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영철 監督과 訣別을 擇한 우리카드…排球界의 視線은 紛紛|스포츠동아

신영철 監督과 訣別을 擇한 우리카드…排球界의 視線은 紛紛

入力 2024-03-28 07:00: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신영철 監督. 스포츠동아DB

V리그 男子部 우리카드가 6年間 同行한 신영철 監督(60)과 訣別을 擇했다.

우리카드는 27日 “신영철 監督과 재계약하지 않기로 決定했다”고 알렸다. 表面的으로는 자연스러운 離別이다. 2018年 4月 우리카드 司令塔에 就任한 申 監督은 契約 滿了와 함께 指揮棒을 내려놓았다.

‘도드람 2023~2024 V리그’ 正規리그를 2位로 마친 우리카드는 플레이오프(PO)에서 OK金融그룹에 2連敗로 무너져 챔피언 決定戰 進出에 失敗했다. 시즌 내내 先頭를 다투다 막판 고비를 넘지 못해 大韓航空에 1位를 내줬던 狀況이 뼈아팠다.

더 以上 함께 하기가 어려웠다. 꼭 잡아야 할 競技를 놓치는 等 決定的 고비를 番番이 넘어서지 못한 데다, 在任期間 每 시즌 反復된 短期戰에서 唯獨 弱했던 모습에 球團이 적잖게 失望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番 시즌마저 虛無하게 마치자 變化를 要求하는 內部 목소리가 커졌다. 雰圍氣를 轉換하려면 리더십 交替가 必要하다는 判斷에 따라 申 監督과 訣別을 擇했다.

그러나 下位圈을 轉轉하던 우리카드에 競爭力을 심은 이가 申 監督임은 누구도 否定할 수 없다. 赴任 直前 시즌에도 우리카드는 正規리그 6位에 그쳤다. 申 監督은 剛한 指導力과 選手 맞춤型 地圖를 바탕으로 팀을 全面的으로 改編했고, 폭넓은 選手 運營으로 活力을 불어넣었다. 그 結果 赴任 첫 시즌에 팀을 3位로 이끌었고,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餘波로 早期에 終了된 2019~2020시즌은 最終 1位로 마무리했다. 2020~2021시즌에도 우리카드를 正規리그 2位로 創團 첫 챔피언 決定戰으로 引導했다.

다만 申 監督은 ‘봄排球 징크스’는 避하지 못했다. 2021~2022시즌 正規리그를 3位로 마치고도 준PO에서 무너졌고, 2022~2023시즌에도 같은 아픔을 되풀이했다. 有力한 꼴찌 候補로 擧論된 올 시즌에도 宣傳을 거듭했으나 傍點을 찍지 못했다.

우리카드는 外國人과 國內 指導者들을 두루 檢討해 新任 司令塔을 選任할 計劃이다.

남장현 스포츠동아 記者 yoshike3@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