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俳優 윤정희 放置설 眞實攻防|여성동아

PEOPLE

issue

俳優 윤정희 放置설 眞實攻防

글 두경아

2021. 12. 02

12年째 알츠하이머病을 앓고 있는 俳優 윤정희. 그를 둘러싼 家族 間의 葛藤이 尋常치 않다. “男便 백건우와 딸 백진희가 윤정희를 放置하고 있다”고 主張하는 윤정희의 兄弟姊妹들과, “다툼의 本質은 윤정희의 財産”이라고 主張하는 男便이자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팽팽히 맞선 狀態다. 

문희, 남정임과 함께 1960年代 1世代 女俳優 트로이카로 꼽혔던 傳說의 俳優 윤정희(77). 그女는 1967年 映畫 ‘청춘극장’으로 데뷔한 後 1960~80年代를 風靡했고, 1970年代 隱退한 두 俳優들과 달리 1994年 映畫 ‘만무방’과 2010年 ‘시’ 等에 出演하며 現役 俳優로 자리를 지켜왔다. 윤정희는 인터뷰 때마다 “90歲가 되어도 映畫를 繼續할 것”이라며 俳優 活動에 對해 剛한 意志를 보일 程度였다. 또한 世界的인 피아니스트 백건우(75)의 아내로 늘 男便과 함께하며 種種 公式 席上에도 모습을 비쳐왔다. 두 사람은 1976年 結婚해 膝下에 딸 진희(44) 氏를 두고 있다.

언제나 우리 곁에 있을 것 같았던 윤정희의 健康 以上 問題가 불거진 건 지난 2019年 11月, 백건우의 인터뷰를 통해서였다. 백건우는 “아내가 10年째 알츠하이머로 鬪病 中”이라며 “現在 深刻한 狀態”라고 告白했다. 그를 돌보고 있는 親딸도 알아보지 못할 程度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윤정희의 鬪病 消息은 다른 方式으로 팬들에게 衝擊을 안겼다. 올해 2月 5日 靑瓦臺 國民請願 揭示板에 ‘外部와 斷絶된 채 하루하루 스러져가는 映畫俳優 윤정희를 救해주세요’라는 請願이 올라온 것이다. 윤정희의 동생으로 알려진 請願者는 “2019年 4月 男便 백건우와 딸이 서울에서 治療를 받던 윤정희를 파리로 끌고 갔다. 現在 윤정희는 本人의 집에서 쫓겨나 파리 外郭의 아파트에서 홀로 알츠하이머 및 糖尿病 鬪病 中”이라며, “백건우는 아내를 만나지 않은 지 2年이 훨씬 넘었고, 아내의 病看護度 못 하겠다면서 兄弟들한테 떠넘긴 지 오래”라고 主張했다. 윤정희는 6男妹 中 맏이로, 5名의 손아래 兄弟姊妹들이 있다. 이와 함께 2019年 윤정희의 親同生 3名이 백건우와 딸 진희 氏에 對한 財産, 身上 後見人 地位 異議申請을 프랑스 法院에 提起했다가 敗訴한 事實도 알려졌다. 그해 9月 프랑스 1審에서 敗訴했고, 파리高等法院에 抗訴해 지난해 11月 最終 敗訴했다. 파리高等法院은 “손미자(윤정희의 本名)가 配偶者 및 딸과 親密한 關係를 맺고 있다. 現在 그女는 安全하고 친숙한 環境에서 安樂한 條件을 누리고 있다”고 判斷했고, “配偶者와 딸이 그女에게 愛情을 보이지 않으며, 그女가 適切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있고 金錢的 橫領이 疑心된다”는 主張은 根據가 없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한 法院은 最終的으로 딸 백진희와 後犬協會 A.S.T를 共同後見人으로 적합하다고 判斷했다.

