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은 너를 닮은 사람 신현빈의 季節|여성동아

PEOPLE

story

겨울은 너를 닮은 사람 신현빈의 季節

글 윤혜진

2022. 01. 07

핏이 딱 떨어지는 블랙 코트를 입고 潤氣 나는 生머리로 나타난 신현빈은 ‘슬기로운 醫師生活’의 腸겨울도, ‘너를 닮은 사람’ 속 구해원度 아니었다. 豫想보다 더 모던했고, 무던했다. 

볼 때마다 初面이다. 2021年 신현빈(36)은 드라마 ‘슬기로운 醫師生活’(以下 ‘瑟의’) 시즌 2를 통해 모두에게 사랑을 받고, JTBC ‘너를 닮은 사람’에서는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했다. 作品 밖 모습은 또 달랐다. ‘瑟의’ 스핀오프 藝能 프로그램 ‘슬기로운 山村生活’에 게스트로 出演했을 때는 사랑스러웠고, 2021年 第42回 靑龍映畫賞에서 멋지게 드레스業하고 施賞者로 나섰을 때는 限없이 優雅했다.

特히 同名의 小說을 原作으로 한 ‘너를 닮은 사람’ 속 메마른 모습은 많은 視聽者들을 놀라게 하기에 充分했다. ‘너를 닮은 사람’은 아내와 엄마라는 修飾語를 버리고 欲望에 充實했던 女子 정희주(고현정 分)와 그 女子 때문에 모든 것을 잃어버린 또 다른 女子 구해원이 이끌어가는 드라마다. 소울메이트 같았던 정희주와 구해원의 사이는 구해원의 美大 先輩이자 約婚者인 서우재(김재영 分)가 정희주와 不倫에 빠지면서 틀어진다. 서우재는 喜蛛의 男便이 故意로 저지른 交通事故로 인해 記憶喪失에 걸리지만 구해원은 우재에게 眞實을 감추고 復讐를 위해 喜蛛 곁을 맴돈다. 카리스마 넘치는 演技로 定評이 난 고현정과 比較해 新銳라 할 수 있는 신현빈은 밀리지 않는 演技力으로 好評을 받았다. 分身과 같았던 낡은 綠色 코트, 부스스한 머리, 生氣 잃은 눈빛의 신현빈은 別名이 ‘미미’(미친 美術敎師)인 구해원 그 自體였다. ‘瑟의’ 속 무뚝뚝한 듯 따뜻한 腸겨울 先生은 온데간데없었다.

2021年 12月, ‘너를 닮은 사람’ 終映 며칠 뒤 서울 청담동에 자리한 한 카페에서 신현빈을 直接 만났다. 그는 “事前 製作 드라마는 처음이어서 撮影이 끝나고도 實感이 안 났다. 후련하기보단 시원섭섭한 마음”이라고 韻을 뗐다. 그리고 귀를 기울이게 만드는 中低音 목소리로 말을 이어갔다.

事前 製作 드라마였으면 本放送은 많이 봤나요.

撮影을 마친 건 여름쯤이에요. 時間이 좀 지나서 放送을 보다 보니 前生 같았어요. 마지막 膾도 親舊랑 봤고요.

作品을 보면서 複雜한 狀況에 얽힌 구해원 캐릭터에 對해 어느 程度 同意하는지 궁금했어요.

드라마에 登場하는 人物들이 다 失手 때문에 아파하고 後悔하는 사람들이에요. 마음으로는 理解하는데 머리로는 이렇게까지 해야만 하나, 생각할 때가 있었어요. 普通 그렇게까지는 안 하잖아요. 實際로 ‘제 全部였던 두 사람이 저를 背信했다면 果然 살아갈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을 하며 延期했어요.



어떤 場面에서 沒入이 되던가요.

