거리 찾아 나선 K팝 産業|여성동아

ISSUE

idol

‘曠野’에서 公演하며 새 먹거리 찾아 나선 K팝 産業

글 윤혜진 프리랜서 記者

2022. 03. 10

K팝의 事業 分野가 五大洋 六大洲를 넘어 메타버스로까지 擴張되고 있다. 時空間을 超越하는 莫强 팬덤을 가진 아이돌그룹이 創出해낼 수 있는 收益은 어디까지일까. 

SM엔터테인먼트가 새해를 맞아 공개한 ‘SMTOWN 2022’ 단체 이미지.

SM엔터테인먼트가 새해를 맞아 公開한 ‘SMTOWN 2022’ 團體 이미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氣勝을 부려도 아이돌 ‘덕질’은 끄떡없다. 오프라인에서 못 하는 팬 미팅과 公演은 온라인으로 代身하고, 自體 製作 콘텐츠와 웹小說로 世界觀을 工夫한다. 그래도 아쉬움이 남는다면 스타가 直接 보내오는 팬덤 플랫폼의 ‘프라이빗 메시지’를 보며 달랜다.

올해는 팬 活動이 한層 다채로워질 展望이다. 大型 엔터테인먼트社들이 메타버스와 代替不可토큰(NFT), 블록체인 等을 통한 新事業 進出을 豫告한 狀態다. 하이브와 JYP엔터테인먼트는 假想資産去來所 업비트를 運營하는 두나무와 손을 잡았다. YG엔터테인먼트는 假想資産去來所이자 블록체인 인프라 供給者 바이낸스와 戰略的 파트너십 協約을 맺었다. 엔터테인먼트社가 가진 아티스트 知識財産權(IP) 및 콘텐츠에 提携業體의 블록체인 技術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더하면 시너지가 發生할 것이라는 計算이다.

하이브와 네이버 웹툰이 합작한 방탄소년단 IP 활용 웹 콘텐츠 ‘세븐 페이츠: 착호’.

하이브와 네이버 웹툰이 合作한 防彈少年團 IP 活用 웹 콘텐츠 ‘세븐 페이츠: 착號’.

現在 IP 基盤 事業 分野에서 가장 活潑히 成果物을 내놓는 곳은 防彈少年團(BTS),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等이 所屬된 하이브다. 하이브와 네이버 웹툰이 合作한 防彈少年團 IP 活用 웹툰과 웹小說 ‘세븐 페이츠: 착號’는 1月 15日 公開 以後 이틀 만에 累積 照會數 1500萬을 넘어섰다. 2月 11日에는 防彈少年團 멤버 정국이 노래하고 슈가가 프로듀싱韓 웹툰·웹小說 OST ‘Stay Alive’가 全 世界 音源 사이트에 公開됐다. 이 曲은 歷代 솔로 曲 史上 最短 時間에 100個國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位를 차지하는 新記錄을 세웠다.

‘세븐 페이츠: 착號’ 以後 公開된 엔하이픈 IP를 活用한 作品 ‘DARK MOON: 달의 祭壇’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별을 쫓는 少年들’도 連달아 人氣몰이 中이다. 하이브는 上半期 안에 防彈少年團이 開發에 參與한 게임도 선보일 計劃이다.

하이브의 이런 움직임을 證券街에서는 肯定的으로 評價한다. 박하경 한국투자증권 硏究員은 “하이브는 最近 MD(企劃 商品)·라이線싱·콘텐츠 等을 利用한 間接 賣出이 늘면서 成長性과 收益性을 確保했다”며 “多樣한 콘텐츠를 貫通하는 立體的인 世界觀이 確立되면 旣存 팬덤이 한層 堅固해지고 새로운 팬도 流入된다”고 說明했다.



이 分野에서는 SM엔터테인먼트의 行步도 눈에 띈다. SM은 마블 스튜디오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를 떠올리게 하는 ‘SM컬처유니버스(SMCU)’ 世界觀을 내세워 메타버스 分野에서 앞서가고 있다. 지난해 JYP와 온라인 專用 콘서트 專門士 ‘비욘드 라이브 코퍼레이션(BLC)’을 設立한 SM은 2022年 새해 첫날 無料 메타버스 콘서트를 열었다. 假想의 空間 ‘曠野’를 背景으로 所屬 歌手 全體가 ‘SMCU 익스프레스 스테이션’에 모인다는 콘셉트였다.

포토카드만 오는 플랫폼 앨범, 버추얼 휴먼 데뷔까지

가상의 아바타와 함께 활동하는 SM엔터테인먼트 걸 그룹 에스파.

假想의 아바타와 함께 活動하는 SM엔터테인먼트 걸 그룹 에스파.

