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魅力的인 콘텐츠로 都市 브랜드 價値 높이는 김한근 江陵市場|여성동아

PEOPLE

people

魅力的인 콘텐츠로 都市 브랜드 價値 높이는 김한근 江陵市場

글 金明熙 記者

2020. 11. 23

江陵이 하나의 都市를 넘어 魅力的인 브랜드로 발돋움하고 있다. 놀러 가고 싶은 곳 江陵을 살고 싶은 競爭力 剛한 都市로 만들어가고 있는 김한근 市長을 만났다.

강릉시청 1층에 조성된 책문화센터에서 만난 김한근 시장. 책문화센터의 디자인은 강릉을 커피 메카로 만든 김용덕 테라로사 대표의 재능 기부로 이루어졌다.

江陵市廳 1層에 造成된 冊文化센터에서 만난 김한근 市場. 冊文化센터의 디자인은 江陵을 커피 메카로 만든 金容德 테라로사 代表의 才能 寄附로 이루어졌다.

바다를 보러, 맛있는 커피가 마시고 싶어서, 싱싱한 膾가 먹고 싶어서, 맑은 空氣가 그리워서…. 江陵으로 旅行을 떠나는 理由는 너무나도 많다. 이렇게 한 番, 두 番 江陵의 魅力에 빠진 사람들 가운데 한 달 살기, 1年 살기를 하다가 江陵에 뿌리는 내리는 이들도 늘고 있다. 全國 大部分 地自體의 人口가 減少하는 가운데 江陵의 人口는 지난해 5百 名 가까이 增加했다. 올 들어서도 持續的으로 늘고 있는 趨勢이며, 9月에만 1百51名이 늘었다. KTX 江陵線 開通 以後 接近性 向上에 따른 企業 誘致와 일자리 創出, 都市 環境 改善 等이 그 祕訣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깨끗한 環境 및 自然 인프라에 魅力的인 콘텐츠를 차곡차곡 채워온 德分이기도 하다. 江陵의 地方色을 살린 常設 文化 公演으로 沈滯에 빠진 公演界에 活力을 불어넣고 觀光 要素를 多邊化하는 것부터 어린이집 通學 車輛에 同乘者를 支援해 安全事故를 막는 等 多樣한 分野에서 놀러 가고 싶은 都市, 살고 싶은 都市로서의 競爭力을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變化의 中心에 있는 김한근(57) 市長은 강릉고와 서울대 哲學科를 거쳐 1994年 立法考試에 合格, 國會事務處 5級 事務官으로 公職 生活을 始作했다. 2008年부터 3年間 駐中國 大使館 公使參事官으로 勤務한 中國通이기도 한 金 市長은 2018年 民選 7期 市場으로 當選돼 2年여 間 施政을 이끌어 오고 있다. 

김한근 市場 體制 出帆 以後 강릉시는 굵직한 國際 行事 誘致와 政府 主催 公募事業 選定에서 두드러진 成果를 내고 있다. 江陵은 2022年 世界合唱올림픽, 2024年 江原冬季靑少年올림픽 誘致 成功에 이어 ‘交通올림픽’이라 불리는 2026年 ITS(知能型交通體系) 世界總會 國內 候補 都市로 選定됐다. 또한 觀光據點都市, 열린 觀光地 造成 公募事業, 都市再生事業, 스마트 畜産 ICT 示範團地, 東海岸 헬스케어 · 힐링 融合 비즈니스 生態系 構築, 農村 新活力 플러스事業, 열린 觀光地 造成 公募事業 等에도 選定돼 國費를 確保하고 市民들 삶의 質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이러한 成果에 힘입어 김한근 市長은 지난 10月 大韓民國 憲政對象(自治行政 部門)을 受賞했다. 大韓民國 憲政對象은 (寺)大韓民國헌정회가 全國 廣域·基礎 自治團體長 等 選出職 公職者 가운데 憲法 價値 守護와 國民 福利 增進에 寄與한 人物을 選定해 施賞한다. 金 市長은 觀光據點都市 等 大規模 政府 公募事業 選定과 未來人材育成財團 支援을 통한 地域 優秀人材 發掘 育成 等 地方自治 發展 善導와 國家브랜드 價値를 높였다는 評價를 받았다. 

