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민호·이용대·윤진희·이배영, 베이징올림픽 빛낸 스포츠 스타 感動 뒷얘기|여성동아

PEOPLE

Thank you! Golden Summer④

최민호·이용대·윤진희·이배영, 베이징올림픽 빛낸 스포츠 스타 感動 뒷얘기

글·김민지 記者 / 寫眞·동아일보 寫眞DB파트

2008. 09. 17

올여름 中國의 首都 베이징에서는 수많은 選手가 뜨거운 땀을 흘리며, 그보다 더 뜨거운 感動을 우리에게 膳物했다. 大韓民國에 첫 金메달 消息을 傳한 柔道의 최민호부터 메달 獲得에는 失敗했지만 眞正한 스포츠맨십을 보여준 力道의 이배영까지, 지난 20餘 日間 大韓民國을 幸福하게 해준 感動 神話의 主人公들을 紹介한다.

최민호·이용대·윤진희·이배영, 베이징올림픽 빛낸 스포츠 스타 감동 뒷얘기


萬年 3位 설움 딛은 ‘한판勝의 사나이’ 최민호
베이징올림픽이 낳은 첫 番째 스타는 男子誘導 60kg級에서 金메달을 딴 최민호(28)다. 決勝戰 競技 始作 2分여 만에 오스트리아의 루드비히 파이셔를 화끈한 한판勝으로 물리친 그는, 勝利가 確定된 瞬間 그대로 매트 위에 엎드려 눈물을 쏟았다. 그동안 겪은 쓰라린 試鍊을 씻어내는 기쁨의 눈물이었다.
베이징올림픽 前까지 최민호의 別名은 ‘萬年 3位’. 世界 最頂上級 技倆을 갖고 있으면서도 恒常 優勝 門턱에서 挫折하는 不運 때문이었다. 2002年 釜山아시안게임, 2004年 아테네올림픽, 2007年 世界選手權大會에서 최민호는 늘 優勝 候補였지만, 豫期치 않은 負傷과 컨디션 亂調로 番番이 銅메달에 머물렀다. 최민호는 “처음엔 메달을 딴 것만으로도 기뻤는데 周圍 反應은 그렇지 않았다. 많이 외로웠고, 술을 마시며 彷徨도 했다”고 當時를 回想했다. 그러나 ‘마지막’이라는 覺悟로 다시 柔道服을 입은 뒤 그는 같은 代表팀 選手들조차 혀를 내두를 程度로 毒하게 練習에 매달렸다. 키는 163cm지만 筋肉量이 많아 늘 70kg에 肉薄하는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 좋아하는 三겹살과 燒酒도 입에 대지 않았다. 베이징올림픽 誘導 73kg級에서 銀메달을 딴 王機春은 이런 최민호에 對해 “다른 選手들이 沿襲하다 힘들어 쉬려 할 때도, 민호型은 꼭 거기서 더 하려 한다. 보이지 않는 努力을 宏壯히 많이 한다”고 말했다. 올여름 베이징에서 최민호는 豫選부터 決勝까지 다섯 판을 내리 한판勝으로 이기는 鬪魂을 發揮하며 그間의 아픔까지 모두 메다꽂았다.

최민호·이용대·윤진희·이배영, 베이징올림픽 빛낸 스포츠 스타 감동 뒷얘기

金메달 確定된 瞬間 카메라 向해 윙크 날린 당찬 新世代 이용대
빼어난 實力 못지않게 잘생긴 外貌와 潑剌한 性格으로 큰 기쁨을 膳賜한 스타도 있다. 배드민턴 混合複式에서 李孝貞(27)과 짝을 이뤄 12年 만에 大韓民國에 金메달을 안긴 이용대(20). 그는 世界 랭킹 1位 인도네시아 팀을 2對 0으로 꺾고 金메달을 確定지은 瞬間 카메라를 向해 깜찍한 윙크를 날려 話題를 모았다. 歌手 이승기를 닮은 秀麗한 外貌로 金메달 受賞 前부터 눈길을 끌었던 그의 윙크를 받은 人物은 어머니. 이용대는 “韓國에서 TV를 보고 계실 엄마를 向해 윙크한 것”이라며 “只今은 女子親舊가 없지만 金메달을 땄으니 앞으로 어떻게든 생길 것 같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番 올림픽을 통해 처음 注目받았지만, 事實 이용대는 배드민턴 熱氣가 높은 인도네시아에서는 이미 톱스타라고 한다. 그의 複式 파트너 李孝貞은 “인도네시아가 主催하는 國際大會에 參加할 때면 現地 女學生들이 우리말로 ‘용대, 용대, 死因’이라고 외쳐 놀라곤 했다”고 傳했다. 初等學校 2學年 때 趣味로 라켓을 잡은 뒤 금세 頭角을 나타내 和順中學校 3學年 때 最年少 國家代表로 拔擢된 이용대는 和順實業高等學校 時節 國內 高校大會에서 42錢 42勝을 記錄하며 ‘용대不敗’라는 말을 만들어냈던 實力者. 올해 나이 스무 살로, 2012年 런던올림픽에서 또 한 番 우리에게 큰 기쁨을 줄 選手로도 期待를 모으고 있다.

