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쁘지 않았던 TRUMP COLLECTION|여성동아

PEOPLE

#trump #flotus

나쁘지 않았던 TRUMP COLLECTION

editor 정희순

2017. 11. 30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就任 以後 처음으로 韓國을 訪問했다. 트럼프 大統領의 國會 演說부터 멜라니아 女史의 패션 外交까지. 빠트리면 서운한 트럼프 大統領의 韓國 訪問期.

지난 11月 7日, 도널드 트럼프(71) 美國 大統領이 韓國을 訪問했다. 트럼프 大統領은 11月 3日부터 14日까지 아시아 5個國 巡訪길에 올랐는데, 韓國은 첫 訪問國인 日本에 이어 두 番째 訪問國이었다. 文在寅 政府 出帆 以後 外國 國家元首가 ‘國賓’ 資格으로 韓國을 訪問하는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더군다나 北韓의 核 問題에 全 世界의 耳目이 쏠려 있는 터라 트럼프의 이番 韓國 訪問은 現 政府의 外交 力量을 가늠해보는 試驗臺이자, 全 世界 言論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빅 이벤트’였다. 

美國의 퍼스트레이디 멜라니아 트럼프(47) 女史도 男便과 함께 韓國을 찾았다. 키 180cm로 모델 出身인 멜라니아 女史는 이番 訪韓에서 패션으로 큰 話題를 모았다. 1泊 2日의 韓國 訪問 期間 동안 멜라니아 女史가 선보인 衣裳은 세 벌. 專用機에서 내릴 때 입었던 코트와 靑瓦臺 晩餐場에서 입은 드레스, 이튿날 顯忠院 參拜 時 입은 올 블랙 룩은 TPO(Time, Place, Occasion)의 眞髓란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줬다.

訪韓 이튿날인 11月 8日, 트럼프 大統領은 美國 大統領으로서는 빌 클린턴 以後 24年 만에 國會를 찾아 演說했다. 歷代 美國 大統領으로서는 7番째 演說이었다. 그는 韓美 同盟을 再確認하면서 北韓을 向해 “우리를 過小評價하지 말라”며 强力한 警告 메시지를 보냈다. 該當 演說은 韓半島 狀況에 對한 白堊館의 깊은 認識이 드러났을 뿐만 아니라, 平素 過激한 言行을 이어가던 트럼프의 모습과 달라 全般的으로 肯定的인 評價가 많았다. 트럼프 亦是 아시아 5個國 巡訪을 마친 뒤 美國으로 돌아가기 直前 열린 記者懇談會에서 “韓國에서 매우 잘 해줬다”며 滿足感을 드러냈다.

What Melania Wears

아시아 5個國을 巡訪한 트럼프 大統領과 달리 멜라니아 女史는 韓國과 中國, 日本 3個國만을 訪問했다. 멜라니아 女史는 日本에선 벚꽃 모티프의 衣裳을, 韓國에선 韓服 저고리의 깃과 섶을 닮은 코트를, 中國에선 치파오를 再解釋한 衣裳을 입어 눈길을 끌었다.

1 한복을 연상시키는 우아한 실루엣의 코트 스타일 원피스는 스페인 브랜드 ‘델포조’ 2017 F/W 컬렉션 제품 약 4백만원. 프랑스 브랜드 크리스찬 루부탱의 스웨이드 스틸레토 힐 약 65만원. 
2 화려한 시스루 드레스는 프랑스 브랜드 제이 멘델의 2017 가을 컬렉션 
약 1천2백만원.  
3 밑단의 언밸런스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더블 버튼 코트는 영국 출신 디자이너 브랜드 알렉산더 맥퀸 제품으로 
약 5백만원.

1 韓服을 聯想시키는 優雅한 실루엣의 코트 스타일 원피스는 스페인 브랜드 ‘델포조’ 2017 F/W 컬렉션 製品 約 4百萬원. 프랑스 브랜드 크리스찬 루부탱의 스웨이드 스틸레토 힐 約 65萬원. 2 華麗한 시스루 드레스는 프랑스 브랜드 제이 멘델의 2017 가을 컬렉션 約 1千2百萬원. 3 밑단의 언밸런스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더블 버튼 코트는 英國 出身 디자이너 브랜드 알렉산더 맥퀸 製品으로 約 5百萬원.