特히 後半으로 가면서 자꾸 눈물이 나려고 했어요. 울면 안 되는데 자꾸 현정 先輩나 재영이만 보면 너무 서럽고 火가 나니까 울어서 다시 찍을 때도 있었어요. 저는 두 사람 다 愛憎人 것 같아요. 事實 復讐하고 싶으면 인터넷에 抑鬱한 事緣을 써서 퍼트리거나 財團에 얘기하면 끝날 일이잖아요. 그런데 一旦 喜蛛에 對한 사랑이 있고, 어떻게든 報償받고 싶은 마음과 ‘이 사람이 나한테 沙果라도 해줬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으니까 이렇게까지 한 게 아닐까요.

두 女子 사이에 낀 男子, 우재가 가장 나쁜 사람 아닌가요.

어떻게 보면 記憶을 못 하는 우재한테 解冤이도 眞實을 안 알린 點은 잘못이죠. 아, 우재가 背信한 건데 해원이는 왜 喜蛛한테 復讐하느냐는 이야기도 들었어요. 그게 꼭 우재를 붙잡고 싶어서라기보다도, 우재는 처음엔 記憶이 없었고 記憶이 돌아온 後에는 對話가 되지 않다 보니 喜蛛를 붙들고 얘기한 게 아니었을까요.

實際라면 누가 더 미울 것 같아요.

萬若 結婚하려 했던 男子 親舊와 親한 언니가 그러면 저는 그 언니도 미울 듯해요. 뭐랄까, 女子 親舊들끼리의 마음이라는 게 男女 間의 사랑이랑은 또 密度가 다르잖아요. 親한 언니가 저의 헤어진 男子 親舊를 만났으면 그렇게까지 밉지는 않았을 텐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구해원은 被害者이자 加害者 같아요.

이 作品에서 안 그런 사람이 없어요. 그런 게 이 드라마의 魅力이고 보면서 마음이 힘들어지게 만드는 裝置죠. 人物들이 왜 그런 行動을 하는지는 알겠는데 그렇다고 누구 便만 들기도 그렇고요. 저는 캐릭터들이 서로 닮은 것 같아요. 서로 비슷한 面이 있다는 게 되게 가까워지는 理由가 되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싫어지는 理由가 되기도 하니까요.

이 作品과 ‘瑟의’ 雰圍氣가 完全히 다르잖아요. 다른 作品을 同時에 進行해보니 어땠나요.

처음에는 걱정이 많았어요. 多幸히 兩쪽에서 理解해주고 配慮해주셔서 잘 끝냈죠. 作品 雰圍氣가 다르니까 힘들긴 해도 나름대로 어떤 시너지를 주는 面도 있더라고요. 感情的으로 힘든 場面을 찍다가 다른 데 가면 日常的이고 便安한 場面을 찍고, 反對로 잔잔한 場面을 찍다가 쏟아내는 神이 생기면 어떤 喜悅 같은 게 느껴지기도 했어요. 나름대로 밸런스가 맞긴 했는데 體力的으로 힘들다 보니 앞으로는 그냥 한 作品씩만 熱心히 하려고요(웃음).

‘瑟의’에서 安定願(유연석 分)은 모든 걸 理解해주는 男子고, ‘너를 닮은 사람’에서 서우재는 나쁜 男子 스타일이잖아요. 實際로는 어떤 캐릭터에 더 끌리나요.

와, 極端的이다. 다음 作品에는 누가 있더라. 하하. 캐릭터는 캐릭터高 現場에서는 다 즐겁게 撮影했어요.

안 그래도 ‘너를 닮은 사람’ 메이킹 映像을 보니까 웃음이 넘치더라고요. 고현정 氏와의 呼吸은 어땠나요.