江陵의 날씨가 大體로 그러하듯 11月의 눈부시게 맑은 날, 사람 좋은 웃음을 지닌 김한근 市場과 마주앉았다.




大韓民國 憲政大賞 受賞을 祝賀드립니다. 1回라서 더욱 뜻깊은 듯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絶體絶命 危機 狀況 속에서도 江陵市民들의 獻身, 公職者들의 熱情과 犧牲이 이룬 快擧입니다. 지난 2月 코로나 바이러스가 國內로 擴散됨에 따라 강릉시는 필터 交替型 市民 安心 마스크를 自體 製作하고 全 市民에게 迅速히 普及하는 等 先制的으로 對應했습니다. 市民團體는 才能 寄附를 통해 綿 마스크를 直接 製作했고, 通·李·班長님들은 1千3百餘 名의 公務員들이 休日과 夜間作業을 해 掃墳·包裝한 市民 安心 마스크를 市民들에게 迅速하게 配付해 주셨죠. 필터 交替型 市民 安心 마스크 製作 普及, 共同住宅 抗菌 필름 附着, 中國人 留學生 및 特別管理地域 軟膏 大學生 選別診療所 精密檢査 實施, 海水浴場 드론 防疫 等의 코로나 豫防 施策은 全國 地自體 最初로 施行되었고요. 德分에 우리 詩는 코로나 淸淨 地域으로 靑瓦臺, BBC, NHK 等 國內外에서 K防疫의 優秀 事例로 評價받고 있습니다. 

또 危機 속에서도 希望을 만들어냈습니다. 大規模 政府 公募事業에 未來 成長 動力 마련과 是非 負擔을 最少化하는 戰略으로 死活을 걸고 挑戰해 2018年 70件 3百53億원, 2019年 73件 1千4百78億원, 2020年 現在 70件 2千3百億원을 確保했으며 年末까지 3千億원 確保가 可能할 展望입니다. 全國 有數 地自體들과 熾烈한 競爭 끝에 얻어낸 成果인 만큼 市民들의 보다 나은 삶과 未來 成長을 위한 各種 事業을 순조롭게 推進하겠습니다. 

江陵의 觀光都市 位相이 漸漸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KTX 開通이 큰 役割을 하기는 했지만, 觀光 콘텐츠와 인프라도 많이 强化된 듯합니다. 江陵의 가장 큰 競爭力은 무엇인가요. 

江陵은 鏡浦 바다를 비롯해 수많은 빼어난 自然景觀과 烏竹軒·선교장 等 優秀한 傳統 文化遺産이 있으며 最近 코로나19 以後에는 언택트·車泊旅行 等에 적합한 뉴 노멀 觀光地로 急浮上 中입니다. 여기에 다양한 海洋 레포츠 體驗이 可能하고 씨마크, 라카이 等 水準 높은 施設의 호텔과 리조트를 保有하고 있어 滯留型 高級 旅行도 可能하죠. 우리 詩는 여기에 머물지 않고 스마트 革新 地域商圈 支援 마케팅 플랫폼 ‘휙 파인패스(PINE PASS)’를 基盤으로 골목商圈 小商工人과 旅行者를 잇는 細心한 觀光 서비스를 提供해 觀光客들이 더 便하고 즐겁고 安全하게 旅行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갈 計劃입니다. 

江陵을 찾는 사람들에게 市長님이 推薦하는 旅行地가 있다면.