1 일본의 국화인 벚꽃을 연상시키는 꽃송이가 달린 코트는 펜디 제품으로, 
약 4백60만원. 누드 톤의 스웨이드 힐은 마놀로 블라닉 제품으로 약 70만원. 
2 일본 방문 첫째 날 저녁 만찬 때 입은 블랙 코트  드레스는 프랑스 디자이너 에르베 피에르의 제품. 에르베 피에르는 멜라니아 여사의 스타일링을 맡고 있다. 
3 아카사카 궁에서 열린 만찬에 참석한 멜라니아 여사. 발렌티노의 레드 드레스를 입었다. 가격은 약 3백40만원. 
4 일본 국왕을 만나러 갔을 때 입은 크리스찬 디올 드레스. 약 3백50만원.

1 日本의 國花인 벚꽃을 聯想시키는 꽃송이가 달린 코트는 펜디 製品으로, 約 4百60萬원. 누드 톤의 스웨이드 힐은 마놀로 블라닉 製品으로 約 70萬원. 2 日本 訪問 첫째 날 저녁 晩餐 때 입은 블랙 코트 드레스는 프랑스 디자이너 에르베 피에르의 製品. 에르베 피에르는 멜라니아 女史의 스타일링을 맡고 있다. 3 아카사카 宮에서 열린 晩餐에 參席한 멜라니아 女史. 발렌티노의 레드 드레스를 입었다. 價格은 約 3百40萬원. 4 日本 國王을 만나러 갔을 때 입은 크리스찬 디올 드레스. 約 3百50萬원.

1 크리스찬 디올의 블랙 미디 드레스에 스틸레토 힐을 매치한 차림으로 
베이징에 도착했다. 
2 중국 전통 의상을 연상시키는 꽃무늬 자수의 드레스를 입었다. 돌체 앤 가바나의 제품으로 가격은 약 3백90만원. 
3 중국의 치파오에서 모티프를 얻어 제작된 구찌 2016 F/W 드레스. 
4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베트남으로 건너간 후, 멜라니아 여사는 베이징 동물원과 만리장성을 방문했다. 블랙 스웨터에 그레이색 하이웨이스트 스커트를 매치하고 그 위에 와이드 벨트를 착용했다. 
누드 톤 플랫 슈즈는 루부탱 제품.

1 크리스찬 디올의 블랙 미디 드레스에 스틸레토 힐을 매치한 차림으로 베이징에 到着했다. 2 中國 傳統 衣裳을 聯想시키는 꽃무늬 自首의 드레스를 입었다. 돌체 앤 가바나의 製品으로 價格은 約 3百90萬원. 3 中國의 치파오에서 모티프를 얻어 製作된 구찌 2016 F/W 드레스. 4 트럼프 大統領이 中國 訪問 日程을 마치고 베트남으로 건너간 後, 멜라니아 女史는 베이징 動物園과 萬里長城을 訪問했다. 블랙 스웨터에 그레이色 하이웨이스트 스커트를 매치하고 그 위에 와이드 벨트를 着用했다. 누드 톤 플랫 슈즈는 루부탱 製品.

What Trump Eats

1泊 2日, 트럼프 大統領 夫婦를 위해 靑瓦臺에서 準備한 意味있는 晩餐 메뉴들.



양국 정상의 건배 제의에 사용된 만찬주. ‘풍정사계(楓井四季) 춘(春)’은 청주시에 위치한 ‘풍정사계’라는 중소기업이 제조한 청주로, ‘2016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대축제’ 약주·청주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 트럼프를 배려해 트럼프의 잔에는 술 대신 다이어트 콜라를 담았다.

兩國 頂上의 乾杯 提議에 使用된 晩餐酒. ‘風정사계(楓井四季) 춘(春)’은 청주시에 位置한 ‘風정사계’라는 中小企業이 製造한 淸州로, ‘2016 大韓民國 우리술 品評會 大祝祭’ 藥酒·淸州 部門에서 最優秀賞을 受賞했다. 하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 트럼프를 配慮해 트럼프의 盞에는 술 代身 다이어트 콜라를 담았다.

