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海물과 창바이산이 마르고 닳도록?” 全 世界 對象으로 白頭山 名稱 弘報 캠페인 벌이는 반크|스포츠동아

“東海물과 창바이산이 마르고 닳도록?” 全 世界 對象으로 白頭山 名稱 弘報 캠페인 벌이는 반크

入力 2024-03-25 16:59: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韓國 正體性의 象徵인 白頭山이 中國의 ‘창바이산’이라는 單獨 이름으로 全 世界에 알려질 危機에 處하게 됐다.

中國 政府는 白頭山을 ‘창바이산’으로 規定하며 白頭山 一帶가 古代부터 歷史·文化的으로 줄곧 中國의 領土였음을 主張하는 ‘창바이산 文化論’을 展開하고 있다.

이는 中國이 韓國의 歷史를 中國의 歷史로 만들려 하는 東北工程의 後續 作業의 하나이다. 中國은 1986年 白頭山을 國家自然保護區逆으로 指定했으며, 2003年엔 白頭山을 ‘中華 10大 名山’으로 指定해 全 世界에 白頭山을 中國의 창바이산으로 弘報했다.

무엇보다 中國 政府는 2020年 유네스코에 白頭山을 世界脂質公園으로 登載해달라고 申請했다.

유네스코(UNESCO)는 3月 13~27日 進行하는 執行理事會의 新規 世界脂質公園 引證 案件을 論議하는 過程에서 白頭山 地域을 世界脂質公園으로 認證하는 案件도 함께 論議할 豫定이다.

世界脂質公園은 地質學的 價値를 지닌 名所와 景觀을 保護하기 위한 趣旨로 2004年 만들어졌으며, 現在 48個國 195個 地域이 指定돼 있다.

이番에 論議되는 18個 新規 世界脂質公園 候補地들은 昨年 9月 유네스코 世界脂質公園 理事會에서 ‘登載 勸告’ 決定이 내려진 곳이다. 世界脂質公園 理事會에서 登載가 권고된 後 特別한 事情이 없으면 執行理事會에서 그대로 候補地들을 世界脂質公園으로 認證하는 것이 慣例이다.

萬若 白頭山이 ‘창바이산’이란 名稱으로 유네스코 世界脂質公園이 된다면, 中國 政府는 이를 지렛대로 삼아 白頭山은 中國의 창바이산이며, 中國만의 山이라고 全 世界에 弘報할 것이 豫想된다.

무엇보다 白頭山이 中國의 山으로 世界脂質公園에 登載될 境遇, 中國은 白頭山을 領土로 삼았던 高句麗와 渤海를 中國 歷史로 歪曲하려는 根據로 登載 結果를 惡用할 可能性이 있다.

中國은 앞서 高句麗 遺跡을 世界遺産으로 올리며, 高句麗를 中國 地方政權으로 規定해 全 世界에 弘報하고 있다. 따라서 中國이 白頭山을 世界脂質公園으로 登載하는 理由 또한 國際社會에 高句麗와 渤海를 中國 歷史로 만들기 爲한 것이라 볼 수 있다.

中國이 白頭山을 中國의 10大 名山으로 包裝하듯 이番에는 유네스코 世界脂質公園이라는 國際機構 브랜드를 통해 全 世界에 白頭山을 中國의 山으로 弘報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中國과 北韓이 나눠 가지고 있는 白頭山은 4分의 1이 北韓, 4分의 3 程度가 中國 땅이다. 또한 白頭山 天池는 1962年 締結된 白頭山 一帶 國境 條約인 ‘兆中邊界條約’에 따라 北韓 54.5%, 中國 45.5%로 分割되었다.

卽, 白頭山은 中國의 一方的인 所有物이 될 수 없는 自然遺産人 것이다.

이에 사이버外交使節團 반크는 白頭山이 世界脂質公園으로 登載될 때, 白頭山이 中國의 창바이산으로만 世界에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을 推進한다.

韓民族의 靈山으로 불리는 白頭山은 高句麗, 渤海 等 韓國 歷史에 重要한 意味와 象徵性이 있기에 白頭山이 中國 창바이산으로만 國際社會에 알려지는 것은 반드시 是正돼야 하기 때문이다.

반크는 特히 國際機構인 유네스코가 中國의 글로벌 歷史 歪曲의 通路로 惡用될 수 있기에, 유네스코를 對象으로 韓國 側의 憂慮에 對한 見解를 제대로 傳達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반크는 포스터를 製作하고 글로벌 請願과 政策請願을 통해 國際社會에 이 問題를 알려 나가고자 한다.

포스터에는 “유네스코가 中國 歷史 歪曲 窓口? ‘東海 물’과 ‘白頭山’이 ‘東海 물’과 ‘창바이산’李 되기 前에 世界 곳곳에 白頭山 名稱을 제대로 알려야 합니다!”라는 文句를 통해 中國의 一方的인 白頭山 名稱 弘報에 對한 憂慮를 傳達한다.

또한 반크는 유네스코를 請願 對象으로 한 글로벌 請願을 통해, 中國 側의 要求로 白頭山이 世界脂質公園에 登載될 時, 반드시 說明 部分에 白頭山과 關聯된 韓國 紹介 內容도 反映해야 할 것과 國際機構인 유네스코가 中國 歷史 歪曲의 窓口로 惡用될 수 있음을 유네스코가 認知하고 이를 防止할 수 있도록 努力해 달라고 要求한다.

또한 반크는 政策 請願을 통해 國際社會에 白頭山이 창바이산으로만 알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韓國의 政府 機關이 白頭山의 名稱을 世界에 알리는 努力을 推進해야 한다는 等 具體的인 對應을 하도록 要求하고 있다.

반크는 2022年 7月 글로벌 IT 企業 애플의 製品인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에 搭載된 地圖에서 白頭山 天池 全體를 中國 領土로 表記한 것을 對象으로 네티즌과 함께 是正 運動을 展開해 是正한 바 있다.

양형모 스포츠동아 記者 hmyang0307@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