中小型 엔터테인먼트社 中에도 트렌드에 발맞춰 事業 分野를 넓혀가는 곳이 늘고 있다. IST엔터테인먼트는 1月과 2月, 아이돌그룹 빅톤과 에이핑크의 新譜를 發賣하며 實物 앨범과 함께 ‘플랫폼 앨범’ 商品도 선보였다. 플랫폼 앨범을 購買하면 CD나 포스터 없이 포토카드만 實物로 받는다. 音源과 映像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즐기는 方式이다. 아이돌 팬들에게 반가운 消息은 플랫폼 앨범도 가온차트와 한터차트에서 앨범으로 集計한다는 點. 大量 購買한 앨범 때문에 苦悶해본 팬들이 반가워할 만한 ‘아이디어 商品’이다.

씨엔블루, SF9, 엔플라잉 等이 所屬된 FNC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12月부터 아티스트 關聯 디지털 콘텐츠를 NFT로 發行하는 ‘모먼트 오브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더판게아와 共同으로 進行하는 이 事業의 첫 走者는 SF9. 멤버들의 손 글씨, 未公開 寫眞과 뮤직비디오 메이킹 映像 等이 NFT로 製作됐다. 購買者는 該當 콘텐츠를 平生 所藏할 수 있고 마켓을 통해 다른 유저와 去來도 할 수 있다.

미스틱스토리 대표 프로듀서인 가수 윤종신(오른쪽)과 LG전자가 제작한 버추얼 휴먼 래아.

미스틱스토리 代表 프로듀서인 歌手 윤종신(오른쪽)과 LG電子가 製作한 버추얼 휴먼 來아.

假想 人間, ‘버추얼 휴먼’의 歌手 데뷔도 臨迫했다. 걸 그룹 오디션 프로그램 MBC ‘放課後 설렘’은 綜合 소프트웨어企業 이스트소프트와 손잡고 最終 選拔者 7人을 버추얼 휴먼으로 製作하기로 했다. 이들을 活用해 廣告, 公演 等 폭넓은 IP 事業을 펼칠 計劃이다. 歌手 윤종신이 이끄는 미스틱스토리는 LG電子가 製作한 버추얼 휴먼 來兒의 歌手 데뷔를 支援하고 있으며, 有名 作曲家 김형석 노느니특공대 엔터테인먼트 代表는 메타버스 基盤 버추얼 밴드 ‘402號’ 데뷔를 準備하고 있다.

위버스, 버블 같은 大型 팬 커뮤니티가 놓친, 팬들의 니즈를 겨냥한 스타트업도 續續 생겨나고 있다. 自身이 應援하는 아티스트 關聯 統計를 한눈에 把握할 수 있는 ‘블립’, 스타에게 내 映像이나 팬 아트를 온라인으로 傳達할 수 있는 ‘스타리’(스탈리?), 德메(덕질 메이트)와 實時間으로 疏通하고 팬픽을 올리거나 볼 수 있는 앱 ‘팬플러스’ 等 種類도 다양하다.

K팝 業界에서 新成長動力을 本格的으로 찾아 나선 契機는 2年 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이다. 엔터테인먼트社 收益의 相當 部分을 차지하던 對面 公演이 어려워지자 收入源을 創出하고 팬과의 疏通 窓口를 늘릴 方法이 必要했던 셈이다. 專門家들에 따르면 팬들은 ‘必要해서’가 아니라 ‘좋아서’ 消費한다. 따라서 팬덤이 維持되는 限 엔터테인먼트社의 新事業은 成功할 可能性이 크다.

메타버스, NFT로 앞서가는 이미지 包裝?

FNC엔터테인먼트가 ‘모먼트 오브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한 SF9 멤버들의 NFT.

FNC엔터테인먼트가 ‘모먼트 오브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통해 製作한 SF9 멤버들의 NFT.

다만 一角에서는 K팝 業界에서 “팬 經驗의 擴張”이라고 强調하는 各種 事業이 實狀은 알맹이 없는 流行에 不過하다는 指摘도 나온다. “팬들이 消費해줄 것이란 安易한 믿음으로 우르르 새 아이템을 쏟아내기보다는 콘텐츠를 담아내는 方式을 眞摯하게 苦悶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케이컬처 時代의 뮤직 비즈니스’를 쓴 金廷燮 誠信女大 文化産業藝術大學院 敎授 얘기다.

“現在 엔터社들을 보면 메타버스나 NFT 關聯 技術을 가진 業體와 提携하는 方式으로 該當 分野 進出을 摸索한다. 그러나 새로운 플랫폼 利用者를 늘리려면 體系的인 過程을 밟는 게 좋다. 單純 提携를 통해 ‘앞서가는 이미지’만 얻으려 할 境遇 失敗할 危險이 크다.”

지나친 商業化 論難도 留意할 部分이다. 올 初 하이브는 防彈少年團 잠옷 세트를 11萬9000원, 7枚로 構成된 마스크 1팩을 3萬5000원에 各各 販賣해 論難이 됐다. 金廷燮 敎授는 “팬덤 事業의 가장 重要한 前提는 本業으로 팬을 만족시키는 것”이라며 “IP 事業을 하더라도 K팝 主 消費層인 10代와 20臺가 情緖的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價格帶를 策定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케이팝産業 #세븐페이츠 #SMCU #여성동아

寫眞 뉴시스
寫眞提供 FNC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모먼트오브아티스트 하이브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