최민호·이용대·윤진희·이배영, 베이징올림픽 빛낸 스포츠 스타 감동 뒷얘기

“엄마 같던 코치님 靈前에 銀메달을 바칩니다” 윤진희
力道 53kg級에서 銀메달을 거머쥔 윤진희(22)도 薰薰한 感動 스토리의 主人公이다. 윤진희는 왼쪽 무릎 負傷에도 不拘하고 引上 94kg, 聳上 119kg을 들어올려 世界에서 두 番째로 높은 자리에 올랐다. 그의 銀메달이 더 큰 感動을 주는 건 어려운 家庭環境을 딛고 이룬 結實이기 때문. 윤진희는 메달을 딴 뒤 “제게 엄마 같았던 김동희 先生님께 榮光을 돌리고 싶다”고 말하다 왈칵 눈물을 쏟았다.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가 再婚해 할머니 손에서 어렵게 자란 윤진희는 高等學校 때 할머니마저 世上을 떠나 혼자가 됐다. 그때 윤진희를 돌봐준 사람이 當時 力道 代表팀 코치였던 故 김동희氏. 金 코치는 家庭形便이 어려운 윤진희를 위해 私費를 털어 訓鍊費를 보태주고, 좀처럼 살이 붙지 않아 苦生할 때는 비싼 補藥을 사 먹이는 等 最善을 다해 도왔다고 한다. 그런데 지난 4月, 올림픽을 不過 넉 달 앞두고 癌으로 36年間의 짧은 生을 마감하면서 榮光의 瞬間을 보지 못한 것. 力道 代表팀 오승우 監督은 金 코치의 遺骨을 쌌던 종이를 베이징으로 가져가, 넋으로나마 그가 누구보다도 아꼈던 弟子 윤진희의 競技 모습을 보게 했다.

최민호·이용대·윤진희·이배영, 베이징올림픽 빛낸 스포츠 스타 감동 뒷얘기

金메달보다 빛난 眞正한 스포츠맨십 이배영
力道 69kg級에 出戰한 이배영(29)은 메달은 따지 못했지만 빛나는 스포츠맨십으로 큰 感動을 준 選手다. 그의 試鍊은 聳上 1次 時期에서 184kg의 바벨을 들어올리려다 왼쪽 종아리에 쥐가 나면서 始作됐다. 다리 痛症 때문에 力器를 떨어뜨린 이배영은 待機室에서 마그네슘을 먹고 바늘로 다리를 찔러 피를 내는 應急措置를 한 뒤 2次 時期 再挑戰에 나섰지만 또다시 失敗하고 말았다. 그가 世上을 놀라게 한 건, 모두 다 棄權을 생각하던 그때 다리를 절뚝거리며 다시 力技 앞에 섰기 때문. 3次 時期에서도 끝내 바벨을 들어올리지 못했지만, 이배영은 플로어에 쓰러지면서까지 바벨을 잡은 두 손만은 놓지 않는 鬪魂을 發揮해 깊은 印象을 남겼다. 競技 後 “前 오늘 꼴찌를 했습니다. 그러나 제 마음속에서는 제가 1等입니다”라고 말한 이배영의 말처럼, 그는 中國 官營放送社인 CCTV가 放送한 ‘올림픽 精神을 빛낸 選手’ 프로그램에 紹介되는 等 메달리스트 못지않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