그동안 백건우는 윤정희 兄弟姊妹 間의 紛爭에 있어서 公式的인 反駁을 한 적은 없다. 다만 백건우의 公演奇劃社 빈체로는 “거짓이며 根據 없는 主張”이라면서, “윤정희는 딸 아파트 바로 옆집에서 家族과 法院이 指定한 看病人의 따뜻한 돌봄 아래 生活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反駁했다. 또한 백건우는 올해 2月 公演을 위해 入國했을 當時, “윤정희 氏는 하루하루 아주 平穩하고 평화롭게 지낸다”면서 “家庭事로 떠들썩하게 해서 罪悚하게 생각한다”는 짧은 立場만을 밝혔을 뿐이다. 그랬던 그가 지난 9月 7日 放映됐던 MBC ‘PD手帖’ 1302回 ‘사라진 俳優, 成年後見의 두 얼굴’ 放映 後, 이를 反駁하는 公式 報道 資料를 내고 10月 28日 서울 瑞草區 흰물결아트센터에서 法律代理人 정성복 辯護士와 함께 記者會見 자리를 마련했다.


爭點 1. 백건우, 이제야 立場을 밝힌 理由

10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아내 윤정희 방치설에 관한 입장을 밝힌 백건우.

10月 28日 記者會見을 열고 아내 윤정희 放置설에 關한 立場을 밝힌 백건우.

백건우는 여러 疑惑에 對한 立場을 밝히기에 앞서 그間의 事情을 說明했다. 그는 “윤정희 兄弟姊妹들이 그間 靑瓦臺 揭示板을 비롯해 여러 方法으로 虛僞 事實을 主張해왔지만, 여러분이 가슴속에 담고 있는 映畫俳優 윤정희의 모습을 지키기 위해 只今까지 특별한 對應을 하지 않았다”며, “現在 윤정희는 每日 평화롭게 自身의 꿈속에서 살고 있다”고 傳했다.



백건우가 記者會見을 마련한 契機는 MBC ‘PD手帖’ 報道였다. 그는 이 報道에 對해 “윤정희가 放置됐고, 家族들에게 保護도 받지 못하고 있다고 歪曲 報道를 했다”면서 “윤정희의 삶을 힘들게 하는 이들은 윤정희의 選擇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그리고 癡呆에 對한 理解가 不足한 兄弟姊妹”라고 主張했다. 또한 “‘PD手帖’ 放送 以後 根據 없는 말이 너무 오랫동안 反復되고 파파라치들이 陣을 치고 있어서 딸이 자유롭게 生活도 못 했다”고 하소연했다. 게다가 “윤정희의 父母와 男妹들에게 오랫동안 많은 經濟的 도움을 주었고, 첫째 동생이 自身의 돈을 빼돌린 事實을 알고 나서도 그에 對해 問題 삼지 않았으며 또 外部에 알려지지 않기를 바랐다”고 主張했다.

爭點 2. 財産 싸움이 問題의 核心?

백건우는 이 紛爭의 核心을 財産 싸움으로 보고 있다. 鄭 辯護士는 “이番 事件의 發端은 (윤정희의) 첫째 동생 A 氏가 백건우의 韓國 演奏料 21億원을 無斷 引出한 것”이라는 主張을 폈다. A 氏는 1980年부터 백건우의 韓國 演奏料를 管理해왔는데, 殘高 內譯을 속이며 21億餘원을 無斷 引出했다는 것이다. 또한 백건우의 計座에서 A 氏, 셋째 동생 B 氏 計座로 移替된 돈도 確認했다고 主張했다. 게다가 1980年부터 2002年까지는 銀行 計座 內譯을 確認할 수 없어 얼마나 더 많은 돈이 사라졌는지 알 길이 없다고 했다. 백건우가 2019年 3月 28日 이런 事實을 알고 銀行 計座 祕密番號를 變更한 以後에는 A 氏와 連絡할 수 없었다고 한다. 백건우는 이런 事實을 根據로 지난 10月 27日 A 氏를 特定犯罪 加重處罰 等에 關한 法律 違反과 橫領 等의 嫌疑로 告訴했으며, “윤정희 兄弟들이 여러 經路로 백건우의 名譽를 毁損한 것에 對해서는 告訴를 檢討 中”이라고 밝혔다.