江陵 오죽韓屋마을을 推薦해드리고 싶습니다. 江陵 오죽韓屋마을은 韓屋의 特徵을 살려 자연스럽고 언제 보아도 정겨운 空間으로 造成돼 있습니다. 비록 華麗하지는 않지만 資材 本然의 長點을 살려 端雅하고 담백한 韻致를 자아내며 마을 곳곳에 심어진 대나무 景觀은 바라보는 것만으로 마음이 차분해지고 安定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世界 最初 母子(母子) 貨幣 人物의 誕生地인 烏竹軒과 連繫해 栗谷의 思想을 배울 수 있는 人性 敎育長과 다양한 傳統文化 體驗을 運營하고 있습니다. 特히 지난 6月부터는 江陵 헬스케어 힐링센터를 오픈하고 오죽(烏竹, 검은 대나무)을 活用한 뷰티테라피, 로컬 푸드를 活用한 푸드테라피, 冥想 프로그램 等을 運營하고 있습니다. 지난 가을엔 烏竹軒의 烏竹에서 꽃이 피었습니다. 60年이나 1百20年 만에 핀다는 神祕로운 꽃인데, 예부터 貴하고 상서롭다 하여 幸運의 象徵으로 여겨졌죠. 오시는 분들 모두 좋은 기운을 받아가시리라 생각합니다.

江陵에 놀러 가면 무엇부터 먹어야 할지 苦悶이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市長님의 ‘最愛’ 飮食은 무엇인가요.

膾를 비롯한 生鮮 料理, 막국수, 腸칼국수, 꼬막비빔밥 等 맛있는 飮食이 너무 많죠. 그中에서도 超黨순豆腐에 對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경포호 옆에 位置한 秒當(草堂)은 朝鮮時代 女流 文人 許蘭雪軒과 ‘洪吉童傳’의 著者인 許筠의 生家가 位置한 곳입니다. 草堂은 아버지 許曄 先生의 號(號)고요. 超黨순豆腐는 소금 代身 맑은 東海 바닷물을 看守로 使用해 부드럽고 고소하죠. 맛도 맛이지만 어머니들이 새벽부터 豆腐를 만들어 江陵市場에 내다 팔아 子女 學費를 마련한 스토리가 있는 飮食입니다. 江陵 어머니들의 애틋한 子息 사랑이 담겨 있는 飮食이라 個人的으로 더 좋아합니다.


강릉의 명소로 꼽히는 안목해변 커피거리와 바라만 봐도 힐링이 되는 
왕산 고랭지 채소 재배단지.

江陵의 名所로 꼽히는 眼目海邊 커피거리와 바라만 봐도 힐링이 되는 王山 高冷地 菜蔬 栽培團地.

最近 文化體育觀光部의 ‘열린 觀光地 造成 公募事業’에 選定됐는데, 實行 方案이나 準備 狀況도 궁금합니다. 

‘열린 觀光地 造成 公募事業’은 障礙人, 高齡者, 영·幼兒 同伴 家族 等 移動 脆弱階層이 便利하고 安全하게 旅行할 수 있도록 旣存 觀光地를 개·補修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體驗型 콘텐츠를 開發하는 事業입니다. 우리 詩는 ‘2021年 열린 觀光地 造成 公募事業’에 江陵솔向樹木園과 江陵統一公園, 許筠·許蘭雪軒 記念公園 等 3곳이 選定됐습니다. 앞서 2016年 정동진 모래時計公園, 올해 江陵커피거리·鏡浦 海邊·연곡海邊 솔香氣 캠핑場 選定에 이어 2021年 3個 觀光地가 連續 選定됨에 따라 全國 最多 選定(3回) 및 2021年 事業이 마무리되면 가장 많은 열린 觀光地(7個所)를 保有하게 됩니다. 