처음부터 先輩님을 무섭거나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어요. 고현정 先輩님이 하신대서 좋았죠. 撮影 前에도 많이 만났어요. 고현정 先輩님과 監督님 主導下에 열 番 程度 보고 始作했더니 撮影이 便했어요. 저도 잘 까불고 先輩도 잘 받아주시고 오히려 나중에는 너무 까부나 싶어서 自制했어요(웃음). 特히 ‘瑟의’ 撮影 前에 제 分量을 찍어놓느라 草飯部 엔딩 場面들을 몰아 찍기도 했는데, 쉽지 않은 感情 神들을 先輩가 沒入하게 도와주셔서 잘 撮影했어요.

고현정 氏는 어떤 俳優이던가요.

첫 撮影이 喜蛛와 解冤이 같이 코트를 사는 場面이었는데 한창 關係가 좋았던 時節이라 親密하게 보여야 했어요. 實際로도 宏壯히 便하게 撮影했어요. 그런데 그런 게 事實 先輩님이 便하게 對해주셔야 可能한 거잖아요. 神經 많이 써주셨어요. 모니터링도 많이 해주시고 臺本 이야기도 자주 나누고요. 宏壯히 멋있는 先輩세요.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도 없고, 믿어주니까 저도 힘든 點을 말하게 되고 든든했어요.

구해원은 늘 無表情에 낡은 草綠色 코트를 晝夜長川 입고 다니잖아요. 예쁜 옷 입고 化粧도 華奢하게 하는 役割을 해보고 싶진 않나요.

다음 作品인 드라마 ‘怪異’는 이보다 더 甚해요. 眞짜 얼마나 안 꾸미고 나올 수 있는지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웃음). 이게 若干 다른 느낌의 ‘안 예쁨’인데요. 겨울이는 꾸미지 않은 狀態이고, 해원이는 監督님이 예뻐 보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멀쩡한 사람이긴 한데 길 가다 마주쳤을 때 말 걸기 싫은 느낌이 났으면 좋겠다고요. 監督님이 얘기해주셨는데, 어떤 댓글에서 해遠邇가 너무 乾燥해 보여서 頂수리에 물을 주고 싶다는 분이 계셨대요. 그게 바로 우리가 願했던 거예요. 그래야 生氣 있던 過去와 對備가 되니까요. 예쁘게 꾸미는 건 畫報나 施賞式, 廣告에서 하면 되고 다음 作品에서도 機會가 있을 것 같아요.


美術學徒에서 俳優가 되기까지

드라마 ‘너를 닮은 사람’

드라마 ‘너를 닮은 사람’

2010年 映畫 ‘放歌? 放歌!’로 데뷔한 신현빈은 그야말로 大器晩成型이다. 演技도 늦게 始作했다. 디자인 業種에 從事한 아버지의 影響으로 어릴 때부터 美術을 배운 신현빈은 高等學校 時節 演劇 동아리에서 俳優의 꿈을 키우기도 했지만 現實을 좇아 韓國藝術綜合學校에 入學해 美術理論을 專攻했다. 美術學徒였던 그가 演技로 方向을 튼 理由는 “正말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 속에서 熱情이 없는 내 모습을 봤기 때문”이었다. ‘나중에 後悔하더라도 한 番 始作은 해보는 게 낫지 않을까’란 생각에 大學 卒業 後 無酌定 演技에 뛰어든 그는 데뷔作 ‘放歌? 放歌!’로 2011年 백상藝術大賞 女子部門 女子 新人 演技賞, 첫 드라마 ‘무사 백동수’로 같은 해 SBS 演技大賞 뉴스타賞을 受賞했다.

그러나 될성부른 떡잎으로 인정받았던 그가 정작 꽃을 피우기까지는 꽤 긴 時間이 必要했다. 映畫 ‘共助’(2017), ‘변산’(2018),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2020)과 드라마 ‘推理의 女王’(2017), ‘自白’(2019) 等을 지나 2020年 ‘瑟의’ 시리즈에서 마침내 활짝 꽃을 피웠다.

이番 作品에서 美術을 專攻한 게 도움이 되던가요.