한便 윤정희의 넷째 동생 C 氏는 백건우 側의 記者會見 前날인 10月 27日 言論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白 氏 主張을 正面 反駁했다. 21億원이 無斷 引出됐다는 백건우의 主張과 關聯해서는 “그런 큰돈이 實際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A 氏에 따르면) 백건우가 1年에 3?4番 韓國에 올 때마다 유로貨로 바꿔 프랑스로 가져갔다고 한다”며, “백건우가 輿論을 糊塗하기 위해 거짓으로 財産 問題를 繼續 提起한다”고 主張했다. 또한 A 氏가 1980年부터 韓國 演奏料를 管理하고 殘高 內譯을 虛僞로 알렸다는 것에 對해서도 “A 氏는 當時 韓國에 없었고, 1995年에야 入國했다. A 氏가 (演奏料) 管理를 맡은 건 2005年頃이며 그 前에는 어머니와 윤정희가 管理했다”고 反駁했다. 또한 巨額 引出을 問題 삼아 祕密番號를 바꾼 後 A 氏와 連絡할 수 없었다는 主張과 關聯해서는 “連絡을 끊은 當事者는 백건우”라면서, “兄弟들의 보살핌을 받을 當時 윤정희는 백건우에게 繼續 電話했으며, 後날 백건우는 집 電話 코드를 빼놓으라고까지 했다”고 말했다.

2019年 윤정희가 韓國에 있을 當時 백건우가 連絡을 받지 않았다는 內容은 ‘PD手帖’ 放送을 통해서도 提起된 疑惑이다. ‘PD手帖’에서는 “(윤정희는) 男便을 찾으며 하루에 數十 番 電話를 걸기도 했습니다. 連結은 잘 되지 않았습니다”라는 內容이 放映되기도 했다. 이에 對해서 백건우는 “알츠하이머 症勢로 因해 電話를 건 事實을 몇 分 後 잊어버리는 윤정희는 繼續 A 氏에게 電話를 걸게 해 하루에 50~60通의 電話를 걸었다”면서, “그런 날에는 演奏에 集中을 할 수 없었다”고 當時 狀況을 털어놓았다.


爭點 3. 兄弟姊妹 交涉權 制限, 過度한 干涉?

윤정희의 兄弟姊妹들이 줄곧 主張해온 內容은 “백건우와 딸 賑餼가 동생들과의 만남을 막고 있다”는 것이다. 最近 C 氏는 SNS를 통해 “現在 백건우 父女와는 全혀 連落되지 않고, 極히 制限的이었던 윤정희와의 通話와 만남도 完全히 遮斷됐다”고 主張했다. 이에 對해 白 氏 側은 “프랑스 高等法院이 윤정희가 동생들과 만나거나 通話하는 것을 制限한 데 따른 것이다. 딸이 後見人 權限을 濫用한 것은 全혀 없다”고 傳했다.

이에 對해서는 프랑스의 共同 後見人 制度와 後犬協會 A.S.T.의 立場에 對한 理解가 必要하다. 이들은 被成年後見人(돌봄을 必要로 하는 成人)의 私生活 保護와 心理的 安定을 最優先으로 둔다. 2020年 11月 17日 파리高等法院의 最終 判決文 中 面接交涉權에 對한 內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윤정희는 親姻戚을 비롯한 모든 第3者를 自由롭게 面接할 權利가 있다”고 했지만, “問題가 發生하는 境遇 判事의 決定에 따른다”고 明示했다. 具體的인 判決은 다음과 같다.