올해부터 2021年 열린 觀光地 造成事業이 마무리될 때까지 2年間 國費와 是非 等 總 30億원을 投入해 無障礙 觀光 環境 造成, 安全 및 便宜 施設을 設置해 觀光客 누구나 旅行의 餘裕와 즐거움을 더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補强할 計劃입니다. 또 2024年까지 5年間 總 1千億원이 投入되는 觀光據點都市 事業과 열린 觀光地 造成事業을 連繫해 코로나19로 인한 觀光 環境 變化에 先制的으로 對應하고, 강릉시 全域을 無障礙 觀光地로 造成해 世界的인 觀光都市로서의 面貌를 갖추어나갈 計劃입니다. 

是正을 運營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瞬間은 언제였나요. 

우리 詩는 그동안 世界 有數 都市들의 專有物로 여겨지던 大規模 國際 行事들을 잇달아 誘致하고 있는데 그런 成果가 있을 때마다 宏壯히 보람을 느낌니다. 2022年 世界合唱올림픽과 2024年 江原冬季靑少年올림픽 誘致 都市에 이어 2026年 ITS 世界總會 國內 候補 都市로 選定됐거든요.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으로 比喩될 程度로 競爭 都市에 비해 인프라, 人口, 財政 規模 等이 不利했지만 ‘작지만 剛한 都市’라는 江陵만의 差別化된 强點을 前面에 내세워 誘致 當爲性을 强調하며 主催 側을 說得했죠. 2026年 ITS 世界總會 最終 誘致는 臺灣의 타이베이와 競合 中이지만, 內實 있고 차분하게 準備하여 全 世界에 江陵의 底力과 力量을 다시 한番 立證해 보이겠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行事 開催를 통해 世界 1百餘 個國 20萬 名의 사람들이 江陵을 찾고, 約 2千億원 以上의 天文學的인 經濟 誘發 效果는 勿論 貨幣 價値로는 換算할 수 없는 大韓民國과 江陵의 브랜드 價値 上昇을 期待할 수 있습니다. 

10年 後 강릉시는 어떤 모습일까요. 市長님의 비전이 궁금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時代는 4次 産業革命 分野가 大勢를 이루며 經濟와 社會 秩序의 再編 等 새로운 變化로 準備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隔差는 深化될 展望입니다. 강릉시는 코로나19 危機를 슬기롭게 克服하는 것은 勿論 포스트 코로나 時代 世界的인 都市로 거듭나기 위해 力量과 智慧를 結集하고 있습니다. 뉴욕, 런던, 파리, 로마같이 선망받는 世界的인 都市는 歷史와 文化, 藝術이 살아 숨 쉬는 곳입니다. 都市 곳곳의 깊이 있는 藝術과 文化를 基盤으로 觀光 콘텐츠를 開發해 世界人의 머릿속에 江陵이라는 이미지를 刻印시킬 수 있도록 소프트 파워를 强化하고 있습니다. 또 앞에서 言及한 各種 國際 行事를 成功的으로 開催해 都市 브랜드 價値를 높이겠습니다. 

高速鐵道 廣域交通網 擴充으로 交通 與件도 劃期的으로 改善됩니다. 2022年 江陵~釜山 2時間, 2025年 江陵~서울 南部圈 1時間 30分, 2026年 江陵~忠淸~湖南 强豪 軸 3時間 30分으로 主要 都市와 빠르게 連結됩니다. 이와 함께 來年에 東海北部線이 着工되고 南北의 끊어진 鐵길이 이어지면 物流를 통해 새로운 北方 時代가 열릴 것입니다. 강릉시는 이러한 與件 變化에 발 빠르게 對應하고자 物流와 産業 그리고 住居가 어우러진 複合 用紙 槪念의 허브據點團地를 戰略的으로 造成하고 있습니다. 江陵驛은 大陸으로 가는 國際 列車 始發驛이 되고 물類·經濟·觀光의 시너지 效果를 통해 東北亞 經濟 指導는 새롭게 바뀔 것입니다.

寫眞 홍중식 記者  寫眞提供 江陵市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