度音이 됐어요. 美術 關聯 臺詞가 많지는 않았지만 익숙한 單語도 있고 그림 그리는 場面 撮影할 때도 語塞하지 않았어요. 喜蛛랑 그림 材料 사는 場面이나 授業할 때 누드畫 얘기하는 場面에서는 제가 臺詞를 고쳐서 하기도 했고요. 大學 同期들은 제가 그 길을 떠나왔는데 美術敎師 役割을 하니까 웃겼대요. 只今 큐레이터로 活動하는 親舊들이 있거든요.

오랫동안 해온 美術 代身 演技者로 데뷔 10年 만에 話題의 中心에 올랐어요. 氣分이 어때요.

感謝한 일이긴 한데 제가 달라진 건 없어요. 體感하는 건, 提案하는 作品 數가 늘어나고 提案이 오는 時期가 빨라졌다는 程度랄까요. 누가 그런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날을 꿈꿔오지 않았냐고요. 저는 그냥 適當히, 꾸준히 일하는 게 좋지 그런 欲望은 없었어요. ‘슬기로운 醫師生活’ 시즌 1 끝나고도 다음 시즌 作品에 影響을 미칠까 봐 6個月 程度 들어오는 提案을 拒絶했는걸요. 그러다 ‘너를 닮은 사람’은 제가 무리해서라도 하고 싶어서 選擇한 作品이에요. 신원호 監督님께 罪悚해서 얘기를 많이 나눴어요. 이番 作品 끝나고 새로 들어가는 作品과는 撮影 時期가 잘 맞아서 하게 됐고요.

腸겨울이란 人物이 워낙 많은 사랑을 받았잖아요. 한便으로는 負擔도 될 것 같아요.

負擔은 아니고 感謝한 일이죠. 다만 길지 않은 期間을 두고 連달아 다른 作品을 선보이니까 或是라도 어떤 場面에서 場겨울의 모습이 비치면 어떡하지, 그런 걱정은 했어요. 周邊에서 얘기해줬는데, 이番 作品을 보신 어머님들이 “腸겨울 先生님이 저런 사람 아니지 않았느냐”고 했대요. 다르게 보여서 多幸이에요.

신현빈 氏에게 두 作品은 各各 어떤 意味가 있나요.

‘瑟의’는 집 같은 느낌이에요. 다 家族 같아요. ‘너를 닮은 사람’은 旅行이나 留學 가서 만난 사람들 같고요. 他地에서 만났지만 그 안에서 關係가 생길 수 있잖아요. 지나고 보니 結果物이 잘 나오는 것도 重要한데 關係가 좋게 남는다는 게 貴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제가 또 다른 作品을 해가는 데 있어 影響을 주기도 하고요. 그런 點에서 저는 運이 좋아요.

‘瑟의’가 집처럼 느껴진다는 건 藝能 프로그램 ‘슬기로운 山村生活’에서도 보이더라고요.

觀察 藝能이 처음이라 걱정하긴 했는데 先輩들을 믿고 便하게 參與했어요. 카메라가 엄청 많았는데 干涉을 안 하니까 나중에는 撮影이라는 걸 잊고 놀다 온 느낌이 들었어요. 正말 재미있게 놀아서 한참 後 放送으로 보며 ‘저런 것도 했구나’ 했어요. 感謝한 일이고 좋은 追憶이에요.

그럼 ‘슬기로운 山村生活’에서 보여준 모습이 平常時와 비슷한가요. 作品 안 할 때는 무얼 하나요.

아무래도 實際 모습과 가깝죠. 저는 旅行하는 걸 좋아해요. 바쁘기도 하고 코로나19 때문에 요즘은 旅行을 많이 못 했는데 山村 生活 撮影은 일인 同時에 旅行 같아서 좋았어요. 아니면 親舊들 만나 밥 먹고 公演 보고 얘기하고 冊 보고 이런 거 좋아해요. 얼마 前에도 親舊랑 가까운 곳으로 旅行처럼 다녀오고 온라인으로 公演도 보고 맛있는 거 먹으며 하루이틀 보냈는데 正말 즐겁더라고요.