“윤정희의 兄弟姊妹들이 그女와 通話하거나 直接 訪問해 그女가 俳優라는 事實을 상기시키고 映畫 撮影에 對한 이야기를 하려 被成年後見人의 心的 不安을 招來할 危險이 있다는 것을 確認했다. 또한 被成年後見人은 韓國의 有名한 映畫俳優이며, 入院 中인 그女의 모습을 撮影한 것과 關聯해 私生活 侵害로 告訴가 提起됐다. (中略) 그러므로 A.S.T.는 동생들과 通話하거나 만남을 가질 때에도 被成年後見人의 情緖的 安定을 維持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들의 不安을 招來하는 發言을 되풀이 할 境遇 이를 後見判事에 提訴할 수 있다.”

그러나 以後 ‘PD手帖’ 等의 媒體가 取材를 위해 윤정희에게 接觸한 뒤부터 面接交涉權은 더욱 嚴格해졌다. 라니쉬마른(lagny sur marne) 地方法院 決定文에 따르면 “2021年 10月 18日 審問에서 後見人들은 兄弟姊妹의 방문권을 嚴格하게 規定하고, 一時的으로 假想訪問(畫像電話 또는 電話)을 禁止할 것을 要請했다. 백진희와 A.S.T. 協會는 分期別로 한 番씩 A.S.T. 代理人의 仲裁 下에 兄弟姊妹가 被成年後見人을 訪問할 수 있도록 했고, 月別 電話 通話도 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고 明示했다.


爭點 4. 윤정희의 現在 狀態는

알츠하이머 투병 사실이 알려지기 전인 2016년에 만난 윤정희.

알츠하이머 鬪病 事實이 알려지기 前인 2016年에 만난 윤정희.

윤정희의 現在 狀態는 어떨까. 백건우는 “몇 分 內로 모든 걸 잊어버린다. 무슨 얘길 했든 누굴 만났든 몇 分을 가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알츠하이머에 對해서 사람들이 잘 모르는 거 같다”며 “事實 옆에서 看護해보지 않으면 正말 알 수 없다. 지난 10年 동안 쉽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또한 그는 “只今이 理想的인 生活이다. 알츠하이머 患者에게는 環境 變化가 좋지 않다. 家族 가까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傳했다.

윤정희는 2019年 9月 딸 진희 氏의 집 바로 옆에 居住할 집을 求해 移徙했다. 몇 階段만 내려가서 밖으로 나가면 바로 보이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딸이 每日 訪問해 돌보고 있으며, 午前과 낮에 돌보는 看病人과 午後 티타임에 오는 看病人이 있다고 한다. 저녁 以後에는 貰入者 오드리(旣存 月貰의 20%만 내고 살면서 午後 6時 以後 돌봄을 맡는 貰入者)가 돌보고 있다. 看護助務士가 每週 2~3回 訪問하고 看護師도 2~3個月에 1回 訪問해 健康을 체크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持病인 糖尿病도 定期的으로 檢診을 받아 藥을 處方받는데, 윤정희가 파리에 온 後 安定과 平和를 찾아 血糖 數値가 낮아졌다고 밝혔다.

한便 記者會見場에 同席한 公演奇劃社 職員은 지난 9月 백건우와 함께한 자리에서 윤정희와 實際로 만났다고 밝히며, “相對가 누구인지는 記憶을 못 하는 것 같았지만, 워낙 많은 사람을 相對하는 俳優로 살아와서인지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傳했다.

現在 백건우는 10月 25日 言論仲裁委員會에 ‘PD手帖’을 相對로 訂正 報道를 要請하는 한便, 總 11億원의 損害賠償請求 調整을 申請했다. 그러나 ‘PD手帖’ 側은 11月 解明 資料를 내면서 “이 放送은 成年後見制度의 問題點을 照明하는 公益的인 目的을 지닌 것으로, 客觀的 事實에 어긋나지 않고 (中略) 이 事件 放送이 不法行爲에 이른다고 볼 수 없다”고 反駁한 狀態다.

寫眞 박해윤 지호영 記者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