靑瓦臺가 準備한 晩餐의 雰圍氣는 한마디로 薰薰했다. 무엇보다 話題를 모은 것은 素朴하면서도 格式이 느껴지는 靑瓦臺의 公式 晩餐 메뉴였다. 靑瓦臺는 “韓國이 가진 콘텐츠로 우리만의 色깔을 表現하면서도 美國 頂上의 記號도 함께 配慮하려는 意味를 담았다”며 “飮食 하나하나에 意味를 담아 우리 文化를 傳하면서도 첫 國賓을 위한 精誠을 表現했다”고 說明했다.

옥수수粥을 올린 救荒作物 小盤
救荒作物은 어려울 때 韓國人의 밥床을 지켜준 값싼 作物이었으나 時代 變化로 只今은 貴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처럼 韓美 同盟의 價値가 더욱 값지게 된다는 것을 象徵한다고.

桐國葬 맑은 국을 곁들인 巨濟島 가자미구이
가자미구이는 트럼프 大統領이 가장 좋아하는 生鮮 料理로, 지난 6月 美國 워싱턴에서 열린 韓美頂上會談에서도 登場한 적이 있다. 이番 晩餐에 오른 가자미는 文 大統領의 故鄕인 巨濟島産이며, 洞局長은 大韓民國 食品名人 第40號로 指定된 全南 海南 한안자 名人이 提供했다.

3百60年 씨간醬으로 만든 소스의 韓牛 갈비구이와  獨島새우 雜菜를 올린 송이돌솥밥 班常
씨간醬은 大韓民國 食品名人 第35號로 指定된 全南 潭陽 기순도 名人이 提供한 傳統 張이다. 우리 土種 쌀 4種으로 지은 밥을 松耳버섯과 함께 돌솥에 익혀냈고, 獨島새우를 넣은 福주머니雜菜도 함께 내어 歷史的 意味를 더했다.

山딸기 바닐라 소스를 곁들인 트리플 초콜릿 케이크와  감을 올린 修正과 그라니타
靑瓦臺가 純粹 國內 中小企業인 ‘한스케익’에 特別히 注文해 만든 메뉴. 올해로 創立 20周年을 맞은 한스케익은 서울 및 首都圈에 位置한 23個 賣場에서 該當 케이크를 메뉴化하고 販賣할 計劃이다.

日本과 中國의 晩餐 메뉴는?

日本 아베 總理와 트럼프 大統領의 첫 晩餐 場所는 도쿄 긴자에 位置한 高級 鐵板料理 레스토랑 禹카이테이였다. 이날 晩餐은 非公開로 이루어졌다. 禹카이테이는 1974年 開業한 와규(日本 소고기) 專門 鐵板料理 레스토랑으로, 미슐랭 별 하나를 받은 日本의 最高級 食堂이다. 日本의 옛 邸宅을 그대로 再現한 고풍스러운 雰圍氣로 有名하다.

中國 政府는 公式的으로 食單을 公開하지 않았지만, 트럼프 大統領 訪中 이틀째인 11月 9日 晩餐에 參席한 레이쥔 샤오미 CEO가 自身의 웨이보에 晩餐場의 메뉴를 公開했다. 이 食單이 트럼프 大統領에게 똑같이 提供됐는지는 確認하기 어렵다. 레이쥔이 公開한 메뉴에 따르면, 晩餐에는 쓰촨式 닭볶음 料理인 궁바오지딩을 비롯해 지더寓話, 크림소스海物 그라탱, 토마토소고기볶음, 高級 生鮮찜, 菜蔬 料理 等이 提供됐다. 食前 메뉴는 中國式 冷菜 料理가, 後食으로는 과일아이스크림과 커피, 車가 올랐다. 乾杯酒는 中國 허베이山 窓廳 화이트 와인 2011이, 그 外 窓廳 레드 와인 2009街 오른 것으로 傳해진다.

designer 김영화
寫眞 靑瓦臺寫眞記者團 AP 新華通訊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