이런 疏脫함이 魅力일까요. 自身이 생각하는 신현빈의 魅力은 무엇인가요.

그걸 알아야 하는데요. 하하하. 잘 모르겠어요. 2020年 上映됐던 映畫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부터 只今까지 쭉 좋은 作品들을 만났는데, 連續해서 캐스팅되는 거에 對해 별다른 생각을 안 해봤어요. 제가 元來 작은 일에 리액션이 좋고 오히려 큰일에는 ‘그렇구나’ 하는 便이거든요. 例를 들어 구교환 先輩랑 ‘怪異’를 찍었는데, 作品을 決定한 건 봄 程度였어요. 以後 交換 先輩의 作品들이 연이어 公開되고 다 잘됐잖아요. 저는 제가 ‘怪異’ 같은 作品을 하게 돼 좋은 것보다 交換 先輩가 잘돼서 正말 기뻤어요. 어떻게 보면 짧지 않은 時間 동안 繼續 일을 해오면서 좀 덤덤해졌다고 해야 할까요.

最近 話題가 된 靑龍映畫賞 寫眞 봤나요(온라인상에서 靑龍映畫賞 施賞式場에 ‘瑟의’ 러브 라인이었던 유연석, 次期作에 함께하는 구교환과 송중기가 나란히 있는 모습이 ‘신현빈의 世界觀’이란 題目으로 話題를 모았다). 신현빈 氏 요즘 핫한 거 맞아요.

저도 弘報팀이 보내줘서 봤어요. 재밌더라고요. 그 寫眞을 봤을 때 ‘제가 좀 핫해진 건가’ 생각해보긴 했어요(웃음). ‘이런 대단한 분들이랑 일을 하다니, 내가 뭐라고 참!’ 그랬답니다.

그間 해온 作品 中 어떤 캐릭터를 좋아하나요.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를 묻는 質問이 前 어려워요. 實存하는 人物은 아니지만 제가 누구 한 名을 좋아하면 다른 캐릭터들은 섭섭하지 않을까요. 지나고 보면 다 記憶에 남고, 그래서 잘 헤어지고 싶고 그래요. 앞으로 하고 싶은 캐릭터도 마찬가지예요. 또 어떤 다른 모습이 있을까 期待하면서 每番 다음 作品을 할 때는 안 해본, 익숙하지 않은 役割을 選擇하게 되더라고요.

새해예요. 이루고 싶은 目標가 있나요.

새해 目標가 없어진 지 몇 年 됐어요. 그냥 恒常 健康하고 일 熱心히 하고 잘 놀고 그런 거예요. 어떤 目標를 세운다고 해서 더 잘되는 것 같지도 않고요. 저만 이렇게 사나요(웃음). 새해에는 旅行이나 좀 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안房劇場 次世代 퀸으로 注目받고 있는 신현빈은 앞으로 선보일 作品이 줄줄이 待機하고 있다. 撮影을 마친 티빙 오리지널 ‘怪異’는 映畫 ‘釜山行’의 연상호 監督이 劇本을 맡은 스릴러물이다. 송중기, 이성민 等과 呼吸을 맞출 JTBC ‘財閥집 막내아들’은 판타지 드라마로 早晩間 撮影에 들어간다. 또 다른 變身을 앞둔 신현빈은 “‘怪異’에서는 結婚해 아이도 있고 職業도 考古學者라 前作과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 ‘財閥집 막내아들’에서는 檢事로 나온다”며 期待感을 드러냈다. 캐릭터마다 옷 갈아입듯 새 모습을 선보이는 신현빈에게 언제쯤 익숙해질까. 신현빈은 볼수록 낯선 俳優다.

寫眞提供 최성현스튜디오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 JTBC스튜디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