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꾸준한 運動과 身體活動, 파킨슨病 症狀 好轉”|스포츠동아

“꾸준한 運動과 身體活動, 파킨슨病 症狀 好轉”

入力 2024-03-26 17:14: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이병찬 敎授

중앙대병원 이병찬 敎授 파킨슨病 患者 自家運動 指針 發表
有酸素, 筋力, 均衡과 敏捷性 運動 및 스트레칭 等 詳細紹介
“運動治療 中斷 詩 症狀 惡化 많아, 持續的 再活 治療 重要”
파킨슨病은 腦의 特定 部位에서 도파민을 分泌하는 神經細胞가 原因 모르게 徐徐히 消失되어 가는 癡呆 다음으로 흔한 神經 退行性 腦 疾患이다. 떨림, 筋肉硬直, 運動과 均衡障礙 等의 症狀이 나타난다. 제때 治療를 받지 않으면 運動障礙가 漸漸 進行해 日常生活 遂行能力이 顯著히 低下된다. 따라서 藥물治療와 함께 個個人에 맞춘 꾸준한 運動 治療가 必須的으로 同伴되어야 한다.

중앙대학교병원(病院長 권정택) 再活醫學科 이병찬 敎授는 最近 ‘파킨슨病 患者를 위한 自家運動 指針書’를 發刊했다. 파킨슨病 患者가 病院에서의 運動클리닉 治療와 함께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自家運動法을 有酸素 運動, 筋力 運動, 均衡 및 敏捷性 運動, 스트레칭으로 나누어 紹介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再活醫學科는 파킨슨病 患者들이 自家運動에 對한 敎育 및 必要한 境遇 通院治療를 連繫하는 파킨슨病 運動클리닉을 運營하고 있다. 이番 運動 가이드 指針書는 집에서 혼자 運動하기 어려워하는 파킨슨病 患者들을 위한 것으로 治療 效果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려는 目的으로 마련했다.

이병찬 敎授는 “파킨슨病 患者가 運動과 身體活動을 꾸준히 하는 境遇 파킨슨病의 運動 및 非運動 症狀을 호전시킬 수 있으며, 長期的으로도 患者 豫後에 좋은 經過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파킨슨病 患者는 무엇보다 스트레칭과 스텝運動, 動的 均衡運動 等 걷는 能力을 向上시키고 筋力을 强化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指針書에 따르면 파킨슨病 患者의 有酸素 運動은 빨리 걷기, 조깅, 사이클링, 水泳, 에어로빅과 같은 連續的이고 리듬이 있는 運動으로 週 3回, 30分 以上 施行하며 連續으로 또는 나누어서 숨이 찰 程度의 强度를 維持하고 安全事故 憂慮가 있어 同伴者의 監督이 必要하다고 紹介한다.

筋力 運動은 器具運動, 밴드運動, 가벼운 啞鈴, 自己 體重을 利用한 팔다리 主要 筋肉 强化 運動으로 晝 2~3回, 30分 以上 非連續的으로 施行하며 主要 筋肉 黨 10~15回 反復해야 한다. 筋肉 硬直 或은 姿勢 不安定으로 因해 動作에 制限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注意가 必要하다.

均衡 및 敏捷性 運動은 스텝運動, 요가, 太極拳, 댄스, 복싱 等의 複合運動을 株 2~3日 또는 可及的 每日 하는 것이 좋다. 認知障礙 或은 均衡障礙로 인한 安全事故에 注意해 必要에 따라 安定된 物體에 依支해 施行하고 同伴者의 監督이 必要하다.

스트레칭은 呼吸을 깊게 하며 스트레칭 하거나 다른 運動 前 動的 스트레칭으로 週2~3日 以上이나 每日 運動하는 것이 勸奬된다.


特히 指針書에는 19가지 運動 動作으로 區分해 스트레칭, 均衡 및 步行 運動, 筋力 運動, 有酸素 運動 4가지에 對한 그림과 運動方法에 對해 紹介하고 있다.

이병찬 敎授는 “파킨슨 患者의 治療는 藥물이 基本이지만 運動 또한 飛躍物的 治療에서 重要한 部分을 차지하고 하는데, 病院의 接近性이나 患者의 機能 低下에 依해 많은 파킨슨 患者들이 適切한 運動을 하지 못하고 있어 家庭用 運動 冊子를 製作하였다”며 “모든 運動 治療는 安全이 最優先이므로 病院에서 患者의 運動 機能을 評價해 처방된 運動法을 施行해야 하고 運動 治療를 中斷하면 症狀이 다시 惡化되는 境遇가 많아 持續的인 再活 治療가 重要하다”고 助言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記者 oldfield@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