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壯年層 甚한 어깨痛症, 關節內視鏡이 必要한 境遇 [健康 올레길]|스포츠동아

中壯年層 甚한 어깨痛症, 關節內視鏡이 必要한 境遇 [健康 올레길]

入力 2024-03-26 08:08: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中壯年層 中에는 특별한 事故를 當하지 않아도 어깨痛症을 느끼고 病院을 찾았다가 回轉筋蓋破裂 診斷을 받는 事例가 많다. 이는 나이가 들면서 筋肉이나 힘줄이 退行性 變化를 겪으며 組織 自體가 弱해지기 때문이다. 外部의 衝擊을 받거나 特別히 負傷을 입은 적이 없어도 힘줄이 破裂되는데 처음에는 損傷 部位가 작지만 放置하면 漸漸 破裂 範圍가 넓어져 힘줄이 完全히 끊어질 수 있으므로 注意해야 한다.

回轉筋蓋가 破裂되면 목과 어깨 周邊의 痛症이 나타나게 된다. 特히 破裂된 힘줄이 關與하는 方向으로 팔을 움직이기 어려워지는데 팔을 들어올리거나 손을 등 뒤로 돌렸을 때 痛症이 심해지는 傾向을 보인다. 팔을 完全히 올리면 오히려 痛症이 減少하기도 한다. 回轉筋蓋 中 하나가 完全히 破裂된다 하더라도 팔을 아예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니므로 回轉筋蓋 破裂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破裂된 힘줄을 縫合하지 않는다면 힘줄이 變成되어 追後 手術을 하더라도 豫後가 좋지 않아지며 筋肉이 弱化되어 어깨 關節 自體에 問題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早期 診斷과 治療를 위해 努力해야 한다.

特히 中, 壯年層 以上에게 發生하는 回轉근개破裂은 五十肩으로 誤認하여 放置하기 쉬우므로 더욱 注意해야 한다. 50代에 많이 發生한다고 하여 五十肩이라 이름 붙은 癒着性 關節囊炎은 어깨를 둘러싼 關節囊이 炎症 等으로 인해 關節에 단단하게 달라 붙으며 어깨 움직임을 制限하며 밤에 잠을 이루기 어려울 程度로 甚한 痛症을 일으킨다.

癒着性 關節囊炎은 時間이 지나면 多少 好轉되는 傾向을 보이지만 回轉근개破裂은 自然 治癒가 매우 어렵고 오히려 時間이 지날수록 破裂 部位가 넓어져 힘줄이 完全히 끊어지는 最惡의 狀態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어깨 痛症이 持續된다면 整形外科 等을 訪問하여 正確한 狀態를 알아보아야 한다. 初期 어깨疾患은 非手術治療로 好轉될 수 있지만 3個月 以上 非手術治療를 했는데도 症狀이 好轉되지 않는다면 手術이 不可避하다.

어깨 關節內視鏡 手術은 病變 周邊에 1cm 크기의 작은 切開창을 내어 關節內視鏡을 投入하여 어깨 關節 組織의 狀態를 確認하며 進行하는 手術 方法이다. 微細한 組織을 크게 擴大하여 確認할 수 있으며 實時間으로 病變 狀態를 確認하며 手術하기 때문에 더욱 精密하고 細密한 治療가 可能하다. 節槪 範圍가 작기 때문에 旣存 어깨 手術에 비해 回復 速度가 매우 빠른 便이고 出血, 痛症의 憂慮가 적어 高齡 患者라도 比較的 負擔 없이 手術을 받을 수 있다.

어깨 關節內視鏡 手術을 받을 때 節槪 部位는 約 1cm 內外의 크기이기 때문에 특별한 이슈 없이 手術 部位가 잘 아물면 時間이 지날수록 흉터가 옅어 지며 눈에 띄지 않게 된다. 手術 部位가 正常的으로 回復되면 再活治療를 始作해야 한다. 再活을 疏忽히 하면 關節 機能이 低下될 수 있으므로 關節 運動 治療 等이 可能한 醫療機關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延世고든病院 關節外科 배성주 院長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